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에서 사립학교 유치원 과정 입학하기

인도 사립학교 유치원 과정 입학하기 인도 학교에 관하여

우리나라 나이로 세, 네살이 된 아동을 둔 인도 학부모들은 매년 1월이 되면 자녀들의 학교 입학을 위해서 안절부절한다. 이곳 저곳으로 정보수집하느라 정신이 없고 이 학교 저 학교 입학원서를 집어넣느라고 난리가 난다.

인도 학교들은 대체로 유치원 과정 포함 13-14학년제로 운영이 되기에 한번 입학을 하게 되면 고등학교 졸업까지 계속 그 학교를 다니게 된다. 전근 등으로 이동이 잦은 군인이나 정부의 관료 자녀들을 위한 켄드리야 학교나 에어포스학교, 산스크리티 등은 예외로 하더라고 인도의 유명 한 사립 학교에의 입학은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으로 들어가기 힘들다.

올해 정부택지에 설립된 학교들에의 유치원 입학 스케줄이 나왔다 (공립학교). 1월 10일에 시작해서 3월 31일에 입학과정이 끝나게 된다. 정부 도움을 받지 않는 사립학교들의 입학과정도 거의 비슷한데 입학서류의 제출은 모두 1월31일이 마감이다. 예년과 다르 게 온라인으로 www.edudel.inc.in을 통한 무료신청으로 행정처리를 일원화 시켰으며 입학결정을 하는 최우선 기준으로 학교와 집간의 거리를 따진다. 학교 근처 반경의 학생들을 최우선으로 받아들이고 그 다음으로 3-6킬로 반경의 학생들을 받아들이게 했다. 그리고 사회 배려자나 경제적으로 어려운 사람들의 자녀 쿼터는 25%로 법으로 정해 놓았다.

외국인으로서 우리의 자녀들은 그럼 어떻게 유치원과 학교 입학을 해야 하나? 과거에는 인도에 부임하는 주재원 저학년 자녀들이 입학보 다는 전학 위주가 많았기에 입학에 관한 한 인도 초등생들과의 경쟁?이 그리 심하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요즘엔 젊은 부부들 이 3~5년 주재하는 주재원에 비해서 십수년 인도에 터를 닦겠는다는 장기 비젼을 갖고 임하는 용감한? 경우들도 생겨난다. 마치 이민오듯 장기적으로 인도에 정착하려는 경우이니, 영어를 단기에 습득하고자 3~5년 공부하는 목적보다는 훨씬 더 교육적 안목과 현지 준비가 필요하다.

인도 유치원 입학 목적이 다양화된 면이 없지 않기에 장기적 비젼을 가진 이들을 위한 인도 사립학교의 유치원 과정 입학에 관해서 여럿 방법들을 강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인도 학생과 동등하게 입학 절차를 밟을 수도 있겠지만, 요즘엔 외국인 선호도 그리 높지 않기에 장점을 어필할 만 한 것도 없거니와 인도 학생들도 입학이 안될 정도로 경쟁이 심한 상황에서 외국인으로써 이들과 경쟁해서 입학하기란 하늘의 별따기 수준일 것으로 짐작된다.

제가 권하는 방법은 (1)입학코자 하는 학교를 정한 후 (2)제반 입학 조건들을 숙지하시어 그 조건을 만족시킨 후 (3)교장선생님 이나 입학 담당자를 직접 만나서 입학 가능성을 타진하여 관철시키는 노력이 제일 빠르고도 좋은 방법이다. 학부모가 적극적으로 자녀를 어필하려는 의지가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학교 선정은 주변의 평판과 이곳 델리 NCR지역의 좋은 학교 순위를 바탕으로 집 근처에 있는 학교에 신청하는 것이 제일 좋겠다.

아무래도 국제학교는 학비가 일반사립학교에 비해 비싼편이다. 물론 에어콘이 설치되어 있고. 위생적인 점심 그리고 여럿 과외 프로그램 들이 활성화되어 있는 장점이 있지만, 아무리 훌륭한 시설을 자랑하는 학교라 하더라도 설립된지 얼마 안된 국제학교는 피하는 것이 좋다. 우리의 자녀들이 시험대로 이용되어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물론 노이다에 설립한 스텝바이스텝이나 구루가운의 리쉬밸리 학교 등 은 원체 학교 재단이 튼튼하고 좋다 보니 단기간내에 명문으로 떠올랐던 예외도 있다.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고 재단도 탄탄한 구루가운의 시브나달 학교는 설립된 지 좀 되는데도 아직도 체계가 잘 안 잡혀 있다는 주변의 이야기가 들린다.

신세대 학부모들이 추구하는 최적의 학교는 시설도 좋고 공부외에 타 활동도 잘 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학교일 것이다. 기왕이면 인도 의 상류층과 교류할 수 있는 학교를 원할 것이다. 인도 사립학교는 한번 입학을 하면 웬만한 경우가 아니면 13에서 14년의 오랜 우정을 나눌수 있어 좋은 장점이 있다. 그리고 힌디를 모국어 수준으로 배울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이곳에서 사업이나 선교 활동을 위해서 온 경우에 좋은 인도 사립학교에 입학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일단 입학을 하게되면 안정적으로 공부할 수 있어 좋다. 정서적 안정이 중요한 저학년기에는 친구들의 이동이 많은 것이 안좋다고 생각한다. 같이 정을 나누다가 다른나라 다른 지역으로 휙 가버리면 어린 마음에 상처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