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원들에게는요일개념이없다.다른원정대는이틀간등반하고하루쉬는스케줄로움직이지만,실버팀은이틀산행하고2~3일쉬는스케줄로등반했다.의료담당대원인이재승박사는대원들보다오히려더욱좋은컨디션을보여주었다.이박사는100회마라톤모임멤버다.현재42.195km풀코스를47회나완주했다고한다.그렇게평소건강을관리해온덕분인지이번원정에서오히려대원을능가할만큼뛰어난체력과고소적응력을보여주었다.
제3캠프는7,300m대얼음사면이지만워낙원정대가많다보니좋은자리를잡는다는게매우어려운일이다.제4캠프로향하는루트상에위치한캠프사이트가가장좋고,그사이트를기준으로아래쪽으로길게캠프지가형성된다.아래쪽에위치한캠프에서제4캠프로가려면등반로가길어질수밖에없고,이경우제4캠프도착시간이늦어지면서이튿날출발을앞두고피로를풀시간이그만큼짧아지는것이다.때문에상업등반대의경우미리좋은자리를잡기위해서둘러셰르파들을올려보내캠프사이트를확보한다.
4월25일에베레스트에서올시즌최초의인명사고가일어났다.제2캠프에서제3캠프로향하던셰르파가낙빙에맞아사망했다.사고가일어난지역은해발6800m에서제3캠프(7300m)에이르는청빙과설벽혼합구간으로평균경사70도에이르러등강기를사용해야만등반이가능하다.한국등반대4개팀중실버팀,한국도로공사팀,허영호씨등3개팀역시이루트로등반하게되어있어대원들을긴장케했다.
김종호부단장은올해30여팀300명안팎의산악인이남동릉루트에몰려등정일에는적게는수십명,많게는100명이하루에몰릴것으로예상되므로제3캠프는혼잡스러울수밖에없을것이고,이런상황에서무전기나장비를떨어뜨리는사고도예상할수있다며걱정스러워했다.
고소적응이제대로안돼4월19일딩보체(4400m)로내려섰다가5박6일만인24일베이스캠프로올라온차재현,이남진,박승언,이충호대원과지원조인이창기대원은4월25일하룻동안베이스캠프에서휴식을취한뒤이튿날인4월26일오전5시베이스캠프를출발,아이스폴등반에나서오후2시경제1캠프에올라섰다.
아쉽게도최고령등정기록을노리고있는75세의차재현대원은시간이흐를수록다른대원들과거리가점점벌어져오전8시경등반을포기하고김종호부단장과함께베이스캠프로돌아섰다.4월28일은어마어마한바람이불었다.밤새텐트가바람에주저앉으면어쩌나하는걱정에사로잡혀지낼정도였다.5월초순들어아이스폴이엄청난속도로변해갔다.
험난하기도하지만아침햇살이내리쬘때면보석처럼아름답게반짝였다.가늘게갈라진크레바스는동화속의요정이살고있을듯신비스러웠다.널찍하고도깊디깊은크레바스에걸쳐진사다리를건널때는묘한스릴감이느껴졌다.
4월말들어서면서부터셰르파들조차해가들면오르려하지않고,해든이후내려설때는쏜살같이내달리곤했다.
그럴수밖에없었다.은빛아이스링크를연상케하던설원은쭉쭉갈라지고갈라진판은높낮이가달라져마치지진직후의모습같았다.사다리대여섯개를이용해길을낸30여m높이의설벽은상단부에크레바스가가로로형성되면서앞으로넘어올기세였다.
딩보체로내려가1주일간컨디션조절
▲베이스캠프에모여선실버원정대대원,지원대원,셰르파들.
대원들은4월29일부터5월5일까지딩보체에서컨디션조절을위해휴식을취하고5월5일베이스캠프로귀환했다.이날마침한국산악회2차격려단이베이스캠프를방문해분위기는한층고조되었다.에베레스트등정은베이스캠프출발이후4~5일걸린다.하산까지는6~7일걸린다.
등정에성공했든실패했든베이스캠프로내려섰을때는거의탈진상태에이르고만다.따라서한시즌두차례시도라는것은젊은이들일지라도어려운일이다.
5월5일2차격려단이베이스캠프를떠난이후에야김종호부단장은등정스케줄에대해대원들에게설명했다.1,2차로나누어등정을시도한다는계획은말했지만,공격대원에대해서는귀띔조차하지않았다.다만출정을앞두고모두에게몸조심해줄것과입에맞는음식을섭취함으로써컨디션조절에최선을다해주길부탁했다.
▲한국산악회깃발을들고에베레스트정상에선김성봉대장
이러한과정을거쳐1차공격조로김성봉대장,조광현,이장우대원으로최종낙점되었고,이중두대원이정상에선것이다.‘실버’들의남다른투지와김종호,천병태,유학재씨등노련한중견산악인들의세심한지원과판단이하모니를이루어낸찬란한결실이었다.
/글/한필석차장대우’월간산’[452호]2007.06
/사진/실버원정대제공
/주최/한국산악회-조선일보사공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