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주육아일기/두돌즈음의 이야기

우리집에서와서크면서지내는외손주가벌써2돌이되었다.낳은지얼마안되어서요로감염에의한고열때문에병원에입원한것빼고는큰소동이없이잘지내온2년이었다.그동안에외손주를키우느라고아내가너무도고생이많았다.손주를키우느라고밤잠을못자면서까지고생하고있는아내에게참으로고맙게생각하고,또한제대로못도와주어서미안할뿐이다.

외손주의2돌기념으로아내가수수팥단지를하여줄려고지금준비하고있다.참으로지극정성의외할머니가아닐수없다.앞으로도당분간우리집에서크면서,어린이집도가고,나랑같이공원에가서분수대도가서장난하고,비둘기들에게모이도주어야할것이다.왜냐하면그애아빠와엄마가직장에나가기때문이다.이것이현대의젊은부부가육아를하는전형적인모습일것이다.우리부부도손주를키우는것이몸과마음이좀피곤하였지만아주즐거운마음으로맡아서키워왔다.앞으로도정성과즐거운마음으로손주를돌보고,잘자라도록여러가지를가르칠것이다.부모나조부모가아기를잘자라도록키우는것은자기자식들이기도하지만,장래의우리나라를이끌어나갈인재를키운다는자세로정성을다해서키워야할의무가있다고본다.

몸은충실하게컸으나아직은말을제대로못하고(엄마,아빠,밥,우유를하는정도임),밥은잘먹으나아직은제가밥을스스로먹지못하여우리가먹여주고있다.밥은찹쌀과백미를섞어서하고,반찬은미역국,콩나물국이나무침,두부찜,계란찜,조기찜등을만들어먹이고,간식으로는우유,사과,토마토,요플레등을주로먹인다.

21개월때부터는변기를사다가쉬를시키었더니이제는대소변을완전히가린다.어디데리고나갈때면귀저귀가가방에가득하였는데,이제는프라스틱쉬통하나만챙기면외출하는데큰지장이없게되었다.그러하니경제적인면에서,쓰레기양이대폭으로줄어서아기키우는데손이한결덜간다.

이제2돌이지났으니어린이집에가서친구들이랑노는것을배워야하는데,우리와떨어져있는것을싫어하고우리가옆에없으면울고불고하여아직은어린집에가는것에익숙하여지지못하고있는실정이다.

그런데남자라그런지갖은말썽은다부리고다닌다.할미의전용공간인씽크대에가서그릇을다꺼내어놓고서장난하다가깨치고,베란다에나가서화분에물을준다고물뿌리개로사방에물을뿌리고,공원에가서는분수대에무작정들어가서온몸이흠뻑젖도록장난치고,할비컴퓨터자판을다빼어놓는등하루하루가전쟁을치루듯이지내고있지만,그래도귀엽고예쁘다.다만아기가너무버릇이없이자랄까보아걱정이되지만차차되고안되고를가르치고하여잘자라도록할것이다.

어린아기를길러보니세심히살펴야할것들이많다.가장어려운시기는아기가기기시작하고,이유식을먹이고,우유를줄이고밥을먹기시작하는시기인10개월부터17개월까지이라고볼수있다.

아기가울때는,배가고파서,열이나기때문에,졸려서,넘어져서아파서등이다.이런상황들을잘살펴보아야한다.

첫째,열이나는것을세심하게살펴보아야한다.열이나는것은아기들에게는가장경계해야할일이다.가벼운감기와열은해열제등으로견디게해야한다.그래야면역력도길러지고,병원에자주다니는습관도벗어나게된다.우리손주는예방주사를맞는것이외는2년동안별로병원에가지않았다.다만아직도아토피가완치가않되어서고생을하고있고,지금도두돌을지나느라그런지코감기에고생을하고있다.

둘째,아기가기기시작하면,아기손에닿을만한곳의위험한것을제거하고,안전장치를하고,특히전기콘센트를잘막아놓아야한다.그리고아기들이기어서의자나,책상,식탁에올라가는경우가있으므로기어다니기시작하면절대아기로부터눈을떼어서는않된다.

셋째,이유식을먹이기시작하면집에서죽(여러가지야채와고기를넣어서)을쑤워서먹이는데,아기가먹지않는다고밥상을치우지말고열심히끈질기게먹어야한다.그래야만건강하게자라고잔병치레도덜할것이다.

넷째,아기수첩을잘보관하였다가제때에유아검진,예방접종을잘해야한다.다니는병원을지정하여놓고다녀야한다.기본예방접종은건보에서부담하는것을보고서는우리나라가이런제도가아주잘되었구나하는것을알았다.그리고유아양육비가지원되는데,이것은저소득층아기들에게더많은금액과기간동안지원되어야할것이다.

다섯째,이유식을떼고밥을먹을때가되면우유를주는양과시간을조절하여줄여나가야하고,아기들이대개

밥을잘먹지않으므로끈질기게먹어야한다.우리집도아기가밥을몇숟갈먹으면,돌아다니고,숨고한다.그러면우리가출장부페에나가서먹여야한다면서밥을떠가지고가서먹이고는한다.잘먹어야몸도튼튼하고,잘놀고잘잔다.

여섯째,대소변을가리기시작하면(대개21개월전후에),변기를사다놓고소변부터뉘이면잘처리한다.그러면이제야기저귀가한결덜들어가고,기저귀값이한결줄어들게된다.엄마가직접아기를키우면기저귀를만들어서아기에게채우고하면아기들이아토피나피부염으로부터벗어날수있고,경제적효과도제법크다고볼수있으므로,이방법을아주강하게권하고싶다(80년대에우리아기들을키울때는다이렇게키웠다).그리고장난감이나옷은이웃이나친척으로부터물려받아서입히고,사용하는것이필요하다.왜냐하면그것이경제적이고,아기는한번자라면다시그옷을다시입지못하고,장난감도다시가지고놀지않기때문이다.

일곱째,아기용장난감과밧데리등은입에물게하지말고,종류가많으면골고루가지고놀게자주바꾸어가지고놀게해야한다.그리고18개월이지나면잠을재울때는엄마나할머니가책을읽어주는버릇을길러주어야한다.

개구장이손주의모습

가장좋은육아방법은할미나엄마가사랑과정성과희생을통하여제때에먹이고,닦이고,재우고,그리고안아주는것이다.

우리손주의숙제는제가밥을먹기,자기전에먹는젖병에먹는우유를안먹기,어린이집에가서친구들과잘놀기등이있다.앞으로차차잘습득하여나갈것이다.

앞으로도우리할미할비가잘보살펴기를것이다.손주아기가건강하고명랑하게커가기를기원한다.

며칠전에친손주도조금은체중이작지만건강하게태어나서자라고있다.산모는갑작스러운수술때문에고생하였지만조리원에서몸을잘추수리고있다.그아이에게도건강과기쁨이항상같이하기를기원하면서,아기를맡아서키우게될사돈내외에게무한한감사와빚을지게됨을고백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