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기행3 : 성묘와 참초

성묘란부모님이나그윗대의산소를참배하고,산소주변을돌아보면서살피는것을말한다.성묘시에는간단한제주와포종류등을준비히여가지고가서제단이나자리위에진설하고,술을따라서묘주위에뿌리고다시한잔따라서올리고참여자들이두번절을하는것이보통이다.옛부터종가에서는대개종답을두어서거기에서나오는소산을가지고치산을하고,가을추수후에는일가들이모여서선대의중요산소에모여제를올리는것을시향이라하였다.지금도그명맥이이어져내려오고는있으나,지금은도시산업화와,핵가족화,그리고국외에많이거주하는시대가되므로서이런전통풍습이있는지아는젊은세대가아주적다고본다.

성묘는대개일년에두번즉,설과추석을전후로하여이루어지며,다른행사가있을시에도행하여지기도한다.요즈음은부모님기일을맞이하면가장가까운공휴일을택하여산소에가서제를올리는방식도증가하는추세이다.농촌중심사회,유교중심의생활관이지배할때에는"관,혼,상,제"가가장인륜의기본으로생각하여이를지키고자많은노력을하였지만,지금의세대가지나고나의자식들이이끄는세대가되면,자기조부모님산소가어디에있는지,제사를왜모셔야하는지,왜산소에성묘를해야하는지에대한관념과관심이사라지고말것이며,이는곧선대산소의실묘를의미한다.

참초(벌초)란성묘전에미리산소와그주변에난잡풀등을깍고,주변을정리하는것을말한다.봄에는淸明절기를전후로하여寒食(중국춘추전국시대의晉나라문공이집권할때에공헌한"개자추"의절개를추모하기위한행사로부터유래하였음)이라는잡절이있는데,이때에산소에찬음식을준비히여가지고와서겨울동안허물어진산소를보살피고잔디를보식하며,나무를식재하는것이봄의참초와성묘이다.이때에도간단히술한잔산소에올리는것이기본예의이다.가을에는추석성묘전에산소와그주변에난잡풀특히칡등을깍고정리하는것을말한다.

참초시의주의사항은다음과같다.

첫째,복장을제대로(긴옷으로하여한벌,모자,장갑등)하여벌레에게물리거나햇빛에타는것을방지해야한다.

둘째,땅벌등의습격에대비하여스프레이제제등의살충제휴대하기와비상약휴대하기.

셋째,예초기는다루어본사람이작업을할것이며,보조하는사람들은예초기작업반경에절대들어가지말기.

넷째,너무장시간산에있지말기와산에서내려오면반드시샤워등을통하여벌레등으로부터감염되는것을예방하기등이다.

지난토요일에는참초하기로시골동생과약속을하여서아내,송도사는여동생과같이일찍출발하였으나,고속도로가너무막혀서약속시간보다늦게도착하였다.도착하여서먼저큰댁에들러서올해로95세(1919년기미생이심:그분의육성을받아적어서우리집의역사를기록하여놓고싶은마음은있음)이신큰어머님께인사를드리고뒷산에가니,벌써동생이많은부분을벌초하여놓았다.그덕분에빠른시간내에작업을끝낼수있었다.부모님의산소에가서술한잔올리고절을하고는작업을시작하였다.나는주로주변나무를전지하였고,아내와여동생은깍여진풀을정리하였다.같은영역에있는조부모님,백부님,중백부님묘소는사촌이일요일에일꾼을사서참초를한다하여그품삯을주고왔다.

올해로아버님이돌아가신지벌써30년이지나가고있다.이는한세대가지나가고있음을의미하며,또한세대가다가오고있다.아내가둘째를임신하였을때에아버님이작고하셨으므로,둘째나이를생각하면아버님의작고하시고흐른세월을되돌아보게된다.

아버님은당신을화장으로모셔달라고유언을하셨지만그것을못지켜드렸다.그래서돌아가신후에산소를돌보는데해마다참초,2-3년마다잔디보식,그리고나무식재등을부지런히하였다.지금은산소주변에꽤많은나무들이자라고있다.백일홍,홍매실,향나무,주목,다박소나무,앉은뱅이소나무,개나리(산소언덕의무너지는것을방지하여줌)등이자라고있다.

부모님산소영역에는조부모님,백부님,중백부님내외가모셔져있다.넓은산소영역을관리하기가점점어려워지고있다.아직은시골동생이주도하여잘하고있으나,앞으로가더문제일것이다.그래서다음과같은대체안을생각하여서그대로진행을하고있다.

즉,부모님산소주변부터꽃과나무가어루어지는동산(공원)으로만들자.그리고우리세대모두그곳에서영면하자는생각이다.그리하면틈틈이애들과같이공원에산책나온셈치고,부모님산소를잘참배하고돌볼수있을것으로생각이든다.그래서몇년전부터봄가을로하여부지런히나무를사다가심고있다.지금은제법어우러져있다.작년에도많은나무를사다가심었지만봄가뭄에대부분이고사하였고,살아남은나무는싱싱하게잘자라고있어서보기좋았다.아마도이렇게라도하지않고2-3년방치하면칡넝쿨등이산소주위를감싸고돌아서접근하기조차어려울것이고,이는자연히실묘로이어질것이다.그러면손자대에서는조부모이상의산소에대하여서는기억조차하지못하고그냥방치및실묘가될것이다.

선대묘소를관리한다는것은산업화,도시화,핵가족화가될수록,윗대산소를가지고있는집안들은커다란숙제일것이다.첫째는관리비용을누가대느냐이고,참초등을할인력을어디에서구하며,또한시간을내어서자주산소를참배하느냐하는문제일것이다.그러므로이런숙제를가진집안들은묘역을나무등을심어서공원화하는것을적극권하고싶다.이렇게하면주요산과좋은영역은산소가차지하여망가진산을본래의상태로복원을시키기도하고,앞으로의장례문화에커다라변화를가져오게될것이다.

다시한번이글을쓰면서우리들을낳아주시고길러주신부모님세대의고난을생각하여보고싶다.

-일제강점기에태어나심.

-소학교시절에창씨개명된졸업장을받으심.

-중학교재학시에해방과혼란.

-신혼살림시에한국전쟁발발과참전.

-사일구혁명.

-오일육의혼돈과유신시절.

-그리고장년이되어서먹고살만하니찾아온병마와작고가공통적으로지나온우리전세대의괘적일것이다.

우리가지금이렇게잘사는것은선대들의고난의세월을잘이겨내고우리를잘키워주셔서되어진것으로알고,때때로산소에찾아가서술한잔이라도따라올리고참배하는것이우리의조그마한효가아닐까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