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gapore에서 지내는 이야기/1

내가아내와같이한국을떠나서싱가포르에온지꼭1주일이지나가고있다.그동안아내가긴치료과정을끝내고나서기쁜마음으로딸네가이사온이곳으로온것이벌써1주일이지나갔다.이곳에온목적은아내의그동안큰수술을하고나서회복하느라몸과마음이지쳐있어서Healing을위한것과,아직도어린손주가잘적응하는데도와주고보살펴주기위함이다.
오늘이곳은아침부터잔뜩흐려있더니이광요수상의장례식이진행되는동안에폭우가쏱아졌다.아마도고인의마지막가는길을비로서전송하는것같았다.여기국민들은길에고인에대한추념과존경의프랭카드를거는등의차분한추모를하고있는것을보았다.그러므로요란스럽지않고,평소와같은일상을보여주고있다.오늘오후에산책겸하여아내와손주를데리고큰길에나가보니평소에는보이지않던경찰들이경비를서고있었다.장례식에참석한외국귀빈들을경호하기위함일것이다.
싱가포르는10여년전에여행차와서주마간산격으로여러명소를돌아보았지만,이번에는비교적긴기간동안체류할예정이므로,이곳의여러가지를보고,이들의삶과시스템을배우고갈예정이다.
이곳에서생활하고출입하자면우선대중교통체계를알아야하기때문에그동안열심히전철,버스,택시를타고다녀보았다.비교적대중교통시스템이잘갖추어져있다.택시는거의콜을해야탈수있고,출퇴근시간에는상당한할증료가부가되었다.전철과버스는충전이되는교통카드로통용이되고있다.충전은전철역에서쉽게해결이되었다.여기의대중교통의중심은역시전철이다.여기는전철이주선으로EW,NS,CC,ES,DT가있고,주선에교외를연결하는지선이있다.EW선은동쪽에서서쪽으로지나다니는노선으로서창하이공항,다운타운,국립싱가포르대학교(오늘이대학에서이광요수상의장례식이열리었다.)주콩을연결하는것이다.우리딸애가사는아파트(여기서는콘도미니엄으로불린다.)에서가장가까운지하철은CC(이노선은MarinaBay에서HarberFront까지운행하는순환선이다.서울의2호선이라고보면된다.그러므로가장많이환승을할수있는노선이다.)20으로역명은FarrerRoad이다.우리같은외국인들은역명을외는것보다,만약에MarinaBaySands(이건물은독특한외관으로이나라의새로운명물로서등장하고있으며,이건물의시공은한국기업인쌍용건설이해냈다고한다.)를이곳에서간다면CC20에서타고CE2역에서내리면갈수있다.따라서휴대폰에출발역과환승역,그리고종착역을기록하여저장하여놓으면쉽게왕복할수있고아주편리하게이용할수있다고본다.
전철은그렇다고치고차들은우리와반대방향으로진행하기때문에곧잘방향감각을잃어버리고,타고내릴때에헷갈리기가일수이다.택시(우리나라현대자동차의소나타NF가많이운행되고있다.)등을타고서우회전이나좌회전의경우를보면아주혼란스럽다.이시스템에적응되려면많은시간이소요될것이다.
여기의물가를보면전철이나버스요금은우리와비슷하고,택시요금은상당히비싸며,생수값은거의비슷하고,육류는싸고,생선은좀비싸고,음식값은동네의식당가에서사먹으면SIN$4-5로해결할수있다.다만중심가나휴양지등은음식값이상당히비싼것같았다.
싱가포르는전국토가서울시면적보다좀크고,인구는550만명정도이어서인지시내중심가를빼어놓고는아주여유롭게건물과나무들이잘어울려져있다.어제식물원에가보았는데,넓고,볼것이많았고,특히오차드가든은서양란으로가득하였다.많은외국인관광객들이들어와서구경하느라오차드가든은걸어가면서꽃들을보고사진찍기가어려울정도이었다.
이나라는국민소득이우리나라의두배가되고살기가좋지만여기도여러민족(한족,말레이족,인도족,인도네시아족,필리핀족)들이살면서민족간갈등과빈부격차에노출되어있다고한다.
여기서살려면5C가필요하다고한다.첫째는Cash이며,둘째는Car이며,셋째는Condo이며,넷째는CreditCard이며,다섯째는각종Club(승마,골프등)을가져야사람행세를한다는것이다.이런것들은어느나라나마찬가지이겠지만,개인용차를가지고있다는것은상당한재산과수입의뒷받침이되어야만한다고인식되고있다.왜냐하면우리나라의소형차인아반테만하여도최소한1억원정도는되어야살수있기때문이다.국토가좁기때문에강력한승용차억제정책덕분이다.
여기에서주택은대부분정부소유의임대주택이고대분의국민들은여기에서거주한다고보면된다.그러므로여기서콘도라함은개인소유의아파트를말하며,우리나라의아파트와(우선외형에서우리나라는한동은같은평형으로일자형태이지만,여기서는한동에여러가지유형의세대가존재하며한층에사각으로되었어서한동에3개의에리베이터가운행되고있다.)는많은차이가있다.우선세입자의입장에서보면자기가쓰는전기,가스,수도,인터넷요금만내면아파트관리비가없다.그러나이에상응하여임대료가엄청나게비싸다.내가여기에서지내는콘도도각종시설들이아주잘되어있다.우선아파트동으로둘러싸인중앙에는각종편의시설들이잘갖추어져있다.수영장이3개,실내체력단련실,테니스장,배드민턴장,농구장,바베큐장소가3곳,사우나실,골프연습장2곳,피아노실,당구장,독서실,노래방,회의용방,가족실,손님용방등이되어있다.

