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문 산책

먼저글에서숫자에얽힌것을내나름대로정리하여보았고,마지막에125*8은"千字文"이라하였으며,그중에서가장가슴에닿고새겨애할몇구절을풀어보기로한다.

천자문은남북조시대양나라무제년간에"주흥사"가편찬한학습용책이다.우리나라에서는과거에초급용교재로널리사용되었으며,한석봉의글씨로영인된교본이많이읽히었다.초급용으로는한자가매우어렵게구성되어있으며,그뜻을알기에는더욱어려운내용이많이있다.그구성은4자로서대구를이루어한구절이완성되어서그뜻을표현하고있다."천지현황에우주홍황"이맨첫구절이고,마지막은"위어조자는언재호야"라고맺고있다.

붓펜으로천자문몇자적어본것임

그중에서우리현대인들이알아서두어야할몇구절을인용하여보기로한다.

첫째로"孝當竭力,忠則盡命"이라는구절이다.효는당연히힘을다하여서해야할본분이라는것이고,충은자기명을다하여나라를위하여한다는것이다.효는사적인사상과행위를말하고,충은공적인것에대한마음가짐과행동을요구하는것이다.孝를분해하면,칼을(한을)품고있는老人을자식들이겨드랑이에끼어바쳐서모시는것을표현하고있다.효는선택이아닌필수적인우리에게주어진규범이다.그렇다면나는제대로부모님께효를제대로하였는가?다만부끄러울뿐이다.지금이라도부모님산소로달려가술한잔딸아올리고용서를빌고싶은마음이다.효를제대로행하는사람들이공적인행위도제대로할수있다는것이다.즉,忠은분해하면中心이라는것이다.공적인것은중심에서서일을살펴야하고,목숨을다해서나라를누란의위기에서구해야할것이다.임진왜란시에노량해전에서전사한이순신장군이나,병자호란시에안주에서자결한남이흥장군,현대에서도안중근,김좌진장군등의행위는私보다는公을앞세워서자기명을다하여나라를지키었다.

둘째로"上和下睦,夫唱婦隨"이다.이는가정생활에서의생활규범을말한다.고부간(시누이올케)에상하가화목하며,부부가조화를이루어가정을이끌어나갈때에요사이회자되는가정의문제점(부부간의갈등,고부간의갈등,아이들의양육문제등)들이해소되고남이부러워하는가정이꾸며질것이다.

셋째로"假途滅괵,踐土會盟"이라는구절이다.이는동주의춘추(노의공자가편찬한역사책)전국(전한의유향이편찬한책)시대에일어난역사적사실을기록한것이다.가도멸괵이란말은임진왜란시에일본의풍신수길이조선을침입하기위한구실로"가도정명"이라는구호를내세웠는데,그출전이가도멸괵이라는성어에서온것이다.

晉나라헌공(진문공의아버지)이괵나라를치기위하여어리석은虞나라임금을보화로구어삶아서길을빌려달라고하였다.이에보화에눈이멀은왕이이를허락하려고하자,그신하들특히秦나라의기틀을잡은오고대부라고불리는백리해가유명한고사"脣亡齒寒"이라면서적극적으로반대하였다.그러나결국길을빌려주고,그대가로서괵나라를치고돌아오는진나라군사에게우나라도망하고마는결과를가져온것이다.이는나라의지도자들이어떤자세와식견을가져야하는지,또선공후사의정신,충즉진명의자세로나라의일에임해야한다는것을증명하고있으며,과거에수많은선비들이공무에나가기전에다짐한명구일것이다.나라나,기업이나,개인이건간에실력이없으면,주변국으로부터침략을당하고,나라를잃는다는것을여기에서사실로서증명하고있다.공직자들은조선말의사정을다시한번되새겨보아야한다.

천토회맹이란진문공이초성왕과의전쟁에서이기고,주천자를천토에모시고,제후들이주천자에게충성을맹세한회맹을말한다.즉,춘추시대에일컷는오패의하나가진문공중이이다.춘추시대의오패란제환공,진문공,초장왕,오왕합려,진목공,송양공(송양의인고사주인공)등을일컷는다.왜5명이아니고,6명이냐하면,견해에따라서조금씩오패를달리넣기때문이다.이에도이의를제기못할3인은제환공,진문공,초장왕이다.

넷째는"孤陋寡聞,愚蒙等초"이라는구절이다.이구절은주흥사가천자문을다지으면서자기의무능과세상에대한겸손을나타낸것이다.내가고루하고배우고들은것이부족하니,어리석음을질책받고자한다는의미이다.

요사이는자신을드러내려고만하지자기의아집이나부족함에대한반성이없는시대가되어버렸다.인생은평생배워야할항해하는배인것이다.

스티브잡스가남긴이야기,"바보가될정도로우직하게노력하여라"라는말을요사이젊은이들은가슴에새겨서부단한노력을해야할것이다.

다시한번다른구절을되새겨보는기회를가져볼까한다.많은시간과노력을통하여읽고쓰고하였으나,그러나아직도어려운몇자는가믈거리고,뜻을완전히이해못한것이많이있음을부끄럽게생각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