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험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진실 *-

보험,진실을알려드립니다

웬만한사람이라면보험한두개는가입해있지만,가장어려워하는금융상품은보험이다.주위사람의권유로보험한두개쯤들어줬다가나중에후회한경험이한번쯤은있을것이다.보험사와모집인이보험에대한소비자의지식이낮은점을이용,자신들에게유리한방향으로계약을끌고간다고고발하는충격적인내용의책

이다.

‘보험회사가당신에게알려주지않는진실’이란책이최근에나왔다.보험설계사출신의저자김미숙보험소비자협회회장이풍부한사례를바탕으로쓴이책의내용중소비자에게도움이되는정보를추려소개한다.

*가입거부연령되기직전에가입하라

젊을때가입해야좋다는말이야말로보험사의새빨간거짓말이다.이들은월보험료의액수만단순비교해서50세보다20세에가입해야보험료가더싸다며젊은층을주로공략한다.

보험사는젊은층이적은보험료를내긴하지만보험금을실제지급받을확률은희박하다는사실,심지어사망보험금을받을확률보다중도에해약하는경우가더많다는사실은절대말하지않는다.

한마디로젊은층이내는보험료는장년층의보험금을지급하기위한불쏘시개일뿐이다.보험료는다소비싸져도보험가입거부연령이되기직전에가입하는게이익이다.물론건강해야만보험가입이가능하다.

*만기환급형대신순수보장형으로짧게

보험사는만기에환급금을돌려주겠다는미끼로더많은보험료를받는다.보험사가만기환급형을강조하는이유는만기에돌려줄보험금만큼을가입자로부터더받아내기위한상술이다.보험사는계약1건당보험료를높이면보험사의운영에필요한사업비도더받아낼수있다.

*보험계약청약서는본인이직접쓰라

보험에가입할때보험사에필요정보를알려줘야한다.고지의무위반과관련된분쟁이발생하면법정에서인정되는증거물은보험계약청약서뿐이다.따라서보험계약청약서는본인이직접써야한다.

가입자스스로볼펜을잡고청약서의한글자한글자를꼼꼼히읽고의문점이있으면모집인에게무슨뜻이냐고물어야한다.대화내용을녹취할수있으면금상첨화다.보험계약자와보험대상자(피보험자)가다른경우‘고지의무’는보험대상자가직접하고자필서명은보험계약자와보험대상자가각각직접해야고지의무위반과자필서명미이행에따른분쟁을막을수있다.

*보험공단통해진료기록확인하라

나도모르게내질병에대한고지의무를빠뜨리는경우가있을수있다.질병에대한고지가빠졌는지확인하려면국민건강보험공단에1997년부터현재까지의‘건강보험요양급여내역’요양급여명세서‘진료비청구명세서’를요청해‘본인확인용’이나‘개인진료사실확인용’으로발급받는다.‘건강보험본인부담내역’은‘회사의료비(자가보험)지원제출용’으로도발급이가능하다.

물론이자료는보험사에제출해선안된다.필요한내용만내용증명에적어보험사에고지의무위반사실확인용으로보내기위해서다.‘진료비청구명세서’등은그동안보험대상자(피보험자)가병원,약국등에서진료받은사실과병명,투약일수등이나오는자료이다.

그런데병·의원의실수또는조작으로치료받은적도없는병명과투약일수등이기록된경우가있다는게속속밝혀지고있다.보험에가입할때보험사가‘진료비청구명세서’를요구하더라도덜컥주었다가는큰일난다는것을잊지마시라.

*연금보험은화폐가치하락을먼저생각

개인연금보험의허점은화폐가치하락이반영되지않은채연금액이예시되고있다는점이다.예를들어10년동안매달분할해서낸보험료와10년뒤에받게되는보험금을비교해보면화폐가치의하락차이는비교할수없을만큼크다.화폐가치도없는푼돈을지급받다가그나마도사망과함께끝나는것이연금보험의진실이다.화폐가치변동을감안해보험금지급을늘리지도않는다.

*보험약관대출은웬만하면받지말라

보험에가입했다가형편이어려워져해약하려고하면모집인이권하는것이보험약관대출이다.보험약관대출은해약할때보험사가내주는돈인해약환급금의일부를가입자가대출형식으로빌려쓰는것인데,문제는이자율이고리채뺨치게높다는데있다.과거‘예정이율’이연복리7.5%이상인상품에서대출을받을경우대부분10.5%의약관대출이자를내야한다.

