學歷에대한 망상과 언론의 책임/제퍼슨고교의 김양사례

미국에서고등학교에다니는어느소녀의대학진학에대한것때문에언론에서는소동이벌어지고있다.결국은그소녀의아버지가사과하는것으로일단락이되었지만여간씁쓸한것이아닐수가없다.

내생각으로는이런소동이벌어지는것은우리나라사람들의학벌에대한맹신과이를부추기는언론의행태에서일어났다고본다.특히내가지적하고싶은것은미국식의대학입학전형애서는여러대학에지원하여동시에여러대학에합격할수있고,그에따라서어느대학을선택(장학금혜택정도,전공,명성등을고려하여)할수있게되어있는데,하바드와스탠포드에동시에합격하였다는사실이그리뉴스거리가되는지모르겠고,언론에서는事實(Fact)도제대로확인하지않고대서특필하였다가는어린학생의과대망상에의한잘못이라고하는것은언론의올바른행동이라고볼수가없다.

대개미국대학들은올가을학기입학전형을작년11월경부터시작하여2월경에합격자를발표하고,합격한학생이입학의사를밝혀야I/D(학번)가발급되고그에따라서입학절차를밟게되는것으로알고있다.

그러므로해당학생부모나,이정보를접한언론기관도이런절차나물증을제대확인하고서보도를해야만하였다.이런절차를제대로하지않아서몇년전에동국대학교에서신정아씨임용건에서도나타나지않았나한다.대학에임용되려면학부,대학원(석사,박사)의각각졸업증명서,성적증명서,Ph.D논문,SCI급논문목록과자료,그리고학력조회등을거쳐서최종적으로임용이확정되는것을알고있는데동국대에서는어떤사정이있었는지Yale대학교에제대로조회를하지않아서나중에문제가된것으로밝혀졌다.

우리의경험상으로부모들이아이들이잘나가고목표가이루어지도록뒷바라지는하여하지만,아이들을억지로만들지말아야한다고본다.이번것도부모의잘못된뒷받침과학생본인의과대적인희망이복합적으로작용하여발생한해프닝으로생각한다.나는어린학생들을필요이상으로언론에노출시키지말것을부모님들에게주문하고싶고,우리언론들도미국의어는대학에합격하였다는식의보도는하지말았으면한다.언론에보도된그것이학생의장래와무슨상관이있겠는가?그리고어느대학을진학하느냐가중요하기도하지만입학하여제대로된과정을밝고,피나는노력을통하여졸업을해야제대로된성과가아니겠는가?

내가지켜본바에의하면,미국의대학(석박사과정)에진학하면적어도6년동안에강의수강을통하여학점을이수하고,그리고석사과정을패스하려면7명의전공교수앞에서구두시험을통과하여야하며,그리고서박사과정에진학하여연구,실험,논문발표,그리고논문작성및논문구술시험에통과를하여야비로서Ph.D를획득할수있다고여겨진다.여기에6-7년동안에년간$60,000-이상의학비가소요되고이를제대로조달할방법(장학금을타는것이가장확실한방법임)을구체적으로세우지않으면어지간한소득을가지고국내에서미국에자식들을보내기가어렵다고본다.

우리나라가잘살수있는것은부모들이어려운여건속에서도묵묵히자식들뒷바라지를하여서그들이제대로공부하였기때문이라고본다.그렇다고자식들을자기의대리만족의대상이나소유물로생각하지말고애들이자기들이가지고있는장점과특기가발휘되도록뒤에서조용히밀어주는것이부모의역할이라고본다.

만약에아이들을외국에유학시킬계획이면,우선한국에서제대로공부를하게하고,영어에능숙하도록배우게하는등의철저한준비가요구된다고본다.특히부부가아이뒷바라지를위하여떨어져지내는것은바람직하지않다고본다.앞에서도이야기한소요되는학비를어떻게조달할것인가하는계획을제대로세워야시행착와실패를줄일것이다.

나는우리나라학생들이미국명문대학에과감히지원하고거기에가서제대로된공부를하라고적극적으로권하는사람이다.그래야우리나라의미래가밝게열리기때문이다.그러나차근차근히절차를밝고,밤을지새우는각고의노력이요구된다고본다.

학부모,학생,언론모두가이사태에대하여반성하고,다른이들에게교훈이되었으면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