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후족의 기원 2 (펌)
라후족(拉祜族)의기원(起源)에관한연구
AStudyontheOriginofLahuTribe

김병호
Kim,Byung-Ho

Abstract
ThisstudyiscarriedoutontheoriginofLahutriberesidentaroundGoldenTriangleareawheremeetborderofSouth-WestChina,North-EastMyanma,North-WestLaosandNorthernThailand.
AnaimofthisstudyisforsearchingthereasonwhytherehavebeenfoundalotofclosesimilaritiesbetweenLahutribeandKoreaninlanguage,custom,myth,anthropologicaldataetc.,

Theresultsaresummarizedasbelow;

AfterKokuryodinastywasreplacedbyTangChinain669AD,TangforcedprisonnedPo-Jang,thelastkingofKokuryo,backtoformerKokuryoterritoryinordertocontrolandpreventKokuryopeoplefromanti-movementagainstTang.SincethekingPo-Jangjoinedwithresistantgroup,TangtookseveralthousandsKokuryopeopleawaytotheNong-WooandsettledthemdowninthedesertareainNorth-WestChinain677AD.

Thereafter,thesaidKokuryopeoplelivedintheNong-Woo,South-WestareaofChungHaelake,Kangtribenearby.

During10-12CenturyatthattimeofTibetruling,KokuryopeoplemigratedintoSouth-Westarea,nowaday’sUn-Nam,togatherwithKangtribe.KokuryoandKangtribewererenamedasLahuandYibyChineserespectively.Lahunamemeans’reartiger’anditderivedfromtheirtraditionaltigerworshipsameasthatofYepeopleinKokuryo.

1.서론

라후족은동남아시아황금의삼각지대일대에흩어져살고있는55개소수종족중의한종족으로써중국운남성서남부에25만,미얀마서북부15만,태국북부4만,라오스서북부1민명정도가살고있으며필리핀북부에도일부가살고있지만아직까지인구수가밝혀진것이없다.1)

특히라후족은언어,민속,탄생설화,유전자,체형등이우리민족과매우유사한것으로밝혀져우리민족과의종족적동질성에관해국내학계및독서계에주목을받아왔다.2)때문에이연구는라후족의기원에대해역사학적으로추적하므로써과연그들이우리민족과어떤종족적관계를가지고있는가를구명하기위해실시했다.

2.본론

라후족은오늘날까지문자생활을해오지않아그들의역사를기록해놓은것이없고,최근에서야구전되어오던일부내용을한자(漢字)를사용해서기록한것이있을뿐이다.그래서라후족의기원에대한연구는부득이우리나라와중국측의기록을토대로조사하고,빈약하나마그들의최근기록과구전을보충자료로이용할수밖에없었다.따라서연구에필요한자료의부족을극복하기위해연구자는먼저라후족이우리나라에서이동해간종족이였다고가정을하고,우리민족가운데중국으로집단적으로이주해간역사적배경을먼저살펴보았다.

[모용외는번번히부여사람들을잡아다가중국에팔았다.이것을중국에서는불쌍히
여겨조서를내려이들을돌려보내고,이후로는부여포로를매매하지못하도록금
지하였다]3)

연나라모용외가수시로침략을해서부여사람들을잡아다가중국에노예로팔아먹었다는기록이다.그러나모용외에게붙들려간부여사람들은노예신분이었으므로라후족처럼집단을이루어종족적으로흔적을남길수있었다고생각하기어렵다.

[관구검(母丘儉)이구려(句麗)를치자구려왕(宮;太祖大王)은옥저로달아났다.이에
관구검의군사는계속진격해서옥저의여러부락을점령하고,포로로잡아간사람이
3천명이나되었다]4)

관구검은연나라사람이다.고구려에침입해서3천명을잡아갔다는기록인데우리측의기록인삼국사기에는태조대왕때의사건이아니고그후대인동천왕(東川王20년,246AD)때의일로기록되어있다.

