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는 왜 산에 오르는가? *-

1.우리는왜산에오르는가?

‘당신은왜위험하고힘들며죽을지도모르는산에갑니가?’라는질문에산악인조지말로니는

‘산이그곳에있으니오른다.(Becauseitisthere.)’라는불멸의명언을남겼다.

이위대한산악인이남기고떠난짧은한마디는등산의본질을가장함축성있게설명한

명언이라고할수있다.산이그곳에있으니,내가그산을오른다.

이것은자연더나아가우주의존재와이곳에있는

인간의활동을설명한것이다.왜?라는질문을끝없이파고들면결국에는

우주와인간의존재에대한의문으로귀결된다.

아직아무도이러한의문을풀지는못했지만인간은그속에서다양한삶을영위해

가고있는것이다.그렇기때문에"왜,산에올라가나?"라는질문은

‘우주와인간은무엇인가?’라는물음인셈이고,

이에대한해답으로’자연(우주)이있고,그곳에서인간이생활하고있다.’라는

말이기에조지말로리의대답은명언이며,진리라고할수있는것이다.

이와비슷하게산에다니는우리는"내려올것을힘들게왜올라가냐?’라는

질문을곧잘받곤한다.이런질문에는말로리의명언과비슷하게

"죽을것을왜살고있냐?"라고반문하면어떨까?

등산의본질을이해못하는사람들은등산은곧힘들고고통스러운것으로만생각한다.

무거운배낭을매고땀을뻘뻘흘리며올라노라면숨은차오르고다리의근육통도

심하게느끼게된다.이런고통을’사서고생’한다는식으로만인식하고있는것이다.

그러나곰곰히이고통이라는것에대해생각해보면별것이아니다.

아무리등산이고통스럽다고해도신체의손상이오는것도아니고,

재산의손실을자져다주는것도아니다.다만견딜수있는한도까지참으면되는것이다.

육체적고통이따르는다른운동이나취미활동을생각해보면축구,농구,

테니스,조깅등,얼마든지있다.이러한운동들의신체적고통이나운동의강도를

등산과비교하면결코약하지않다.

그러나"당신은힘들게테니스를왜하냐?"라고묻는사람은없다.

누구나건강에좋기때문에운동을한다는것을잘알고있다.

우리의유전정보속에는‘건강한신체를유지하고능력을향상시켜후손에게훌륭한

신체적능력을물려줘라’라는

유전신호가있기때문이라고설명할수있다.이런면에서볼때등산은

다른어떤운동보다도장점이많은행위라고할수있다.

*등산은무엇이좋은가?

등산은운동으로서의장점을살펴보아도다른운동에비해좋은점이많다.

첫째유산소운동으로경쟁없이자신의페이스에알맞게조절해가며서서히부하를높여

나가므로인간생활에필요한운동으로서가장알맞은운동이라고볼수있다.

아울러산이라는대상이주는맑은공기와물그리고아름다운풍광은

운동의효과를더욱높여주며,도시속에서의

운동과는비교할수없는정서적인효과를함께얻을수있다.

또한숲이라는환경은도시생활에찌든우리에게꼭필요한많은것은제공해준다.

식물이만들어낸오염안된산소와음이온이가득한공기,그리고휘튼치드와같은

갖가지물질이우리에게유익함을준다.그래서우리는울창한숲이나산에가면

그곳에있는것만으로도기분이좋아지고상쾌함을느끼는것이다.

일주일에한번만이라도오염된도시를벗어나

산에가면오염된신체를조금이라도정화시킬수있을것이다.

지구는커다란자석이며지표상에는우리가느끼지못하는자기장이흐르고있으며,

우리의신체는이자기장에생체리듬을맞추고적당한생리작용을하고있다.

그러나도시에서생활하는우리는수많은전자파공해속에적당한전자파의흐름과

균형이깨지고있어최근그위험성이크게대두되고있다.또한겹겹이둘러친

콘크리트구조물은지표상에흐르는자기장을차단하고있으며,

고층건물이나고층아파트에거주하는사람은더욱더

지표자기장과차단되어생활해야만한다.실제로고층에오랫동안지내다

보면머리가아프거나무기력해지는증상이발생한다.

우리는막연하지만땅의기운이라는것을알고있다.우리는먼조상들때부터지내온

환경,즉땅과가까이지내야한다.이것이우리신체가원하고머물러야하는곳이다.

등산은차단된땅의기운을강하게받는좋은기회이다.야영을하면더욱좋다.

아파트에거주하는필자는매주말등산을하고있지만간혹휴일에부족한

수면을취하기위해해가중천에뜨도록늦잠을

자곤한다.그러나산에서야영을하면아무리늦잠을자려고해도

아침이오면저절로눈이떠진다.땅과가까이수면을취했기때문에

충분한휴식이되었다는신체반응일것이다.

