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히말라야 원정사 [10-1] (1992년) *-

한국대히말라야지역으로30개팀214명진출

92년은한국의원정사상가장많은팀과인원이히말라야로집중된해로기록되었다.모두30개팀에서214명이한해동안히말라야산맥,카라코룸,천산,파미르지역에서등반활동을펼친것이다.이것은역시최다원정대수를기록했던전년도22개팀171명에비해서8개팀,43명이늘어난수이다.지역별로살펴보면,네팔지역이11개팀52명으로가장많은팀을기록한반면에참가인원수로는9개팀에서85명이활동한파키스탄지역이가장많았다.

파키스탄에이렇게많은국내산악인이몰린것은낭가파르밧에한꺼번에5개팀에서42명이몰렸기때문이다.다음은구소련지역으로소련붕괴후첫번째맞은파미르와천산국제캠프에전부8개팀63명이참가해중앙아시아고산에대한한국산악인들의관심을보여주었다.한편개방2년째를맞은중국티베트로의원정은1개팀,그리고인도지역으로의원정도1개팀에그쳤다.

봄시즌네팔히말라야원정3팀전패
한양대가네쉬3봉원정대

92년봄히말라야원정은3개팀모두가네팔지역7천미터급산을목표로하고있었다.한양대산악회가가네쉬3봉(7,132m),대구팔공산악회가다울라기리2봉(7,751m),그리고부산빌라알파인클럽이푸모리(7,145m)에도전장을던졌다.그러나결과는모두좋지않았다.가네쉬와다울라기리2봉원정대는중도에역부족으로패퇴했고유일하게등정에성공한푸모리팀은등정대원3명모두가실종되는사고를당했다.

가장먼저베이스캠프를설치한것은한양대팀이었다.김종민대장(30)을비롯강흥대(27),이남기(28),안정식(25)등4명의대원으로구성된이원정대는3월17일베이스캠프(4,000m)에도착해다음날부터등반에들어갔다.가네쉬3봉은네팔중북부에있는가네쉬산군의7개봉중세번째봉우리로주봉은스위스-프랑스합동대가초등정했으나3봉은한참후인81년에야초등정되었다.81년가을서독-네팔합동대가북면으로,그리고일본-네팔합동대가남쪽으로시도해서독대가초등정을,일본대가2등을거두었고그후로는등정이이루어지지않고있었다.

3봉의북벽으로등반루트를잡은한양대팀은3월19일제1캠프(4,800m)를설치하고500여미터의설사면과300여미터의청빙리지를통과해26일2캠프(5,500m)를설치했다.그리고4월4일에는가파른설벽과히든크레바스를넘어3캠프(6,300m)를설치하는데성공했다.여기서부터원정대는6,700미터지점까지고정로프를설치하는데10일이상소요하며고전한끝에4월20일정상공격을시도했다.그러나전대원이고소캠프에너무오래머물러체력이쇄잔해졌을뿐만아니라식량과장비도떨어져6,820미터를최고도달지점으로하고후퇴하고말았다.

팔공산악회다울라기리2봉원정대

팔공산악회의다울라기리2봉원정대는카트만두를떠난지12일만인3월6일2봉의남면에베이스캠프(3,400m)를설치했다.팔공산악회는6년전인86년봄시즌이산에도전하여정상에올랐으나불행히도등정자김성규대원이하산도중실종되는사고를당했었다.따라서이원정은고인에대한추모등반이자미완으로끝난등반을완성시키겠다는취지가담겨있었다.

참가자는류시동대장(37)을포함김기태등반대장(30),조을래(27),박종수(24),이명기(26),추민호(23),이진욱(19)등모두7명의대원으로구성되었다.동릉을루트로잡고등반을시작한이들은10일만인3월19일전진베이스캠프(4,850m)를건설했고,강풍속에서등반을계속해26일엔제1캠프(5,140m)를설치했다.이어서4월2일에2캠프(5,700m)를설치하고여기서5일6,300미터지점까지올랐으나눈보라와강풍은더이상의등반을허락하지않았다.