[…관구검의군사가뒤를쫒아고개를넘어수레를매달고말을묶어가지고환도산(丸
都山)에올라그도읍을무찔렀다.이때목베고사로잡은고구려백성이만여명이나
되었다.이에위궁(位宮;山上王)은혼자서아내와자식만대리고멀리도망했다]5)

또다시관구검이고구려를침입해서고구려수도인환도성을빼앗고상당수의고구려백성을붙잡아갔다는기록이다.그러나당시의상황으로보면변방지역에서붙들어간이민족의포로들은대개군사들에게전리품으로나누어주었거나노예로팔았으므로팔려간그들이집단적으로자립해서오늘날까지이어져내려온다고생각할수는없다.

[강제(康帝)건원원년(東晉4대왕;343AD)에모용외의아들황(晃)이군사를거느리
고와서치자고구려왕유대(劉代)가그와더불어싸워서패해서말한필만타고도망
했다.황은기세를몰아서그를쫒아환도(丸都)에이르러그궁실들을불태우고남자
5만여명을포로로잡아가지고돌아왔다]6)

이기록은삼국사기에도실려있다.즉,고국원왕(故國原王)12년에있었던사건이다.당시고구려의인구로보면실로엄청난숫자의우리나라백성이포로가되어중국으로끌려갔음을알수있다.그러나포로들은모두남자였으므로중국에서가정과부락을이루어집단적으로살았으리라고생각할수는없다.

이상의기록들을살펴보면중국으로이주한우리민족의일부가종족적인특징을유지하며오늘날까지살아남았을가능성은희박하다.아마도뿔뿔이흐터져중국사람으로동화되어버렸을것이다.

그러나다음의기록은중국으로붙들려간우리나라사람들이오늘날까지고구려사람으로살고있을가능성을높혀주고,라후족과연관지어생각해볼수있는여지가있어주목을끈다.

[총장2년(唐高宗總章2年,669AD)에고구려백성3만명을강회(江淮)와산남(山
南)으로이주시켰다]7)

고구려가나.당연합군에망해많은수의우리나라사람들이당군에게포로로붙들려간기록이다.

다음당군은그들의전리품으로얼마만한고구려사람들을끌고갔는지우리측기록인삼국사기를살펴보기로하자.

[당총장(唐總章)2년(669AD)4월,당고종은우리나라사람38,300호(戶)를강회
남쪽과산남,경서제주의광막한땅에옮기었다]8)

다음은그이후에이었던중국측기록이다.

[장(寶臧王)은또말갈과함께반란을일으키려고했는데이일이일어나기전에제
(당고종)은그를소환하여공주로추방하고,그백성들을하남(河南),농우(農右)등
지에나누어살게했다]9)

앞에서도언급했드시이상의삼국사기와당서의기록은라후족의기원과관련지어볼수있는유일한기록이다.그이유를살펴보자.

삼국사기에붙잡혀간고구려백성의숫자를38,300호라고기록했드시당시당군은고구려유민들을가족단위(家族單位)로붙들어가서정착시켰다는점이다.당시당나라는중국민족과적대적인강력한고구려를아예말살시켜버리려는초토화정책을써서20만명이넘는고구려사람들을붙잡아간것이다.아무튼고구려백성들은남부여대하고중국땅으로끌려가서대를이어가정을이루고살았을것이다.

다음은삼국사기의기록대로고구려포로들은광막한땅에옮겨졌다는사실이다.그러니까당시에는사람이살고있지않은허허벌판에서고구려포로들만따로살게한것이다.이것은고구려포로들이그들끼리마을을이루고살면서고구려의언어,풍속등을지키며독자적으로살았을가능성을시사하고있다.
당시고구려백성들이당군에게포로로끌려가서정착했던장소를알아보자.10)

(1)강회남(江淮南)……….지금의안휘성과강소성일대
(2)산남(山南)…………..지금의사천성과감숙성남부일대
(3)경서(京西)…………..지금의감숙성북부일대
(4)하남(河南)………………지금의하남성
(5)농우(農右)………………지금의청해성서부및신장위그르자치주

지도;고구려포로정착지
——–

여기서라후족의기원을찾기위해꼭밝혀야할문제는과연고구려포로들이언제까지중국인으로동화되지않고독자적으로살아남았냐는것이다.

