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르가운 교육 박람회를 다녀와서

델리근교신도시인구르가운Gurgaon은3~4년사이에무척이나많은사람들이정착하였고이에발맞추어신설학교들도우후죽순으로설립되었다.그간관찰하고체험한바에따르면,나름대로국제규격에걸맞는학교라는광고를내세우면서화려하게등장하였지만실상을들여다보면선전만큼거창하지는않는것같다.이번박람회견학은그런점에서전체적으로되집어보는좋은기회가되었다.

9월5일과6일
장소:섹터44에위치한어패럴하우스의에피센터

이곳구르가운에만5년을살면서한번도접하지못한박람회였다.구르가운에위치한학교를중심으로새로설립된노이다및인근의기숙학교를포함하여약50개가넘는학교들이참가한교육박람회는수많은학부모들의관심을끌기에부족함이없어보였다.신종플루(돼지독감)우려에도불구하고발디딜틈조차없을정도로붐비는것이우리한국인부모만큼이나열성스런(?)인도학부모들의열기를확인할수있었다.

약15군데정도의유치원들이입구에서부터유치경쟁이치열하다.걸음마를막뗀아이들로부터3-5세아동들을데리고온젊은부모들이주로온것같다.하긴내년도2010년유치원.초등학교입학신청이바로코앞이니,학교에관한정보나경험이부족한젊은부모들은이때많은정보를수집하여최선의선택을해야할시점이다.

국내에서는대학진학세미나나유학박람회는열리더라도유치원초중고등학교입학을위한박람회는없을것같다.시기적으로아주이른유치원입학때부터,학부모는학부모대로학교는학교대로경쟁해야하는환경에놓인점이우리와크게다르지만,어린아이들을데리고부스를돌아다니면서상담하는학부모모습을가까이서보니적극적으로현실을이겨내려는씩씩한모습으로비춰진다.

신설학교중제네시스글로벌학교의경우,디랙터두분이나와서양일간설명회를하고있었는데노이다에위치한학교로영국과프랑스학교와공조하여세운학교라면서넓고쾌적한캠퍼스에자리잡은세계첨단의학교라고자랑하고있었다.환경친화적캠퍼스에(빗물저장,공기정화(오존화된공기),쓰레기재활용)국제규격에맞는수영장과여러가지체력단련시설을자신있게소개하였다.설립첫해이기에학비를25%특별할인을해주겠다고하는것이귀에솔깃하게들렸다.경험상인도학교들을살펴보면교장선생님과디렉터의능력에따라학교의순위내지는선호도가결정된다는느낌을많이받는터라,샤마교장선생님(디렉터)이전마요mayo컬리지를최정상에올려놓았던분이어서그런지타신설학교에비하여더믿음이갔다.

국제학교인사가스쿨의디랙터와도얘기를나눌기회가있었다.젊고패기가넘치는여자분이셨는데학교설립자인사가박사와함께일을한것이인연이되어그자리에오르게되었다는얘기를시작으로사가박사의평생의꿈인교육의장을펴보고자라자스탄의알바지역에서약5년간에걸친부지매입과학교건축에관한얘기를들었다.

외부에서전문가를스카웃하지않고내부인을육성해서제일윗자리의사람으로키운다는취지를학교에도그대로적용하여평범한학생이들어와도그학생의진면복을갈고닦을수있도록최선을다한다는교육이념이설득력있게들렸다.학교등록금만으로는그넓은캠퍼스를운영하기가힘들기에인도최고법조인중의한분인사가박사가일정예산을언제나학교측에할당하여지출한다고하였다.

사가학교의경우는초등4학년부터모집하고있는기숙전문학교이기에유치원생꼬마를데리고온학부모들에게어필하지는못했지만,대체로맞벌이를하는가정에서는학교에많은관심을갖고있는듯정보수집차원에서팜플렛을가져가곤하였다.

패스웨이즈학교의부스는넓직한공간에자리하고있었는데많은학부모들이입학담당자와상담을하느라정신이없었다.이틀째되는날안면이있는입학담당자에게인사를하며안부를물었더니전날600여명의학부모가다녀갔었다면서웃음을띤다.패스웨이는상당히나아지고있다고들었지만그에못지않게타학교보다광고매체를통한선전에아주능한학교로보인다.

유학원을통해서다수한국학생들을모집했던모기숙학교는인도재학생들을동원하여팜플렛을돌리고있었다.너희들은이학교에만족하고있니?라고질문을했더니,그들은멋적은웃음으로답을대신하였다.그학교는마약도하고있다는소문이들리는곳이기도하다.한국학생들은이제거의빠져나간듯하여다행이지만,속사정을잘모르는국내의학부모들이웹사이트로잘포장된학교의모습과유학원의얄퍅한상혼에귀한자녀들을그곳에보내는시행착오를겪지않기를바란다.

델리와구르가운를대표하는사립학교로유명한구르가운의스리람학교,유치원교육의명가라할수있는빨라반,그리고GD고엥카학교등이빠진것이눈에들어왔다.

기숙사학교를선택할적에확인해봐야할두가지를말씀드리고글을마치고자한다.

첫째,개인적인의견이지만데이보딩(등하교)과위크데이보딩(주말등하교),보딩(기숙)이혼합된학교를학부모나학생들에게권하지않는다.기숙사학교를보내는대부분인도학부모들은맞벌이하느라잘돌봐주지못하기에주말에잠시만나는자녀들에대한미안한마음을용돈으로보상한다.최근에한국학생들이많이재학하고있는기숙사학교에담배와술이만연하고있다는말은풍문만은아닐터이다.기숙사학교의교육방침만보더라도학사프로그램에는주말도포함되어있기에,가능하다면방학이외에는학교에서지내는곳을권장한다.

둘째,신설학교들의특징중하나는국제학제(IB)를교수한다는점인데,실제로인도에서국제학제를잘교수하여높은점수를받기가무척어렵다고한다.뭄바이에있는암바니학교만이높은점수를받았다고하는데,이학교교사70%는외국에서스카웃해온정통국제학제교사출신이며나머지30%인도교사들도외국교사들로부터강도있는세미나를통한교육을받아서교수하기에그런좋은결과가나온것이라고한다.참고로인도의국제학제시험결과는썩좋지못하다고한다.그럼에도불구하고신설학교들이IB학제를채택하는이유를들자면인도학제보다50%이상높은학비를받을수있기때문일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