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두산 종주 트래킹 ② *-

■백두산종주트래킹(서파→북파)

한참을천지에반하여바라보고감탄하고…사진찍고…

수많은관광객들과섞여넋을놓고있던우리는다시대열을정비하여본격적인트래킹에나서기로했다.

5호경계비까지는일반인들이올라오는관광코스….트래킹은여기서부터시작이다.

백두산에는2400~2700m고봉(高峰)16개가있는데장군봉과쌍무지개봉을비롯한7개는북한에,천문봉백운봉등9개는중국에속해있고천지는북한이55%,중국이45%를차지하게되었는데이는1962년맺은’변계(邊界)조약’에따른것이다.이들산봉우리들은천지를중심으로둥그렇게고리를이루듯연결되어있는데이를외륜봉,또는외륜(外輪)산이라고하며우리들의트래킹은서파(西坡)로올라5호경계비에서출발하여마천루-청석봉-백운봉-녹명봉-용문봉을거쳐북파(北坡)로하산하는약13Km의종주코스이다.

관광객들과헤어져본격적으로트래킹을출발한시간은10시30분…(관광객들은다시계단으로내려간다.)5호경계비에서첫순서는마천루(2,459m)로가는약간의오르막능선길이다.

시끌벅적하던분위기는순식간에차분하고조용해지면서마치사막의낙타캐러반들이줄지어이동하듯이배낭을메고스틱을짚은우리일행들이등산로를따라일렬로올라가는모습이사뭇진지하고장엄하기까지하다.

5호경계비에서30분만에마천루에올라천지를배경으로우리들끼리단체사진을한커트찍었다.

서인경4050클럽프랑카드를신문지크기로만들어갔는데어디서보았는지관리원이소리소리지르며달려와프랑카드를빼앗더니무어라마구큰소리를지른다.

우리는등산클럽제목이지아무것도아니라고거듭설명하고나서야돌려받을수있었고프랑카드촬영은포기하기로했다.

마천루를지나약간의내리막중턱의전망좋은풀밭에서점심도시락을먹었다.(식사12:20~12:50)

8000원짜리도시락이라는데조밥에몇가지반찬들이스티로폼도시락에들어있다.

밥은먹을만했으며가져간고추장에비벼서맛있게먹었다.

<5호경계비에서마천루봉으로올라가는모습…그다지힘들지는않다.>

<마천루봉에서내려다본천지(天池)…5호경계비에서보는모습과는조금달라보인다.>

<5호경계비쪽은혼잡하여이곳에서야비로소단체사진을찍었다.프랑카드를들고찍다가뺏긴곳….>

<또다시출발….능선의칼끝을걸어….봉우리를돌아….계속전진이다.>

<이윽고약간의내리막이나타난다….저앞에푸른풀밭에서점심도시락을먹었다.>

<점심을먹은풀밭바로옆천지호수…뛰어들면풍덩!빠질듯하다.>

점심을먹은후우리는중국사람들이장백산(長白山)이라고부르는중국쪽최고봉인백운봉(2,691m)을올라야하는데마천루에서바로연결되지않고일단계곡아래로한참을내려갔다가다시정상까지올라가야한다.이오르막코스가약1시간30분가량이어지는….백두산트래킹에서가장힘들고어려운구간이다.

계곡아래로내려가니천지물이냇물처럼흘러가는곳에모두가신발과양말을벗고차가운물에발을담근채잠시쉬고있는데물이너무나차가워서불과몇십초를견디지못한다.

발씻고양말을갈아신어기운을차린후물병에흐르는천지물을담아백운봉오르막길에도전하니이때가1시30분.백두산트래킹최대난코스에도전한다.

<백운봉아래계곡에서흐르는천지물에발씻으며잠시휴식중….>

-출처/김신묵의해피투어.2008/08/23-

parent.ContentViewer.parseScript(‘b_13490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