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sh Boys – A Wall Street Revolt

2010년5월,가족들과베트남붕따우해변의리조트에서즐거운시간을보내고있었을때였습니다.5월7일새벽,즉미국현지시간으로는5월6일오후2시40분,CNN뉴스에서보여주는미국의30개우량회사의주가를종합하여지수화한다우존스산업지수가-1,000포인트하락하고있었습니다.당시다우존스산업지수가10,000가량이었으니무려10%나하락한것입니다.우리나라종합지수로치자면하루에20~30포인트정도오르거나떨어지면’폭락,폭등’이라고기사가뜨는데이게200포인트정도떨어진것입니다.더구나단몇분만에말입니다.개별종목이-10%하락하는경우는간혹있지만여러종목을종합하여지수화한주가지수가-10%까지가는경우는극히드문일입니다.너무나도유명한1987년’블랙먼데이’때하룻동안에-23%떨어진적이있습니다만2010년5월6일이날은단몇분만에10%의종합지수급락이일어났습니다.더구나다시수분만에하락폭의대부분을회복하여마감하였습니다.

이날의사건을’FlashCrash’사건이라고부릅니다.이사건이일어난다섯달후SEC즉미국증권거래위원회는이날의일이한펀드회사의주문실수로인한것이라고발표했습니다.그러나그자세한내막은아직도의문에쌓여있습니다.누군가는그내면에HFT가있다고말하지만아무도이를증명해내지는못하였기에이사건은또하나의해프닝으로잊혀져가고있습니다.

초단타매매(HFTㆍHighFrequencyTrading),즉HFT는컴퓨터를활용해1초에많으면수십번,수백번에이르는빠른속도로거래하며하루에수없이많은거래를하며차익을남기는매매를말합니다.흔히말하는데이트레이딩이나투기성매매와는차원이다르며고성능컴퓨터와복잡한알고리즘을이용하여매매합니다.따라서개인이하는것은불가능하며자본력이풍부한기관들이하는매매를말합니다.

HFT가무조건나쁜것인가라는것에대해서는의견이갈리고있습니다.증권시장에HFT가등장한것은2007년이후였습니다.유럽연합(EU)이그해개별국가증권거래소의독점을폐지하고경쟁을촉진하면서계기를제공했고증권거래소가신설되고합병되면서경쟁이치열해졌고거래비용이떨어졌습니다.이에따라짧은시간에시세차익을챙기는,차익은크지않아도잦은매매로수익을올리는HFT가성장할토양이마련된것입니다.만약거래비용이많다면초단타매매는수익을내기가쉽지않습니다.HFT를옹호하는측에서는HFT가투자회사외에일반투자자에게도도움을주면서증시에서차지하는비중이커졌다고주장합니다.HFT가매수호가와매도호가사이의스프레드를좁혀주며,무엇보다시장에유동성을제공한다고말합니다.시장의덩치를키웠다는논리입니다.

HFT는현재EU증권거래체결건수의3분의1이상,미국은70%를차지하는것으로분석되고있습니다.금융시장의중요한부분임에틀림없습니다.HFT는덩치가커졌지만도움보다는폐를끼친다는주장이많기도합니다.거대한자본력으로치고빠지기식매매는일반투자자들에게는아무런도움을주지않으면서위예에서와같이만약FlashCrash라도야기한다면선량한투자자들이피해를본다는논리이니다.그러나과연시장에선량한투자자가있을까하는의문도듭니다.시장에참여하기로결정한이상모든책임은당사자에게있으며어떤위험일지라도미리감지하고대비하는것또한투자자들의몫입니다.단지시장감시자인당국은악의적인시장의왜곡시도를사전에방지할제도를마련할의무가있습니다.어쩌면이미마련된제도하에서각자의능력을최대한이용하여이익을취하는행위자체는탓할수없을지모릅니다.시장은아이들놀이터가아니라고도의전문집단간의실제전쟁터이기때문입니다.단단히준비하고참가해야한다는것입니다.

"FlashBoys"의저자는HFT를다룬이책을쓰게된계기가한컴퓨터프로그래머가FBI에체포된사건때문이었다고말합니다.2008년금융위기의주범중한명이기도한골드만삭스에서일하면서’컴퓨터코드’를훔쳤다는죄목으로말입니다.더구나훔쳤다고주장하는그코드들은대부분오픈소스로인터넷상에서누구나구할수있는것들이었습니다.그소스들이시중에돌아다니면’부당한방법으로시장을조작할가능성이있다’라는것인데결국자신들이이미부당한방법으로시장을조작하려노력해왔다는것을시인하는격입니다.이컴퓨터프로그래머가골드만삭스에서한일이바로HFT프로그램을만드는것이었습니다.자신들의부당한시도를은폐하기위하여일개프로그래머에게그죄를전가하는자본의힘에맞서그를구하고자하는정의로운이들의노력을그리고있습니다.그리고’탐욕이정의를이길수없다’라고결론내리고있습니다.

금융시장은말그대로정글입니다.어느누구도나를보호해주지않는약육강식의세계입니다.그리고공정한시장도아닙니다.자본력과경험,인내력에서강자와약자가판이하게갈리며서로경쟁하는곳입니다.HFT를추종하는세력들은강자중의강자입니다.그들과같이경쟁해서는안됩니다.그들또한큰리스크를부담하고그들만의방법으로시장의헤쳐나가고있는것입니다.그러나그방법이약탈적이고,존재하는법규를위반한것이라면당연히당국의규제를받아야하겠지만그렇다고그들과맞서싸워서는안됩니다.각자에맞는방법으로투기가아닌투자를하여야하며지혜와인내로약점을보완해나가야합니다.그래서자본력과덩치를무기로한그들의리스크가나의기회가되게끔현명하게대처해나가야하며그책임또한스스로의것입니다.

2013년10월25일정의로움을추구하는이들의노력으로IEX라는새로운거래소가미국에서개장됩니다(우리나라는거래소가한국거래소하나뿐이지만미국은여러개의거래소가있습니다).IEX는금융기관들이고객들의주문을자신들의이익에맞춰집행하는행위를근절하고HFT로부터투자자들을보호하고자거래규칙을투명하게공개하며공정한룰하에모든투자자들이경쟁할수있게제도를만들고자노력하고있습니다.아직은미미할뿐더러과연그시도가성공할수있을지는의문이지만이러한시도자체만으로도박수를받을만합니다.

우리현실은어떻습니까.전체시장을더키워나가며부정적인부분을줄이고긍정적인방향으로나아가려하기보다는규제와가로막음으로시장도죽이고정의로움도죽이며결국다같이죽는길로가고있지는않습니까.한때전세계1위였던우리나라파생상품시장이금융당국의무분별한규제로인하여이제는변두리로전락하고말았습니다.그와중에개인투자자들은보호받기보다는금융당국의감시가미치지못하는사설불법금융시장으로내몰리고있습니다.규제와철폐는문제를임시방편으로없애기위한가장간단한수단이지만그결과는시장도죽이고투자자도죽이고국가경쟁력도죽이는최악의길이아닐까요.너를죽이고내가사는국가간의무한경쟁시대에,죽이는정책이아닌본책에서처럼그들과맞서정의로움을추구하는치열한노력이필요할때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