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베레스트 실버 원정대 [7] *-

에베레스트에는휴일이없다.

▲흐린날씨속의캠프1전경

ABC(C2)에는현재실버원정대외에남서벽원정대,한국도로공사원정대,그리고허영호단독등반대4개팀이모여있다.남서벽팀과도로공사팀은등반루트가빤히바라보이는맨위쪽캠프지에있고,실버팀은표고차50여m가나는맨아래쪽에있다.때문에실버팀에서다른팀에마실이라도갈라치면헉헉거리며20~30분을걸어야한다.

고소란이런곳이다.빤히보이는데가도가도목적지가다가오지않고오히려멀어지는기분이들기도한다.오늘실버팀김성봉대장,조광현이장우대원과,천병태ㆍ유학재지원대원,이재승의료담당대원은ABC에서베르그슈른트까지적응훈련에나선다.의료담당대원인이재승박사는대원들보다오히려더욱좋은컨디션을보여주고있다.

그가이번원정에석달이란안식년휴가를내어참가한것은그역시등산광이기때문이다.그는이태전위암수술을받았다.정기검진에서다행스럽게도조기발견하여수술도비교적쉽게하고,재발의가능성도적다고한다.이박사는100회마라톤모임멤버다.현재42.195km풀코스를47회나완주했다고한다.

그렇게평소건강을관리해온덕분인지이번원정에서오히려대원을능가할만큼뛰어난체력과고소적응력을보여주고있다.현재세브란스의대교수이자한국소아과학회회장인이박사는등산예찬론자이기도하다.스트레스를받지않으면서자신의능력에맞게할수있는운둥중가장좋은운동이등산이라는것이다.

▲캠프1에서바라다본에베레스트남서벽과로체서벽

ABC에서대원들이베르그슈른트(산사면과빙하가갈라지면서가로로형성된커다란틈)를다녀오는모습을보면굼벵이기어가는모습저리가라다.크레바스와눈언덕이반복되는저길,특히6500m에서6800m로표고300m를올라야하는길이고보면결코간단치않은길이다.특히제2캠프에오를때와달리안전로프가설치되지않아더욱긴장될수밖에없다.


게다가베르그슈른트위로는상황이달라진다.평균70도를넘는청빙지대다.제3캠프또한가파른얼음사면에형성된다.
제3캠프는7300m높이의얼음사면이지만워낙원정대가많다보니좋은자리를잡는다는게매우어려운일이다.제4캠프로향하는루트의기점상에위치한캠프사이트가가장좋고,그사이트를기준으로아래쪽으로길게캠프지가형성된다.


아래쪽에위치한캠프에서제4캠프로가려면등반로가길어질수밖에없고,이경우제4캠프도착시간이늦어지면서이튿날출발을앞두고피로를풀시간이그만큼짧아지는것이다.때문에많은인원이돈을내고참가하는상업등반대의경우미리좋은자리를잡기위해서둘러셰르파들을올려보내캠프사이트를확보한다.

방법은우습다.텐트몇동을쳐놓기도하지만쇠꼬챙이같은아이스바일을서너개박은다음줄을빙둘러치기도한다.어제제3캠프로올라간상업등반대는초입부의고정로프를거둬버렸다.다른팀이쉽게제3캠프로올라가캠프를치지못하게하려는유치한행동인것이다.에베레스트의현주소를보여주는모습이라씁쓸하지않을수없다.

90년대들어서면서상업등반대가에베레스트까지파고들면서에베레스트등반이상대적으로쉬워진것은틀림없는사실이다.아이스폴구간은셰르파원정대가길을뚫어주고,베르그슈른트에서정상까지이어지는구간은상업등반대나여러원정대들의셰르파들이합동으로길을뚫고고정로프를깐다.물론아이스폴~ABC~사우스콜~정상으로이어지는노멀루트의경우다.

▲남서벽을오르고있는대원들

반면지금남서벽에서매우긴박한상황이벌어지고있다.이형모,정찬일대원은강풍과눈보라속에서등반을펼치고,박영석대장은정상으로이어지는정확한등반선을찾기위해실버팀캠프아래쪽의빙하로내려갔다.남서벽에서는정찬일대원의외침이들려온다.