먼저강회남(안휘성,강소성)과하남으로끌려갔던고구려포로들을살펴보자.이들은당시에도인근에중국인들이많이살았기때문에가장먼저중국인으로동화되어버렸을것이다.그시기는아마도고구려인이정기(李正己)가치.청(淄.靑)15주를점거한후그의손자가되는이사도(李師道)때에이르러멸망하고당의중앙집권이강화된이후의일이었을것이다.다행히도이를뒷받침해줄만한기록이남아있다.

[是以自李正己襲奪其業後淄靑一鎭亦與河同風遂爲唐代中央政府之鉅愚推求其故實
由其統治者本從河朔胡化集團中分出也]11)

[初正己盜有靑운十二州傳襲四世垂五十年人俗頑驚不知禮敎……]12)

위의기록은이정기일가가55년동안점거하고있던치.청등12개주는풍속이당나라와아주달랐다는것을시사하고있다.그래서당나라는이정기를토벌한후(819AD)주민들을중국식으로교화를하지않으면안될정도였다.위의기록에의해서중국의강회남과하남지역은고구려가망한후150년동안이나이정기를비롯해서주민들이고구려의풍속을지키며살았다는사실을유추해석해볼수있다.그때의상황은이정기가망하고19년후(838AD)이정기의본거지였던산동반도를여행했던일본의구법승(求法僧)원인(圓仁)의일기체기행문에서도발견된다.13)원인은그때까지도많은신라인(고구려인)부락이있었다고기록하고있다.이상의기록에의하면중국의하남과강회남지역의고구려유민들은고구려가망하고나서도1백5십년이상중국인으로동화되지않고고구려의유풍을지키며살고있었다는사실을알수있다.그러나그후점차중국사람으로동화되어오늘날그일대는옛고구려풍속몇가지만이흔적처럼남아있을뿐이다.

다음은경서와산남지역으로끌려가서정착한고구려유민들이다.이곳도중국인의본거지인중원과가까웠던지리적여건상당나라말엽까지는고구려유민들이모두한족으로동화되어버렸을것이다.

그런데문제는농우(農右)로끌려간고구려포로들이다.당시의농우는지금의청해성청해호(靑海湖)부근,감숙성,신장위그르자치주로써오늘날까지도한족들이발을붙이기가힘든땅이다.따라서오늘날에도장족,위그르족이주가되어살고있으며이들이독립을하겠다고폭동을일으켜서중국정부가진압을하고있는상황에있다.그러면당나라는왜일부고구려포로들을당시로는변방불모지인농우로보냈을까하는점을알아보자.

고구려가망하고,고토에남은백성들이고구려회복운동을일으키자당나라조정에서는이를무마할목적으로붙잡아왔던보장왕이하신하들을다시고구려땅으로돌려보네자기네들의감시하에고구려를다스리게했다.그러나보장왕이말갈과연결을맺어당나라를배반하고독립운동을하자이낌새를눈치챈당나라는보장왕은공주(공주)로귀양보네고나머지반란에가담했던백성들을모조리붙잡아당나라의서북부변방불모지농우로보네버렸다.당나라조정은고구려유민들에게반란죄를물어가혹한처사를내린것이다.

농우로끌려간고구려백성들은불모의땅에서마을을이루고그들스스로대를이어가며살아갈수밖에없었을것이다.다음기록을보면그들주변에한족(漢族)은없었고,아마도강족(羌族)과위그르족이고원과사막을의지하고살고있었다고추측된다.

[凡關內有團結兵秦成岷渭河蘭六州有高麗羌兵]14)

위기록에의하면진(秦),성(成),민(岷),위(渭),하(河),란(蘭)6주(오늘날청해성청해호주변과감숙성남중부일대)에고구려(高句麗)와강족(羌族)이단결병(團結兵)으로편제되었음을알수있다.단결병이란변방에서사는사람들을농한기에군사훈련을시켰다가유사시에군인으로써먹는향토병성격의군사조직이었다.이점을고려해보면,고선지장군의서역정벌군을형성한대부분의병사들도고구려유민들이었을개연성이충분히있다.대장고선지가그리고싸움을맡았던대부분의병사들이고구려사람들이었기때문에민족적인일체감이생겨전투력을극대화시켰고,이힘은천험의천산산맥을넘어서역을정벌하는대위업을달성하는원동력으로이어졌을것이다.

