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박성현의 獨說] 곽노현, 佛 포스트 모더니즘 흉내 동성애 조장한다

[칼럼-박성현의獨說]곽노현,佛포스트모더니즘흉내동성애조장한다

‘초유의괴물’!포스트모더니즘과종북

의결합

푸코라깡데리다들뢰즈등프랑스철학자들,’청소년-성인자유섹스권리’주창

주범은석방,종범은감방

▲’인민민주주의법학회’창설한곽노현서울시교육감.ⓒ
화성인판결로곽노현이교육감에복귀했다.돈을건넨주범인곽노현은석방되고돈을받은종범인박명기는실형을사는,웃기지도않는판결이다.그러고보면곽노현은참으로깊은통찰을가진사람인셈이다.“내가주면선의,내가준것을받으면범죄”라는진실을일찌감치꿰뚫어본셈이니까.

그러나이웃기지도않은화성인판결을곰곰이뜯어보면최대의피해자는바로화성인판사김형두본인이다.왜냐?석방해주면곽노현이알아서사퇴할것이라고기대했을것이기때문이다.
그러나곽노현은사퇴는커녕,130만어린이및청소년의교육을총괄하는교육감자리에눌러앉아버티고있다.어린이및청소년들은확실한교훈을매일매일체득하고있는셈이다.
“안면에철판깔고무조건권력을잡아라.범법을부끄러워하지말라.내가하는범죄는정당한행위이다”
이런교훈을배우고있는것이다.

화성인판사가최대의피해자

▲김형두판사.ⓒ
김형두판사는어떤심정이었을까?우선곽노현이어떤인물인지알아야한다.그는민주화가이루어진1987년이후에운동을시작한늦깍이운동권인사다.좋은시절되니까민주화운동이라는열차에올라탄것이다.

제일먼저한일이‘인민민주주의법학회’를만든것이었다.스탈린은인민민주주의라는‘획기적’인개념을내놓았다.막무가내로사회주의혁명을하지말고집요하게몇년에걸쳐서,최상위,차상위,차차상위…이런식으로사회상류층을차례로제거해가는전술인것이다.곽노현은인민민주주의전술을적용하여먼저,감옥에갇힌전두환,노태우를때렸다.

그는전,노를일종의혁명재판으로다루어야한다고싸움을걸었다.이렇게해서유명세를탄다음에는삼성이재용을공격했다.이때오프라인시민판의싸움은참여연대가앞장섰고,법정싸움은곽노현이주도했다.‘인민민주주의법학회’및전-노-이재용에대한싸움을통해곽노현은서울법대후배들을확실하게장악했다.그러므로곽노현은이미법조계최대의실세가된것이다.

김형두판사는곽노현을석방시켜주면알아서사퇴하고처신하기를기대했을가능성이높다.그러나당당히교육감직에복귀해서“쫄지않고계속싸우겠다”고떠벌이고있다.김형두판사는아마머리에쥐가날지경일것이다.대한민국사법역사상가장우스꽝스럽고타락한판결을한데대한책임전체가본인에게밀려들고있기때문이다.정말불쌍하다.

곽노현,학교파괴자의본색을드러내다

곽노현이석방되자마자한일은두가지였다.하나는고교선택제거부,다른하나는학생타락조례(이는‘학생인권조례’로불리운다)밀어붙이기이다.둘다이미빈사상태에이른학교라는제도를최종적으로박살내는조치다.

중-고등학교교육즉공교육이박살난가장큰이유는하나의학급안에학력차이가너무커서수업을진행할수없기때문이다.신문에보면,“학교가학원보다못하다”라는비판이가끔나온다.학교선생님은학원선생님보다훨씬더훌륭한데,왜학교가학원보다못한세상이되었을까?한학급안에너무큰격차가존재하기때문이다.수영강습을예로들어보자.청소년국가대표급소년과,물에뜨지도못하는소년이한클래스안에있을경우강습이제대로이루어질수있을까?두소년모두에게그수영클래스는아무의미가없는‘시간때우기’가될뿐이다.

공교육이망가져도학교는신성하다

사정이이러함에도왜고쳐지지않을까?철밥통과두려움때문이다.학교—공교육이마비되어붕괴하기시작한지이미이십여년됐다.그러나여전히굴러가는것은네가지이유가있기때문이다.첫째,국가는거두어들인세금을써야한다.둘째,교사는봉급을받아가야한다.셋째,아이는졸업장을받아가야한다.넷째,부모는어딘가에아이를맡길수있어야한다.첫째와둘째는철밥통의문제이고셋째와넷째는두려움의문제다.