오늘공격대원들이지닌무전기두대중한대가배터리방전으로교신이불가능해지자육성으로의사소통을하는것이다.바람소리가워낙드세다보니목소리로는한계가있고,그렇다보니목소리는점점더커지는것이다.그런와중에서도상단의어마어마한거벽에서눈가루가쏟아지는모습이캠프에서도바라보인다.안전하기를바랄뿐이다.

오후1시경,실버팀이ABC~베르그슈른트구간적응훈련을다녀왔다.어제텐트안에서만났을때에비하면훨씬활기찬표정들이다.김성봉대장은"’요령이나잔재주가전혀먹히지않는산이에베레스트’라는사실을깨닫고,산안으로들어서는사이어마어마한덩치와풍광에놀라고감격했다"며,"그래서사람들이끊임없이정상에올라서고등정욕을불태우는것같다"고말했다.


김성봉대장은"세계적인산악인인박영석대장팀과또한뛰어난클라이머들로구성된도로공사팀과함께등반하게되어무엇보다기쁘고즐겁다"고말했다.
오늘은베이스캠프에들어선이후가장날씨가나쁘다.새벽까지눈발이흩날리더니바람이강해지고베이스캠프쪽에서ABC쪽으로구름이잔뜩밀려올라오고있다.에베레스트일원의날씨는일단나빠지면1주일씩운행을할수없을정도란다.

남서벽원정대뿐아니라전한국원정대를통틀어홍일점인김영미대원은셰르파사이에서’스트롱게티(힘센아가씨)’로통한다.오늘ABC에서할일이별로없자박영석대장이제1캠프로내려가개인장비를가져오라시켰다.어제밤새콜록콜록되었는데15kg가넘는짐을메고빙하를거슬러올라오는게잘될는지…

오후3시경이형모,정찬일대원이남서벽등반을마치고캠프로귀환했다.히말라야거벅첫등반경험이라서두사람다들뜬표정이리라기대했건만시무룩하다.계획한만큼루트를뚫지못한탓이다.오후들어눈이더욱드세지고,위에서눈가루가뿌려대자등반이제대로이루어지지못했던것이다.두사람은박영석대장으로부터히말라야벽등반을하려면얼마나기민하고정확하게움직여야하는가얘기를듣고내일의등반을위해준비에들어간다.

그리고한시간쯤지나김영미대원이남서벽캠프에도착했다.ABC가조용해졌다.오후5시가넘어서면서부터눈발이잦아들고햇살도비친다.오늘은일요일답지않게무척이나어수선한분위기였다.내일실버팀은베이스캠프로내려가재정비에들어간다.고소적응을위해딩보체(4400m)로내려섰던대원들이올라오면다시고소적응을위한스케줄이짜여질것이다.

아무래도ABC에서이틀간머물고베르그슈른트까지다녀온대원들에비하면고소적응상태가뒤질것이기때문이다.남서벽팀은어차피내일은쉬는날이다.반면도로공사팀의양손장애인김홍빈씨는전담셰르파와베이스캠프로내려가고,다른대원들은고소적응을위해제3캠프로올라갈계획이다.베르그슈른트바로윗구간은당연히로프를깔아야하지만,워낙베테랑클라이머들이모인팀이다보니그런것은별문제가되지않으리라여겨진다.

햇살이들면서에베레스트내원은또다시반짝이며신비로운풍광으로바뀐다.지금오후6시(한국시간오후9시15분),한시간쯤지나면하늘에서무수히많은별이반짝이고간혹별똥별이획을그으며떨어질것이다.그러면오늘은이렇게기원해보고싶다.‘에베레스트의밤하늘만큼우리모두에게사랑이가득하기를…’이라고…

이렇게일요일이지나가는줄알았건만내일은오늘과비슷한날씨이고,목요일까지날씨가더욱나쁘다는베이스캠프의연락이다.등정예상일인5월중순이멀게만느껴지더니갑자기얼마안남은듯싶다.제3캠프까지올라갔다내려오기로했던내일계획이바뀌었다.일어나자마자하산이다.에베레스트에는정말휴일이없다.

/에베레스트베이스캠프(070424)=한필석월간산기자/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