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기행5 : 손주뻘되는 아이들에게 쓴 편지

한열흘전에내고향시골을다녀왔다.오고가면서차창밖으로보니길양편으로펼쳐진논에는풍성하게잘익은벼들이추수를기다리고있었다.시골에도착하여보니여러가지할일이많았다.우선여기에서가지고간여러가지퇴비(음식물찌꺼기등)들을나무옆에묻고,마당가에서있는은행나무에올라가서은행을몇알털었다.은행이굵기는한데몇송이남지를않았다.지나가던누가은행을털어간모양이다.그옆에있는감나무에도감이크게잘익었으나,역시몇개만겨우매달려있었다.올해는감이흉년이라그런모양이다.

밭에는봄에심은여러곡식들과채소들이수확을기다리고있었다.나는우선고추나무에아직도매달려있는붉은고추와풋고추를땄다.붉은고추는따서아직은따가운햇볓에말리고,풋고추는양념용으로나누어가지고왔다.아직도오이가노각(늙은오이)이되어서매달려있고,가지도나무에매달려잇었다.그리고고라니가잎을다뜯어먹거서잘자라지못한땅콩도캐고,토란도캐고,호박도몇덩이를거두었다.아직도애호박이많이열려있어서,그것들을따서저녁에들기름에부쳐먹으니그향미가아주좋았다.집뒤에있는밤나무에서떨어진밤은같이간여자분들이푸대에가득주어왔기에같이간집들이나누어가지고왔다.들깨는베어서단으로묶어서햇볓에말려서타작을해야하는데,그렇게할수가없어서들깨송이를일일이손으로따서임시로마당에널어놓았다.

저녁때가되니벌써북쪽으로부터기러기가내려와하늘을V자형태를지어서맴돌면서잘곳을찼고있었다.세월은어김없이순환한다는것을기러기때를보면서다시느끼는시간이었다.저수지가에서있는고목이된느티나무는이제나이가들어서그런지벌써잎새가거의다져서앙상한가지만남아있는것을보았는다.내가그고목나무를30여년을지켜보았는데이제얼마나지켜볼수있을까하는안타까움이몰려왔다.

이글을쓰는나는상동에사는할비뻘되는중늙이이다.너희들이어렸을때에는자주보았는데,나도바쁘기도하였고,너희들이벌써성장하여몸이훤칠하게크고중등학생이되어서공부에진력하느라시간이없어서요사이는통보지를못하였구나.한번만나서너희들의성장모습도보고같이짜장면이라도같이먹고싶은생각이간절하다.

위에적은것은너희들이어렸을적에너희할비,할미와같이뛰어놀던시골마을의요사이가을풍경을그려본것이다.아마도공부에전념하느라요사이는그곳에가보지는못하였으리라고본다.너희들이어렸을적에자주가서뛰어놀던그곳시골은봄에는갖가지꽃들이피어나며,밭과뚝에는봄나물들이지천으로솟아나서자라고,여름에는저수지에서개구리가울고,매미가울며,모기가설치고,나무들이울창하게우거져서짓푸르며,가을에는집주위에서은행,감,밤,호두,그리고밭에서는잘익은호박을따고는하였으며,그곳의농부들은논에서벼를추수하느라바쁘게땀흘려일하시는모습도보았을것이다.겨울에는눈사람을만들고,낙엽이진나무들의앙상한모습도보았을것이다.

봄의전령개나리

일찍낙엽이떨어진고목느티나무

봄을알리는목련

새해첫날의일출

5월의철축꽃

화중지왕모란꽃

왜이런시골의봄여름가을겨울에대한이야기를하느냐하면,사람곧인생도태어나서성장하면서봄여름가을겨울의사계절을겪기때문이란다.봄에는추운겨울을이겨낸만물들만봄의향연을즐길수있으며,또한사람들은봄에열심히땀흘려밭갈고씨앗을뿌려서가꾸며,여름에는뜨거운햇빛을받으면서곡식들과식물들이자라며,농부들은그뜨겁게내리찌는햇빛아래에나가서땀을흘리면서일해야만가을에제대로된알곡을수확할수있는것이다.그리고혹독한겨울이왔을때에가을에수확하여저장하여놓은것으로기나긴겨울을버티면서봄을기다리는것이우리일상의한해살이의모습이란다.즉,봄에씨뿌리고,여름에햇빛아래에서땀흘려일하지않으면가을에아무것도수확할수없다는것이다.더중요한사실은봄에게을러서때를놓쳐서제때에파종을못하면일년농사를아주망친다는것이다.

자연현상을보자면매일같이햇빛만비치는맑은날씨가계속되면좋을것같지만,시시때때로풍우가오지않으면인간을비롯한만물은살수가없다는것이다.어느때는비도오고,강한바람도불고,태풍도불고,겨울에는많은눈이내리기도하고,어느해는홍수가나며어느때는몹씨가물기도하고,몹씨덥기도하고,몹씨춥기도하고,어느때는이슬이내리기도하고어느때는서리가내리면서자연은순환하고,그사이에식물들은자라서꽃이피고열매맺어서우리인간들에게먹거리를제공하며,그순환에잘적응하면서사는것이인간사이란다.

너희들은이제봄을지나여름으로접어드는중등학생이고,육체적으로는제2의성장기인사춘기를지나고있을것이다.이시기는막봄에서여름으로접어들어뜨거운햇빛에노출이되며,일하려면많은땀을흘려야만하며,그런환경에서긴노동(너희들에는공부가되겠지요)을견디어야만하는시기이란다.