대출금상환이연체되면보험사는최고19%가넘는연체이자를물린다.연체이자마저못갚으면남아있는해약환급금이소진될때까지차감하다가더이상차감할여지가없으면자동으로계약을해지해버린다.‘내돈내가가져다쓴대가’치고는너무가혹하지않은가?

*이혼·재혼반드시보험사에알려라

대부분의보험가입자들은무심코계약자와보험대상자는자신으로,생존시·사망시수익자는법정상속인으로설정한다.가정을이룬가입자들은수익자를배우자로정하는일도많은데잘생각해서결정해야한다.예를들어아내인내가암보험에가입하고생존시·사망시수익자를남편으로정했다.그리고이혼을했는데내가암에걸리면보험금을탈권리는전남편에게있다.

보험사고이후에보험금지급이확정되면계약자는수익자를변경할수없기때문이다.전배우자가미워서아예사망보험금을해약해버리면보험사만이득을본다.재혼할때도보험계약정리는필수다.이혼·재혼시에는어린이보험도점검해야한다.

이혼이나재혼을하게되면고지의무,자필서명,미성년자친권자서명,수익자변경등보험계약관계에서얽히고설킨문제가녹록지않다는점을명심해야한다.보험금과관련된문제가터지면죽어도만나기싫은전배우자라도만나서사실확인을하라.그러지않으면보험사의주장을인정할수밖에없고보험계약의법적관계를정리하지못한책임은오롯이가입자가져야한다.

*계약전환종용은응하지않는게상책

계약전환이쉽게말해유지중인보험을새보험으로갈아타는것을말한다.옛날상품일수록보험료가저렴하고보험금보장측면에서가입자에게유리한점이많으므로보험사들은아예‘전환전용상품’을만들어기존계약자들을공략한다.

모집인수당도높아서모집인들은갖은감언이설로새상품이훨씬좋아보이게만든다.결론부터말하면계약전환에는응하지않는게상책이다.전환전용상품가입자는‘보험료,가입나이,예정이율,보험금’등전환전계약보다나은점이없다.사망보험금을높이고싶다면계약전환을하지말고‘사망시보험금’을지급해주는보험상품에추가가입하면된다.또기존계약을없애고자한다면‘전환전용보험’에가입하느니차라리해약하는편이낫다.

김미숙보험소비자협회장/photo이상선조선영상미디어기자

김미숙회장

“보험사와맞장뜨다보니싸움닭됐어요”연금보험실체알고충격을받아…소비자보호에팔걷어붙였다.

보험소비자협회김미숙(金美淑·41)회장은이웃집아줌마처럼친근한외모를가지고있다.그러나그는알아주는‘싸움닭’이다.보험회사와감독기관인금융감독원등이싸움대상이다.보험소비자협회를만들어소비자의권익을찾아주는투쟁을시작한지올해로6년째다.
“원래는소심한성격이라남들앞에서말한마디도못했는데보험사와맞장뜨는일을오래하다보니지금은자타가공인하는싸움닭이되었어요.”(웃음)여린심성의소유자가지금은보험사직원이“뒤가무섭지않느냐,밤길조심해라”하고협박하면“나죽으면니들보험사도죽어”하고맞받아치는강심장이됐다.

그는보험소비자협회일을시작하기전까지만해도평범한경력의소유자였다.서울여상을나와1987년서울적선동의항공화물에이전트분야의회사에서근무한뒤용산에있던회사로옮겨서근무하다가지금의남편(45)과사내결혼을하고퇴사한뒤집에서살림을했다.고교1학년,초등5학년딸둘을두고있다.

오늘의그를있게한보험과의인연은1995년2월보험회사보험설계사로입사하면서맺어졌다.“남편한테연금보험들라고하는보험설계사와만나서이야기하다가입사까지하게됐어요.”1999년에는같은업종의회사로옮겼다.

그는보험설계사시절에도회사가역점을두는상품보다는자신이좋다고생각한개인연금을소비자에게많이권했다.보험지식이쌓이던2001년무렵그는“20년후연금보험반토막난다”는요지의신문기사를읽고충격을받는다.본사에직접전화까지해서확인해본결과그는“나도속았고부모형제,소비자도속인꼴”이라는결론을내렸다.

