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도의 웃기는 짜장 . . . . . .

1970년 고등학교 1학년 때 친구들과 제주도에 배낭여행을 온 후 지금까지 수 십 차례 제주도를 찾았지만, 우리나라 국토의 남단인 마라도는 이제야 처음 찾아 갔다. 제주도 모슬포에서 뱃길로 30분 그리 먼 곳은 아니었는데, 남의 나라 국토 끝이라는 곳은 일부러 찾아 가면서 막상 내나라 땅의 남단을 지금에서야 찾게 되었다니 스스로 반성을 하게 된다.

jeju-bus-GPS

마라도 여행은 모슬포에서 시작한다. 제주도는 대중교통수단인 버스의 정보가 정확한 GPS 시스템으로 안내 되어 렌트카 없이 대중교통으로 쉽게 다닐 수 있다. 제주도 숙소인 한림읍 라온프라이빗타운은 큰 마을이 아니라도 모슬포 선착장 까지 한 번의 환승으로 도착할 수 있다.

marado-01-port

* 모슬포 신이수동(버스정류장 이름)에 있는 송악선착장.

marado-02

모슬포 송악산의 송악 선착장을 떠난 페리호는 불과 30분 만에 마라도에 도착한다.  모슬포항에서 마라도 사이에 가파도가 있는데 마라도는 행정구역이 가파도의 하부 구역이라고 한다.  가까이 다가서면서 보이는 두 섬의 인상은 완만한 평지다.  가파도는 가장 고지대가 해발 20m, 마라도는 해발 39m 이다. 마라도에 선착장이 몇 개 되지만 송악선착장에서 출발한 배가 사용하는 살레덕 선착장이 경사가 완만해 좋은 편이다.

marado-03

marado-04

마라도는 섬 둘레가 4.2km, 대부분 평지라 천천히 섬을 둘러보아도 1시간이면 족하다. 배표를 판매할 때도 1시간30분 ~ 2시간 체류시간을 감안해서 왕복표를 지정해서 판매한다. 물론 마라도에서 더 시간이 필요할 경우 선박회사에 전화하면 변경해 주기는 하지만 그림을 그린다든지 사진 촬영을 하는 등의 특별한 목적이 아니라면 그 정도면 충분하다.

marado-07

선착장에는 대여자전거도 있지만 섬 전체가 평지에 가깝기 때문에 걸어서 돌아보기에 충분하다. 교통수단이라고는 공사차량으로 보이는 경트럭과 골프장에서 사용하는 전동차 뿐으로 민박집에서 예약된 관광객 픽업용도로 사용하는 것 같다.

marado-17

marado-16

넓게 펼쳐진 들판에 누군가의 무덤이 보인다. 얼핏 섬 전체에 하나 뿐인 것 같다. 들판 가운데 조그만 연못이 있는데 아마 식수원으로 사용되었을 것 같다.  농사를 지을 만한 기름진 땅은 아닐테고, 곳곳에 선인장이 보이는 것으로 보아 척박한 땅으로 보이지만 우리 나라 다른 지역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이국적인 모습 이다.

marado-18

모슬포 부둣가에서는 마라도는 보이지 않았지만 마라도에서는 바다 건너 모슬포의 삼방산과 한라산이 보이는데 생각 보다 가까운 거리다.

marado-15

marado-06

* 모슬포항에서는 마라도가 보이지 않지만 마라도에서는 모슬포항의 삼방산과 한라산이 생각보다 가까이 보인다.

마라도의 유일한 교육기관인 가파도 초등학교 마라도 분교는 학생이 없어 2016년 부터 임시 문을 닫을 정도로 상주인구가 100명 채 못 된다고 한다. 들리는 얘기로는 이 마라도분교가 상징적인 의미가 있어 영구 폐쇄하지는 않고 학생이 나타나기를 기다린다고 한다.

marado-09

상점이라고는 관광객을 위한 편의점과 식당, 민박 정도 보인다. 그래도 이 좁은 섬에 교회, 성당, 절 등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종교시설은 다 있다. 그중 성당이 가장 섬 아래쪽에 있으니 마라도 성당이 우리나라 최남단에 있는 종교시설의 타이틀을 차지하였다.

marado-10

marado-11

marado-12

* 우리 나라 최남단 종교시설, 마라도 성당이 근소한 차이로 가장 남단에 있다.

마라도는 섬 자체는 특별한 명소가 있는 관광지는 아니다. 마라도를 찾는 가장 큰 이유는 우리나라 최남단 땅을 밟아 본다는 것 이다. 물론 작은 섬이기에 무공해 청정지역이라는 특성도 한 몫 하고 있다.

marado-13

* 대한민국 국토 최남단 기념비

marado-14

* 바닥에 돌로 세겨진 마라도 전도

그런데 마라도의 명물은 생뚱맞게 짜장면 이다. 내가 마라도에 간다고 하니 친구가 카톡으로 짜장면 먹고 오라고 사진을 보냈다. 뭐 마라도에서 생산되는 톳이 들어가고 해물이 많다는 특징이야 있지만 어떻게 짜장면이 마라도의 명물이 될 수 있을까 ?

marado-05

섬 북쪽에 있는 선착장에 내려 해풍을 맞으며 넓은 들판을 거닐어 가면 식당들이 모여 있는 곳을 지나게 된다. 모두 짜장면, 짬뽕 . . . 그러니까 중국집 이다. 마라도가 중국과 연관이 있는 곳도 아니고, 아니 짜장면이 중국과 관련이 없다니 중국까지 결부시킬 것도 없지만 마라도에서 왜 먹을 곳이 짜장면집 밖에 없는지 어이가 없다. 그나마 스타벅스는 없으니 다행일까 ?

마라도 명물(?)이 되어 버린 짜장면과 짬뽕집을 보니 저마다 TV의 연예프로에 나온 것이라는 것을 내세우고 있다. 테너 출신 트롯트 가수인 김호중의 일대기인 영화 파파로티에서도 한석규가 넓은 들의 한 복판에서 짜장면을 시켜 먹는 장면이 나온다. 코미디언이 출연한 이동통신사 광고에서 마라도에서 짜장면을 시켜 쪽 배 타고 배달가서 ‘짜장면 시키신 분’을 찾는 장면이 대히트를 쳤는데, 이 명 대사(?) ‘짜장면 시키신 분’이 마라도 톳짜장면, 해물짬뽕 집의 간판에 등장한다.

marado-19

marado-20

마라도 관광코스가 왕복배편을 예약하고 1시간30분 정도의 체류시간을 주는데 점심 시간에 즈음한 배편은 관광객의 식사시간을 배려하여 2시간 여유를 준다. 그리고 아예 왕복 배표와 점심 짜장면 식권까지 예약 및 판매할 정도니 우리나라 국토의 최남단인 마라도를 찾아 가는 것이 아니라 ‘톳짜장면, 해물짬뽕’이 유명한 맛 집을 찾아가는 여행이 되어 버린 셈이다. 그것도 제주도 마라도에서만 잡히는 해산물이라면 모를까, 수입된 해산물이 들어간 마라도 톳짜장면, 해물짬뽕을 보니 중국집 앞 들판에 세워진 해녀상이 쓸쓸해 보인다.

marado-08

* 마라도 해녀상이 무색하게 마라도 짜장면과 해물짬뽕에는 수입해산물이 들어간다고 한다.

정말 한 개그맨의 대사로 유명해진 ‘웃기는 짜장’ 이다. ‘웃기는 짬뽕’ 이다.

marado-21마라도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