그런데위의구당서기록에눈여겨볼부분이있다.바로란(蘭)6주에고구려와강족으로편성된단결병이있었다는점이다.이는농우로붙잡혀온고구려사람들이그지역의선주민이었던강족과인접해서살았다는근거를제시해준다.

그러면그후농우지역으로끌려갔던고구려사람들은어찌되었을까?아마도일부는당시서쪽으로몽고까지세력을떨치고있던티벳족과그리고일부는이웃하고살던강족이나위그르족으로용해되어갔을것이다.그러나그가운데서주체성이강했던일부고구려사람들은서남쪽으로이주를해서오늘날운남성과미얀마(버마)서북부일대에서살고있다고생각해볼수있다.왜냐하면청해성,감숙성의농우지역에서고구려유민들과이웃하고살았던강족(羌族)일부와또자기네들의종족적기원을같은강족에두고있는이족(夷族)들도운남성으로민족이동을해와서살고있기때문이다.미얀마서부살윈강중하류에서살고있는카렌족들마저도자기네들의종족기원을강족에두고있는것을보면어느땐가농우지역으로부터중국서남부로의대규모민족이동이있었음이확실하다.그래서오늘날에도고구려사람들과오랫동안이웃하고살았던이족의언어,풍속,농사법가운데는우리민족의것과유사한것들이많이발견되는것이다.

그럼.그들이언제농우지역에서중국서남부운남지역으로이주해왔느냐가풀어야할다음과제이다.그들이한결같이티벳에서이주해온것으로말하는것을보면,당시청해성,감숙성,신장위그르일대가티벳의세력권에있었던10-13세기무렵에민족이동이있었다고쉽게추측해볼수가있다.

그럼.강족곁에서살았던고구려유민들은어찌되었을까?농우로유배되었던고구려유민에대해서우리나라와중국측기록이더이상없으므로이제는고구려유민이었을개연성이높은라후족이어떤경로를통해민족적인엑소더스를했을까하는문제를라후족편에서추적해보기로하자.라후족과거의동시대에운남성일대로이주해왔으리라고추측되는이족은자체문자가있어일부기록이남아있지만,라후족은기록해둔것이없다.더욱이몇십대를살아오는동안인멸되어남은것은오직빈약한구전(口傳)뿐이다.라후족구전의대부분은시가(詩歌)의형태로되어있다.그내용을보면중국군대와처절한싸움을담은서사시적인것이많은데그것이사실이라면라후족은수백년동안중국군대와싸우며쫒겨다니는과정에서그들의역사와문화를잃어버렸을것이다.그러나그들의구전중다음의것은그들의종족적기원을밝히는데주목할만하다.

[라후족의원거주지는마메무메이다.중국과싸워패해서포로가되어뻬핑,천혜,
를거쳐농우로끌려와서살았다.현재운남성,미얀마,태국북부에서살고있는
라후족은모두다농우에서이주해온사람들이다]

그럼.라후족의구전에나오는지명들이오늘날어디인가알아보자.

(1)마메무메
마메…………..알수없다.아마도고구려때평양에마읍산(馬邑山)이있었던것
으로보아마읍산(馬邑山)앞들(평야)가아니었을까?
무메…………..알수없다.
(2)뻬핑……………..당시의북평군(北平郡),오늘날하북성란하동쪽,진황도시서
쪽,당시고구려의서쪽국경15)
(3)천혜(天內)…….내몽고남부16)
(4)농우(農右)…….청해성청해호(靑海湖)동남부,당시의농우도는오늘날
신장위그르전역및감숙성일부포함

지도;고구려포로이동및라후족이동경로
————————————

그들의구전에내려오는이동경로와정착지를보면그들조상이중국과의전쟁에패해서붙잡혀온곳은고구려땅일수밖에없다.라후족의출발지점(마메무메)가어딘가불확실하지만그들이고구려의서부국경지대이였던뻬핑(北平郡)을경유했고,서쪽으로천혜(天內)를거쳐정착해서살았던곳이바로보장왕과함께반란을일으키려했던고구려백성들이끌려와정착했던장소농우(農右)와정확히일치하기때문이다.이와같은사실은후세에기록한라후족의역사서도분명히밝히고있다.