빌라알파인클럽푸모리원정대

봄시즌의마지막한국등반대인부산빌라알파인클럽의푸모리원정대는정상등정후패러글라이딩으로활강한다는야심찬계획을가지고있었다.이원정대를이끈서성수대장(33)은부산패러글라이딩스쿨을운영하고있는산악인으로푸모리정상에서페리제마을(4,252m)까지활강하는대모험을구상했다.히말라야고산에서의패러글라이딩활강은87년가을일본의다카하시가초오유(8,201m)에서최초로성공한후88년에프랑스의브와벵이에베레스트정상에서활공해내려와큰화제가되었었다.푸모리에서최초로시도되는활공모험에참가한대원은서대장을비롯강종삼(37),권주현(36),강석규(30),서영덕(23),김백균대원(23)등6명이었다.

이들은4월30일베이스캠프를구축하고남서릉으로등반을개시했다.제1캠프를설치한후에는한차례패러글라이딩을시도해성공시켰다.5월8일에는루트공작중이던셸파가추락사하는사고를당했으나등반을속개,12일3캠프(6,800m)를떠난서성수대장과서대장의친동생서영덕대원,그리고김백균대원과셀파1명이정상에오르는데성공했다.그러나등정자들은뜻하지않은악천후로패러글라이딩을포기했는데,하산도중3캠프지점에서모두실종되고말았다.며칠이지나도이들을찾을길이없게되자나머지대원들은이들이눈사태에의해실종된것으로결론지었다.

한국5팀집중공략받은험봉낭가파르밧

92년은원정사상가장많은팀과인원이한꺼번에파키스탄지역으로몰린해였다.모두9개팀에서85명의국내산악인들이여름시즌을이용해파키스탄히말라야원정길에나섰다.목표로한산은5개팀이한꺼번에몰린낭가파르밧(8,125m)을비롯,2개팀이도전한트랑고네임리스타워(6,239m),그리고브로드피크(8,047m),루프가르사르동봉(7,200m)등4개봉이었다.

우암산악회낭가파르밧원정대
경남합동낭가파르밧원정대

낭가파르밧에출사표를던진한국5개팀중서울시연맹을비롯해서광주우암산악회,경남합동대,조선대공전등4개팀이서면디아미르벽으로루트를잡은반면,서울-의정부합동팀은남면루팔벽을등반루트로잡았다.결과는5개팀중에서광주우암산악회팀과경남합동팀의세대원이5월29일함께정상에오르는개가를올렸고,나머지세팀은고배를마셨다.이들의등정은한국산악계의숙원을해결했다는점에서높이평가받았다.

5개팀중에서가장먼저베이스캠프에들어온팀은5월14일도착한우암산악회였다.90년광주합동낭가파르밧원정에참가했다가실패를맛본박찬기대장(33)이이끈이팀은김주현부대장(30),조영정(29),안병렬대원(29)등4명으로만구성된가장소규모원정대였다.이들은5월20일제1캠프(5,200m)를설치하고23일부터는2캠프직전까지의거벽에고정로프를깔며루트공작을해나갔다.경남연맹팀이베이스캠프로들어온것은5월27일.이들은우암팀과협의하여그들의루트를이용하는대신나머지2캠프까지의어려운암벽구간을개척하기로했다.

88년눕체북서봉동계초등정을지휘한바있는조형규대장(42)이이끌고있는경남연맹팀은이병갑부대장(45),배현철(32),박희택(32),박쾌돈(30),임영택(28),송재득(28),임종범(30),강덕문(32),오세철(28),김화곤(26),이명용대원(26)과한국방송공사창원방송국에서파견된이은수(32),정영상기자(33)를합해모두14명으로구성되었다.대부분의대원들이고산등반경험을가지고있는이팀도6월10일이되서야수직암벽구간을돌파해2캠프지점(6,200m)까지진출할수있었다.경남팀이어려운구간에서고정로프가부족해등반을중단하고있을때서울시연맹팀이베이스캠프에들어왔다.

