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두산 종주 트래킹 ① *-

백두산종주트래킹①

민족의靈山백두산그리고천지(天池)

듣기만해도…생각만해도가슴이설레인다.

분명우리땅우리산이거늘중국을통해서가야만하는현실

그러나이나마중국과도교류가없었다면어찌올라가볼것인가를생각하니

불행중다행이라해야할런지아니면기가막힌다고해야할지…

아무튼백두산을오르기로하였다.

그것도그냥관광코스로가서서파(西坡)북파(北坡)로올라가

천지호수를바라보거나요금을내고들어가물에손을담가보는게아니라

천지를둘러싼바깥쪽봉우리들을따라하루종일걸어보는종주트래킹.

백두산을오르기에는1년중7,8월이가장좋다하여,

지난광복절연휴에[서인경4050클럽]회원들18명이백두산종주트래킹을다녀왔다.

註]1.서파(西坡)북파(北坡):파(坡)는중국말로’언덕’을말하며백두산을서쪽으로오르는곳을서파(西坡)라고한다.1박2일강호동팀이올라간곳은북파(北坡)이며최근에는남파(南坡)도개발/개방되었다.우리는첫날서파에서북파까지10시간종주트래킹을하였으며,다음날남파에올라갔었다.

2.서인경4050클럽:서울인천경기지역의4,50대친목동호회이다.

■인천공항에서심양(沈陽)을거쳐백두산아래송강하(松江河)로이동…

우리는비가내리는8월13일(수요일)에인천공항을출발하였다.

14일은서파에서북파까지종주트래킹으로하루종일백두산산행을할것이며,15일은남파로백두산에올라천지를바라보고내려오는관광코스로아무튼2번을백두산에오르고16일,17일은주변관광후귀국하는4박5일코스이다.

인천공항에도착하여티켓팅을하니우리가탈중국남방항공은Gate번호가115번이다….이런번호가있었나?

지난6월말준공한2단계확장공사에따라새로운탑승동이생기고제3활주로가운용되게된것인데대한항공이나아시아나등국적기는기존의방법과동일하지만외국국적기이용객들은기존장소에서수속후에새로건설된탑승동으로이동해야한다.

즉,새로건설된탑승동은외항사전용으로기존여객터미널에서근1Km정도떨어져있어기존의여객터미널에서모든수속을마친후’스타라인(StarLine)’으로명명된무인자동열차를타고이동하는데작은캡슐처럼생긴열차3량이연결된무인열차는좌측과우측2회선이각5분간격으로자동왕복운행하고있어외국공항에온듯하였다.

이쪽새로생긴외국항공사전용터미날게이트가100단위번호를쓰고있었다.

수없이드나들던인천공항에서새롭고낯선절차로비행기에올랐는데대한항공과스타얼라이언스그룹인중국남방항공사탑승에서눈에띄는탑승시스템이있었는바20번부터40번좌석승객을먼저태우는배려였다.

즉,뒷좌석승객들을먼저탑승시키므로써앞좌석승객이함께올라자리찾고짐넣느라뒷좌석승객들들어가는통로를막고혼잡을초래하는것을방지하기위함인듯한데실제로타보니앞부분을비워놓은채뒤쪽으로가게되어너무편리하였다.

항공기도AIRBUSA300-600R기종으로3-4-3석씩3줄좌석으로크고깨끗하였으며승무원들도밝고친절해기분좋았다.

다만이륙후제공된기내식은한국인입맛을전혀고려하지않은듯돈육반찬이별맛이없어서대부분남기고있었다.

아무튼생각보다는상큼하게다가온중국항공기….인천에서2시간이채안되어심양(沈陽)공항에도착하였다.

공항에도착하니우리옆비행기가북한고려항공….꼬리날개에인공기(人共旗)가선명한게매우낯설어보인다.

심양(沈陽)은인구740만으로중국4대도시이자요녕성의중심도시…

공항에서현지가이드를만나버스를타고심양공항을출발한것이오후2시30분~

길림성통화시(通化市)에서저녁을먹고계속달려백산시(白山市)를지나백두산서파(西坡)등정을위한송강하(松江河)까지는버스로6시간조금더걸린다더니송강하호텔에도착했을때는새벽2시가넘었으니12시간이걸린셈이다.

버스가어찌나고물인지시속80Km이상을못달리는데다가운전수고집이어찌나센지한번도시원하게달리지를않고가다서다를반복하였으며기어가들어가서빠지지도않는등첫날부터배정받은버스가속을썪였다.