▲노무현재단을이끄는쌍두마차.문재인이사장(좌)과이해찬이사(우)ⓒ 10여년전에교육부장관이해찬은이같은끔직한사정을합리화하는명언을남겼다.이해찬은“학교는목적이다”라고말했다.이는칸트의“인간은목적이다.수단이아니다”란말을표절한말이다.이유식한듯들리는,자못철학적인명제는사악하기짝이없는소리다.세상에!그자체로서목적인존재가몇개나되겠나?구원,해탈,깨달음,‘생명의번영’뿐아닐까?
학교는목적이아니라,“다음세대를길러내기위한수단”이다.

이멋있는,그러나매우사악한명제에숨겨진뜻이무엇일까?다름아니다.이런소리다.

“학교공교육이망가지든말든학교라는제도자체가중요하다.학교는신성한철밥통이되어야한다.”

이해찬은이사악한사고방식에바탕해서전교조를합법화시키고학교선생님을‘최상급귀족조직노동자’로만들었다.학교공교육이까마득한심연속으로추락할수있는막강한추락엔진을달아준교육부장관이바로이해찬이다.그가교육부장관을지낸시절에배출된고교졸업생들은특별히학력이낮았다.그래서‘이해찬세대’라고불리고있다.생년으로치면대략84년생이쪽저쪽이다.

공교육을되살려보려는시도가고교선택제,수준별수업,학점제,자율고확대같은노력입이.전교조선생님들중에서도많은분들이이같은조치를지지하고있다.그분들역시‘최상층귀족조직노동자’이기이전에‘선생님’이기때문이다.

곽노현이석방되자마자고교선택제를전면백지화한것은“학교는목적이다”라는사악한사고방식을옹호하기때문이다.그의사명은서울130만아이들의교육과미래를망치는것에다름아니다.걸어다니는교육파괴자—이것이바로곽노현이라불리는인간의실체다.

교장선생님,일진짱앞에무릎꿇다—“쫄지마씨바!모여!꼰대랑한판뜨자!”

그의사악한업적은여기에그치지않는다.그는’학생타락조례'(이른바‘학생인권조례’)를밀어붙이고있다.’학생타락조례’에는여러가지문제점들이있다.그중‘교내에서휴대폰을사용할권리’같은것들은사소하다.치명적인두개의독소를품고있다.하나는교내집회방조,다른하나는동성애방조다.둘다‘인권’과‘자유’란이름으로행해지고있다.

지금학생들은얼마든지집회에참여할수있다.문제는교내집회다.중고등학생들이시도때도없이교내집회를가질때교사가이를말리거나지도할자격이박탈된다.이경우일진짱이학교를지배하게될것이다.

“쫄지마씨바.모여!꼰대랑한판뜨자!”

이렇게의기양양하게부르짖으면수백명의학생이모일거이다.일진짱이소집한집회에참석하지않았다가는왕따당하고셔틀빵을하게될듯하다.일진짱이소집한집회앞에선생님과교장은부들부들떨것이고.

지금학부모들은얼마든지학교에가서선생님을닥달할수있다.학교에문제가있을경우이에항의하고해결할수있는길이여러가지있다.그럼에도중고등학생들의교내집회에관한교사의지도권한을원천적으로봉쇄하는것은학교를박살내자는소리에지나지않는다.

동성애를찬양하는소년,소녀들

‘학생타락조례’에는또한“동성애소년,소녀를보호하고그비밀을지켜줘야한다”는독소조항이들어있다.우리나라는전통적으로동성애자들을잡아죽이거나혹은감옥에보낸적이없는,관용적문화를유지해왔다.

서양에서는불과50여년전까지만해도동성애자들을잡아죽이거나감옥에보냈다.나치는수만명의동성애자들을죽였다.미국이나영국은동성애자들을감옥에보내거나혹은린치했다.

▲한입베어먹은사과를모티브로한애플사의로고ⓒ 컴퓨터의아버지라불리는앨런투린(영국)은동성애로처벌받게되자청산가리를묻힌사과를한입베어물고죽었다.한입베어낸사과—애플의로고는투린의‘동성애사과’를은유한다고알려져왔다.