[….所以古歌中的江西應是今靑海湖반的江西]17)
(…그러므로옛노래에나오는강서라는곳은지금의청해호서쪽을이른다)

라후족이고구려유민들의후예라면운남성으로이동하기전에농우에서적어도3-6백년동안살았을것이다.그후라후족은이웃하며살았던강족(후에이족)과함께서남방으로이동해왔을것이다.그래서오늘날라후족의의식속에는당나라포로가되어오랫동안대를이어살았던유배지농우(農右)가자기네들의옛고향으로기억되어있는것이다.더우기오늘날라후족이사용하는언어의문법은90%이상,그리고풍속도언어에버금갈정도로우리와같을뿐만아니라그가운데서도세계적으로우리민족에게서만발견되는색동옷,씨름,호랑이숭배,소도(蘇塗)와제천의식은물론정선아리랑가락을부르고,또체질인류학(體質人類學)적으로유전자와체형이우리민족의것과같은것을보면그들이바로고구려가망한후농우지역으로끌려갔던고구려유민의후예들이아니라고부정할수가없다.역사는가끔기적같은사건을만든다.그러나이기적을통해서1,200년전에헤어진동족을찾는것은오늘날한반도에서살고있는우리의민족적과제이기도하다.

3.결론

중국서남부,미얀마동북부,라오스서북부,태국북부가접경을하고있는일명황금의삼각지대일대에는약50만명의라후족이살고있다.이연구는왜라후족의언어,풍속,탄생설화,체질등이우리민족과그렇게도유사한가그내력을밝히기위해역사학적으로고찰한것이다.

고구려가나당연합군에의해망하고옛고구려영토에반당독립운동이일자당나라는붙잡아왔던보장왕을다시옛고구려영토로보네무마하려했다.그러나보장왕마저반당집단에연계되자당나라는보장왕을공주(工州)로귀양보네고고구려백성상당수를당나라서북부농우로보네정착시켰다.

세월이흐르면서다른지역으로끌려갔던고구려백성들은모두한족화(漢族化)가되었는데,오직강족과이웃하고살았던농우지역의고구려백성들은10-13세기중국의서남쪽운남지역으로이주했다.이사실은오늘날운남성에서거주하는이족,강족의기록과라후족의구전과일치한다.즉,고구려유민의후손들인라후족은고구려옛영토마메무메(?)-하북성동남부(뻬핑))-내몽고(천혜)-청해성서부(농우)-운남성(대리)의경로로이동해왔음이확실해보인다.

라후(호랑이를기르는)라는종족이름은그들이포로로붙들려가서정착한이후에도고구려의예족(濊族)처럼사당안에호랑이그림을붙여놓고숭배했으므로중국사람들이이를빗대어불렀던것이오늘날종족명칭으로정착해버린것이다.

참고문헌

1.AnthonyWalker,PeoplesoftheGoldenTrianglepp172
2.김병호,소설치앙마이,매일경제신문사pp220-296
3.房玄齡,李延壽,晉書四夷傳夫餘國
4.陳壽,三國志東夷傳東沃沮
5.姚思廉,魏徵,梁書諸夷傳高句麗
6.姚思廉,魏徵,梁書諸夷傳高句麗
7.歐陽脩,宋기,唐書東夷傳高句麗
8.金富軾,三國史記高句麗本紀第十寶臧王下
9.上同
10.孫進己(林東錫譯),東北民族源流(地圖)東文選
,11劉구舊唐書卷162曺華傳
12.陳寅각,唐代政治史術論稿,中央硏究院歷史言語硏究所特刊之三民國60年臺北
13.圓仁,入唐求法巡禮行記
14.劉순,舊唐書卷43.職官2
15.孫進己(林東錫譯),東北民族源流(地圖),東文選
16.上同
17.胡禮克,拉祜族歷史考PP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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