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해하기 쉬운 인도학교 명칭

최근인도로조기유학을오겠다는학생들이늘고있다.과거호주,캐나다,미국등알려진곳에편중해서유학을보내던것에서선택의폭이넓어진분위기이다.당초조기유학의가장큰목적이영어를제대로배우자는취지였다고한다면요즘은복합적인사회적요인으로인해서개개인의목적또한다양하게바뀌어가고있는것같다는것이필자의관찰이다.

인도는영어공용국가이고과거영국의식민지로있으면서전통적인영국교육시스템을고스란히담고있다는면에서교육의질에관한한선진국못지않고교육비도상대적으로저렴하기에스포트라이트를받기시작한것같다.

그이외에인도가IT강국,경제강국으로도약하고있는고무적인분위기에편승해서인도에대한관심이고조되는것도인도를유학지로결정하는한가지이유가되는듯싶다.

그런데학생상담을하면서학부모님들께서잘못이해하고계시는사항들이있는데,그중의하나는명칭에대한오해를들수있다:

인도학교이름이퍼블릭스쿨publicschool이라고명기되어있어서공립학교로생각하기가쉬운데,이곳에서는사립학교를뜻한다.우리나라의공립학교는이곳에서는거번먼트스쿨governmentschool이라고말한다.

또한학교명에인터네셔널‘단어가들어있다고해서무조건국제학제로운영하는학교로짐작하는경우도많다.상당수학교들은인도사립학교라고이해하시면될것같다.

인도의대다수공립과사립학교들은인도학제인CBSE(CentralBoardofSecondaryEducation)를따르며‘보드시험’boardexam(우리로치면수능시험)을10학년말과12학년말에2번치른다.매년3월경,2~3주기간동안며칠간격으로한과목씩주관식시험을치른다.

주로한국학생들이선호하는국제학교란IB(InternationalBaccalaureate)디플로마라는학제를시행하고있는학교로서IB디플로마코스는11학년에시작하며리써치와분석등실용적학습에치중한다.미국대학에진학하는데플러스요인이있기에,학부모들께서학비가상대적으로비싸지만IB학제의국제학교를입학시키려고하는것같다.

한편캠브리지에서개발한영국교육제도인IGCSE(CambridgeInternationalGeneralCertificateofSecondaryEducation)교육커리큐럼을채택하고있는학교도있는데,졸업후영국대학으로의입학을계획하고있다면IGCSE교육학제를제공하는국제학교를선택하는것이좋겠다.

자녀들적성과장래계획등을명확히하고현지학교정보를제대로파악해서,시간손실비용손실없이자녀들해외유학이성공할수있기를기원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