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일본 저비용항공사 바닐라에어 시승기

바닐라!아이스크림으로우리한테친숙한이름이지만어째항공사의이름으로는그리잘매칭이되지않게느껴진다.그렇다고정체불명의듣보잡항공사는아니고엄연히일본을대표하는항공사인ANA가만든저비용항공사의이름이다.이신생항공사인바닐라에어가3월부터나리타-인천노선에취항을시작하였다.이미우리나라의제주항공,진에어,이스타항공,티웨이항공,에어부산등이일본노선에취항하고있으며일본에서는피치항공,스타플라이어에이어바닐라에어가한국노선에취항하고있어한일간의저비용항공사들의공중전이치열하게전개될전망이다.


*일본VanillaAirA320제3호기JA03VA,나리타공항제2터미날원격주기장에서

VanillaAir…AirAsiaJapan의부활

그런데바닐라에어는전혀새로운항공사는아니다.아시아의대표하는저비용항공사(LCC)인에어아시아와일본최대항공사인ANA가합작하여2012년세웠던에어아시아재팬이두합작선의이견을좁히지못하여결별하여ANA가에어아시아재팬의지분을인수하여그조직으로단독으로세운항공사이다.사실에어아시아재팬이등장할때는일본에서최고의지명도를지닌항공사와아시아에서가장성공한저비용항공사의만남이었기에많은관심을끌었다.그러나비슷한시기에출범했던저비용항공사인제트스타재팬(보유기18대)과피치항공(보유기11대)은꾸준히노선과기재를늘려성장하였지만에어아시아재팬(해체당시보유기5대)은의외로부진을면치못했던것같다.

*바닐라에어의전신에어아시아재팬제1호기A320.뉴치토세공항(사포로)에서촬영


일본항공업계의아이스크림전쟁……바닐라가맛있어딸기가더맛있어?

‘바닐라’는에어아시아재팬이해체되고ANA가새로운항공사의이름을공모하였는데이때가장사람들한테친숙한단어라는이유로신생항공사의이름으로채택되었다고한다.그런데ANA가신생항공사의이름을바닐라로명명하자에어아시아재팬의합작선이었던에어아시아측에서는재미있는논평을내놓았다."Firstofall,strawberryflavourisalwaysbetterthanvanilla."물론딸기는색깔로보아에어아시아를의미한다는것을쉽게알수있다.에어아시아재팬은해체되었지만에어아시아는일본시장에서완전히철수하는것이아니라에어아시아X를통해나리타와오사카에국제선을취항시키고있으며곧나고야노선까지취항하는데일본시장에서자신감을나타낸것으로보인다.

*일본피치항공A320기.간사이공항제2터미날.

바닐라에어의요금경쟁력은?LCC23만원vsFSC30만원

바닐라에어의요금은대략왕복13만원부터시작된다.이번취항기념이벤트요금은편도만원.공항세,좌석지정료,유류할증료등모든부대비용을합해도왕복8만원을약간넘긴다.아직은다음주정도는13만원선의왕복요금이가능하며이벤트요금이아닌할인요금은왕복23만원선이된다.솔직히이노선에는일본항공,대한항공도30만원미만으로떨어진것을감안하면그렇게매혹적인요금은아니며제주항공과비슷한수준이다.그러나가장중요한포인트는일본항공사들이국내LCC에비해할인요금의빈도가많게느껴진다는점이다.우리나라LCC들이주목해야할일이다.

바닐라에어의운항시간은인천발오전10시20분,오후4시45분,나리타발오전7시5분,오후1시20분하루두차례다.단기간여행에서항공편출도착시간이어중간할경우출발지나도착지에서하루일정을날리기때문에중요한의미를갖는데하루두차례라는것은그만큼승객으로유리한조건이다.그러나나리타오전항공편은나리타주민이아니라면도쿄에서대중교통을이용하여오기에는무리가되는시간대라는것을유념해야할것같다.나리타공항은인천공항과달리24시간운영되는것이아니라이른새벽이나늦은밤시간에도쿄시내와의교통이일찍끊어지는경우가많다.다행히바닐라에어는곧운항시간대를변경하여이런불편은없어질것같다.