한경이오염되어감에따라우리의몸은여러가지중금속이나유해물질에점차

오염되어가고있다.우리의몸은원래유해물질이들어오면신진대사작용을통해

자동으로배출시킨다고한다.그러나중금속은쉽게배출되지않아지속적으로쌓여가지만,

등산중에진하게흘리는땀을통해이러한중금속이나유해물질이신체밖으로

배출된다고한다.암이나당뇨병,그밖의불치병으로시달리는

사람들이등산을통해완치하거나호전시키는경우를주변에서많이볼수있다.

이런사람들은그동안온갖현대의학의치료법을모두사용한후마지막으로산을선택하여

건강을되찾으려고노력하는사람들이최근늘어나고있다.등산이건강에좋은것은

당연한것이다.왜냐하면물고기는물을떠나서살수없듯이우리인간도산과자연을떠나

도시에서살면성인병과희기병에노출되어많은문제를일으키고있다.우리가지내야할

환경은도시가아니라먼조상들때부터지내온산과자연인것이다.

그래서물고기가물을찾아퍼덕이듯이우리는산을찾는것이다.

*무상(無賞)의행위

등산이신체적인건강만을가져다주는것이아니다.인간이최초로오른8,000m인

안나푸르나(8,091m)초등에참여한리오넬테레이는’무상의정복자’라는

저서에서등산은‘무상(無賞)의행위’라고하였다.

현대산업사회에만연된경제논리,보상의논리속에서인간의끊임없이

물질적인풍요를추구하지만,한편으로정신이피폐해져가고있다.이익이없고

반대급부가없는행위는무의미한것으로취급하고,

효율적인것같지만모순과불합리로가득한경제.사회구조속에서

순수한인간성의상실이심해지고있다.

등산은그행위의특성상많은시간과재화그리고노력을쏟아야한다.그러한행위의결과로

얻어지는것은아무것도없다.(일부등산가는생계나다른목적으로이용하기도하지만)

In-put과Out-put(투입과산출)으로저울질한다면매우미련한짓이며,

비생산적인행위인것이다.

그러나우리인간은원래비생산적인놀이에관심이많다.그것을우리는취미활동이라고한다.

그래서취미활동의매체로산악회,동호회,카페라는모임이활성화되고있다.

우리는지금복잡하게얽힌산업사회의노예가되어과중한일에시달리고있다.원래인간은

삶을영위하기위해지금처럼많은시간을일에빼앗기지안아도된다고생각한다.

어느학자가동물들이살기위해투자하는노동의시간을연구해보았더니,

인간이가장많은시간을투자하고있다는사실을알게되었다고한다.

예를들어사자는하루에1시간정도만사냥을하고남는시간은자유롭게보내고,

대부분의다른동물도하루중몇시간만일을하며삶을유지한다고한다.

인간만이8시간이상(출퇴근시간과가사노동시간을합하면더늘어난다)의노동에시달리고

있는것이다.먼원시시대에는지금처럼많이일을하지않았고,동물들이자연의풍요속에서

유유자적하며살고있듯이인간도자연의풍요와여유를즐기며유유자적하며

살았을것이다.지금도도시생활을하는사람보다전원생활이나농사일을하는사람이

더많은시간적여유를가지는것을보아도도시산업사회가얼마나심각하게

인간성을상실하게하고있는지알수있다.

우리인간은일만하며살수없다.여유시간에충분한휴식을취하며,

각자자신이원하는놀이에몰두하며풍요로운삶을영위해야할것이다.

풍요로운삶이경제적인가치추구를통해이루어진다는생각은편협한인생관일지모른다.

많은부를쌓고,그것을바탕으로안락한삶을원한다거나,지위에집착하여

일생을그것만쫓아다닌다는것은불행한삶일것이다.

결국부와욕심은세상에남겨놓고자신은땅에묻히는것이며,

과도하게이런것을추구하는과정에서필연적으로다른사람이나자연을괴롭히게된다.

일주일동안열심히일하고주말의여가활동으로등산은자신이순수한열정으로

몰두할수있는취미활동,이것이바로무상의행위인것이다.각박한생존경쟁의

틀에서일탈하여감성의자유,시간의자유,공간의자유를마음껏즐기기는것이

진정한삶의풍요일것이다.우리의고향인자연속으로가장깊숙이들어가적응하며,

오묘한변화를즐긴다.그속에는꿈이있고,준비가있고,철학이있고,우정이있고,

열정이있고,사색이있고,감동이있고,쾌감이있고,좌절이있고,고통이있고,

극복이있고,휴식이있고,회상이있다.

우리가원하는또다른순수한인생이있는것이다.

-산악인의발자취를찾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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