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벽으로 향해있는 몽블랑의 꼬리 따귈 삼각북벽 *-

[알프스통신]거벽으로향해있는몽블랑의꼬리따귈삼각북벽


◇따귈북사면의하산로를따라내려가고있다.

산악인이면누구나자신이즐겨오르는산이나암장이있을것이다.접근에따르는시간적공간적인편리함은물론이거니와난이도에대한부담감없이언제든쉽게찾아가는대상지말이다.이곳알프스에와있는나에겐바로몽블랑뒤따귈(MontBlancduTacul·4248m)의삼각북벽이마치서울에서생활할때즐겨찾던북한산의인수봉과같은곳이다.물론벽의모양새나높이등모든조건이서로다르지만나에겐가장친근한대상지이다.

‘꼬리’라는뜻의따귈(Tacul).즉,알프스의최고봉몽블랑의꼬리부분에위치한몽블랑뒤따귈은동면에수많은벽과꿀르와르를형성하고있고북면에도바로이삼각형모양의북벽을형성하여많은알피니스트들에게보다큰알프스의북벽등반을위한좋은훈련장소가되고있다.에귀뒤미디전망대에서접근이용이할뿐아니라다양한난이도의등반코스들이있어누구나자신의수준에맞게등반을즐길수있는대상지이다.우선내가즐겨오르는대표적인세루트를소개한다.

가장많은산악인이찾는쉐르루트12월첫주말,드디어에귀뒤미디케이블카가지난한달간정기점검을마친후운행을시작했다.산악인들에겐동계등반의시작인셈이다.바로이기회를놓칠세라나는줄리앙과함께곧장따귈삼각북벽의쉐르(Chere)루트로향했다.많은눈이발걸음을불편하게했지만이미러셀이되어있어가져간설피가필요없을정도다.겨울철이라찬바람이설원위를맹타한다.빵모자를깊이눌러쓰고벽아래에도착하니이마에땀이맺힌다.

우리뒤를곧장따라온이들은가이드한명과그의여자손님이다.여자손님은나이가오십은넘어보인다.로프를꺼내어내가먼저나아간다.시작부분은보통때와는달리반반한빙벽이드러나지않고눈이덮여있다.쉽게첫피치를지난다.퀵드로하나만을통과시키고계속해서오른다.줄리앙또한뒤따른다.이렇게함께오르며두번째피치도로프만통과하고지난다.이렇게해야시간을줄일수있다.열심히오르고있는데,저만치옆쪽에서가이드필립이따라오고있다.

그는우측믹스지대로해서3피치를오르고있다.반면나는좁은아이스꿀르와르를따라오른다.함께확보지점에도착한우리는각자매달고온로프를당겨올린다.곧이어줄리앙이도착한다.한데가이드필립이서둘러다음피치를오른다.이후부턴루트가좁아져두팀이함께오르기곤란함을간파한그가먼저간것이다.물론한국적인빙장이라생각하면함께등반해올라도상관없지만급할게없는터라그의여자손님이출발하길기다린다.잠시후나도출발한다.

루트는다소가팔라지지만결코어려운정도는아니다.얼음면의곳곳에피켈로찍고아이젠으로찬흔적들이많다.아마이따귈삼각북벽에서이루트가산악인들이가장많이찾은결과일듯.나또한이루트만도1년에두세번은찾지않던가.쉽게두피치를더오른다.이후줄리앙이선두에나선다.지난겨울의무릎수술로단단한얼음을프런트포인팅하는데부담이된다며출발할때나에게선등을넘겼지만이제차츰예전의감각을되찾는지자신이선두에나서겠다고한다.

그또한쉽게한피치를끊는다.가이드필립일행은이미7피치등반을끝내고있다.우리또한한피치더올라그와멀지않은곳에설치되어있는하강지점에이른다.그들먼저하강하길기다린우리는겨울시즌의첫등반을축하하며뒤쪽으로펼쳐진에귀뒤미디및보송빙하쪽을바라보며따뜻한차한잔씩마신다.곧하강을시작한우리는케이블카막차시간에맞추기위해도중에내려가고있던,스위스의제네바에서온3명의산악인들을지나치며하강한다.

