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협상의 힘
당신은오늘몇번의협상을하였습니까?그리고그결과는어떠하였습니까?그협상의결과에만족하십니까?내일은또어떤협상의자리가당신에게다가올까요?그준비는되셨습니까?가히우리는호모니고시에이터(협상하는존재)라고말할수있지않겠습니까?

다행스럽게도우리국민들은이협상의힘을너무도잘알고있습니다.기억나시나요?국사시간에졸지만않았다면고려의외교관‘서희’의이름을잘아시지요.그리고‘강동6주’라는지명도요.그렇습니다.서희장군은고려초거란이침입했을때,적진으로들어가적장인소손녕과담판을벌여강화를맺고‘강동6주’에해당하는땅을고려에귀속시켜고려의국경을처음으로압록강까지닿게하였습니다.처음이러한역사적사실을배운그때,어린마음에도‘어떻게우리땅을침략한적장과협상을하면서오히려땅을차지할수있었을까’라는의문이잠시라도들지않았나요?과연서희는어떤마술을부린것일까요?

<서희선생동상,출처:국립외교원홈페이지>

그명쾌한해답을하버드대학교‘글로벌네고시에이션이니셔티브’창립자인조슈아N.와이스박사가친절하게설명해드립니다.어쩌면이분도서희의협상력을아신다면‘음메기죽어’라고하시지않을까요?

우리는‘협상’이라는단어는흔히들회의실이나평화협정같은비즈니스현장에서나진행되는일이라고여깁니다.하지만우리가매일매일부딪히는배우자,부모,자녀,금융기관,동료,고객등다양한사람과의만남자체가협상의자리입니다.우리가전에는협상으로‘보지’않았던주위의모든협상들이눈에들어오게함으로써내안에잠들어있는협상가의능력을깨우고지금까지생활에서어려웠던부분의이유를알게되고좀더현명하게대처할수있고생활의자신감을얻을수있을것입니다.그러면협상의정의는무엇일까요?‘협상은서로합의에이르거나혹은다른곳에서해답을찿는방법을아는것,그래서가능한최선을다해자신의이익을충족시키고자하는둘이상의사람들사이에서이뤄지는상호작용이다.’라고정의할수있습니다.

거란이고려를침공하였을때,서희는거란이침공한숨은의도가침략이아니라,송나라와의전쟁을대비해서배후를안정시키기위한것이라는것을파악하였습니다.그래서전쟁이라는방법이아닌강화라는새로운방법을찿았고,거란이목적하는바를주면서고려가원하는강동6주의땅을요구하였습니다.즉새로운방법을찿아서합의를이루며서로의이익을충족시킨것입니다.물론거란과고려두나라간의상호작용에의해서입니다.

그렇다면협상가로나가기위한전제는무엇일까요.우선협상과관련하여잘못된통념은무엇인지알고이를바로잡는것입니다.이것부터바로잡아야협상가로나가는길이빨라질것입니다.

첫째‘협상은타협이아니다’라는것입니다.타협이지닌가장큰문제점은타협으로얻어진해결책이주로어려운문제를임시로봉합하여나중에다시더큰문제를야기한다는것입니다.우리는누구나직장에서나,가정에서나현실을회피하려는타협이얼마나위험한지느낀경험이있을것입니다.둘째‘협상은말로만하는게아니다’입니다.말을잘하는게나쁠것은없지만협상에서가장중요한것은정보를모으는것입니다.서희가거란의의도를정확하게파악하지않았다면협상은불가능했을것이며두나라간의전쟁은피할수없었을것입니다.물론서희의언변도뛰어났음에는틀림없습니다.하지만말보다더중요한것은정보입니다.셋째,‘협상은합의가아니다’입니다.협상은단순한합의가아니라쌍방의욕구와목표를충족시키는것이중요합니다.아이에게장난감을사줄때,아이의욕구가무엇인지정확하게파악하는것이중요함을매번느낍니다.그냥아무장난감이아니라아이가원하는시기에원하는장난감을안겨주어야더이상의떼씀이없습니다.물론그에따른부모의요구도충족시켜야합니다.합의가아니라서로간의만족이‘협상’의목적입니다.마지막으로‘협상가의행동은예측이불가능하며상대방의협상방식을알아내기도힘든것이아니다’입니다.개인에따른협상의스타일은각양각색이아니라크게다섯가지정도로정리할수있으며이개념을잘파악하면상대방의스타일과나의스타일을파악하여조화를이뤄나갈수있습니다.

자그럼이제부터협상가의길로나서볼까요?우리는먼저회사로갑니다,

상대방의머릿속을읽어라(회사에서)

우리의일터인회사는삶의다른어떤장소보다협상이더많이이뤄지는곳입니다.왜그럴까요?무엇보다도회사에서는무언가를끊임없이만들어내야하고이를위해서는여러사람들의도움이필요합니다.지금당장당신이맡은일을끝내기위해서의지해야하는모든사람들의대해생각해보십시오.아마그이름들이당신이처음생각했던것보다훨씬더길게이어질것입니다.당신이어떤일을해내기위해다른사람들의협조가필요한데그들을움직이게하려면기본적으로두가지방법을활용할수있습니다.첫번째당신에게힘이있다면그들에게그일을하라고‘명령’할수있습니다.두번째당신에게힘이없거나힘을행사하고싶지않을때사용할수있는‘설득과협상’입니다.설득과협상을통해서‘당신’이원하는일을상대방이하게만들어야하고또‘그들’의이익에도위배되지않는결과를이끌어내야합니다.이것이회사에서그토록협상이많이필요한이유입니다.다음은회사에서협상을할때유용한방법과주의해야할점들입니다.회사생활에큰도움이될것입니다.

