경쟁하는 공항들의 작은 변화들

인천공항이세계최고의공항으로자리잡고롱런태세에들어서고있다.현재세계최고의공항자리를두고경쟁하고있는공항은모두아시아의공항들로인천공항,홍콩첵랍콕공항,싱가폴창이공항이있다.이들공항들은2000년대중반부터서로물고물리는경쟁을하면서순위만변동이있었을뿐TOP3의고정멤버였는데8년간인천공항이선두자리를유지하고있다는것은대단한일이다.그러나세계최고의공항경쟁이스포츠경기와는다르다.세계최고를달성했다는것보다는승객들의편의를위해발전하고있다는것이더욱중요하다고생각된다.세계의많은공항들은승객들의편의를위하여많은투자를하고있다.그러나막대한예산이투입되는시설확장에앞서작은아이디어로승객들을배려하는모습들을많이보게된다.이번에는최근아시아를여행하면서느낀아시아주요공항들의작은변화들을소개한다.

타이베이공항운항정보모니터

타이베이공항의제1터미날은제2터미날에비해낡은편이라시설확충공사가한창진행중이다.그런데2층공항라운지앞의운항정보모니터가재미있는모습이다.보통대도시국제공항은운항편수가많아작은모니터하나로는부족하기때문에대형모니터가설치되는데가끔주변조명도에의해빛이반사되어잘보이지않는경우가있다.타이베이공항의이모니터는이런불편을방지하기위해두개의모니터각도를달리하고있다.승객의시선보다낮은아래모니터는약간뒤로눕히고승객의시선보다높은위모니터는반대로앞으로숙이게하여주변빛의반사에의한장애를없앴다.

<타이베이공항.(좌)승객시선에맟춰각도가굴절된모니터(우)탑승객대기실의전원충전시설>

개인휴대전자품을위한전원충전소켓

이는이젠모든공항들의기본설비가되고있다.야간항공편을자주이용하거나공항에서노숙하는배낭족들의경우는노트북이나모바일전화를충전할기회가없을경우도있다.

<홍콩첵랍콕공항.탑승객대기실의의자에전원충전소켓이마련되어있다.>

그동안보아왔던전원소켓은배터리충전용이라기보다는배터리가방전된개인휴대전자품의사용을위한편의시설이다.핸드폰을아무리급속충전한다고해도여유있게사용할만큼충전하려면몇십분정도소요된다고하는데분실방지를위해자리를뜰수도없는일이다.

<싱가폴창이공항제2터미날게이트라운지의핸드폰충전시설>

<충전중도난방지를위해소켓마다열쇠가부착되어있다.>

싱가폴창이공항제2터미날의탑승대기실에서본핸드폰전원충전소켓은이런문제를해결하기위해충전소켓마다열쇠를꽂아놓았다.누구든지빈소켓에서휴대폰을충전하고열쇠로잠그면개인적인다른볼일을볼수있다.

무료인터넷서비스

이제웬만한공항에서는무선으로무료인터넷환경이제공되고있다.이것도노트북을갖고다니는승객들이나이용할수있다.그러나이젠인터넷이용이가능한컴퓨터를설치한곳이점점늘고있다.게이트앞에대기하고있는항공기의등록번호로내가탑승할기체에대한자세한정보도알수있다.

<홍콩첵랍콕공항탑승객대기실의무료인터넷>

<싱가폴창이공항탑승객대기실의무료인터넷시설>

공항도착로비의면세점

인천공항뿐만아니라우리나라의모든국제공항은출발층에만면세점이있다.싱가폴공항이나쿠알라룸푸르공항처럼출국승객과도착승객의동선이같은공항에서는출국승객과도착승객이모두같은공항시설을이용할수있기때문에굳이도착승객을위한별도의편의시설이구조적으로필요없지만홍콩,방콕,타이베이공항등과같이출국층과도착층을분리하는공항들도도착승객을위한면세품판매장이마련되어있다.

<싱가폴창이공항(위)과쿠알라룸푸르국제공항(아래)>

-출국층과도착층을같이사용하기때문에도착승객도면세점이나공항시설을이용할수있다.

<방콕수완나부공항.세관을통과하기직전까지면세점이있다.>

<타이베이타오위안국제공항.도착층에면세점과손수레가비치되어있다.>

<홍콩첵랍콕공항도착층의면세점>

이문제는우리나라의경우는법개정이필요한것으로알고있지만기내면세품을판매하는항공사와기존의면세점들사이의이해관계까지얽혀쉽게풀지못하고있는데승객들의편의를위해서라면반드시해결해야될부분이라생각된다.

입국장면세품인도장소

인천공항의경우출국전에미리시내면세점에서구입하거나인터넷으로구입한면세품을찾는승객들이많다.이때구입하는면세품들이여행중에사용하는것이거나도착지에서선물등으로사용하는것보다도대부분귀국할때선물용이거나본인이사용하려는것이절대적으로많은것으로알고있다.