이번시골여행에서같이간너희할미로부터너희들이이제할미품을떠나서아비와같이분가하여좋은학교로전학을하였다는소식을들었다.이제야말로너희들이본격적인독립된성장을준비하기위한시기가온것같아요.그동안어렸을적부터키워주신할미의희생과,정성에대하여감사와위로의인사를잊지말아야하며,자주전화로안부인사를드려야해요.그리고진정으로할미의은혜에보답하는것은자주안부전화를드리는것도중요하지만너희들의본분인공부를열심히하는것이에요.공부를열심히하면그과정은고통스러울지라도결과는참으로달을것이에요.

너희들이지나가고있는시기가아주중요하며,또한혼돈의시기이기도해요.이할비도시골에서중학교까지다니고도시로나와서고등학교를공고로진학하여공부하였어요.막상취직이잘된다는공고에진학하였지만적성과체력에문제가있어서3년동안방황과시행착오만하다가겨우졸업을하였어요.또한중학교시절에같은반에서공부하던여학생을잊지못하여대학생활할때까지혼자고민과방황을하기도하였어요.고등학교를졸업하고취직이되어공사현장에서용접작업을하다가사고를당하여화상을입기도하면서많은갈등을겪고,결국은공사현장을떠나서몇년간의재수를하여서겨우대학에진학할수있었어요.앞에서도썼듯이농사건공부건다때가있다고하였는데,나도고등학교시절에제대로된공부와,특히기초를제대로배우지못하여대학에가서도대단히고전을거듭하였어요.그래서다시한번이야기를쓰는것은지금의때를놓치지말고,기본기를착실히하라는것이에요.그러면대학의진학이나그앞의길도탄탄대로일것이자명할것이에요.

너희들에게는아직은어려운이야기일지모르지만,너희들이커서세상사람들로부터제대로대접을받고,좋은배필을맞으려면너희들에게지금부과된고통스러운공부를이겨내지않으면안되어요.만약에지금공부를소홀히하여가을에추수를제대로못하면너희들이살아가야할경제적기회비용이많이발생한다는경험상의이이야기를귀담아듣기를바래요.우리나라는자유민주주의국가이고,자본주의이며,시장경제원리에의하여경제가순환하기때문에,개인의능력과노력으로서자기의경제적욕구나꿈을실현하여나가는시스템이라는것을이미배워서잘알고있을것이에요.이것은행동의자유와권리가있되그결과에대한책임도본인에게따른다는것을명심해서행동하고공부하기를바래요.

공부할때에는어느때에는공부를쉬고싶고,친구들하고놀고싶고,여행도하고싶은것은누구나마찬가지이에요.다만짧은휴식은다음공부를위한보약이지만이것을극복하지못하면아주때를놓칠수있어요.공부에지치거나싫을때에는아래의책들을읽으면서,때때로는명화라고하는영화를보면서긴장을푸는것도한방법이에요.이효석의메밀꽃필무렵,낙엽을태우면서,송강정철의낭독이필요한관동별곡,정비석의산정무한,양주동의면학의서,윤동주의서시그리고하늘과바람과별과시,알퐁소도테의별,솔제니친의이반데니소비치의하루,헤밍웨이의노인과바다,섬머셋모음의생의굴레,어린이용소설보물섬,15소년표류기,80일간의세계일주,톰소여의모험,소공자,소공녀등을읽어보아요.이할비는아직도가끔은보물섬을읽으며상상의나래를펴보기도해요.명화로는알파치노주연의여인의향기,벤허,사운드오브뮤직,닥터지바고,하이눈등을추천하고싶어요.그리고쉴때에너무스마트폰이나P/C게임에빠지지말고,그대신에가까운산에올라가서크게심호흡을하면서기분전환하기바래요.

미국의Apple사의창업자인SteveJobs(지금우리가쓰는i-phone과i-pad를탄생시킨주역임)는미국의유명한대학인Stanford대학졸업식에서졸업을하는젊은이들에게유명한말을했어요."바보처럼우직하게한우물에매진하라"고충고하였으며,그생애는IT산업의혁신의아이콘으로서평생을다바쳐서일했던우리시대의진정한영웅이에요.그말은너무많은정보나친구에빠지지말고지금주어진것에우직히그리고끈질기게파고노력하라는것이에요.그러면너희들이바라는목표에다달을수있고,더넓은세상으로나가는발판이될것이에요.

너희들이공부하거나또는다른일에어려움에봉착하면,선생님들께여쭈어보면아마도최선을다하여너희에길을알려주실것이다.또한그역할을아빠,할미도해주실것이다.고민이있으면이미그것을겪어본선배들에게조언을구하는것이최선일것이에요.조언대상을멀리에서찾지말고,가까운책과주위에서찾아요.

이글을적으면서도이할비는조바심이나요.왜냐하면괜히너희들을잘알지도못하면서중언부언하지는않았는지하는노파심때문이에요.그리고나는이미아날로그시대의사람이기에고루(孤陋)하고과문(寡聞)하여너희들의고민과희망을제대로파악도하지못하고글을쓰는우를범하지않았나하는반성을하여보아요.

결론적으로청소년시기에공부가어렵지않고,이성의문제등으로고민하지않고성장한다면인생의참맛을모르고사는것이겠지요.그러나본질벗어나면때가늦다는것에명심하기를바라면서이만글을맺어요.

안녕!

2013/10/21에

상동에서할비가씀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