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스 컬렉션 한국 첫 전시 유감

예당 음악회 오가면서 살짝 엿본 로비에서 본 필립스 컬렉션 내부 로스코 룸이다.

감상하기 전엔 은근히 기대했다. 제대로 (리움처럼 유리액자 없이) 볼 줄 알고

그러나 유리 액자는 없었지만 생각보다 훨씬 작은 작품 하나만 전시되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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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해전 갤러리 현대 사간동에서로스코 개인전이 있었지만

그 때는 진중권씨가 주장하는 로스코 작품을보는 거리를 모르던 때여서

실물 크기를 비교해 볼수 있게 올려놓은것

<갤러리 현대사간동에서, 2005년 4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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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립스 캘랙션 전시장을 언제 직접 볼 수 있겠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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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누아르 뱃놀이의 점심도이번에직접 볼 수 있었으면~~해서

Luncheon of the Boating Party Pierre-Auguste Renoir 188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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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르주 브라크 작품들도 많이 올 줄 았았다

Georges Braque Plums, Pears, Nuts and Knife1926

Lemons and Napkin Ring Georges Braque 1882-1963

Pot d’Etain et Assiette de Fruits Georges Braque 1882-1963

*

그래도 좋아하는 보나르 작품이 두 점…

무엇보다 라울 뒤피를 만나 좋았다고

지난 번에도 말했던 적 있다.

Bonnard, Pierre, Early Spring, 1908, Oil on canvas

86.995 x 132.08 cm.. Acquired 1925. Paintings, 0161, French.

Bonnard, Pierre, Nude in an Interior, ca. 1935, Oil on canvas

28 3/4 x 19 3/4 in.; 73.025 x 50.165 cm. Acquired 1952. Paintings, 0171, French.

Genzano Jean-Baptiste-Camille Corot 1796-1875

코로, 뷔야르도 만나서 끝날 즈음 내녕 3월? 한 번 더 가보기로 했다

소장품 85점이 미술사조 별로 잘 전시되어 있어서. . .

The Newspaper Edouard Vuillard 1868-1940

파블로 피카소’푸른 방’

김환기의 ’27-II-70′

무엇보다 생각지도 않았던 작품을 만나 깜짝 놀랐다

다른 한국 화가 작품 또 뭐가 있을 지 궁금했다?

Paul Cézanne Self-Portraitbetween 1878 and 1880

고흐와 세잔은자화상을 많이 그린 작가다.

고흐는 궁색하여, 세잔은 까칠하고 치밀한 성격 때문에모델을 구하여

그림 그리기가 쉽지 않아맘 편히 자신을 수없이 그렸다

이번에 온 자화상은 40세 때 꾸밍없이 진솔한 그대로의 모습

자화상을 가장많이 그린 렘브란트는 인간의 내면, 성찰에 대해서 고심도 많이하고

갈등하고 고뇌하는 사람의표본으로 자신만큼 적절한 사람도 없어서 였다는데

고흐 세잔도 궁극적으로는 같은 이유가 아니었을까도 싶다 – 내맘대로…

Cézanne, Paul, Mont Sainte-Victoire, between 1886 and 1887,

Oil on canvasAcquired 1925. Paintings, 0285, French.

액상 프로방스 성 빅토아르산 근처에서 태어나 한평생 다른 곳을 여행한 적 없는 세잔

성 빅토아르 산에 몰입해서 수도 없이그렸기 때문에현대미술의 아버지가된 건 아닌지

이 그림은 사실적인 초기작이라 미니멀리즘은 볼 수 없지만

Claude Monet The Road to Vétheuil1879 / 클로드 모네- 베퇴이유로 가는 길

이후에 간 ‘인상파의 고향 노르망디전’에서 만난

모네의남부 항구 르 아브르 마을의에트르타 절벽

그는 이 주변에서 50여점의 풍경화를 그리다

드디어는 인상파의 시조가 된 ‘인상-해돋이’ 가 탄생된다

세잔에게 성 빅투아르 산이, 모네에게 노르망디 남부 미항

르 아브르 가 있어서 미술사에 큰 족적을 남긴 건아닐까


CLAUDE MONET, ÉTRETAT

JEAN-LOUIS PETIT (장 루이 프티 ) LE PHARE DE HONFLEUR PAR GROS TEMPS

EUGÈNE BOUDIN (외젠 부댕 ) GRAND CIEL NUAGEUX SUR TROUVILLE

*

고흐 귀한 작품도 왔다

van Gogh, Vincent, House at Auvers, 1890, Oil on canvas

framed: 48.5775 x 62.865 cm.. Acquired 1952. Paintings, 0797, Dutch.

사망하던 해에 그린고흐의 ‘오베르의 집’

이 미술관은 그림액자 사이즈까지 어찌나 정확한지

Entrance to the Public Gardens in Arles by Vincent van Gogh, 1888

The Road Menders Vincent van Gogh 1853-1890

Degas, Hilaire-Germain-Edgar, Dancers at the Barre, ca. 1900, Oil on canvas

130.175 x 97.79 cm.. Acquired 1944. Paintings,

드가 댄서 그림들은대부분 파스텔화로 알고있는데이 작품은 유화였다

부드러운 화면 처리가 예의 파스텔화처럼 보여서…

정작 춤추는 장면보다는 쉬는 모습이나 연습하는장면

말하자면 스토리를 심어서 사람들이 더 좋아하는 건 아닐까

특이하게 배경을 강한 오렌지로 처리하고 두 무희 발레복을

하나처럼 합쳐지게그려서 발레복 색갈을더 강조시킨 듯?

