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라는말을들으면어떤생각이드는가?왠지경건해지지않는가.창조주의고유영역이라는선입견이떠오르기때문이리라.인간은오랫동안“인간이창조를꿈꾸는것자체가신에대한모독”이라는지배적이데올로기에가위눌렸다.유일신숭배전통이깊은시대에는‘창의성’,‘상상력’같은개념이제대로없었고이를추구하는선각자들은이단자로몰렸다.히브리어의동사‘창조하다’의주어에는야훼만이쓰일수있다.화가와조각가들은자연의아름다운자태를재현하는것으로만족해야했다.미술의역사에서상상력의산물인추상화가등장한것은100여년밖에되지않는다.
그리스문명이화려한꽃을피운것은인간의창의성이발현된덕분이다.그리스인들은제우스,헤라,아프로디테등수많은신(神)들을상상력으로만들어냈다.신이인간을빚어냈다기보다는인간이인간모습을닮은신을창조할정도였다.그리스문명의속성은르네상스때다시살아난다.당시의천재들은엄격한교회질서의굴레에서벗어나창의력을발휘했다.근대이후에도인간의상상력은빛을뿜는다.비행기를예로들어보자.과거에는인간이하늘을나는것이가능하다고누가믿었겠는가.라이트형제의발랄한상상력과강인한추진력덕분에비행기가발명됐다.
20세기에과학기술문명이폭발적으로성장하면서창조비슷한일들이줄지어일어나기시작했다.1980년대에만해도지구상에존재하지않던노트북컴퓨터가창조되지않았는가.생명체를만드는도전도시도되고있다.창조는경영에서도중요한개념이되었다.워낙경쟁이치열해지다보니‘개선’,‘혁신’보다강도가높은‘창조’가필요하다는것이다.21세기접어들어서‘창조’가더욱강조되는것으로봐앞으로오랫동안지속될흐름인듯하다.2007년이후한국재계에서도‘창조경영’이화두로자리잡고있다.창조경영의선구자조지프슘페터(1883~1950)전하버드대교수는기술혁신으로낡은것을없애고새로운변혁을일으키는‘창조적파괴(creativedestruction)’가기업경제의원동력이라고갈파한바있다.
어떻게하면창조경영이가능할까.여러경영인과학자들이그노하우를찾으려고심한다.그들은숙고끝에저마다비결을제시한다.‘르네상스창조경영’은그비결가운데하나다.르네상스시대의거장들이이룬성과를분석해창조경영의비밀을밝힌책이다.저자2명의프로필을보니시너지효과를낼수있는파트너인듯하다.경영학지식을제공한최선미연세대경영학과부교수는연세대영문학과를나와미국코넬대에서호텔경영학으로석사및박사학위를받았다.코넬대에서교수로재직하다가펜실베이니어주립대에서3년간강의했다.2005년귀국해현재연세대에서서비스오퍼레이션분야를가르친다.
인문학분야를집필한김상근연세대신과대부교수는연세대신과대에서학사,미국사우스캐롤라이나주립대에서힌두교전공으로석사,에모리대에서목회학석사학위를각각취득했다.박사학위는프린스턴신학대학원에서받았다.10여권의신학관련저술이외에‘카바라조:이중성의살인미학’과‘르네상스명작100선’을출간했다.미켈란젤로,티치아노,엘그레코등르네상스시대화가들에대한연구를계속하고있다.기독교,힌두교,르네상스미술등으로관심의대상이넓은학자이다.
멋진사진과그림이사이사이에있어‘읽는책’과‘보는책’양수겸장이기도하다.효율극대화를초점으로삼는경영학,인간정신의부활을꾀하는르네상스인문학.상극인듯한이두분야는전문가부부끼리의애정어린대화덕분에통섭을이루었다.저자들은“아마5000년인류역사가운데가장강렬한‘창조성’의기운이분출했던시기는14~16세기이탈리아와유럽전역에나타났던르네상스시대일것”이라며“100년에한번나올까말까한천재들이4~5년단위로줄줄이태어나문학,예술,과학의새로운패러다임을창출한시기”라고강조했다.이책은‘시스템화가불가능’한창조경영의‘예술적시스템화’를꾀했다.
