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에베레스트 초등 30년사(史) [2] *-

한국에베레스트초등30년사

15개루트중6개루트에도전,5개루트만성공
77년9월15일한국초등이후07년실버원정대에이르기까지

중국쪽노스콜루트…19개팀중17개팀성공

노스콜~북릉~북동릉~정상으로이어지는중국티벳쪽의노스콜루트는중국과러시아가12회에걸친시도한끝에1960년중국팀에의해겨우성공했는데,티벳쪽에서처음으로거둔성과였다.43명에이르는엄청난수의대원중에는운동선수,공무원,지질학자,기상학자까지포함됐으며,추윈화와왕푸추,콤부가등정했다.

그들은최고의크럭스인세컨드스텝을한대원의어깨에올라무등을탄채로피톤을박으며통과했고,정상에모택동의석고흉상을남겨놓고하산했다.한국에서는이루트로그동안20개팀이17개팀이등정에성공했다.

▲C2에서바라본남서벽.올봄남서벽신루트에도전했다사고를당한박영석원정대.대원들이등반에나설준비를하고있다.<사진=이한구>

1993년한국히말라얀클럽팀이처음으로티벳쪽에서에베레스트에도전했다.오인환대장과5명의대원으로구성됐다.허영호등반대장이나티셰르파와함께정상에오른후네팔쪽남동릉으로하산하면서두번째에베레스트종단기록을수립했고,개인통산2회의등정기록을세웠다.

1993년광주전남학생산악연맹팀은임형칠대장과10명의대원으로구성됐다.이들은네팔을경유해티벳으로들어갔다.이들은등반을순조롭게진행시키며박현재대원과셰르파1명이정상에올랐는데,광주전남산악인들에게는처음으로에베레스트정상에오른것이다.

1995년에는3개팀이합류해서도전했다.전주개척산악회의이동호대장이진행한원정대는서울과전남산악인8명이합류한합동대였다.이팀은고소적응을위해시사팡마(8,027m)를먼저시도했으나등정하지는못했다.이들은초반에눈사태사고로사다가목숨을잃고박영석등반대장은갈비뼈에금이가는부상을당했음에도등반을강행해북동릉7,800m지점에C4까지설치했으나전력약화로등반을포기하고북릉을거쳐서북동릉으로오르는루트로변경했다.

개척산악회팀은대원후송과악천후로등반이지연되고있던고려대팀과포철팀과함께공동으로루트를개척하기로했다.개교90주년을기념하는고려대팀은김종호대장과8명으로구성됐고,포항제철팀은이동연대장과11명의대원으로조직됐다.이들3개팀은인도팀과합류해14명의대원을1차등정조에포함시켜시도했지만,장비부족으로세컨드스텝에서후퇴했다.2차등정조는포철팀과인도팀이포기하는바람에고대팀의조용일대원과장부셰르파,개척산악회의한왕용과홍성택,타시셰르파가나서서등정에성공했다.

1997년봄,이동연대장과9명으로구성된경북산악연맹원정대는원래라인홀트메스너가초등했던북벽의그레이트쿨와르가목표였다.그러나북서벽트래버스가불가능하자루트를변경했다.강풍과폭설로고전하던등반대는1차공격조인이인과이홍길대원,두셰르파를세컨드스텝에올렸다.그러나그곳에서지친이홍길대원과셰르파1명이등반을포기하고하산을하는도중,셰르파타망이고정로프가끊기면서추락사하는사고가발생했으며,등반을계속한이인대원과셰르파1명은등정에성공했다.

1997년가을,경북산악회는창립40주년을맞아세계5대륙최고봉연속등반에나섰는데그네번째목표가에베레스트였다.김특희대장과13명의대원이순조롭게진행하던등반은갑작스런눈사태로최병수등반대장이휩쓸리는사고가일어났다.원정대는실종된최대장수색작업을폈으나시신을발견하지못했고등반을포기해야만했다.

2002년대구산악연맹원정대는대장김보열과6명의대원이소수정예로도전하여배영록과박종철대원이등정에성공했고,2003년티벳등산협회와합동등반한서울시산악연맹팀은대장강태선과15명의대원으로출발했다.이들은강풍에텐트가파손되는어려움을극복하고엄홍길,구은수,박종관,박주헌,고용준등5명이등정했고,티벳대원4명과셰르파1명등전부10명이등정에성공했다.

▲네팔쪽남동릉루트최난구간인힐라리스텝을오르는산악인들.<사진=양정산악회>

2004년계명대산악회는배해동대장과8명의대원으로조직됐다.그러나등정에성공한박무택과장민대원이하산도중탈진으로사망했고,이들을구조하러올라간백준호부대장도사망하는비극이일어났다.한편,여성7대륙최고봉등정을추진하고있던수원대산악회의오은선은단독등정에성공했다.오은선은이등반도중8,750m지점에있는세컨드스텝에서로프에매달려숨져있는계명대팀의박무택대원을발견하기도했다.

2004년에조난사한계명대팀의백준호부대장,박무택,장민대원의시신을수습하기위한휴먼원정대가2005년봄,손칠규대장과엄홍길등18명으로구성됐다.이들은세컨드스텝에있던박무택대원의시신을등로에서벗어난바위지대로옮긴뒤돌무덤을만들어주었으나,이들을격려차왔던한승권계명대산악회회장이고산병으로숨지는사고가있었다.

2006년에는6개팀이도전하여모두등정에성공하는성과를거두었다.박영석에베레스트횡단등반대는11명의대원으로박영석대장,오희준,이형모대원이등정했고,박영석대장은네팔쪽남동릉으로하산하는횡단등반에도성공했다.대전의It’sDaejeon원정대는윤건중대장과9명의대원이도전해서이승복,강연룡,김영일대원이등정했으며,백두인외7명의전남대학교원정대에서는이현조와이형관이등정했다.부산산악연맹의홍보성대장과6명의대원중김진태와서성호대원이정상에올랐고,장덕상외4명의제주원정대는정상수,김대량,김민호대원이등정했다.또한제주의설암산악회는이창백대장과4명의대원이도전하여고경만대원이등정에성공했다.

-/글호경필한국산서회회원/월간산[455호]2007.09/-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