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에 대한 이야기

大學이란큰학문을의미하기도하며,또한큰학문을가르치는곳을의미하기도한다.대학의목표는明明德,親民,至於善이라하며,그방법은格物,致知,誠意,正心,修身,濟家,治國,平天下이라하여이를소위말하는4서3경(논어,맹자,대학,중용,시경,서경,역경)중의하나인대학의8조목이라한다.이것은괭장히진부한서술이고,이는소위말하는유교사상의핵심이지만,그것이실천의학문(실사구시)에서벗어나있어서비판이대상이되어왔다.

먼저이야기를쓴것은오늘날대학의사명이라든지,대학은오늘날의젊은이들이반드시가야하는가에대한것을짚어보고싶어서이다.지금우리나라에서젊은이들(고교졸업자들)에게는필수적인요건이되었다.우리세대가고등학교에진학할때에는1/2정도는소위말하는실업계(상고,공고,농고,수산고,철도고등)에진학을하였다.왜냐하면그때대개의집안이넉넉하지않았기때문에실업계고등학교에진학하여공부하고졸업후에바로취업을하기위함이었다.나도시골에서중학교를마치고공고에진학하여도시에나와서공부하고,졸업후에취업도하고,재수도하는등의우여곡절을겪은바있다.그러나이제50,60년대의가난에서벗어나서누구든지마음만먹으면대학에진학할수있게되었다.이를통하여서도우리나라가얼마나많은발전을이루었는가도짐작하여볼수있다.

대학교의도서관모습

그리고대학도2년제,3년제,4년제(또는5년제6년제학과도있음),대학원등이개설되어있어서전공선택이나자기가가고싶은대학을선택할수있는폭이아주넓어졌다.다만,학부의전공이녀무세분화되어있어서학부모들이나학생들이전공을선택하는데어려움을격고있다고본다.

그러므로학부에서는특수한영역의전공(의학,공학,간호학등)을빼어놓고는너무세분화된전공에연연할필요가없다고본다.앞에열거한전공이외는인문학,언어학,사회과학,이학,예술,체육정도로나누어보면진학할전공을찾는데어려움이없을것이다.

앞으로며칠남지않은입시시점에서너무한가하고,당연한이야기이지만,공부를잘하고,제대로하기위해서는기본으로돌아가는것이가장빠른해답을찾을수있을것이다.가장심각한문제는고등학교에진학하여서어느전공,어느대학을갈까하는것은늦을수있다는것이다.그러므로학생을둔학부모이라면적어도중학교에진학즈음에는특성화고교,일반고교진학방향의설정과결정,그리고고교에진학하여서는문과,이과등이선택을제때를놓치지말아야한다.

그러면공부를잘하고,제대로하기위한것은무엇일까요?

첫째,기초와기본과목에충실한다는것이다.국어,수학,영여,컴퓨터등기본과목에집중하여공부를한다.이런과목들은문과이과를가리지않고필요하며,대학에서의공부하는기초이고,사회생활에서도필수적으로요구되는기본능력이기때문이다.

둘째,공부에시간을많이투입하는것이다.이것이공부의지름길이다.예로부터"공부에는王道가없다"고하였다.그러므로많은시간을투입하여공부에몰입하는것이우선공부를잘하는것에접근하는것이다.대개의학생들이공부에실패하는것은공부에매진을하지않고한눈을팔기때문이다.그렇기때문에10여년간의지속적이시간을투자해야만한다.더운여름에의관을정제하고책을읽자하니얼마나괴로웠으면어느선인은"束帶發狂欲"이라하였을까요.예나지금이나찌는한여름에정좌하고서공부에몰입한다는것은얼마나어려운일인가를알수있다.

셋째,공부에많은시간을투입하되집중하여공부할수있어야한다.그런데우리학습환경은너무많은장애요인이학생들에게노출되어있다.과도한컴퓨터게임,과도한휴대폰사용,TV에서과도한노출과선정성,주거지역과유흥가가혼재되어있는주거환경등이그것이다.그러므로학부모들은우선이런유해환경으로부터학생들이격리되도록노력하고,자꾸대화를통하여목표에대한의지를자꾸상기시켜주어야한다.그러하기위해서는좋은친구를사귀도록하고,엄마가식사와간식을제대로챙겨서주어서체력의뒷받침이제대로되도록하여야하며,한편으로는잠을충분히잘수있도록배려하여주어야한다.공부하는학생이있는부모들과다른식구들도도를닦듯이장시간의전화,과도한TV시청,잦은부모의외출등을삼가하고학생과동행한다는자세로집안의환경을평상시처럼유지해야한다.다시언급하지만아무리책상머리에많이앉아있다하여도딴생각을하고있으면아무소용이없다는것을학부모,학생모두자각하고고해의바다를진중하게바보가되어서헤쳐나가야한다.

넷째,나의생각으로는선행학습을할것이면구태여학원이나과외를할필요가없다고본다.학교에서좀부족한진도나좀미진한부분을야자시간을활용하면충분히보충할수있다고본다.그러나여러가지이유로인하여학원을보낸다면,사전에학원을잘살펴서목적에맞게보내야한다.즉,기초와기본에충실한학원에보낼것인가혹은특수목적고등을진학할목적으로하여심화학습위주로하는학원을보낼것인가하는선택과,이왕학원을선택하였으면,학교공부의연장으로생각하여종합반에가서3년동안꾸준히학습을하라고권한다.더중요한사항은학부모들이나공교육에몸담고계시는선생님들의정성,관심,희생이더요구된다고본다.우리기성세대가아이들을잘키워내야할의무와책임이있다고본다.아이들이밝게건강하게자라나야만우리나라의미래에희망이있지않겠는가!