미국에서는,수십년전까지만해도경찰이나깡패들이동성애자들이모여사는동네에난입해서사람을때려죽이는일이종종있었다.그러고보면우리사회야말로수천년동안,전세계에서동성애에대해가장관대한문화를유지해온셈이다.

지금동성애자운동의핵심은‘동성애자에대한관용’을요구하는것이아니다.동성애자사이의법률적결혼,동성애자‘부부’의자녀입양권,군대안에서의‘사랑행위’에대한허락등을요구하는것이다.한마디로동성애를전면적으로제도화할것을요구하는것이다.

아마이는엄청난반발을불러일으킬것이다.우리사회는,역설적으로,수천년동안동성애를하나의‘서브컬쳐’로서용인해왔기때문에,새삼동성애를전면적으로제도화하는것에대해서는그만큼더반발이클수밖에없다.

동성애자를잔인하게탄압한적없기때문에,동성애자들에대한원초적죄의식이전혀존재하지않는다.동성애자들이전면적제도화를요구하면,이에대해정말무지막지한반발이생겨날확률이99.9999%다.

호모부부?레즈부부?호모부부밑에입양된소녀?레즈부부밑에입양된소년?군대의고참병장과쫄다구사이의동성애성교?—이런것에대한전면적‘인권과자유’를요구하면사회가빠개져서원초적폭력이튀어나오게될게틀림없다.

각설하고,’학생타락조례’의동성애‘비밀유지및보호’조항은무슨결과를가져올까?10대중반의소년,소녀들이동성애를‘쿠울(cool)하고세련된것’으로숭상하는풍조를가져올것이다.이미이런풍조가상당히존재한다.

청소년기는자아의식이생겨날때다.이때의자아는세계에대한반항을간절히원할때가있다.무엇이가장강력한반항일까?도덕적금기에대한반항이가장세다.동성애,근친상간과같이,‘생물학적이유에서생겨난금기’(moralinhibitionbasedonbiologicalreasons)를어기는것—이를짜릿한것,자아다운것으로느낄수있는나이가청소년기다.

그러나이런종류의반항은참된자아,참된‘나다움’(becomingoneself)에이르는길이아니다.오히려청소년기의동성애충동이나근친상간충동은,“무엇이참된자아,참된나다움에이르는길인가?”—이숭고한화두를은폐하고감추는타락일뿐인경우가태반이다.

한마디로,청소년기에동성애충동이발견될때에는부모,담임,일반교사,상담교사,친구들이힘을모아이충동을걸러내주어야한다.그래야‘자아실험’에의한일시적충동인지혹은호르몬분비와같은생리적특이성에따른’특수사정’인지가구분될수있다.그래야다시용감하게,정말용감하게“무엇이참된자아,참된나다움에이르는길인가?”라는화두를직시하는태도를배우게된다.
그런데’학생타락조례’의‘동성애보호및비밀유지’의무는교사와학부모,교사와교사사이에동성애케이스를상의할수있는통로를원천적으로막는다.

왜냐고?‘학생본인의동의없이는’동료교사와상의할수없기때문이다.수학전공인담임선생님이동성애문제로고민하는학생을발견했을경우,이를‘상담지도교사’와상의할수없다.상의하려면먼저학생본인의‘허락’을구해야한다.학생은당근잡아떼겠지.그리고선생님을헐뜯을것이다.
“꼰대가나를동성애자래!그소문을교무실에좍퍼뜨렸어!”학생은이를자랑스럽게떠벌일것이다.
동성애를숭배하는풍조가일부에서라도존재할테니까그렇다.선생님은졸지에‘인권사범’이되어징계혹은해고당하게될게다.

하기야학생의아빠,엄마의허락을구하면되기는한다.그러나“당신아이가동성애자인것같소”라는말을들었을때합리적으로반응할수있는부모가얼마나될까?선생님이남자라면“이런개xx,남의집아이생사람잡지말고니수업이나잘가르쳐!”라고화를내거나,선생님이여자라면“야,이썅x아!너레즈지?니가레즈니까내아이도동성애로보이는거지?개눈에는똥만보인다구!”라고그악스럽게닦아세울부모가적지않을것이다.

곽노현씨!어여쁜우리십대아이들을상스럽게타락한‘동성애숭배자’로만드지말라.동성애에관한도덕적실험을그토록하시고싶으시면본인,본인의부인,본인의자제부터실험하라.그게‘교육감’으로서의도리다.

분노하라!—세상을부수는것이인생의의미!