바닐라에어…..에어아시아재팬의항공사코드계승


10시20분인천발나리타행JW202편.바닐라에어는전신인에어아시아재팬과같은항공사코드(IATA)JW를사용하고있다.인천공항탑승동에대기하고있는바닐라에어A320기는조금밋밋한모습으로다가온다.피치항공이나에어아시아,스타플라이어등의다른일본저비용항공사들과같은강렬한인상은주지않는다.솔직히얘기하자면동남아시아의저비용항공사의분위기를풍긴다.좋게표현하면부드럽다고나할까!기체등록번호JA03VA.바닐라항공은모두3대의A320기를보유하고있는데인천취항을위해금년에새로도입된기체같다.바닐라에어가에어아시아재팬의개편된항공사이지만에어아시아재팬이보유했던5대의A320기는모두에어아시아측이가져가고모두새기재를도입하고있어새삼일본LCC항공업계의기재보유능력이부러워진다.우리나라의경우저비용항공사들이10년을넘긴중고B737NG기종을도입하여사용하고있지만일본LCC들은모두A320새기재를도입하여사용하고있다.


*일본LCC피치항공인천발오사카행항공편이바닐라에어에앞서이륙준비하고있다.인천공항

게이트를떠나유도로를따라활주로를진입하는데앞에같은일본의저비용항공사인피치항공의오사카행A320이앞서고있다.사실피치항공은바닐라에어와경쟁하는처지이지만피치항공도역시대주주가ANA라서아마두항공사가일본내허브공항이다른만큼서로어느정도역할분담은하게될것같다.

LCC표준규격?…180석검정가죽시트를갖춘에어버스A320

바닐라에어의A320은180석의검정가죽시트로만든일본뿐만아니라에어아시아,라이온에어등아시아의대표적인저비용항공사의표준규격이다.다만일본의스타플라이어는유일하게A320기를144석으로꾸며저비용고품격을내세우는하이브릿드항공사를표방하고있지만아쉽게인천노선이없다.아마이항공사가인천-키타큐슈노선을개설하면인천-큐슈를운항하는다른항공사들과경쟁이안될것같다.


*일본스타플라이어항공A320기의좌석.공간피치가36인치로유럽항공사의프리미엄이코노미수준이다.


바닐라에어의좌석은다른저비용항공사를이용해본사람한테는새삼설명할필요는없을것같다.다만탑승전좌석팔걸이를위로올려놓아승객이창가쪽으로이동하기에조금이라도걸리적거리는것을없애주고있는데피치항공도이와같이팔걸이를올려놓는다.


*검정가죽시트.탑승시승객들의자리이동을편히하기위해팔걸이가위로올려져있다.

이날탑승한기체는금년1월에새로도입한것으로아직100일도지나지않은새비행기다.국내LCC에탑승하면객실창문에스크래치가많이있어항공사진을촬영할때깨끗한이미지를얻을수없지만객실창문이아주깨끗하다.인천출발오전항공편은아무래도취항한지이틀이지난탓인지승객이많지는않아객실뒤의빈좌석에서편히여행할수있었다.


*바닐라에어승무원,


어느항공사든지항공사를상징하는색깔이있게마련이다.대한항공의경우옥색의좌석시트가승무원의유니폼색과어울려고급스런느낌을준다.아시아나항공도베이지색이기본이다.타이항공은로얄오키드를상징하는보라색,캐세이퍼시픽은녹색,피치항공은핑크색,에어아시아는빨간색.바닐라에어의경우는기체도색이하얀바탕에파란색으로영문바닐라에어의V아래에노란색바탕을그렸지만전체적으로임팩트가없다.피치항공의경우기내판매품인기내담요도기체도장색과같은핑크색이다.

승무원의복장도파란색으로바닐라의이미지와는어울리지않는다.얼핏중국남방항공사의도장과비슷하다는생각이든다.한대에수백억원이넘는고가의기재를운영하는항공사치고는회사이미지에대한디자인에는다소소홀하지않았는가하는느낌이든다.

유료기내식서비스…일반항공사보다더바쁜승무원


아침탑승전에허브라운지에서간단하게요기를했지만호기심으로간단한기내식으로스낵을주문하였다.샌드위치종류(500엔)로커피(200엔)와함께주문하면50엔이할인된다.콜라등의음료수는200엔.비교적합리적인가격이다.저비용항공사의승무원은기본적인식음료서비스가없어도바쁘다.오히려순차적으로배포하는일반항공사의기내식서비스보다일일히주문을받고가격을계산하며잔돈을다루는것이더까다로울수도있다.그나마기내식을주문하는승객이많지않은것이오히려다행으로느껴진다.공급기내식판매가끝나고면세품판매에나선다.도착시간이가까워오면미리기내정리를하기위해쓰레기수거에나서기도한다.


