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행기

지난금요일부터어제까지2박3일일정으로지리산을다녀왔다.같이간회원들은내가다니던직장동료및그후배들아이들로구성된24명이일행이었다.같이간분들중에는70대중반의교수를은퇴하신분도동행하셨다.가장연장이시면서도길을잘걸으시며,음식도가리지않고잘드시었다.그분의건강과소탈함이부러웠다.

본래계획은지리산종주팀과둘레길팀으로나누어서산행을할예정이었으나,남부지방에장마예보가있어서지리산둘레길로통합하여출발하였다.

그여정은첫째날동강에서수철마을까지12여Km이고,둘쨋날여정은오전에성심원에서운리까지13Km이며,오후에는운리에서덕산까지13.9Km이었다.총걸은여정은약40Km이었다.그곳들의명소이야기는많이소개하였음로생략하고,내가느낀특이점만몇가지이야기하도록하자.

이번의여정인둘레길구간은그냥둘레길이아닌지리산등정만큼이나어려운코스가계속되었다는점이다.특히아침재에서웅석봉헬기장까지3.7Km는아주난코스이었다.특히웅석사에서웅석봉헬기장까지는고도차가

약500m정도인데,무척급경사로이루어져서노약자나경험이없는분들은아주조심해야할것으로생각이된다.

그러므로비록둘레길이라고하지만곳곳에어려운코스가산재하여있어서준비를철저히해야한다.그준비물은다음사항을참고하면좋을것이다.

첫째,식사를사먹을것인지혹은숙소에서해먹을것인지를구분하여준비하여야한다.만약해먹는다면,해당되는끼를계산하여주메뉴(햇반이나라면,햄)와반찬(조미김,오이지무침,고추장볶음등)을준비해야한다.사먹는다면간식을세심하게준비하여야한다.그것은쵸코릿,비스켓,사탕,음료수,물(특히가급적많이준비해야한다)등이다.

둘째,비상약이다.지병이있는분들은그약을챙기고,더하여반창고,진통제,파스종류등을잘준비해야한다.

셋째,다음의준비할것은의류이다.속옷,반바지,긴소매윗옷,방수용점퍼,양말,무릎보호대,스틱,장갑,수건,모자,안경등이다.그외로전화기,사진기등은필수사항은아니다.다만긴급상황등의만약을위하여전화기를가지고는가야겠지만,가는동안만은전원을끄고서세상과분리하는것도필요하다고본다.나도전화기를가지고갔지만,전원을꺼놓고길을걸었다,다만어제는류현진경기결과가궁금하여전원을켜고서자료를검색하여보았다.

넷째,가장중요한것은각종준비도중요하지만여정이라든지,짐이라든지무리하지않는것이가장중요하다.만약에비가세차게쏫아질경우에계속행진을해야할지,또는철수를해야할것인지를신속히판단해서결정해야한다.그러므로산행으가급적이면,경험이많은동료들과같이하는것이매우중요하다.길을걸을때나산행을할때에는가장경험이많고힘이좋은대원이앞과뒤에서대원들을이끌고가도록해야한다.산속에서의기후와온도는예측하기가매우어렵기때문이다.특히먼저에도언급하였지만,급경사이고,고도차가높은경우에는천천히자기의속도를조절하여무리하지말고나아가야한다.그래서틈틈히쉬면서물을계속마셔서탈수가되지않도록해야한다.만약에탈진이라도하면자기아니면그누구라도안전을담보하여주지않기때문이다.그러므로자기책임하에산행이나둘레길을결정하고,체력등을잘감안하여실행해야한다.

자산행이나둘레길을가자고준비하고,가는기쁨을간직하고,걷고,오르고하여목적지에다달으면시골가게에서사서마시는시원한맥주한캔은그맛이어떠할지요.

집을떠난다는것은세상의일을잊고쉬러가는것이다.그러므로가는동안은여유를가지고세사를잊고길을걸어서가벼운몸과마음을만들고,다시현실로돌와서일상에서치열하게살아가야만한다.

그리고다음의산행을기약하는것이인생의긴여정의일부가아닐까요.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