대각선의발레 바가구도의 중심이 되어 안정적으로 보인다.

Degas, Hilaire-Germain-Edgar, After the Bath, ca. 1895, Pastel on paper

77.47 x 84.1375 cm. (sight). Acquired 1949. Works on Paper, 0478, French.

On display in House, East Parlor, East.

Degas, Hilaire-Germain-Edgar, Women Combing Their Hair, ca. 1878-ca. 1876,

Oil on paper mounted on canvas 32.385 x 46.0375 cm.. Acquired 1940.

Works on Paper, 0482, French. On display in House, East Parlor, West.

Degas, Hilaire-Germain-Edgar, After the Bath, ca. 1895, Pastel on paper 77.47 x 84.1375 cm.

(sight). Acquired 1949. Works on Paper, 0478, French. On display in House, East Parlor, East.

*

Autumn II Wassily Kandinsky 1866-1944

내가 선호하는 그림(화가) 들은 대부분 그림 속에 리듬이 흐른다

라울 뒤피. . .칸딘스키

Succession Wassily Kandinsky 1866-1944

그림 속의 리듬 하면 파울 클레도빠질 수 없는데

이번 연말 즈음 다녀온전시에서는 클레 작품을 본 기억은 없다?

필릾컬렉션 사이트엔 많이도 있던데…

Klee, Paul, Small Picture of a Regatta, 1922, Watercolor on paper

14.605 x 22.86 cm. Gift from the estate of Katherine S. Dreier, 1953. Works on Paper, 0998, Swiss

The Migration Series, Panel no. 21: Families arrived at the station very early.

They did not wish to miss their trains north. Jacob Lawrence 1917-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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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venir de Mortefontaine

Jean-Baptiste-Camille Corot Souvenier de Mortefontaine 1864

canvas, Musée du Louvre, Paris French(1796-1875)

모르트퐁텐의 추억인상파 노르망디 전 보다 먼저만난 코로

그 때도 이그림 생각나서 다시 보관…;;

쇠라 시냑 피사로 점묘파들 많이 볼 수 없어서도 유감이었다.

Camille Pissarro – Peasant Women Planting Poles in the Ground (1891)

The Phillips Collection

Paul Signac, Place des Lices, Saint-Tropez, Opus 242, 1893. Oil on canvas,

25 3/4 x 32 1/4 in. Carnegie Museum of Art, Pittsburgh.

Acquired through the generosity of the Sarah Mellon Scaife Family.

Photograph © 2014 Carnegie Museum of Art, Pittsburgh.

Seurat, Georges-Pierre, The Stone Breaker, 1882, Oil on wood panel

필립스 컬렉션한국에 다시오면보고싶은 작품들 임의로 모아본다

사이즈는 줄이고 가져올 수 없는태그 찾아 지워가미…;;

6 Comments

  1. 푸나무

    29/12/2014 at 11:55

    그러니가 이게 다 예당에 있는게 아니구요?

    그레도 갈거예요.
    로스코는 한작품이라 더 집중해서볼듯…두요. ㅎ   

  2. 참나무.

    29/12/2014 at 14:25

    괜히 혼자 예상했던 작품들이 안보여서요- 예습 않고 간 제 불찰이지요 …

    로스코 작품은 차라리 연극 ‘레드’가 더 인상적이었어요.
    가차이서 보고말고 할 것도 없이 사이즈가 작아서…^^

    ( 혹시 국제화랑 단색화전 보셨나요- 참 좋았는데…)

    아무리 그래도 외국에서 오는 명화들은 무조건 봐야지요
    대~한민국 좋은 나라 ~~이러며…^^
       

  3. 산성

    31/12/2014 at 02:33

    부지런하신 참나무님
    새해에도 구여운 현진이랑 함께
    가족분 모두 건강하시고
    또한 행복하시길 빕니다.
    한해 넘기는 일이 많이 바쁘기도 하네요.

    복된 새해 맞으시길 빌어 드립니다~

       

  4. 참나무.

    31/12/2014 at 09:14

    오…지금 핑크 마티니- 차이콥스키 피협1 테마 듣다 방금 로긴했네요
    산성님 생각하미…^^

    새해복 많이 받으시고 우리 건강합시다…
       

  5. 31/12/2014 at 14:07

    오 레드!!
    제가 열심히 영업했던 보람이 있는건가요? ㅎㅎ
    참나무님 덕분에 전시회 정보는 제 주변에서 제가 1등이에요. (정보만 1등인게 문제긴하지만요 ㅎㅎ)
    2015에는 알려주신 좋은 전시회들 챙겨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구요! 변함없이 건강하신 모습으로 많이 가르침주셔요! ^^
       

  6. 참나무.

    31/12/2014 at 14:32

    넵 순전히 밥님 영업 덕분에 보게된 레드…
    아침에 올리려다 비공개한 거 방금 엔터 쳤습니다

    2014 마즈막 밥님 인사 고마워요~~삼둥이 배꼽인사…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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