도대체곽노현씨는세상에무슨억하심정이있어서이같이살벌한교육파괴자가된것일까?여기에는자못철학적인근거가있다.

현대철학중에프랑스포스트모더니즘은세상을’감옥혹은억압시스템’으로본다.모범수로살래?반항인으로살래?–이런질문을던진다.세상의모든기존가치와도덕을부정하고,세상의의미구조를해체하는것이바로인생의의미라고주장한다.

1991년소련이해체된이후우리사회의좌파지식층은미친듯이프랑스포스트모더니즘에탐닉했다.마르크스레닌주의가지고는안되게생겼으니까.‘파리’란이름의빵집이전세계에서가장널리퍼진나라가한국이듯(파리바케뜨,파리크로아상),파리의포스트모더니즘철학이전세계에서가장커다란성공을거둔나라역시바로한국이다.1990년대에‘포스트모더니즘’이란이름이제목,혹은부제목으로들어간책만해도1,000종이상출간되었다.

▲라깡을서문에인용한조국서울대교수ⓒ 이흔적은곳곳에남아있다.조국교수가지은책의서문에보면“학문의즐거움은쥬이쌍스와같다”라는포스트모더니즘철학자라깡의말이신성하게인용되어있다.쥬이쌍스는섹스를뜻한다.조국은이유식한문구를적음으로써,스스로“음…나는말이지…,좌파포스트모더니즘을깊게이해하는사람이거든?”이라고한자락까는것이다.

프랑스포스트모더니즘은세상을감옥,억압으로보기때문에이에대한반항을해방이라고주장한다.세상의근본가치,근본질서를뒤흔드는것을황홀이라고본다.푸코는이를‘한계체험’(limitexperience)이라고불렀다.그래서프랑스‘예술영화’중에는근친상간을다룬게상당히많다.근친상간이야말로정말화끈한한계체험일게다.

하기야이를넘어서는것도나왔다.물론프랑스사람들이발명했다.근친식인이다.서래마을에서프랑스부부가자기가낳은아이를냉동고에얼려놓고요리해먹으려다붙잡힌일이있었다.근친상간을넘어근친식인,자녀식인에이른것이다.이정도가되야‘한계체험종결자’라고부를수있을것이다.

이들은사회기본질서를조롱하고해체하는것이의미있는일이라고굳게믿었던사람들이다.1977년에푸코,라깡,데리다,들뢰즈등프랑스포스트모더니즘철학자들은“13세이상청소년이어른과자유롭게섹스할권리”를주장하는사회운동을펼쳤다.특별히어린소녀들을좋아하는섹스취향이있었는지는확실하지않지만,아무튼그런운동을펼쳤다.그래서69명의‘철학자,지식인’의공동성명을르몽드에발표했다.아,참,숫자‘69’는아마도오랄섹스체위를상징한다고보인다.

우리사회의가짜진보진영의사고방식에는바로프랑스제포스트모더니즘이깔려있다.이런사고방식이다.

“진실은중요하지않아!존재한다고해도알도리가없어.떼를이루어촛불을들고,사회시스템전체를뒤흔드는것!이것이바로황홀이야.이것이바로인생의의미야!”

어디서많이본듯?곽노현의뇌물을‘선의로준돈’이라고태연히말할수있고,천안함을‘미국과MB의조작’이라고주장할수있고,광우병패닉을불러일으켜촛불파티를벌인일에대해‘시민주권의식의발현이며정의에대한열망을표현한쾌거’라고정강서문(민주통합당)에써갈길수있는배짱—이것이바로프랑스제포스트모더니즘이다.

세상에대한앙심(ressentiment)이승화되어순수파괴의지로발전한게다.이사람들은학교제도도우습게본다.포스트모더니즘철학자라깡의딸쥬디스역시못말리는여자였다.자기아버지라깡의친구인푸코덕에,파리제8대학철학과교수가된이여자는버스에서만난부랑자에게학점을주었다.(이부랑자랑섹스를했는지는알려진바없다)나중에이일이들통나자이여자는태연히이렇게말했다.

“나의목적은,학교라는제도를최대한개판으로만드는것이다.”

그렇다.곽노현같은사람은바로쥬디스의한국판짝퉁복제인간이다.

정신차려!이배부른사람들아!

이곳은‘짝퉁의땅’이되고말았다.푸코는자기철학을몸소실천하다에이즈로죽었고,들뢰즈는자살했고,라깡은반쯤미쳤다.