*바닐라에어기내식(콜드샌드위치500엔,빵200엔,커피200엔,볼펜100엔-동시주문하면50엔할인)

우리나라보다맑은일본상공


일본을여행할때마다느끼는점이지만아무래도일본은우리나라에비해중국에서불어온황사나미세먼지에때한영향은적은것같다.동해를건너기전과건넌후의창밖모습이너무다르다.나가노상공으로짐작되는곳은아직겨울이완전히지나지않은탓에흰눈으로뒤덮힌산악지대가아름답게보인다.우리나라는대도시뿐만아니라공해가없는산악지대의상공도시야가그리깨끗하지못하는것이아쉽다.


*일본상공에서촬영한모습

기체가일본동해안상공에서큰원을그리며선회하여착륙을시작한다.착륙은나리타제2터미날의활주로를이용하는것같다.나리타공항제2터미날은거의20년만이다.1995년스칸디나비아항공으로북유럽을여행할때제2터미날을이용한후찾아볼일이없었다.

나리타공항제1터미날전망대

일본의공항에서가장마음에드는시설은전망대다.도쿄나리타,오사카간사이,나고야추오공항등의대형국제공항뿐만아니라키타큐슈,미야자키등의작은지방공항에도빠짐없이전망대를갖추고있다.

*나리타공항제1터미날전망대,오후9시까지개장한다.

나리타공항의경우는제2터미날을사용하는항공편들도제1터미날앞의활주로에서이착륙하는경우가많아제1터미날의전망대가훨씬좋다.일본공항에서만자주볼수있는기종에는보잉의드림라이너B787이있다.비록B787이리듐이온배터리때문에운항이전면중단되는등말썽이이어졌지만다른기종에비해연료효율이좋아경제성에서앞선다는평가를받고있는기종이다.

*B787Dreamliner최대보유항공사인ANA의B787.

*일본항공B787,주날개끝이칼처럼휘어진RakedWingtip과톱니모양의엔진덮개가특징이다.

일본의ANA항공은이기종의론칭항공사로ANA는모든B787기종의기수에큼지막하게787을그려놓을정도로B787의론칭항공사로서자부심을갖고있다.사실B787은보잉으로서는야심차게글로벌협력체제로생산을하였고일본에서만든부품이차지하는비율이높아일본항공업계의B787에대한유별난사랑이있었지만아이로니칼하게도보잉을곤경으로빠지게했던B787의리듐이온배터리역시일본에서제작된것이다.


*나리타공항제1터미날전망대에서본B787제2호기.JA802A

*위사진속의JA802A기의보잉EverettPaineField에서공개할때모습.2011년9월28일

현재ANA는27대,일본항공은13대의B787을보유하여B787생산량의1/3을두항공사가보유하고있다.아침비로시야가흐린상태에서도멀리ANA의B787특별도장기가이륙을위해전망대앞의유도로로오는것이보인다.역시가까이보니JA802A제2호기다.이기체는내가2011년9월28일보잉사의B787FirstDelivery행사에초청받았을때보도진에게내부가공개되어기내에올랐던바로그기체라무척반가웠다.


*싱가폴항공A380,나리타공항제1터미날전망대에서촬영


*타이항공A380,나리타공항제1터미날전망대에서촬영

*에어프랑스A380,나리타공항제1터미날전망대에서촬영.

또일본항공사들은초대형여객기A380을보유하고있지않지만나리타는경제대국의관문공항답게에어프랑스,싱가폴항공,타이항공등의A380이취항하고있다.대한항공도A380제1호기를도입하였을때잠시나리타노선에A380을취항시켰던적이있었다.

나리타공항제2터미날


바닐라에어는제트스타등의다른저비용항공사와함께나리타공항의제2터미날의원격주기장을이용하여승객은터미날까지버스로이동하게된다.나리타공항의제2터미날은다소기형적인구조다.승객들이야알바아니지만활주로에서제2터미날로진입하는유도로가마치자동차면허코스연습하듯직선이동이아니라지그재그로이동하게된다.아마개발과정에서알박기행사를하는주민이있어피치못하게직선으로유도로를개설하지못한것으로보인다.제2터미날과연결되활주로도원래설계된길이가나오지못하여제구실을100%하지못하고있다.


활주로와유도로뿐만아니라터미날빌딩도마찬가지다.인천공항과쿠알라룸푸르공항의경우원격Concourse와메인터미날이지하로또는지하도로전동차로연결되지만나리타공항제2터미날의탑승동은전동차가지상브릿지로연결되기때문에브릿지가메인터미날앞의주기장을반으로가르게되어항공기의이동이불가능하다.