미켈란젤로가13세소년인1488년때다.화가견습생인그는천재화가마사초(1401~1428)가그린‘세례를베푸는성베드로’라는그림을보고경악했다.추운겨울에벌거벗고찬물을맞으며세례를받는신자가벌벌떨며베드로를째려보는장면이었다.거룩한의식을모독하는표정이었다.그러나추우면떠는것이인간의본질아닌가.두툼한털옷을입은베드로가원망스럽지않겠는가.매우평범한진리이지만다른사람들은그것을깨닫지못했다.미켈란젤로가발견한것은바로르네상스예술의본질이었으며또한인간의본질이었다.이책은미켈란젤로의이발견을르네상스의출발이라고설명한다.
초월적인존재를믿으면창조성이향상된다.유대인들의우수성에서도이를확인할수있다.그들은유일신,즉야훼라는절대자를신봉한다.추상적이고초월적인신을믿으니상상력이커졌다는것이다.물론창조적인간이되기위해모두신앙을가질필요는없다.물리학자아인슈타인의지적대로종교가강요되면오히려상상력을죽일수있다.초월적사고를통해고양된창조적상상력을발휘하는경영자는부하직원들에게경외감을불러일으킨다.경영자와관리자는혼자있을때초월적존재를명상하고자기가운영하는기업의목표가초월적가치를추구하는지를생각하면좋다.또가급적일일일선(一日一善)을실천하도록노력한다.
전세계인터넷검색엔진시장의절반이상을차지한구글이등장했을때이시장은레드오션상태였다.야후등기존업체들은배너광고,다른사이트로의링크등으로수익을냈다.구글은배너와링크를없앴다.구글의초기화면은깨끗해서다른검색사이트와차별화되었으며빠른인터페이스전환으로소비자들사이에서인기가높아졌다.고객이원하는정보를정확하고빨리찾아준다는구글의원칙은수익성확보가우선이라는고정관념을해체시킨결과이다.현재구글은2003년과대비해28배의순수익을올린다.‘혁신의저주’라는말이있다.
메디치가문이르네상스시대의황금기를열었다.천재들의도시,피렌체가탄생한것은우연이아니라그들을후원한메디치가문이있었기때문이다.메디치가문의역사는1400년경부터시작해서1748년까지지속됐다.‘위대한자’로렌초데메디치(1449~1492)는메디치가문에서가장탁월한리더십을보인인물이다.그는피렌체를23년간실질적으로통치하면서이탈리아중심공국으로격상시켰다.그는미켈란젤로를자신의궁으로초청해2년동안함께식사를나누기도하며후원했다.창의적인인재들은대체로통제받는것을싫어하고획일적인기준에따라평가받는것에예민한반응을보인다.리처드플로리다교수는‘창조적변화를주도하는사람들’이라는책에서창의적인인재들에게는‘유연한관리’를적용하면좋다고권고한다.
천하의미켈란젤로도‘라오콘’을보고조각기법을배웠다.1506년라오콘군상조각이로마에서발견됐을때완벽에가까운미학적구조에모두들감탄했다.미켈란젤로도마침발굴현장에있었다.라오콘의오른팔은떨어져나간채발견됐다.오른손을복원하기위한공모전이열렸는데미켈란젤로도응모했다.심사위원장은라파엘로였다.미켈란젤로는원작품의오른팔이뒤쪽어깨쪽으로굽어져있을것으로보고만들었다.다른조각가들은허공을향해치솟는포즈로만들었다.
이공모전에서미켈란젤로는입상하지못했다.세월이흘러1957년라오콘의오른팔이로마에서발굴됐다.놀랍게도미켈란젤로가만든것과흡사했다.당시에미켈란젤로는비록낙선했지만라오콘을모방하면서많은영감을얻었다.면도기회사질레트의연구실직원들은아침에면도하지않고출근한다.회사에서면도하는데얼굴절반은자사면도기로,나머지는경쟁사면도기로한다.상호비교를통해새로운제품에대한아이디어를얻기위해서다.모방을통해창조하려는노력이다.