–전체적으로이해하라

–사실의두얼굴을이해하라:

협상에참여하는사람은자신이이해하는대로사실들을받아들이는데,이것이표면적으로는객관적인것같아도거기에본인이생각하는의미를추가하게된다는것이다.

–협상성공의열쇠바트나

하나의협상에대해서당신이가진최후의보루가무엇인지알아야한다.우린이것을‘바트나,BATNA:BestAlternativetoaNegotiatedAgreement’라고부른다.

–상사와기분좋게협상하는법을알자

–이메일에적합한의사소통방식

이메일은편리하지만상대방의감정상태를알수없다.메일만을보고오해나부정적인해석으로빠져들지말아야하며다른문화적인차이도고려해야하며상대방의이메일에즉각적으로반응하지않아야한다.즉이메일에대한충동적인답메일이나반응은절대금물이다.

기대치를낮추면길이보인다(가정에서)

많은이들이집에서이뤄지는일들을협상으로보지않습니다.그러니우리는모두집에서매일매일협상을하며삽니다.사실집은우리가협상에관한기술을처음배우는곳이기도합니다.‘BrothersandSisters’의작가인제인머스키레더가설명합니다“우리가사랑하고,공유하고,협상하고,싸웠다화해하고,다른사람에게상처입히고,망신당하지않는법등이모든것들은형제자매들과의관계에서시작된다.어른이되었을때어떤인간관계를맺을지는기본적으로어린시절에정해진다.”

–문제해결을위한키워드,감정

“무슨일이있어도협상과정에서감정을배제시켜야하네.”이것은최악의조언이다!’협상은감정과논리가다같이필요하다.감정을배제하는것보다더쓸모있는아이디어는감정을어떻게효과적으로관리할수있을지생각해보고실천하는것이다.

–나와다름을인정하기

–협상테이블에앉은화성인과금성인

“남자와여자가합의할때는,결론적으로만그럴뿐이다.남자와여자가합의한이유는항상다르다.”–조지산타야냐(미국의철학자,시인,평론가

–돈보다더중요한것

손으로만질수있는유형의것들을최고우선순위에두는사람들이종종있지만인생에서중요한것은보통존중이나품위같은무형의가치들이다.

–먼저가족의기질을파악하라

–부모를통해협상을배운다.

아이들의인생에서협상은아주어렸을때부터시작된다.사실아이들은대부분꽤일찌감치협상기술을습득한다.누가가르쳐주지도않았는데놀랍게도아이들은부모에게협상을시도한다!대체적으로감정에치우치는면이있지만,그렇다고해서아이들이협상의핵심을모르지는않는다.때로는어른들보다더뛰어난협상가가되기도한다.당연히부모들도협상의기술을잘알아서적절하게대처해야한다.자녀와의협상은한편으론즐겁지만한편으로는감당하기힘든경험일수있다.부모로서아이들이보여주길바라는그런행동을먼저모범으로보여라.그리고협상이교착상태에빠질때는무형의문제에서답을찿아보라.

많이아는것이힘

삶에서의협상은직장이나가정이외의영역에서벌어지는협상을의미하는데이부분을특별하게다뤄야하는이유는뭘까요?사회에서하는협상은협력보다는경쟁을통한방식일때가많습니다.또한협상이잘못흘러가면나의평판에문제가생길소지가크며대부분일회성이아니라장기적미래와연관될가능성이큽니다.즉오늘내가하는하나의협상이모여서미래의내인생이만들어지는것입니다.

–경쟁과협력,무엇이유리한가

상대방이경쟁에서협력으로변화할수있게끔유도하라

–확실한자기주장이협상의열쇠

–누가첫제안을할것인가

물건값흥정을할때,집주인과전세계약문제에대해서이야기할때누구나부딪히는문제이다.협상할때자신이정말로원하는게뭔지불확실하거나최선의결정을내리는데필요한정보가다갖춰져있지않을경우에는,첫제안을하지않는편이유리하다.때로는협상할때당신의목표가상대방과의장기적인관계를쌓는것이라면누가첫제안을하든중요하지않다.

–협상을좌우하는가치판단

협상을할때상대방이무엇에가치를두는지파악해야한단이가치는물질적인문제즉’돈’만이아니라는것을명심해야한다.

–물건을살때기억해야할것

–사나운늑대를이기는협상

협상은우리의논리와감정과그사이모든감각에도전하는어려운과정입니다.조슈아N.와이스박사의명쾌한협상전략을통해서우리는우리의이득을추구할최선의방법을찿을수있게됩니다.무엇보다아는것이힘이며그에못지않게자신감또한중요합니다.마지막으로조슈아N.와이스박사는협상도연습이필요하다고강조합니다.또한협상은본래수많은시행착오와배움의기회로가득한전략적인노력인바협상과정을웬만큼파악했다고자만하는순간예기치못한뭔가가튀어나와,앞으로배울게너무나많이남았다는사실또한일깨워줍니다.

<‘비전코리아’펴냄,‘조슈아N.와이스’저,‘나선숙’옮김,‘협상의힘’을참조하였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