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공교육이망가지든말든학교라는제도자체가중요하다.학교는신성한철밥통이되어야한다.”
이해찬은이사악한사고방식에바탕해서전교조를합법화시키고학교선생님을‘최상급귀족조직노동자’로만들었다.학교공교육이까마득한심연속으로추락할수있는막강한추락엔진을달아준교육부장관이바로이해찬이다.그가교육부장관을지낸시절에배출된고교졸업생들은특별히학력이낮았다.그래서‘이해찬세대’라고불리고있다.생년으로치면대략84년생이쪽저쪽이다.
이렇게의기양양하게부르짖으면수백명의학생이모일거이다.일진짱이소집한집회에참석하지않았다가는왕따당하고셔틀빵을하게될듯하다.일진짱이소집한집회앞에선생님과교장은부들부들떨것이고.
미국에서는,수십년전까지만해도경찰이나깡패들이동성애자들이모여사는동네에난입해서사람을때려죽이는일이종종있었다.그러고보면우리사회야말로수천년동안,전세계에서동성애에대해가장관대한문화를유지해온셈이다.
아마이는엄청난반발을불러일으킬것이다.우리사회는,역설적으로,수천년동안동성애를하나의‘서브컬쳐’로서용인해왔기때문에,새삼동성애를전면적으로제도화하는것에대해서는그만큼더반발이클수밖에없다.
동성애자를잔인하게탄압한적없기때문에,동성애자들에대한원초적죄의식이전혀존재하지않는다.동성애자들이전면적제도화를요구하면,이에대해정말무지막지한반발이생겨날확률이99.9999%다.
한마디로,청소년기에동성애충동이발견될때에는부모,담임,일반교사,상담교사,친구들이힘을모아이충동을걸러내주어야한다.그래야‘자아실험’에의한일시적충동인지혹은호르몬분비와같은생리적특이성에따른’특수사정’인지가구분될수있다.그래야다시용감하게,정말용감하게“무엇이참된자아,참된나다움에이르는길인가?”라는화두를직시하는태도를배우게된다.
그런데’학생타락조례’의‘동성애보호및비밀유지’의무는교사와학부모,교사와교사사이에동성애케이스를상의할수있는통로를원천적으로막는다.
“쫄지마씨바!”
그래서곽노현은석방되자마자나꼼수앞에무릎을꿇고앉아“쫄지않고잘싸우겠습니다”라고엄숙히맹세했던것이다.
아,그선거조직을누가꾸렸을까?무려1년의준비를통해만들어진이조직은바로박원순의작품이었다.
다른무엇보다도제도권주류(establishmentmainstream)가각성해야한다.진실이든아니든많은사람들은,우리사회의제도권주류에대해“탐욕스럽고부도덕하며책임의식이없는존재들”이라고느낀다.안그런사람도많다고?성실한사람도많다고?아,네.
공동체를위한책임과실천은어디로증발했는가?언론에서두들겨맞거나기분이내키면자선과기부를한다구?아,네.좋다.그러나중요한것은장학금과이웃사랑이아니다.
이좌절감과분노는차곡차곡쌓인채억제되고있을뿐이다.강력한압력솥에의해.
아,이압력솥이무엇?쿠쿠밥솥이아니다.‘세계시장과의합일체’라는독특한경제구조이다.
사람들은매일매일사실상,세계시장과승부해서살아가고있다.그래서뼈속깊이세상이치를느끼고있다.땀흘려먹고사는체제이기때문이다.
이특이한경제구조(압력솥)가우리사회를지탱하는유일한버팀목이다.대다수시민의존재조건과존재의미를조명하는사상,문화,가치,원칙은턱없이부족하다.대다수시민의좌절,분노,갈망을승화시킬정당도,정치도존재하지않는다.
1789년프랑스혁명이,폭도화된민중‘상큘로뜨’(귀족이신는긴양말을신지못한사람들,즉민중)과그들을선동한자코뱅에의해피의축제로타락한사정을두고역사가카알라일은이렇게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