경남팀은이들로부터고정로프를지원받아계속루트공작을해나갔다.다음날에는스위스,폴란드,스코틀랜드팀이,그리고17일에는조선대공전팀이,20일에는스페인바스크팀이도착해디아미르측베이스캠프에는6개국에서9개팀이함께등반하는상황이되었다.이무렵경남팀은어렵게6월24일3캠프(6,800m)를설치했다.그리고일단베이스캠프로하산한대원들은며칠휴식을취한후,우암팀과함께4캠프설치와동시에정상공격을단행하기로하고공격조를편성했다.경남팀에서박희택,송재득,임영택대원과우암팀에서조영정,김주현대원이선발되었다.

27일3캠프에올라온이들공격조는28일4캠프(7,600m)를설치했고다음날새벽5시에상태가나쁜임영택대원을제외한나머지네대원이정상을향해출발했다.등반이계속될수록대원들간의간격이벌어졌는데경남의박대원과우암의김대원은중간에만나함께정상을향해올랐고조영정대원은체력의한계를느껴중간에포기하고내려갔다.앞의두대원중김주현대원이먼저정상바로밑에도달했으나김대원은뒤따라오는경남팀의박희택대원을기다려주었다.그리고오후3시15분,영호남의두대원은서로의손을맞잡고마침내낭가파르밧정상에올라섰다.나머지송재득대원은이보다1시간30분가량늦은4시47분홀로정상에도착했다.이것은92년파키스탄시즌최초의등정보였다.

서울시연맹낭가파르밧원정대

한편서울시련팀은이미4캠프직전까지따라붙고있었다.구조대원들이주축이된서울시련팀은77년에베레스트대원과86년K2원정대장을역임한바있는김병준대장(45)이지휘한조직적인원정대였다.86년K2,88년에베레스트등정으로유명한장봉완등반대장(41)을위시해서서성식(36),엄홍길(33),전홍(33),우종석(31),이상록(31),김영교(29),진규선(28),김연수(28),이치상(28),박흥수(24),장경덕(42·의사)등등반경험이풍부한대원들로구성되었다.

이들은빠른속도로등반을진행해6월30일엄홍길,김영교,진규선대원이4캠프까지진출하는데성공했다.이어서엄대원이이틀간에걸쳐두차례나단독등정을시도했으나강풍과추위를견디지못하고후퇴해야만했다.한편4캠프에머물던진대원이고산병과설맹으로몸을가눌수없는상태가되자그를후송하기위해다른대원들을투입해야만했다.7월5일,이번에는이상록,김연수대원이4캠프에서정상공격에나섰으나역시추위와바람으로인해7,700미터에서돌아서고말았다.그리고7월13일에김영교대원이세번째로등정을시도했지만역부족으로7,700미터지점에서포기하자김대장은등반종료를선언했다.

조선대공전산악회낭가파르밧원정대

우암팀과함께광주지역에서꾸려진조대공전팀은등반초기부터어려움을겪어야했다.문호성대장의지휘아래김주현(26),장홍수(25),서종갑(26)등4명으로만이루어진이팀은6월29일2캠프에서하룻밤을보낸서종갑대원이뇌부종증세로혼수상태에빠지자그를구조하기위해나머지대원들이매달려야만했다.1캠프로내려가는구간은워낙급경사의암벽지대였기때문에조대원의후송작업은만만치가않았다.

결국다음날이되어서야베이스캠프에내려온서대원은서울시연맹팀의사의도움으로위기를넘겼다.그후다시등반을속개한이들은7월16일장흥수대원을4캠프까지진출시켰으나고소에적응되지않아정상공격을못하고모든등반을포기하고말았다.이들과함께4캠프로진출한폴란드와스페인팀은6명의대원이등정에성공하고내려왔다.