<타이베이타오위안국제공항.도착층에면세점과면세점사전구입품인도장소가있다.>

타이베이공항의도착로비에는면세품인도창구가보인다.어차피사전구입한면세품을본인이귀국할때갖고들어올것이라면여행기간내내휴대할필요가없는일인데타이베이면세점에서는사전구입면세품을출국때가아니라귀국때찾을수있는것이다.

우리것이우선!공항의국수주의

<방콕수완나붐공항.터미날에서첫번째출입구는타이항공일등석,비즈니스석승객전용이다.>

일부국제공항에서볼수있는변화다.태국방콕수완나붐공항은터미날의왼쪽을타이항공퍼스트클래스및로얄실크클래스등일등석및비즈니승객전용시설로만들고출입국수속심사대도별도로갖추고있다.공항구조가타이항공일등석승객은공항터미날에도착하면일직선으로탑승수속대,출국심사대,타이항공일등석라운지로이동하게된다.아무래도국제공항이라고해도항공사별배치를자국항공사에유리하도록하는텃세는있지만그정도는심한편이다.

<쿠알라룸푸르국제공항말레이지아탑승수속대의변화>

-(상):2011년탑승수속대D카운터를말레이지아항공일등석,비즈니스석전용으로사용

다른승객들의이동을막지는않았다.

-(하):2013년탑승수속대D와E사이를유리벽으로막아말레이지아항공상위클래스전용으로만들었다.

최근에쿠알라룸푸르공항에도변화가생겼다.국적항공사인말레이지아항공사의일등석과비즈니스석승객전용카운터가새롭게꾸며졌다.전에는탑승수속대D를말레이지아항공의일등석과비즈니스석승객전용으로별도의유리칸막이를만들어사용하였지만지금은서로마주보고있는탑승수속대D와E를사용하면서D와E사이에유리로벽을만들어말레이지아항공의일등석과비즈니스석승객전용출입문으로만들어다른이용객은D와E사이의통로를피해다니도록바뀌었다.관광객유치에관심이높은쿠알라룸푸르공항에서수하물수취대의벨트에말레이지아를홍보하는페인트칠을한것도재미있는발상이다.

<쿠알라룸푸르국제공항.도착층의수하물수취대>

싱가폴창이공항은터미날이모두3개이다.그중싱가폴항공은가장최근에세워진터미날3와터미날2를이용하고있다.싱가폴창이공항에도싱가폴항공일등석전용카운터가있다.싱가폴공항에서싱가폴항공일등석승객은입구에도착하면직원의안내로전용라운지에서탑승수속과출국수속을마치게된다.

<싱가폴창이공항제2터미날싱가폴항공일등석승객전용안내소>

<싱가폴창이공항제3터미날싱가폴항공일등석전용출국장>

이러한변화는아무래도자국항공사의일등석승객이많기때문에자연히생길수있는현상이라고볼수도있지만그래도이들공항의차별화는눈에띄는수준이다.

이와는다른성격이지만많은국제공항들이출입국수속을자국인과외국인을분리하고있다.아무래도외국인과자국인의체크리스트가다를수가있기도하겠지만대부분자국인한테유리하게돌아가고있다.그러나인도네시아의경우는외국인보다자국인의출입국심사가더까다로운듯반대현상을보이는경우도있다.

자본주의사회의축소판FastTrack,PremierLane

일등석승객과비즈니스석승객이일반석에비해적게는2배,많게는10배이상의요금을지불한만큼공항라운지운영이나우선탑승순서등의항공사의서비스에는그에따르는차별화는당연하게받아들이고있다.출입국수속문제는항공사의영역이아니라국가의공적차원에서이루어지는수속이므로항공사승무원과외교관여권소지자외에는모든승객은동등한대접을받아야한다.그러나점차많은공항에서일등석과비즈니스석승객들을출입국수속에서우선배려하는변화를볼수있다.

<쿠알라룸푸르국제공항PremierLane,외교관,승무원과,항공사일등석및비즈니스석승객이용>

쿠알라룸푸르공항에는PremiumLane이있고방콕수완나붐고항에는타이항공승객전용의FastTrack외에일반항공사의상위승객을위한PremiumLane이생겼다.PremiumLane은항공사승무원들과항공사에서발급받은PremiumCard소지자가이용할수있다.

<방콕수완나붐공항일등석과비즈니스석승객전용탑승카운터바로앞에있다>

<방콕수완나붐공항PremiumLane-승무원과항공사에서발급한PremiumCard소지자만이용>

홍콩공항의경우홍콩을자주방문하는승객들한테도출입국수속에편의를제공하는FrequentVisitorCard가있었지만최근에는이제도가FrequentVisitore-channel로바뀌었다.그이면에항공사와공항당국의어떤계약으로이루어지는지는자세히몰라도한편으로는이해도가지만유난히사회평등이강조되는우리나라도과연이러한변화를받아들일수있을지궁금하다.