바닐라에어나리타공항탑승수속은…F카운터


제2터미날의바닐라에어탑승카운터는F.메인로비에는A,B,C,D,E,H등으로check-inisland가이어지는데F만빠져있다.F카운터는터미날건물의밖에새로만든가건물에서제주항공과함게사용하고있다.탑승수속자동화를이룬피치항공의간사이공항전용터미날과달리바닐라에어의탑승수속은아직자동화되지않고있다.


*바닐라에어탑승수속대F는메인빌딩건물밖에있다.일본출발편은승객이많았다.

바닐라에어의보딩패스는백지에인쇄한것이다.칼라로인쇄된항공사로고나다른안내광고도없다.인쇄비를절약한다는의미일까?어쨋든불필요한곳에비용을들이지않는컨셉이저비용항공사답다고해야할것같다.


탑승수속을마치고공항버스로원격주기장까지이동했는데그곳에서아무런설명도없이약15분대기해야만했다.관계자들이워키토키를들고부지런히스텝을오르내리는것을보아문제점이생긴것같지만승객들이버스에서내리지못하고대기하는이유를아무도알려주지않았다.항상저비용항공사들뿐만아니라일반항공사도이런문제에닥치면승객들이궁금하지않도록미리설명을해주면좋으련만……


*바닐라에어JA8385,ANA에서사용하던1991년생산된기체다.

버스에서기다리는사이눈앞으로지나가는또하나의바닐라에어A320이눈길을끈다.등록번호가JA8385.바닐라에어는모두윙렛을갖춘3대의A320를도입하였는데등록번호가구기재라는것을알수있다.역시이기체는ANA가사용하던23년된1991년에제작된A320이다.아마새로도입한3대의A320이부족하여새기체가도입되기전에급한대로ANA에서구기재를빌려운항하는것같다.


*바닐라에어제1호기JA01VA,제2,제3호기와기체도장이다르다.


먼저바닐라에어의기체도장에대해혹평을했는데멀리바닐라에어로고가보이는또다른기체가보였다.줌렌즈로보니바닐라에어1호기JA01VA이다.그래도동체후미를노란색으로칠한것이2,3호기보다그래도세련되보인다.페인트값을아끼려고했는지왜2,3호기를1호기와다르게도장했는지모르겠다.



*나리타공항제2터미날원격주기장의제트스타재팬A320기.


바닐라에어와함께원격주기장을사용하는제트스타재팬(GK)은벌써등록번호JA18JJ가보이는것으로봐서보유대수가18대를넘긴것같다.제트스타재팬도호주의저비용항공사제트스타가일본의일본항공과합작으로세운것으로현재일본에서가장큰저비용항공사로자리잡았다.일본의저비용항공사중에서피치항공은간사이공항을허브로하고바닐라에어와함께ANA항공사계열이기때문에바닐라에어의경쟁상대는사실일본항공계열의제트스타재팬이될것같다.

만석에가까운나리타출발편

귀국편은거의만석이었다.바닐라에어가국제선에앞서작년12월국내선에먼저취항한탓에우리나라와는달리일본에서는국제선도홍보가잘된것같다.귀국편의기내식은따끈한수프와핫밀(HotMeal)을선택했다.핫밀은덮히는데약18분걸리는데수프도그때함께주었으면좋으련만인스탄트수프를먼저준다.아무래도180명의승객을상대하기때문에그런세세한주문을따르기어려운모양이다.원래저비용항공사의컨셉이안전과관련되업무외의서비스는기대할수없으니사소한불편이있어도감내해야할것같다.


*귀국편바닐라에어HotMeal700엔,수프200엔.


귀국편에는한국어기내방송도들린다.일본교포인지아니면한국취항을위해한국승무원을채용했는지몰라도아무리저비용항공사라고해도안전문제를위해서는국제선에서는Bi-lingualservice는필요할것같다.

한일노선…FullServiceCarrier대형항공사의위기?


바닐라에어는먼저설명한대로일본의최대항공사인ANA의자회사이다.또하나의대형항공사인일본항공도제트스타재팬의대주주로LCC항공사업에진출하고있다.우리나라의대한항공과아시아나항공도진에어와에어부산을세워LCC에간접진출하고있지만노선망을보면우리나라와일본은조금다르다.우리나라의대형항공사들은일본의LCC뿐만아니라국내LCC와도경쟁하는입장이지만,어째일본의양대항공사는한일노선을LCC를내세워대리전쟁을치루게될것같다.이미인천공항에서는ANA기가사라지고코드쉐어운항만남은상태다.일본항공도나리타노선은아직남아있지만그외노선은대한항공의코드쉐어에의지하고있는형편이다.아마일본항공이투자한저비용항공사제트스타재팬이인천노선에취항한다면일본항공의나리타항공편도사라지지않을지모르겠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