무사히내려온우리는곧장설원을가로질러에귀뒤미디전망대로돌아와가뿐히한나절의빙벽등반을마쳤다.알파인빙벽경험에좋은콩따민-마죠루트삼각북벽의정중앙에위치한이콩따민-마죠(Contamine-Mazeaud)루트는넓은빙사면으로시작하여중단이후부턴설사면및믹스지대로이어진다.지난겨울나는방학을이용,알프스에온민경원씨와함께코스믹산장에묵으며이루트를올랐다.1월중순이라한창추운날씨였다.

방한모를두개나써도한기가느껴질정도라우리외에는삼각북벽을오르는이들이없었다.간혹신설이강풍에쓸려내리는벽중앙을타고우리는오르기시작했다.드넓게펼쳐진빙사면의얼음은엄청단단했다.경사도가50~60도밖에되지않아쉽게여기며도중에빙벽확보물을하나도설치하지않고60m를곧장나아간다.하지만다음피치에서50m이상나아가니종아리가저려온다.아무도찍지않은반반한사면이라첫타격에는으레얼음이엄청나게부서져내린다.

그래서최소한피켈을두세번은휘둘러야한다.또한직벽이아니라엉거주춤하게자세를잡으니당연히긴피치에선허리가아파올수밖에.한국에서짧은직벽만오르던산악인들이이곳의긴알파인빙벽에쉽게적응치못하는게바로이런점일듯하다.중단부터설사면이나타난다.하지만사면아래에미끄러운빙벽이있어신경을곤두세우며오른다.조심조심해서세피치를더오르니넓은설사면이다.

확보지점하나찾기힘들다.할수없이피켈을깊이찔러박고어깨너머로로프를감아후등자확보를본다.곧이어올라온그에게선등을넘긴다.나머지구간을오른그에게도착하니이미해가서산으로지고있다.우측으로한피치횡단을하니쉐르루트의상단하강지점이다.어둠이우리를삼키기전에하강을서둘렀다.이후나는지난한해동안임덕용선배와,그리고대만산악인들과이루트를한번씩더올랐다.

설벽과믹스등반섞인콩따민-그리졸루트

◇에귀디미디전망대에서바라본몽블랑뒤따귈과삼각북벽(응달진부분).?

이곳샤모니생활이좋은게당일로도4000m대의벽등반을할수있다는점이다.물론벽자체의높이만은그다지높지않은5~600m미만일경우에한해서.지난여름의어느한날,나는혼자알파인지대로향했다.오랜만에벽등반을하고싶었기에.대상지는삼각북벽이다.나는이북벽에서이제껏네개의루트를등반했는데,오늘은이중가장오른편에위치한콩따민-그리졸(Contamine-Grisolle)루트를선택했다.정말오랜만이다.아마1999년여름에오르고선처음이다.

초입부의긴설벽꿀르와르는어렵지않다.날씨좋은주말이라먼저오르는팀들이있다.곧그들을따라잡는다.젊은남녀가줄을묶은팀이다.그들이꿀르와르상단부의바위통로를지날때까지잠시기다리며뒤를돌아본다.저멀리그랑드조라스북벽및당뒤제앙,그리고훨씬좌측으로는에귀베르트가한눈에들어온다.즐겁다.혼자이렇게시간에쫓기지않으며등반을즐긴다는자체가좋다.앞팀이바위너머로사라진후,조심스럽게바위통로를지난다.이제부터믹스지대다.

오른편으로바위지대를넘는다.옛기억을더듬어,그리고바위사이에듬성듬성나있는크램폰자국을따라믹스지대를오르고또오른다.한여름이지만북벽의바위지대는응달이져있다.춥지않다.그래서더욱좋다.이어다시좌측으로넘어서니태양빛이작렬한다.좀더오르니넓은빙사면이나타난다.두팀이오르고있다.그중한팀의선등자는나이육십이넘은듯,흰수염을휘날린다.나이탓인지몸이무겁게보이지만오랜산행경험으로인해선지오르는자세가능숙해보인다.

