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기 경영 23 *-

["자기경영(自己經營)"23]

■41.내가신문에글을쓰는이유

나는왜신문에기고하나,10여년전부터직원교육용으로써놓았던메모들을절리하여신문에7개월째글을싣고있다.부자아빠만들기라는제목이지만나는재테크상담가는아니며그런일을할생각도없다.나는그저일과사업과투자로돈을번사람일뿐이다.인세를받고자글을쓰는것도아니다.유명해지고싶은마음도없다.만일그랬다면TV에도얼굴을내밀고실명을사용했을것이다.

나는프라이버시가주는자유로움이더좋다.나는대단한애국자도아니고검소하지도않으며사는모습도이른바국민정서하고는거리가먼사람이다.그런내가글을쓰는이유는삶의방향을설정하는데어려움을겪는사람들에게치열한실전을치뤄온경험자로서구체적인길을알려주기위함이다.그것도일종의노블레스오블리제라고믿으며내게는큰기쁨이다.

외환위기가왔던97년말일부사람들이나같은외제자동차소유자들에게보인적대적언행에대해느꼈던답답한마음을글을통해해소하려는욕심도있다.글을쓰면서많은이메일들을받았다.많은사람들은학연과지연,혈연,돈,배경등이없어최선을다해도소용없다고하면서물만부으면되는컵라면같은인스턴트재테크를찾는다.

하지만자기위치에서최대의노력을하지도않은채큰돈을쉽게버는마술이있을것이라고생각하는순간가난의그림자는드리어진다.체념에대한자기합리화와핑계는가난의영원한친구다.나는경제적자유를원하는사람들에게마음가짐부터가다듬을것을권유한다.그어떤재테크보다도먼저자신의삶과세상을직시해야성공할수있고돈도벌수있다고믿기때문이다.

나에게서가슴을따뜻하게하는이야기나희망찬덕담혹은재미를기대하면안된다.내글은차갑고싸늘한내용들이고독자의삶을찌르려는바늘이다.그바늘에찔려독자들이피와땀과눈물을흘릴때비로소내가말하는재테크가도움을줄것이다.때문에나는독자들이나에대한호기심보다는글의내용에만관심을갖기바란다.

나의글은이정글같은사회와돈과일과사람에대한경험적지식이며냉혹한묘사이기때문이다.판단은독자에게달려있으나독자를논쟁에초대하는것은아니다.다만나의필명세이노는일본어가아니라사람들이믿고있는상식에대하여노라고말하라(SayNo)는뜻임을알기바란다.

여러주제들을뒤섞어쓰는이유는독자층이너무나광범위하기때문이다.언론매체라는특성으로인해나의생각을그대로쏟아내지못하는아쉬움도종종느낀다.연재를언제끝내게될지는모르지만앞으로계속해글을쓰기로했다.격려해주시는독자들에게감사드린다.

■42.전문가라고모든걸맡기진말라.

경매전문가들에100%의지하지는말라.돈이없을때도재테크에대한지식은미리미리축적해놓고있어야한다.약한달전나는그런지식의하나로경매에대해말하면서읽을만한책을전혀알려주지않은채독자들스스로다섯권이상을골라읽으라고했다.서점에가서책을직접찾아읽어보는습관을가져야좋은책을혼자서고를수있는능력이생기기때문이며이러한능력을독자들이갖추길바랐던것이다.

왜나는이른바전문가라고하는경매컨설팅회사에모든것을맡기라고하지않을까.파출부한명을고용해도집에서살림을제대로할줄아는가정주부여야제대로사람을고를수있다.재테크역시마찬가지다.당신이먼저알아야투자를제대로할수있다.게다가컨설팅회사들은영리를목적으로함을기억하라.

얼마전어느중앙지에서시세2억8000만원의아파트를1차경매에서2억6000만원에낙찰받은주부의사례를들며시세보다2000만원싸게산성공적투자로소개하는글을보았다.과연그럴까.취득에필요한세금을계산하는기준으로낙찰가격이적용된다.세율이약6.5%로세액이1700만원이다.게다가컨설팅회사의비용이보통감정가의2%이상이다.

아무리양도에문제가없다고해도기존입주자들에게이사비용정도는안줄수가없는것이관행이다.양도시점은낙찰후6개월쯤으로잡아야하는데낙찰대금은1개월정도안에완납해야한다.더구나경매로넘겨받는아파트는대부분거주자들이엉망으로사용했기때문에실내장식을새로해야한다.

결국그정도금액으로낙찰받는다면오히려마음에드는위치에있는깨끗한아파트를골라그냥시세대로사는게낫다.그경매에서이득을본사람은누구일까.그경매를추천한컨설팅회사이며그글은바로그회사사람이썼다.경매를방해하는방법을알려주고수수료를챙기는곳도컨설팅회사이다.(이런경우그들은경매브로커라고불리지만결국같은직종의사람들이다).

예를들어어떤집이경매에넘어가면컨설팅회사는소유자와세입자등에게편지를보내는데법적으로어떻게해야한푼이라도더챙길수있고어떻게하면질질끌수있는가등의유리한점을가르쳐주겠다는내용이다.(7월부터는법이바뀌기때문에그들의입지가약화된다).경매전문가들을불신하라는말은아니다.

당신이먼저웬만큼은알아야실력있고정직한경매전문가를저렴한비용으로선택할수있다.당신이모르면모르는만큼비용이더들어가게되는것이부동산투자이다.대법원에서운영하는경매사이트(www.auction.go.kr)를샅샅이살펴보고법무부(www.moj.go.kr)의사이버자료실에서새민사집행법안을내려받아읽어보라.이해를못해도좋으니까일단시도하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