Singapore에서최근의준공된아파트(Condo)모습

우리손주가다니는유치원은딸네가사는곳에서조금떨어져있다.그래서요사이매일아침에그애를데려다주고오는여정이만만치가않다.다만이제는조금적응이되어서집에올때는유치원버스로아파트까지온다.앞으로도약1개월이상은지내면서집안일을도와주면서지내야할것같다.

여기와서한국의흔적을보면,택시는많은차가소나타NF이며,현대건설이지하철공사같은굴착작업을하는것을보았으며,지금내가머무는콘도에는LG세탁기,냉장고가설치되어있는등을목격하였다.
우리같은백수는한국에서나생활이별로달라진것이없다.왜냐하면노트북Computer와전화기를로밍하여가지고오니생활하는데전혀불편함을느끼지않고있다.오늘도오후에Computer를통하여프로야구게임을재미있게보았다.다만불편을느끼는것은이곳날씨가너무덥고다습하여아내와내가좀고전을하고있다.오후에제습기를응접실에설치하고서3시간후에물통을열어보니벌써물이1/3은차있었다.
또하나는우리부부가영어실력이부실하여여기사람들과소통하는데애를먹고있다.그런데나는돌아다니면서문제에부딛치면짧은영어로묻기는하는데,자세한설명을잘알아들을수가없어서불편하다.참으로부끄러운일이다.

아파트주변에있는식당에서아침을먹는모습

아침의시장모습/어디나시장은활기차다/여기는오전에만장이선다

여기에서지내는것은습도와영어가짧은것이문제이지만,한국의집에두고온각종화초들이그동안물을안주어도견딜수있을까하는걱정이든다.아들네(그애들은우리가여기온줄은알고있다.)한테도이야기를하지않고왔고,키도가지고왔기때문에누구에게도부탁을하여물을줄수없기때문이다.
앞으로남은동안에여기의유명명소들을여유를가지고돌아보고,이들의생활상을좀더많이겪어보면서지낼것이다.
이번의우리부부의긴기간의여행은또하나의뜻깊은추억이될것이다.
추신:여기에서찍은사진들이꽤있으나,전화기에데이타전송제한을걸어놓아서사진을올리지못함을유감스럽게생각한다.추후에귀국하여아름다운오차드가든의난사진을수정하여올릴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