르네상스예술가들은시대를초월해서경쟁을벌였다.미켈란젤로가숨진후박학한예술가엘그레코가미켈란젤로에게도전장을던졌다.미켈란젤로가제작한다비드상이가분수인점을간파한엘그레코는‘성로렌스의환상’이란자신의회화에서미켈란젤로를비웃기라도하듯머리가작고몸집이큰인물을그렸다.치열한경쟁을치러내면서자기분야에서최고자리에등극하겠다는열망은창조성을자극하는촉매제이다.파타고니아라는기업의창업자이본쉬나르는“우리는바지든,셔츠든아니면그무엇이든세계최고품을만든다는철학을갖고있다”고밝혔다.
스페인국왕펠리페2세는천재화가엘그레코의재능을간과하는우를범했다.엘그레코가국왕의초상화를시범작으로그려바쳤는데이탈리아양식대로그리지않았다는이유로그를궁중화가로등용하지않았다.엘그레코는크게낙담하여지방도시인톨레도에칩거하면서창작에몰두했다.창조경영을위해기업내에창의적인재들이소수의집단을이룰수있는환경을조성하면좋다.독립부서형태나태스크포스형태어느것이든괜찮다.분산된개인의창의력이집단적으로분출될수있는틀을만들라는것이다.창조적보헤미안을끌어안을수있는관용의경영이필요하다.
르네상스시대엔여러도시가선의의경쟁을벌였다.베네치아,피렌체,밀라노등은저마다자부심을갖고선진문화를가꾸었다.해양무역도시를구축한베네치아는일찍부터개방적인분위기가조성됐다.다양한인종들이몰려와상거래를하고종교토론도비교적자유스럽게진행됐다.이런특성이베네치아번영의원동력이었다.문명사를살펴보면다른문화에대해개방적인나라가융성했다.다양한분야의사람들이모여함께특정주제를논의하면창의성이발현된다.미국국방부의로널드카디시장군은부하들의창조성을위해주기적으로팀원을보충하거나전출시켜다양성을유지한다고한다.그는조직창의성을위해구체적인조언을해달라는하버드비즈니스리뷰기자의요청에“사람들을뒤섞어라”고대답했다.
바티칸에있는시스티나성당의천장벽화는서양미술사의최대걸작가운데하나로꼽힌다.이성당은교황을선출하는추기경회의인콘클라베가열리는곳으로도유명하다.이천장벽화는교황율리우스2세의지시로만들어졌다.교황은화가로미켈란젤로를지목했다.그때까지미켈란젤로는조각가여서그림을제대로그리지않았다.그러나교황은막무가내로미켈란젤로를밀어붙였다.작업이더디게진행되자다혈질인교황이미켈란젤로에게“언제완성되는가?”하고다그쳤다.미켈란젤로가“제가끝낼수있을때”라고무뚝뚝하게대꾸하자화가난교황은지팡이로미켈란젤로를마구두들겨팼다.
미켈란젤로는독촉에못이겨피렌체로도망갔다가붙들려오기도했다.교황은미켈란젤로를달래려고두둑한선물을주기도하고생애처음이자마지막으로남에게용서를빌었다고한다.어쨌든교황은미켈란젤로에게작품제작에몰입할수있도록환경을만들어주었다.그결과대작이완성된것이다.
1505년,미켈란젤로는로마를떠나대리석산지로유명한카라라에서6개월간머물렀다.고독한명상과휴식에빠졌다.그는채석공들이산정상에서잘라내는대리석덩어리를바라보며앞으로자신이만들조각상인물들과무언의대화를나누었을것이다.창조성이뛰어난인물은때로는게으르게보이기도한다.그들은일중독을경계한다.창조성은즐겁고행복한기분속에서진작된다는것이뇌과학자들의연구결과이다.
생리학자이자창조경영전문가인마이클루트번스타인교수는저서‘생각의탄생’에서인류역사상가장창조력이뛰어난천재들의창의성을13가지‘생각의도구’로정리한바있다.
저자/최선미,김상근(연세대교수)/2008년출판/260P/가격₩15,000
리뷰/고승철전문기자(동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