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프국립공원런들산
발아랜자갈밭눈앞엔알프스
캐나다로키하면가장먼저머릿속에떠오르는도시가밴프(Banff)일것이다.로키제1의도시이자재스퍼국립공원과더불어로키관광의중심축을이루고있는도시.실제도시의규모는우리가생각하는것만큼그리크지가않다.상주인구라야고작8천명.하지만사시사철몰려드는관광객을감안하면유동인구는무척많아진다.
연간450만명이외부에서몰려들어북적거리는혼잡한도시로변모되는것이다.보우(Bow)계곡에자리잡고있는이소도시밴프는그럼에도불구하고지구상에서휴가를보내기에가장적합한곳중의하나로꼽힌다.6641㎢에이르는광활한밴프국립공원과그안에산재해있는1500km에이르는산행로는대자연의파노라마를만끽하기에그만이기때문이다.
수목한계선위로올라서면서나무숲은모두사라지고본격적인바위길이나온다.여기서부터는미끄러운자갈길이나온다.
온천발견이후세계적관광지로거듭난밴프
1885년,캐나다에서는처음으로국립공원의태동을보게한밴프가로키의중심지역할을수행하게된계기는이곳에서온천이발견된덕분이었다.대서양에서시작해태평양으로대륙횡단철도를부설하던1883년가을,철도현장에서일하던인부세명이공사가잠시쉬는틈을타설퍼(Sulphur)산동쪽기슭의동굴에서유황온천을발견하게된다.
이온천을발견함으로써오늘날밴프가탄생을할수있었고,2년뒤에는여기에국립공원이생겨난것이다.밴프볼거리중에하나인케이브앤베이슨(Cave&Basin)이바로온천발견의역사적현장이다.그후태평양철도회사(CPR)는로키의대자연으로관광객을유치하기위해단계별로인프라를구축하기시작한다.밴프에밴프스프링스호텔을,루이스호수에는샤토레이크루이스호텔을짓고대대적인홍보활동을전개한다.그때태평양철도회사에서관광객유치를위해내걸은슬로건이재미있다.
‘스위스50여개를이곳로키에모아놓다(FiftySwitzerlandsinOne)’는다소선동적인문구로캐나다로키의아름다움을선전했다.그덕분에밴프는오늘날세계적인관광중심지로발돋움할수있게되었고회사의예상처럼전세계관광객들이찾는명소가되었다.또한이곳이국립공원으로지정된지꼭100년후인1985년에는유네스코로부터세계자연유산으로지정까지받는다.
뾰족한송곳니모양을하고있는루이산(Mt.Louis·2682m).밴프북서쪽에있는소백(Sawback)연봉에속한다.
밴프국립공원지역에무수히많은산들이포진해있다지만,런들산(Mt.Rundle·2949m)은우리에게좀더의미있게다가온다.그독특한생김새뿐만아니라밴프남쪽에버티고있어시내어디에서건빤히올려다볼수있기때문이다.밴프북쪽에있는캐스케이드산(CascadeMountain·2998m)과더불어밴프의진산노릇을하기에전혀부족함이없는산이다.
원래런들산은이지역에살았던크리(Cree)족이집처럼생겼다해서원주민어로‘와스카히간왓치’라불리다가1858년팰리저탐사대를이끌었던존팰리저(JohnPalliser)가이름을바꾸었다.팰리저가붙인런들이란이름은로버트런들(RobertRundle)신부의이름에서따왔다.영국웨슬리교파의선교단일원으로1840년밴프를방문한그는원주민들과8년간함께기거하면서포교활동을하였다고한다.아쉽게도그가이지역에머무르면서런들산을올랐다는기록은어디에도없다.
자신의풍경화소재로런들산을즐겨그렸던월터필립스(WalterPhillips·1884~1963)는이렇게표현했다.“런들산은우리가매일먹는음식과같습니다.늘다른모습을발견할수있기에전혀싫증이나지를않습니다.아침에는짙은그림자속에숨었다가해질무렵이되면온산이붉게타오르는모습을보세요.정말장관이지요.그속에는온갖색채가숨어있답니다.”런들산은정말그런곳이다.굳이화가의전문적시각이아니라하더라도석양무렵의붉게물든이곳은사람들에게잔잔한감동을주고도남는다.
하이킹보다는기술과능력필요해
런들산은인근로키의다른산군에비해실제그리큰산군은아니다.밴프에서시작해캔모어의화이트맨즈갭(Whiteman’sGap)까지걸쳐있는거리가겨우12km정도이다.밴프에서는서쪽사면을타고정상에오를수있는반면,캔모어에서도동쪽사면을타고오를수도있다.침식이왕성하게진행중인정상부위는‘런들층(RundleFormation)’이라이름붙여진석회암지대인데,이는지금으로부터약3억3천만년전의고생대미시시피기에형성된지층으로것으로본다.