아,그런데이곳에서는포스트모더니즘기법을사용하여군중을선동하고군중으로부터권력을빨아내는빨대들만보일뿐,자신의목숨을내놓은‘한계체험’실천철학은없다.‘철학적실천없는포스트모더니즘정치테크닉’만기승을부릴뿐이다.‘포스트모더니즘풍을흉내낸정치투기꾼’들만설칠뿐이다.

그래서이제그냄새나는입을벌리고세상에대해이렇게부르짖고있다.

“쫄지마씨바!”

그래서곽노현은석방되자마자나꼼수앞에무릎을꿇고앉아“쫄지않고잘싸우겠습니다”라고엄숙히맹세했던것이다.

게다가이짝퉁포스트모더니즘정치가들은뒷구멍으로강력한종북세력과내통하고있다.곽노현같은교육감들을당선시킨‘유권자희망연대2010’이라는선거조직을보자.강력한종북단체들이주도했다.

아,그선거조직을누가꾸렸을까?무려1년의준비를통해만들어진이조직은바로박원순의작품이었다.

▲박원순서울시장부부.ⓒ 곽노현이나박원순,두사람모두포스트모더니즘정치테크닉의달인들이다.겉으로는세상을조롱하고비웃고해체하는세련된소통기법을사용하고,뒷구멍으로는강력한종북세력과거래하고,본인은권력을누리고….정말앞으로남고,뒤로더남고,속으로크게더남는장사를할줄아는사람들이다.너무너무부럽다.

자,이제..어떻게해야할까?

다른무엇보다도제도권주류(establishmentmainstream)가각성해야한다.진실이든아니든많은사람들은,우리사회의제도권주류에대해“탐욕스럽고부도덕하며책임의식이없는존재들”이라고느낀다.안그런사람도많다고?성실한사람도많다고?아,네.

그러나무엇에관한‘성실’?전쟁터에나가는말처럼옆을못보게눈을가려놓은상태아닌가?자기기업,자기교회,자기사찰,자기파벌,자기부처,자기가정에대한‘성실’아닌가?

공동체를위한책임과실천은어디로증발했는가?언론에서두들겨맞거나기분이내키면자선과기부를한다구?아,네.좋다.그러나중요한것은장학금과이웃사랑이아니다.

시민으로서의책임과행동이중요하다.사회통합을위한가치,이념,사상,문화,소통을위한직접적실천과기여가중요하다.

자기기업,교회,사찰,파벌,부처,가정에관한성실만으로는사회적증오심과분노의타겟으로전락한신세를벗어날길없다.장학금과이웃사랑만으로는이사나운‘포스트모더니즘과종북이결합한복합체’의먹이가될뿐이다.

‘포스트모더니즘-종북복합체’는일반국민의좌절감과분노에서에너지를뽑아낸다.불행하게도우리사회에는일반국민의좌절감과분노를창조적으로승화시켜줄수있는사상,문화,정치가존재하지않는다.

이좌절감과분노는차곡차곡쌓인채억제되고있을뿐이다.강력한압력솥에의해.

아,이압력솥이무엇?쿠쿠밥솥이아니다.‘세계시장과의합일체’라는독특한경제구조이다.

사람들은매일매일사실상,세계시장과승부해서살아가고있다.그래서뼈속깊이세상이치를느끼고있다.땀흘려먹고사는체제이기때문이다.

이특이한경제구조(압력솥)가우리사회를지탱하는유일한버팀목이다.대다수시민의존재조건과존재의미를조명하는사상,문화,가치,원칙은턱없이부족하다.대다수시민의좌절,분노,갈망을승화시킬정당도,정치도존재하지않는다.

잘나가는제도권주류인사분들!주류(mainstream)는주류(술)가아니다.정신차리라.

1789년프랑스혁명이,폭도화된민중‘상큘로뜨’(귀족이신는긴양말을신지못한사람들,즉민중)과그들을선동한자코뱅에의해피의축제로타락한사정을두고역사가카알라일은이렇게말했다.

“샹큘롯뜨와자코뱅이결합한괴물이느닷없이등장해서사회전체에대해이렇게외쳤다.‘씨바.니들은나에대해어떻게생각해?Whatdoyouthinkofme?’”

정말비슷한점이있지않나?

나꼼수가이끄는엄청난군중이느닷없이등장해서이렇게외치고있는모습과유사하지않나?

“쫄지마씨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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