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그레에오른더그스콧이발목이부러진채기어서산을내려가고있다.앞에서보닝턴이로프를이용해그를끌어주고있다.ChrisboningtonPictureLibrary제공 |
|
|
산쟁이사이에‘산좋아출세한사람없다’는비웃음섞인농담이있지만,이말이무색하리만치산을잘타출세한사람도있다.프랑스의모리스에르조그는8,000m급산안나푸르나,처음오른것을발판삼아엔진니어에서신분상승의가도를달린다.네팔국왕으로부터‘쿠르카무사훈장’과용자(勇者)칭호를받았으며프랑스국립스키등산학교교장,샤모니시장,국제올림픽위원,체육부장관을차례로역임했다.
머머리같은걸출한등산가조차이단자로내몰아,권위의상징인알파인클럽입회를거절한보수적인영국사회에서는산잘타는보통사람이기사작위를받고출세한일이흔치않다.영국에서산잘타작위받은사람은에베레스트를초등한존헌트와에드먼드힐러리그리고데이빗스털링과크리스보닝턴정도다.이들중생존자는보닝턴뿐이니그를살아있는전설이라하는것이무리는아니다.
그는1996년여왕으로부터기사작위를받았다.
보닝턴은누구도엄두를내지못한굵직한등반을감행,세계등반사에한획을그었다.70년안나푸르나남벽을올라히말라야최초로거벽등반시대의문을열었다.75년에는세계최난(最難)의장벽이라는에베레스트남서벽을올라고산거벽등반의탁월한전술가로인정받는다.산에서능숙한전략을구사하는그의저력은영국로열밀러터리아카데미에서군사학을배우고졸업후왕립탱크연대장교로근무한경력이바탕을이루고있다.
그는“등산에서필연적인요소는자기만족감이며,남이오른정상과같은길은가지않는다”는소신을갖고있었고그것을실천하는과정에서여러동료를잃었다.그래서그에게는‘사람잡는원정대장’이라는꼬리표가붙어있다.조태스커,피터보드맨,에스쿠트,마이크버크등쟁쟁한산꾼이보닝턴과함께등반하다희생됐다.
영국은히말라야등반에서오랜전통을자랑하는데보닝턴이그많은부분과관련있다.그는77년아무도오르지않은공포의산오그레(7,285m)를더그스콧과함께목숨을걸고등정했다.영국동화에등장하는오그레는‘사람잡아먹는괴물’이다.1892년카라코람에처음들어간영국인마틴콘웨이경이이런이름을붙였는데그곳원주민들은바인타브락이라했다.지난30년간30개의등반대가도전했지만두팀만이성공했으며초등후재등에성공하기까지25년이걸렸다.
인수봉25배높이를지닌화강암절벽만2,500m에이른다.당시보닝턴과스콧은해질녘정상에올라로프하강을했다.아이젠을벗은채내려오던스콧은얇은얼음을밟고미끄러지면서바위와충돌,우지직소리를내며두발목이부러졌고보닝턴도갈비뼈가부러지고폐렴증세를보였다.캄캄한밤에두사람은7,300m고도에서고립됐는데이들과전진캠프사이에는3,000m의험악한바위지대가막고있었다.
설상가상으로기상마저악화하여5일동안폭풍을뚫고4일간굶주린채땅을향해기어서8일만에악몽같은하산을끝내고베이스캠프로돌아왔다.딱딱한얼음위를짐승처럼기어내려온스콧의무릎은찢겨지고풍선처럼부풀어있었다.그러나이들을맞이한베이스캠프는텅비어있었다.대신‘한명이라도돌아와이메모를보기바란다’는쪽지만있었다.이들이죽었을것으로생각하고원주민마을로구조에필요한사람을구하러철수했던것이다.
그후영국의한스포츠단체가오그레초등공로를높이사스콧에게국제스포츠용맹상을수여하려했으나그는“등반은개인적인즐거움이나성취감을위한것이지영예를얻기위한것이아니다”며수상을거절했다.하지만상금이있다고전해들은스콧은에베레스트재단에상금을기부하기위해수상을허락했으나나중에상금이없다는사실이확인되자수상을거부,돈만아는산악인이라며구설수에올랐다.그러나상금을기부하려한진의가알려지면서그는다시세인의칭송을받는다.
내가보닝턴을처음만난것은지난해12월그가한국을방한했을때다.그는74세노인답지않은날렵한몸매와소탈한성격을갖고있었다.그가강연을시작하기전인사를나누고<나의선택(Ichosetoclimb)>,<안나푸르나남벽(ANAPURNASouthFace)>,<에베레스트고난의길(EVERESTThehardway)>의초판본과국내번역서<퀘스트(Quest)>등그의저서에서명을부탁했더니영국에서도절판된책을내가갖고있는데놀라움을표하면서즐겁게사인해주었다.그는15권의저서를남긴산악인이다.
북한산영봉에오른보닝턴은인수봉,백운대,만경대의경관에매료돼“대도시에이런환상적인산이있다는것은축복”이라고감탄하면서인수봉의등반루트에관심을보였다.그는한때보도기자겸사진기자로활동했고지금은영국을대표하는등산용품제조업체버그하우스의명예회장으로있으면서TV나방송에출연하고잡지,신문등에글을기고하는프리랜서로활동하고있다.
-글/이용대코오롱등산학교교장-
-폄/한국일보2008,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