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 집단에 빠지는 이유

사회심리학을공부할때매료되었던이론이하나있다.바로’인지부조화이론’인데,사람의인식이부조화상태에놓였을때를분석한다.인지부조화현상은1950년대에있던한사이비종교집단을통해관찰되었다.이사이비종교집단의신도들은지구가곧멸망할것이라는교주의예언에,집도팔고직장도그만두고돈도다써버린채지구멸망의날만기다리고있었다.멸망의날에우주선이와구해준다고믿었다.드디어예언된날이왔지만지구는멸망하지않았고우주선도나타나지않았다.

어리둥절해있는신도들에게사교집단의교주는외계인이신도들의신앙을테스트해본것이라고둘러댔다.일단기본테스트를통과했으니진짜구원의날은며칠뒤에올것이라고말을바꿨다.며칠지나예정된멸망의날이왔지만역시아무일도일어나지않았다.교주는다시말했다.당신들의믿음이지구전체를구원했노라고….이쯤되면사기라고볼만한데,신도들의행동은달랐다.사교에대한믿음이더강해져포교활동에더욱매진하더라는것이다.왜?이미모든것을바친후였기에자신들의인식에부조화가일어나도행동을바꿀수없었던것이다.자신의실수를인정하기에는고통이너무컸다.

인지부조화현상은생활속에서도자주일어난다.자동차를산사람에게는길에다니는자동차만보인다.자신이차를제대로잘샀는지,다른차와비교하면서끊임없이정보를살피게된다.그리고되도록긍정적인정보에만마음이끌리게된다.잘못된결정을내렸다는결론을피하고싶은것이다.인지부조화를줄이고싶은본능이다.무의식적으로정보에대해서선택적인노출이일어나고,선택적으로기억하는현상도나타난다.그래도인지적부조화가줄어들지않으면스스로합리화를하면서정당화시킬만한이유를찾아낸다.

그래서마케팅에서도한번구매가끝났다고해서거래가끝나서는효과가떨어진다.구매자의후회를줄여줄수있는정보를최대한많이제공,인지부조화현상을줄여주어야한다.구매후에도잘샀다는확인을계속하고싶기때문이다.판매라는것은상품을매개로한소비자마음과의커뮤니케이션이다.그래서구매전이나구매후에도소비자마음을잡으려한다.

공적인영역에서이인지부조화문제는더중요하다.최근의여러가지사회문제에서도나타난다.한번결정내린일에대해인지적부조화가나타나면,잘못을인정하기보다는되도록자신의결정을합리화하는쪽으로몰아가기도한다.내가한결정이니까옳은결정일수밖에없다는믿음은옆을돌아보지않게만든다.그리고대화를통한의견수렴의길을막는다.그래서의사소통에단절이오고잘못된결정을밀고나간다.인지적부조화를인정하고,잘못된판단에대해태도나행동을바꾸어서부조화를줄여나가려는노력은공적인영역일수록더필요하다.

일본에서’바보의벽신드롬’이열풍처럼번진적이있다.사람들은자신이알고싶어하는것이아닌것에대해스스로정보를차단한다.그리고알고싶은것만을바라보려한다.그래서얘기를해도안통하는경우가생긴다.’바보의벽’이인식과이해를가로막기때문이다.좋은메시지나아이디어도그벽에부닥치면들어올수가없다.

사람의마음이란참미묘하다.알면알수록신기한것이사람의심리다.우리속에인지부조화는얼마나되는가?인지부조화가있을때자신의실수를인정할용기는있는가?’바보의벽’속에스스로를가두는일은없는지생각해볼일이다.

강미은숙명여대교수.언론정보학부
======================================================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