서울-의정부합동낭가파르밧원정대

한편,낭가파르밧등반루트중에서가장어렵기로정평이나있는남면루팔벽에도전장을낸서울-의정부합동대는6월4일베이스캠프(3,700m)를구축하고등반에들어갔다.홍성윤대장(37)을비롯하여김홍경부대장(35),길대윤(33),김창선(32),박희동(29),지승찬(28),최시한대원(32)등서울과의정부지역산악인들이합동으로꾸린이원정대는‘플라잉키위’라는팀명칭을채택하는여유를보여주었다.

이팀은6월12일제1캠프(5,100m),16일2캠프(6,300m)를설치하면서순조롭게등반을진행해나갔으나폭설로열흘간이나등반을중단해야했고그후에도계속되는악천후로더이상의전진이불가능해졌다.결국6월26일악천후가회복될기미가없자철수를결정했다.

거벽등반의상징트랑고타워등정
남가주한인산악회트랑고타워원정대
한국트랑고타워원정대

카라코룸발토로빙하에우뚝솟은트랑고타워암봉을마침내한국산악인들이올랐다.비록한국국적을가지고있지는않았지만미국캘리포니아에거주하는한국인들이트랑고네임리스타워를등정하면서비로소한국인으로하여금세계거벽등반대열에서게한것이다.

트랑고암봉은고산에서의거벽등반이라는첨예적인등반을출현시킨산으로유명하다.트랑고산군은그레이트트랑고타워(6,231m)를비롯해서트랑고네임리스타워(6,239m),그리고여러개의위성봉으로이루어진거대한암탑군을일컫는다.92년7월,세계10대거벽에꼽히는트랑고네임리스타워에두한국팀이각기다른루트로도전장을낸것이다.

남동벽의쿠르티카-로레탕루트로박현규대장(30),김종대(26),이은숙대원(25)등3명으로이루어진국내팀이들어왔고,남벽의유고루트로는미국의남가주한인산악회팀6명이등반을시작했다.7월23일베이스캠프에도착한국내팀은본래90년일본루트를목표로했으나정찰결과그곳에는얼음이너무많이붙어있어남동벽으로루트를바꾸게되었다.

그러나8월2일부터시작되어7일간계속된등반에서이들은70∼80도경사의크랙을올라5,700미터에도달하는데그쳤다.한편7월26일베이스캠프를설치한남가주산악회팀은선우중옥대장(51)을포함,조종환등반대장(31),주영(37),소호영(36),조덕규(22)등6명의대원중대장과조덕규대원만남기고4명의대원이87년유고팀에의해개척된바있는남벽루트에붙었다.8월4일본격적인등반을시작한이들은정상150미터아래지점에도달했을때폭설을만나한차례후퇴한끝에8월11일다시등반을개시,2박3일만에1,300미터의거벽을프리클라이밍으로올라13일12시30분에정상을밟는데성공했다.

루프가르사르동봉서2명실종
전주파이오니어스루프가르사르동봉원정대

카라코룸의히스파산맥에위치한처녀봉루프가르사르동봉(7,200m)에한국원정대가도전장을냈으나정상공격직전눈사태로2명의대원이실종되는사고로끝이났다.파키스탄지역에서일어난최초의눈사태조난으로기록된이사고로원정대는세계초등정을눈앞에두고후퇴하고말았다.루프가르사르(LupgarSar)는P-3이란기호로분류되었다가나중에붙여진이름인데‘커다란바위의정상’이란의미를가지고있다.히스파산맥의몸힐산군에속하는이산은동봉(7,200m),중앙봉(약7,200m),서봉(7,199m)등비슷한높이의3개봉으로이루어졌다.1979년서독대가서봉을,일본대가중앙봉을초등정하고동봉만이미답으로남아있었다.

세계초등을노리고국내에서는최초로히스파지역으로들어간전주파이오니어스클럽원정대는84년동계안나푸르나원정대원으로히말라야경험을가지고있는김호영대장(36)의지휘하에정원택(29),정수근(25),김영재(28),박정순(여·24),김향순(여·24),조은철대원(23)등7명이참가했다.6월28일베이스캠프(4,250m)에도착한이들은다음날부터동봉북면에루트공작을시작했다.눈과바위가혼합된구간이많아장비가많이소요되었으며루트확인이잘되지않았다.