밴프지역에서대중적인산행코스로꼽히는산이긴하지만그렇다고얕볼만한곳은절대아니다.이곳기준으로볼때런들산을오르는것은하이킹(hiking)이라기보다스크램블링(scrambling·편집자주:단순한하이킹보다는다소어려운등산)코스에속하기때문이다.우리나라에서산을오르는방식을흔히워킹산행과암릉등반,암벽등반으로나누듯이여기서도하이킹과스크램블링,클라이밍(climbing)으로나눈다.
다시말해,이산의스크램블링코스를오르려면어느정도벼랑을기어올라야하고루트파인딩능력또한필요하다.트레일을벗어나는경우종종인명사고가발생하기도한다.특히정상에서앞봉우리로트래버스하는것은등반장비와경험이있는사람이아니라면시도하지않는것이좋다.런들산을오르는데가장큰어려움은바위를기어오르는것보다오히려잔돌이쌓인급경사를미끄러지지않고제대로오르는것이다.균형을잡지못하면디디는발마다미끄러지기십상이다.
그경사에만약눈이쌓인다면위험은더욱커질것이다.그래서산행은통상눈이쌓이지않은6월에서9월까지가적기이다.정상에오르면아름다운보우밸리와1번하이웨이,그옆에자리잡은밴프시내가한눈에내려다보인다.멀리로키의등줄기를따라이어진산자락들도끝없이펼쳐진다.특히어시니보인산(Mt.Assiniboine)과템플산(Mt.Temple)이유난히두드러져보인다.북동쪽소백(Sawback)연봉가운데송곳니모양으로그특이한자태를뽐내는루이산(Mt.Louis·2682m)도한눈에들어온다.
고도를높이면구불구불한보우밸리와1번하이웨이,그리고밴프뒤에버티고선캐스케이드산까지한눈에들어온다.
Information/런들산산행길잡이
산길
런들정상까지다녀오려면왕복20km를걸어야한다.소요시간은개인의등반능력에따라다르겠지만보통6시간에서10시간까지잡는다.등반고도는1570m.밴프스프링스호텔아래에있는보우폭포주차장에서산행을시작한다.스프레이강위에놓인다리를건넌다음골프코스를따라2~300m내려가면오른쪽으로산길표지판과함께벌목도로가나타난다.이도로를따라약700m를가면런들산으로들어가는표식이나오며왼쪽숲길로들어선다.여기서부터소나무,전나무숲을지나런들산서쪽사면을지루하게트래버스하게된다.
여름철이라면물이바짝마른작은계류세개를건너고약1시간반에이르는지그재그길을올라야만중앙계곡이라불리는커다란계곡이나온다.여기에서위쪽으로정상이보이기시작한다.하지만이계곡을따라오르면나중에수직절벽을만나게되어오도가도못하는낭패를볼수가있다.여기서계곡을건넌후나무에매어진화살표식을따라급경사길을오르면‘용의등(Dragon’sBack)’이라불리는지형으로올라선다.양쪽계곡사이에개미허리처럼이어진바윗길을그렇게표현한것이다.
이제수목한계선위로올라서게되면서그늘을만들어주던나무숲은사라지고본격적인바윗길이나온다.여기서부터정상까지수백미터고도를올리는일은그리만만치않다.미끄러운자갈길에서앞으로나가기가쉽지않기때문이다.두걸음앞으로나가면한걸음은뒤로미끄러지는형국이다.몸의균형을잡기위해트레킹폴도반드시필요하다.마지막으로정상을오르는구간은손으로바위를잡고올라야한다.정상은아주훌륭한조망을선사하지만바람이무척강하게불어오래머무르기가어렵다.
찾아가는길
밴프는캘거리에서서쪽으로128km떨어져있고캔모어와는26km의거리다.1번하이웨이를타고서쪽으로달리다보면캔모어를지나밴프에이른다.캘거리에서는1시간30분정도걸린다.로키의관광중심지답게대중교통을이용해서도접근이가능하다.밴프로들어서는길목에서국립공원입장료를징수한다.입장료는성인한명에하루8달러90센트이고차량한대에는17달러80센트를받는다.
산행기점은밴프시내를남북으로관통하는밴프애버뉴(BanffAvenue)를따라남으로향하다가밴프스프링스호텔직전에서보우폭포쪽으로좌회전한다.보우폭포주차장끝에서다리를건너골프장을가로지르는도로에서오른쪽으로트레일표식이나온다.
-글·사진이남기캐나다통신원/월간마운틴2008.1
parent.ContentViewer.parseScript(‘b_134957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