게다가심양시에서고속도로를타고나와야하는데올림픽경기팀이이동중이라고아예톨게이트를폐쇄하는바람에국도로우회하여빙빙-돌아서가다보니도대체어디로가는지?얼마를달리는지?알수가없었다.

그러나내일아침은새벽일찍일어나산행을시작해야하니이것저것따져볼겨를도없이방으로들어가잠을청해야했다.

■금강대협곡(長白山大峽谷)

다음날인8월14일새벽5시에모닝-콜

졸린눈을비비고일어나아침을먹고호텔체크-아웃…

7시에버스로출발하여30분이상달려가니그곳이백두산서쪽산문(山門)…서문이라고부르는곳에도착하였다.

그곳에서우리는다시산행가이드를만났고지상가이드와는잠시이별…

(백두산트래킹은별도의산악가이드를써야한다)

도시락을나눠받고입구에서입장권을끊고공안들에게배낭을검사당한후비로소셔틀버스에오른것이8시경.

배낭검사는혹시나어떤프랭카드나구호가적힌선전물,태극기등을넣어백두산에오르는걸막기위함이다.

이곳서문이해발995m였는데불과얼마전에가까운곳에비행장이개설되었다고한다.

아직은이곳으로의취항은없고장춘이나대련등지에서국내선이오고있다는데앞으로국제선직항이취항하면백두산이더욱가까워지지않을까생각한다.

아무튼우리가탄셔틀버스는서문을출발30분을달려금강대협곡에도착하니그곳주차장이해발1,464m.

전나무들이시원스레뻗어있고이끼류나관엽식물들이가득한숲길에는목재계단이설치되어있어손쉽게산책로를따라돌아볼수있었으며전방으로나아가니급격한절벽아래강물이흐르고기암괴석이줄지어선협곡이장관이다.

<대협곡입구>

<돌아보는코스는목재산책로를설치하였다.>

<까마득한절벽과기이한모습이협곡….>


■서파(西坡)로5호경계비에올라天池를바라보다

대협곡을돌아본후셔틀버스를타고천지주차장까지는다시30분정도를가야하는데이제나무숲은없어지고넓은초지(草地)가나타나는데풍광이너무좋다.

경치에감탄하며주차장에내리니이제천지를바라볼수있는5호경계비까지거리는900m,모두1,236계단이다.

그동안자세히도씌여있던고도(高度)표시가안보인다….대략2200~2300미터라는말이들린다.

<서파(西坡)주차장…천지까지는1,236계단을올라야하지만경사가완만하여그다지힘들지않게30분이면올라간다.>

중국특유의가마수송은편도4만5천원,왕복7만원이라는데가마꾼이안스러워못타겠다.ㅎㅎ

아무튼수많은사람들이계단을오르고내리면서약30분정도올라가니드디어천지가보인다.

5호경계비앞에는중국군인들이보초를서고있었으며그쪽으로는사진을찍거나이동하지못하게제지한다.

아무튼우리가5호경계비에올라천지를바라본시간이오전10시15분경…

지난일주일동안백두산지역에비가내렸다는데지금의날씨는쾌청(快淸)이다.너무나맑고깨끗한모습…

3代가공덕(功德)을쌓아야볼수있다는선명한백두산천지의풍광…

1년에맑은날이30일안팎에불과하다는데우리가하루를차용하였다.

하늘이…백두산山神이우리를허락하셨다.

맑고깨끗한모습의백두산정상과天池를만난우리는감격에겨워환호하며눈물을흘릴지경이었다.

<드디어천지앞에서다……흰색펜스는북한과국경선설치중….>

<5호경계비에서바라본천지…왼쪽중국쪽이다…….>

<5호경계비에서바라본천지…오른쪽북한쪽이다…….>

이곳5호경계비에서왼쪽시계방향으로는중국지역,오른쪽반시계방향으로는북한지역…

6.25참전에대한감사의뜻으로중국에절반을떼어주어천지의중앙을깃점으로서북쪽은중국領이고남동쪽은북한領으로절묘하게(?)나누었다는說이있는데中國-朝鮮이라씌여져있는5호경계비는1961년에세워진것으로되어있다.

국경표시로흰색휀스를설치하는작업이진행중이었며북한쪽은쥐죽은듯고요하기만하다.

-출처/김신묵의해피투어에서,2008/08/22-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