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항공사보다 좌석이 넓은 저비용항공사들

저비용항공사의표준좌석피치는!…29인치

저비용항공사들은일반항공사에비해좌석이좁다.유럽을대표하는저비용항공사인이지제트(Easyjet)와아시아를대표하는에어아시아는좌석피치가29인치로A320을180석으로꾸미고있다.일본의저비용항공사들인피치항공,바닐라항공,제트스타재팬등도같은스펙을채택하고있다.


*아시아저비용항공사의라이벌인에어아시아A320과라이온에어B737NG,쿠알라룸푸르제2터미날

에어아시아의라이벌인아시아에서가장큰저비용항공사인인도네시아의라이온항공(LionAir,유럽의Ryanair와다르다.)의B737NG기종도좌석피치가29인치이다.물론미국의Spirit항공과유럽의Thomson항공등은28인치좌석도있기는하지만29인치가저비용항공사의표준이된셈이다.일반항공사들의경우보통A320,B737기종의좌석피치는항공사에따라차이가있지만30인치부터33인치까지있다.참고로일반석의좌석에관한한대한항공과아시아나항공이세계에서가장넓은수준인33-34인치를자랑하고있다.


*부산에정식취항하기직전팸투어를위해부산김해공항에착륙한StarflyerA320모습.2012년6월

일본Starflyer스타플라이어항공…세계에서가장넓은일반석좌석

그러나저비용항공사중에서도일반항공사보다좌석이더넓은항공사들도있다.일본의스타플라이어항공은다른항공사들이180석을장착한A320기종에불과144석으로꾸며좌석피치가36인치로델타항공A320기종의일등석에해당하는공간이다.최근에는스타플라이어도초기에도입한144석대신150석으로꾸미고있지만이정도만해도35인치로미국의델타항공(이코노미콤퍼트)이나유나이티드항공(이코노미플러스)의프리미움이코노미석보다도넓다.

*Starflyer항공좌석,USB충전장치를갖춘AVOD시스템과가죽좌석그리고넓직한공간.

일본의스타플라이어는사실저비용으로고품격서비스를제공한다는하이브리드형항공사로자처하고있지만항공요금수준이나예약및운영체계는저비용항공사로분류되고있다.스타플라이어의좌석은공간만넓은것이아니라좌석마다터치식모니터를갖춘IFE(InflightFlightEntertainment)시스템을갖추고있으며높이를조절할수있는헤드레스트와발받침대도갖추고있다.작년에스타플라이어를몇번이용할기회가있었는데키타큐슈공항의승객대기실에서는커피와쵸콜렛등을서비스하고있었다.스타플라이어는큐슈의키타큐슈시를허브로하는항공사로인천노선에전세편등으로부정기로운항하다부산-키타큐슈정기노선을개설했지만아쉽게도금년초에부산노선이중단되었다.참고로스타플라이어의부산-키타큐슈항공요금은세금포함총액이왕복20만원수준이었다.


*말레이지이아의새로운저비용항공사MalindoAirB737-900,방콕돈무앙공항도착한모습.


*MalindoAir,비즈니스클래스도운영하고있다.

말레이지아의신생저비용항공사말린도항공MalindoAir…32인치


한편말레이지아의새로운저비용항공사말린도에어(MalindoAir)항공도별난저비용항공사이다.말린도에어는인도네시아에서승객점유율에서국영인가루다인도네시아항공보다앞선라이온에어(LionAir)가말레이지아에세운자회사이다.말린도에어의기종은모두새로도입한B737-900으로일반석좌석피치가32인치로모기업인라이온에어나다른경쟁항공사보다무려3인치가넓다.이는미국의델타항공이나유나이티드항공의장거리기종보다1인치정도넓고세계의일류항공사인싱가폴항공이나캐세이퍼시픽,타이항공과같은수준이다.말린도에어는비즈니스클래스도운영하고있다.


*MalindoAir일반석좌석,피치가32인치로다리를꼬고앉을수있을정도로일반항공사보다넓다.


*MalindoAirB737-9GPERWL,등록번호9M-LNF,7500번째생산된B737기체다.


저비용항공사MalindoAirB737…보잉B737기종의최고스펙인테리어에명품좌석


지난추석연휴때쿠알라룸푸르에서방콕행말린도에어어탑승한기체는보잉에서7500번째로생산한B737기체로동체앞부분에7500이란숫자가크게그려져있다.말린도에어가보유한기종은B737NG에서도가장최신형인BSI(BoeingSkyInterior)로꾸민기체다.좌석도일본의스타플라이어처럼터치식AVOD모니터와USB충전장치까지갖추고있다.대한항공이단거리국제선에서운항하고있는B737NG와같은최고스펙이다.말린도에어는아직유료기내식에대한준비가덜되었는지기내에서는스낵과작은생수한컵을무료로제공한다.지난9월추석연휴기간에쿠알라룸푸르-방콕구간의편도를이용하였는데지불한요금은MYR.181(약58,000원).최저요금은이보다더내려가서인천-도쿄거리와비슷한쿠알라룸푸르-방콕왕복요금이10만원수준에서시작되니인천-도쿄에취항하고있는한국과일본의저비용항공사에비해요금이절반에그친다.

*쿠알라룸푸르-방콕2시간노선에간단한크래커와생수한컵이무료로제공된다.


MalindoAir는아직우리나라에서는잘알려지지않은편인데도앞날을내다본듯기내AVOD시스템에서는영어와말레이어,힌디어와함께한국어로탑승인사도나오고있다.새삼낡고좁은우리나라의저비용항공사들이초라해지는것을느끼면서왜우리나라에는이런저비용항공사가없는지아쉬운여행이었다.


*좌석마다고해상도10인치모니터를갖춘AVOD시스템과USB충전장치가있다.



*한국어로탑승인사가나오고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