7일간의고생끝에벽등반이끝나는지점에있는제1캠프(5,150m)에도달했고7월12일에는5,300미터지점에임시2캠프를설치했다.여기서부터2캠프지(5,700m)를지나급경사의설사면에고정로프를설치하며전진한끝에24일6,050미터지점에도달했고,26일에는정수근,김영재대원이6,450미터지점의4캠프지까지오르는데성공했다.이제정상공격만남은것이다.그러나그날밤부터무선이끊겼고다음날다른대원이근처까지올라가확인한결과,그곳에는눈사태가쓸어간흔적만남아있었다.

한국팀브로드피크에서두번째고배
경남연맹브로드피크원정대

경남연맹은‘한국브로드피크사랑과우정의원정대’라는이름으로한국인에게는아직미등으로남아있는브로드피크에도전장을냈다.파키스탄의카라코룸지역발토로산군에솟아있는세계12위의이고봉은88년악우회팀(대장장용일)이처음도전,정상에올랐으나,후에이들이오른곳이주봉이아니라전봉임이밝혀져아쉬움을남긴산이었다.

대산련경남산악연맹에서파견한원정대는회장인허금단장(61)의사재와일부국고지원으로성사되었는데,윤현종대장(45)을포함,정갑진등반대장(30),이강철(27),최부훈(28),홍재기(30),허외택(23),이상욱(25),김인기(26),황동진(29)등모두10명의대원이참가했다.5월23일브로드피크의서릉루트가잘조망되는곳에베이스캠프(4,900m)를건설한경남연맹팀은24일부터등반을개시,31일에는2캠프(6,200m)까지올랐다.

이어서6월2일부터3캠프루트공작에들어간이들은설릉상에펼쳐진청빙구간에서고전한끝에18일에야3캠프(6,700m)에올랐고,20일에는4캠프(7,100m)를설치했다.다음날이곳에서곧바로정상공격을시도했으나강풍과폭설등악천후로후퇴한후6월28일에5캠프(7,500m)를추가설치했다.

다음날황동진,최부훈,김인기,이상욱등4명의대원이두번째공격을시도했으나역시날씨가나빠돌아섰다.이어30일3차정상공격에나섰으나전날내린신설을헤쳐나가느라체력을모두소모한끝에7,800미터를최고도달지점으로하고철수를결정했다.총43일간등반을했지만브로드피크는끝내정상의길을열어주지않았다.

가르왈히말라야판왈리드와르에서패퇴
한국대학산악연맹18기회가르왈히말원정대

92년에는모처럼한국대가인도히말라야로진출했다.한국대학산악연맹(회장이인정)제18기회가가르왈히말라야의판왈리드와르(6,663m)에국내첫등반을시도한것이다.

이산은난다데비내원남쪽장벽상에있는설봉으로남면이급준한설벽을이루고있어등반이어려운것으로알려져왔다.79년부터일본대가등정을시도해80년5월30일에남릉을통해초등정하는데성공했다.초등정루트인남릉을목표로한92년의한국대는허태한등반대장(27·서울미대)을비롯해서송재헌(27·홍익대),곽동진(27·인천대),이진영(27·수원대),최성우(29·수원대),고운철대원(28·단국대)등6명으로구성되었는데모두가85년도입학한동기생들이었다.

7월15일베이스캠프(3,750m)를건설한이들은다음날부터남릉루트를택해등반에들어갔다.이어서3일만인18일에브리아빙하4,630미터지점에제1캠프를설치했고,21일에는2캠프(5,370m),그리고28일에는400미터의설벽을어렵게넘어3캠프(6,150m)를구축하는데성공했다.그러나이들은3캠프에서더이상의전진을포기해야만했다.가져간버너가모두고장난것이다.이들은취사용으로휘발유버너를준비해갔는데카라반중구입한저질휘발유로인해노즐이막혀사용할수없게되었다.이미2캠프부터버너고장으로식사를제대로못한이들은더이상의등반이어렵다고결정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