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일와인의 재발견 *-

독일와인의재발견


*독일아이스와인용포도를수확하는전경입니다.아이스와인은포도알갱이가거의얼다시피한상태로있는것을일일이손으로따서빚은와인으로맛이거의꿀맛입니다./독일와인협회(DWI)제공

*독일화이트와인의명산지중하나인요하네스베르거와이너리사진입니다./독일와인협회제공


독일최대금융도시인프랑크푸르트에서라인강변을따라30여분거리에있는뤼데스하임(Ruedesheim)은일년내내국내외관광객들로붐빈다.1871년프러시아전쟁승전기념탑(승리의여신상)외에는이렇다할볼거리가없는이곳이오래전부터관광명소로자리잡은이유는라인강변을따라언덕위에끝없이펼쳐진포도밭들을볼수있기때문이다.

프랑스,이탈리아보다위도가높아상대적으로일조량이부족한독일의와인생산자들은포도밭이햇빛을잘받도록하기위해강을낀비탈진언덕에포도나무를심었다.포도밭의경사각도가평균30~40도에달한다.또,강변에포도원을조성한것은강물에반사된햇빛까지포도가여무는데도움이된다고생각했기때문이다.

때문에이곳뤼데스하임을찾은관광객들은와인가게에서시음을권하는이지역산와인을맛본뒤주변포도밭을한눈에둘러볼수있는케이블카타는것을빼먹지않는다.‘독일의술’하면먼저맥주가연상되지만,와인은독일인들이맥주다음으로가장즐겨마시는술이다.독일의포도재배역사는2000년이넘었으며,와인생산량면에서도세계10위권안에속한다.특히,와인소비만을보면프랑스,이탈리아,미국에이어세계4위권이다.

특히,와인의종주국인프랑스젊은이들의와인소비는줄어들고있는추세인반면,35세이하독일인의와인소비는오히려증가하고있다.독일뒤셀도르프에서매년3월에열리는와인박람회‘프로바인(Prowein)’이짧은역사에도불구하고유럽을대표하는와인엑스포로자리잡은이유도간단하다.유럽최대경제대국인독일이영국과함께구대륙(프랑스,이탈리아,스페인등)와인의최대소비국이기때문이다.

독일와인도레드가강세=독일포도밭규모는프랑스포도재배면적의약11%에해당하는102,000헥타르.세계와인시장에서가장주목받고있는독일와인은화이트와인품종인리슬링(Riesling)이다.로버트파커(RobertParker)와쌍벽을이루는세계적인와인평론가잰시스로빈슨(JancisRobinson)은“리슬링은최고의화이트와인포도품종”이라고극찬했으며,독일은프랑스북부알자스지역과함께‘최고의리슬링산지’로꼽힌다.

그러나,리슬링을포함한독일화이트와인은‘음식과함께마시기에는단맛이강하다’는이유로와인애호가들로부터큰관심을끌지못하고있는실정이다.현재국내와인시장에서도독일와인은6~7위권을맴돌고있지만,와인불모지였던70년대만해도‘마주앙모젤화이트’를내세워수입와인1위를한참동안차지했다는사실을기억하는사람은많지않다.

독일와인은화이트와인의당도를낮추려는지속적인노력과함께2000년대들어서는레드와인생산비중을크게높여가고있다.2000년도만해도26%에불과했던레드와인비중이2006년에는39%까지치솟았다.특히,프랑스부르고뉴지방의대표적레드와인품종인피노누아(독일명쉬패트부르군더)로빚은독일레드와인은품질대비가격이저렴해,해외수출효자품목으로떠올랐다.

◆독일와인수출선두주자,블랙타워=블랙타워(BLACKTOWER)는이름만으로는국적(원산지)을알기어려운독일와인이다.해외수출독일와인중1위를달리고있는블랙타워는1960년대처음세상에나올때부터국제시장을겨냥해이름을‘글로벌’하게지었다.현재블랙타워는영국,캐나다,미국,한국등에서단일브랜드로는가장많이팔리는독일와인으로자리잡았다.

특히,‘블랙타워레드’는독일토종품종이아닌글로벌레드와인품종인피노누아로만들어20,30대젊은세대에서좋은반응을얻고있다.가격도1만원대(국내판매가격)로매우싼편이다.블랙타워의선전비결로는우선철저한현지문화마케팅을들수있다.영국의경우,런던하이드파크의락페스티벌,영국최고의영화시상식인BritAward등각종문화예술공연에협찬을아끼지않았다.와인으로서는드물게현지TV광고까지활용했다.

블랙타워는국내에서도와인신문광고첫테이프를끊은주역이다.국내에서도블랙타워의토착마케팅이눈길을끌었다.삼겹살집,횟집,대게식당등에시음회,특가판매를하는한편대학가축제에도뛰어들었다.블랙타워를생산,판매하는켄더만사(RehKendermann)의마케팅담당폴커스퇴크만(VolkerStoeckmann)이사는“블랙타워는2007년에도전년대비18.9%성장해,대망의100만상자(1200만병)돌파가확실하다”며“아시아에선한국시장이가장크다”고말했다.

◆아이스와인종주국이캐나다인줄아셨다구요?=전세계공항면세점에서가장많이팔리는와인중하나가캐나다산아이스와인(Eiswine)이다.양은일반와인의절반(375㎖내외)밖에안되지만,면세가격으로도6만원이넘는고급와인이다.하지만,황금빛도는유혹적인색깔과꿀맛같은높은당도에매료된와인애호가들은지갑을여는데주저하지않는다.

그러나,아이스와인은독일이원조다.정확한시기는알려져있지않지만,독일아이스와인은200년이상의전통을이어오고있다.아이스와인의기원에대해서는재미있는얘기가있다.로마교황청의부름을받은독일신부가포도수확시기를지나독일로돌아왔을때이미포도가얼어버려자포자기심정으로와인을빚었더니,지금껏세상에서맛보지못한와인맛이아닌가!

아이스와인이프랑스의디저트와인소테른과다른점은포도수확시기를늦춰자연그대로포도송이를얼려만든다는점이다.반면에소테른와인은인위적으로귀부병에걸리게한포도를원료로빚는다.아이스와인은대개기온이영하7~8도이하로떨어진상태에서얼린채덩굴에매달려있는포도만으로만든다.때문에그해겨울이따뜻하거나너무추워도아이스와인은제대로만들수없다.

독일산아이스와인이세계와인시장에서캐나다산에밀려난것도독일의자연조건이대량으로아이스와인을만드는데적합하지않기때문이다.작년겨울만해도독일이이상고온으로기온이영하로떨어진날이드물어좋은아이스와인을기대하기어렵게됐다.반면에캐나다는겨울기온이일정해아이스와인을대량으로세계와인시장에공급하고있다.그러나와인매니아들은여전히독일산아이스와인을최고로친다.

-/글/박순욱기자/1월12일자위클리비즈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