몰랐으면모를까알고난후에도가만있기엔그의양심이허락하지않았다.2001년4월전국보험모집인노동조합사이트에서보험관련글을쓰기시작했다.그의칼럼은인기가높았다.“보험설계사의권익보장보다는소비자의권익에중점을두고글을썼거든요.”

2002년10월에는다음카페‘보험소비자협회(cafe.daum.net/bosohub)’도만들었다.회원이1만명넘는다.그해12월부터는신촌맥도날드매장에서길거리상담도병행했다.“사무실이없으니까맥도날드에서보험피해자들을만나고충을들어주고해결방안을찾았어요.”

그는재작년겨울에처음으로자신의사무실을열었다.노동운동출신의한독지가가서울서대문에보증금300만원의6평짜리사무실을얻어줬기때문이다.그러나여전히환경은열악하였다.비영리활동을하니돈이생길리가없고까먹기만할뿐이다.지난해에는반포로옮겼다가올해는마포대교부근의보증금700만원,월세55만원짜리사무실로옮겼다.

사무실위치가자주바뀌는것은월세를못내보증금으로대신내다가다까먹으면다른독지가의도움을받아옮겼기때문이다.그러나그는협회를키울생각은없다.“덩치를키우면자체이익을추구해서초심을잃게될공산이커요.돈벌자고이일을하는게아니잖아요.그럴거같았으면집에서살림하는게나아요.”

요즘각종소비자단체가많아졌지만보험은어려워서그런지소비자단체가활성화되지않은분야에속한다.그런만큼그의외로운활동은돋보인다.그는“보험금은아는만큼받는다”며“조만간일반인을대상으로보험교육도시작할계획”이라고말했다.

김미숙씨가전하는보험의대표적함정

젊을때가입하면좋다는말은새빨간거짓말이다.만기환급형은보험료높이기위한상술일뿐이다.치료받은적도없는병명이…진료비청구기록꼭확인을해야한다.보험약관대출연체이자최고19%바가지이다.‘계약전환’종용은당신이아닌보험사를위한것임을명심하라.

tip가입때챙겨야할서류들

보험계약청약서|보험사보관용과가입자보관용이있다.보험사보관용은보험사에서최종점검을끝낸후다시제공해줄것을요구해가입자보관용과함께보관하자.모집인이백지청약서를내밀면서서명만요구할때는계약을거부하자.고지의무와자필서명의중요성은두말할나위가없다.

상품안내장|매우중요한자료다.이자료가수중에없다면추후분쟁시입증자료를제시할수없어민원수용을거부당할가능성이높다.혹시받아서가지고있는경우라면모집인이돌려달라고할때줘서는안되며,본적은있는데받아두지않았다면모집인에게하나달라고가볍게요구해보자.이때는민원가능성에대한말을내비쳐서는안된다.

보험상품설명서|최근에생긴자료다.필자가보기에는새로운각서가하나더생겼다는점외에별의미가없을듯하다.

보험약관

해약환급금이예시된가입설계서|약관이나보험증권보다보장조건을이해하기쉽게돼있다.변액보험가입자의경우앞의서류들외에갖춰야할것이더있다.

변액보험주요내용확인서|변액보험판매초기에는제공하지않았기때문에이런서류가있는지조차모르는가입자가많다.

보험료분해세부계산내역서

전체보험계약내용확인서|위의서류들을가입당시에확보하지못했다면지금이라도보험사에요구해서류일체를원본대조필해서보내달라고요구하자.특히보험약관은‘가입당시약관(인쇄날짜가찍혀있다)’을복사해서보내줄것을요구하자.

건강검진결과확인서|건강검진을받은후가입승낙을받았다고그냥넘어가서는안된다.결과지는대개보험사에서보관하는데,반드시검진병원에“보험사에제공할때는가입자본인의동의를구할것과본인에게도제공할것”을요구해서확인보관해야한다.

※기타|유선으로가입한보험은녹취를해두자.또특별인수조건인경우특별인수조건부특약확인서를받아어떤조건인지확인하자.

-저자/김미숙보험소비자협회장-
-글/박영철차장대우위클리조선[1987호]2008.01.07.-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