<싱가폴창이공항제2터미날외국항공사공용PremierCheck-in>

도착층의손수레가아쉬운인천공항

인천공항에도착하는외국인은게이트출구위의환영안내판에반하게된다.태극기와출발지국가의국기와함께한글과출발지국가언어로환영이라는인사말과수하물찾는벨트의위치를알려준다.그런데내가인천공항을이용하면서갖는거의유일한불만은그다음단계다.인천공항에는도착층에카트(손수레)를배치하지않는것이다.여행기본장비로휴대하는노트북과카메라가방만해도무게가상당히나가기때문에카트사용이절실하지만아쉽게도인천공항에는도착층에서카트를사용할수없다.출국장에카트를배치할이유가있다면승객들의짐이비행중에사용하는것이아닌만큼당연히입국장에도있다.출국장에는공항운영에도움이되는쇼핑편의를위해카트를배치하고입국장에는카트사용이공항운영에도움이되지않기때문에배치하지않는다면세계최고의공항에오른공항답지않은발상인데그렇게까지옹졸한이유는아닐것같다.언젠가이런문제를인천공항당국에건의했는데그때의답변은도착층에는여정에피곤한승객들을위해바닥에카페트를깔아카페트를보호하고카트를굴리는소음을방지하기위한것이라고하는데필요한승객층이분명있으니개선할필요가있다고생각된다.

인천공항처럼출발층과도착층을분리하여운영하는홍콩첵랍콕공항과타이베이공항,방콕공항등은도착승객들도카트를이용할수있도록탑승게이트옆에카트를배치하고있다.카페트문제는싱가폴공항에도모두카페트가깔려져있으며홍콩공항에도카페트와대리석바닥으로구분되고있지만카페트에서카트사용을제지하지는않고있다.

단순히카페트보호때문에카트사용을못하게했다면일부분만이라도카페트를걷어카트를사용하도록했으면좋겠다.

기가꺾인ShopingFriendly방콕공항

방콕공항은첨단디자인으로화려한등장을하였지만좋은평가를받지못하고있었다.외형은화려해도메인터미날을제외한도착층의콩코스천정을콘크리트를그대로노출시킨인테리어로미완성인듯한인상을주고있다.

<방콕수완나붐공항.면세점식당가의복잡한모습-모든승객은이곳을거치게설계되어있었다.>

<방콕수완나붐공항.면세점식당가의중앙의변화된모습>

-D탑승게이트로진입하는길목을막고있었던면세점이철거된모습(위)2007.04(아래)2008.02

<방콕수완나붐공항.철거된면세점뒤로Dconcourse의게이트로내려가는길이트였다.>

방콕수완나붐공항에서가장문제가되고있는것은설계부터승객들의입장을별로배려하지않고면세품판매점과식당등부대시설에중점을두었기때문이다.우선처음개장할때만해도이권때문에잡음이많았다.공항택시외에는터미날에접근할수없고일반택시는멀리떨어진교통센터까지들어와셔틀버스를이용하도록되어있었지만이에대한지적이끊이지않자결국은개항할때공항택시우선정책을포기했을정도다.

<방콕수완나붐공항.개항당시면세점식당가양쪽끝에있었지만승객편의를위해철거되고있다.>

방콕공항의가장큰문제점은승객들이지갑을열지않고편안히쉴수있는공간이부족한것이었다.또하나는탑승객이게이트로이동하는경로가직선이아니라면세점과식당들이몰려있는상점들을지나멀리우회하도록되어있었다.결국승객들의불만이늘어나게되어몇년전부터면세점일부를철거하여직선통로를개설할수밖에없었고승객들의이동통로의가운데자리잡았던일부식당들도철거되었다.

<방콕수완나붐공항면세점-바닥에철거된식당이있었던흔적이남아있다.>

그러나처음부터잘못된설계는끊이지않는문제점을보이고있다.면세점을우회해야하는승객들의동선을바꾸기위해각콩코스로연결되는분기점에있었던6개의보안검색대의위치를메인터미날빌딩에서콩코스로진입하는중앙으로변경할수밖에없었고막상보안검색대의위치를변경하자승객들의병목현상을빚게되었다.결국공항당국은터미날빌딩로비의공터에2층으로가건물을만들어승객들은에스칼레이터로위로올라가보안검색을먼저받고다시에스칼레이터로내려와출국심사를받도록하여승객들의동선이또늘어날수밖에없게되었다.

방콕은아시아를대표하는관광도시이기도하지만방콕수완나붐공항은환승객이많은공항이기도하다.특히해외취업에나서는근로자들을포함하여서남아시아의환승객들이많이이용하는데여전히지갑을열지않고편히쉴수있는공간은여전히부족하다.환승객뿐만아니라탑승객대기실인게이트라운지의의자도딱딱한철제의자뿐이었지만최근에철제골격에얇은쿠션을까는작업을완료하였다.

<방콕수완나붐공항.의자에쿠션을입히는작업중인탑승객대기실>

그러나이러한긍정적인변화에도불구하고방콕수완나붐공항은세계최고공항TOP3과경쟁하기에는출발부터잘못된구조적인한계가있을것같다.

물론여기에거론한것들중무료인터넷이나개인휴대전자제품의충전기능등은이미인천공항에서도볼수있는시설이며그외인천공항만갖고있는장점도많다.그러나인천공항이승객들의편의를위해도착층에서카트를사용하는것과도착층면세점은시급히해결해주었으면하는바램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