다섯째,좋은환경이나부모의뒷받침을아무리잘하여도,결국공부는학생스스로가해결하여나가서목표를달성해야하는것이다.그것을위해서는머리가썩좋기는하지만한눈파는아이보다도,집중력이있고,체력이뒷받침이되고,심신이건강한아이가지속적으로공부하는것이최선의결과를얻을수있을것이다.공부의어려운점은수학영어가어려워서라기보다는꾸준하게10여년을지속해야한다는것이다.초등학교에서보다는중학교에서더열심히하며,중등보다는대학에가서모든능력을발휘하여공부에전념해야한다.그래야공부하는그개인은물론우리나라의국제경쟁력도더욱강화될것이다.

우리나라에서대학을가려면우선계열을구분하여공부를해야한다.입시전형은인문계,자연계,예능계,체육계등으로나누어서시행하고있다.그러나어느분야에진학하고자하더라도먼저언급한기초와기본과목에충실해야한다.

그리고우리나라에서는대학에진학하는것은식은죽먹기가되어버렸다.즉,공급(대학입학정원)과수요(대학진학하고자하는학생의수)가비슷하게입시시장이형성되었기때문이다.앞으로우리나라의인구정책이나GDP성장에있어서최우선으로해야할일이적정한인구를유지하는것이라고본다.소위말하는명문대학과전공에입학하고자하는것은학부모와학생들모두의희망이고목표일것이다.다만희망대로모두가다갈수는없는것이고,그러면차선책을찾아서대학과학과를선택해야한다.그리고그선택에후회가되지않도록최선을다해서공부에전념을해야한다.학부에컴프렉스가있다면더나은대학원에진학할수있는길이많이있다.국내대학원진학도좋고,외국의명문대학원에진학할수있다면아주좋은일이다.

요사이대학전형이복잡하다고하지만,모집시기를구분하여보면수시(입학사정관제도포함)와정시로나뉘며,전형요소는내신성적,수능성적,자기소개서등일것이다.각학교별로전형요소를어떻게반영하느냐만살보면그리복잡하지않다고본다.문제는복잡한전형이아니라학생들의실력이얼마나가고자하는대학의요구에부응할수있느냐이다.그리고나의사견으로는매년많은인원과비용노력을투입하여출제하는수능시험방식을문제은행식으로바꾸어야한다.그러면시간,비용,인력,위험등을많이절약할수있고,매년되풀이되는난이도의균형의문제도저절로해결될것이다.

자기가가고자하는대학의목표는높게잡고공부에전념하되,3학년때의모의고사평균을보면,거의갈수있는대학이정하여진다고본다.수능결과에따라자기실력을인정하고학부모학생모두실력과눈높이를맞추는것이중요하고바른선택이될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아직도학부기준으로출신대학을따지지만,더중요한것은대학생활4-5년동안에집중되고,처절하게공부에매진하였느냐가어느학교출신보다도더중요하다고본다.사회나직장에서제대로된대우를받고싶다면제대로된대학생활(인격의형성,좋은친구교류등)과공부가요구된다.그런데,우리나라에서는고3까지는거의탈진할정도로공부에매진하다가,정작힘을내고밤을새워서논리와씨름하고실험에몰두해야할대학에서는여러가지의부가적(동아리,음주,여행등)인것에더시간을빼앗기고있는현실이무척안타깝다.학부모님들도자녀들이대학에진학한것에안심과만족을하지말고지속적인관심과격려,투자가필요하다고본다.대학에서의4-5년의생활은앞으로의생활에여러가지로영향을미친다.즉,배우자선택,직장,사회적지위,경제적여건등에막대한영향을미치는것이다.

학부모의입장에서학생들이소위말하는출세하고,돈잘버는학과에만진학시키려고말고,학생들의특성과관심분야를살펴서격려하고지원하여그학생의특장을최대한살릴수있도록해야한다.그래야만우리나라의어느한두분야에쏠림현상을완화하고국가적인인재의활용성이제고될것이다.

요즈음은공부를학부에서마치지않고대학원진학을하는학생들이대단히많이증가하였다.더우기외국으로유학을가는것이흔한현상이되었다.이를위해서는어느대학원에가든지외국어특히영어에진력을다해야한다.나는젊은이들에게공부를하건취업을하건간에외국에도전하라고권하고싶다.우리나라의시장은너무좁기때문이다.

미국의어느대학교모습

우리부부는아이들에게두가지를제공하여공부하고독립하도록하였다.그하나는맛있는음식을해먹이는것이고(아내는특히도시락을잘싸주었다.),그래서지치지않고공부에전념하도록하였으며,다른하나는집안을공부하기에편하도록하고,편안하고,충분한잠을잘수있도록하여준것이다.애들이공부하는동안에"우리부부는돈도없고,힘도없으니제대로공부하여독립하라고,그것이우리가바라는효도이라고"애들의귀가닳도록이야기하였다.그런결과인지모르지만애들이각각의대학을나와서결혼하고독립하여나가살고있다.

지금의우리나라의여건은공부하고자하는학생들에게여러가지의장학금의혜택이주어지고있다.옛날같이돈이없어서공부를할수없다는것은이제는통하지를않고,사회와국가가열심히노력하는학생들에게여러가지로도와준다.그러므로열심히공부하여받은것보다더많은것을사회에환원하면빚을갚는것이될것이다.

입시철을맞이하여우리나라의학부모님들과학생모두힘내고,어려움을극복하여좋은열매맺기를기원합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