급히우회해올라그보다먼저나아간다.그가오르는모습을사진기에담고싶었기에.빙사면위에선두피치정도또다시믹스지대가나타난다.어렵지않게바위들사이에난얼음통로를오른다.적당한곳에서할아버지선등자를기다린다.그와로프를묶은파트너는딸인듯그와닮은아가씨다.이얼마나보기좋은장면인가.그들은도중에암각에확보를두개나했기에후등자도함께오른다.이곳산악인들은이렇게동시등반을하며시간을절약한다.

이제정상으로이어지는능선에접어들었다.뒤따르는할아버지등반조는쉬는지더는오르지않는다.좀더그들이오르는사진을찍고싶었지만단념하기로한다.다행히한피치더오르니초입부에서만난젊은남녀팀이오르고있다.이제나의촬영대상은그들이다.등반은거의다끝나어렵지않은빙사면만펼쳐져있다.그들보다먼저오르며좌우에서그들을카메라에담는다.나의이런모습이싫지않은듯,내가찍은사진을자신들에게보내줄수없는지묻는다.그러지않을이유가없다.

연락처를주면보내주겠다고했다.한데서로메모지가없다.하여나의이메일주소를불러주니외울수있겠다고한다.발로(Vallot)는몽블랑아래의무인산장이름이니쉽게외울테고뒤만외우면될터.남자는샤모니시립병원의의사라했다.몽블랑뒤따귈정상까지는아직갈길이멀다.넓은빙사면과긴설릉을천천히따라오른다.이윽고정상부설릉이다.몽블랑뒤따귈정상은자주오른터라곧바로우측의넓은설사면을횡단한다.그들둘은계속해서정상으로간다.

나는삼각북벽우측의따귈북사면을한동안걸어내린다.몽블랑이나따귈에다녀오는산악인들을간간이지나친다.곧이어발레블랑쉬의드넓은설원이다.이설원을지나전망대까지오르막을오르면케이블카전망대다.이렇게하루동안가뿐히알파인등반을즐길수있다는자체가좋을뿐이다.사실요즘도마찬가지이지만자일의정을느낄수없다는이유로,파트너를사진기에담을수없다는이유로혼자서는좀체등반을하지않는다.

하지만이번과같은경우는달리생각하기로했다.비록자일의정을나눌동료가없어도같은루트를함께오르는산악인들의모습을즐겁게사진에담고그들과나눌수있다는자체가좋으면된다고.내자신에적용한규칙이었을망정예외없는규칙이어디있냐고.

INFORMATION

몽블랑뒤따귈삼각북벽


◇발레블랑쉬설원을가로질러쉐르루트로향하고있는등반가.에귀디미디전망대에서1시간이면접근이가능하다.?

귀뒤미디전망대의바로남쪽에위치한이몽블랑뒤따귈삼각북벽은전망대의얼음동굴을빠져나와약한시간이면도달할수있다.접근이용이할뿐아니라멋진빙벽및믹스등반대상지이기도하고등반후의하산및하강조건이좋아연중많은산악인들이즐겨찾는곳이다.따귈봉정상까지의표고차는500m가넘지만실제적인벽등반높이는350m이기에당일등반에좋은대상지이며많은산악인들이발레블랑쉬설원에서캠핑을하거나코스믹산장에서묵으며즐겨오른다.

벽정상에서따귈정상까지설릉을따라약한시간이면오를수있으며,대부분의산악인은정상까지가지않고오른편의설사면으로횡단해내려온다.많은눈이내려북사면의하산길에눈사태의위험이있을시엔벽상단부에서쉐르루트쪽으로로프하강을하면된다.삼각형모양의벽최상단부의오른쪽측면을살피면하강할수있는지점을찾을수있다.세번로프하강을하면확보상태가양호한쉐르루트상단에닿는다.

한편11월에약3주간에귀디미디케이블카가운행하지않는시기외에는아침첫케이블카를타고등반하고서충분히그날오후에샤모니로하산할수있는곳이기도하다.여름철첫케이블카는7시30분,겨울철첫케이블카는8시30분에있다.왕복케이블카요금은37유로이다.

-글사진/허긍열/월간마운틴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