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의흥망성쇠는사람에게달려있는데그사람을다루는핵심은리더십에있으니까결국리더가조직의생명과경쟁력을결정한다.그래서수많은기업들은탁월한리더십을가진CEO를영입하는데돈을조금도아까와하지않는다.경영서적중에도절반이상이리더십과관련된것이다.‘세종처럼’은이런면에서참반가운책이다.리더십서적들의대부분은외국이론과사례인데본책은세종대왕이라는우리나라역사상가장위대한리더를재미있는리더십이야기로소개하고있다.각장의단편들은이야기문체로풀어내고있지만전체적으로는잘짜인프레임을가진경영과리더십실천서이다.세종대왕이라는경영자가조선이라는국가를경쟁력있게만들어가는과정과방법론을담고있다.
후계자양성프로그램,인재경영,비전경영,혁신경영,지식경영,감동경영등현대적인경영언어가세종대왕의리더십속에서자연스럽게묻어나오고있다.책을읽으면서많은질문들이스치고지나간다.세종대왕이라면작금의국토개발,경제,교육,세계열강과의외교이슈들을어떻게해결해나가고있을까?세종대왕이라면촛불문제를어떻게풀었을까?아니촛불이생기기나했을까?물론지금의세계는조선시대와비교할수없을만큼복잡하고변화의속도가빠르다.그러나분명한것은리더십의원리는시대를막론하고크게다르지않다.환경에따라적용하고실천하는방법이다를뿐이다.‘세종처럼’은분명히이시대에도적용가능한리더십원리를담고있다.이제세종대왕의경영과리더십을배워보자.
세종의리더십에있어서제일먼저눈길을끄는것은완벽한후계자계획(successionplan)속에서왕위를이어받았다는것이다.태종이방원은왕조의라이프사이클상수성기(守成期)에필요한역량이무엇인지를알았고,마침내가장적합한인물을선택했다는점에서왕위계승은일생최대의업적으로평가된다.세종은조선역사에서매우짧은52일간의왕세자교육을받았다.그러나왕세자인양녕대군이있었기에오히려세종은세자가되기전에자기가맛보고싶은다양한분야를자유롭게공부할기회를가졌고왕으로서의역량을준비할수있었다.태종은세종이나라를다스리기에적합한환경을미리만들어주었다.세종의앞길에걸림돌이되는정치적위협거리를없애고부담스런토목공사등을자기시대에마무리시켰다.
따라서세종은안정적인경영환경속에서자기의역량을마음껏활용하여국정에몰두할수있었다.어떤환경에서나통용될수있는리더십은없다는것이리더십의상황이론이다.시대와환경에따라요구되는리더의자질은다르다는것이다.그래서차세대리더는조직의라이프사이클상위치가어떠한지를알고이에적합한역량을준비해야한다.앞선세대는자신의임기중단기성과만을위해자원을모두소진하고극도의피로감이누적된조직을후임자에게물려주어서는곤란하다.보다장기적인안목을가지고다음세대를위해필요한인적,물적자원을준비하고문화적환경을미리조성해주어야한다.
인사(人事)가만사(萬事)라는말은경영에있어서언제나진리이다.
다음은
세종의인재쓰기에있어서한가지흥미로운점은부패관리의후손이나과거에흠과허물많던사람에게도능력발휘의기회를부여했다는점이다.지금으로따져고급승용차24대값의뇌물을받은조말생을다시복권시킨다든지,여러차례의뇌물수수혐의와간통사건등으로탄핵을받기도한황희를정승으로등용시킨다든지한것이다.세종은이들로하여금깊은반성과함께나라를위해탁월한공을세울기회를주고있다.결국황희는후일에청백리명재상으로이름을남길만큼변신하게되는데이런면에서세종은사람을변화시키는남다른능력이있었던모양이다.
세종시대는인재가매우풍부했다고하는데사실은그시대만특별히인물이많았던것이아니다.인재를잘구별하고장점만을보면서효율적으로활용했기때문에인재풀이넘친것이다.우리는쓸만한사람이없다는말을쉽게하곤하는데사람의어떤점을보고어떻게활용하는가에따라인재풀은충분할수도있고부족할수도있다는교훈을세종으로부터받는다.
세종의리더십이놀라운것은바로현대적인지식경영을실천했다는점이다.지식경영의대표적인예는집현전이다.인재를교육하고서적을편찬하고국왕을위한조언과자문기능을하는집현전은지식경영의산실이었다.집현전에는소위인문학자만있었던것이아니다.과학기술,법학,무예에이르기까지다양한학문분야의전문가가함께모여토론하고연구하는곳이었다.지금그렇게강조되고있는학제간연구가세종시대에이미활발하였다.훈민정음창제의대표적인원리가발음기관본뜸설인데국문학자와과학자가함께고민하지않았으면오늘날한글의과학적원리가어떻게가능했을까싶다.
지식경영에서중요한것으로여겨지는것이다양성을통한창의성발현인데세종역시다양성의중요성을인식하고있었다.저자는세종이각사람의개성과신념을존중하면서이질적인인재들을합금해서뛰어난정책을만들었다고한다.
세종의지식경영중에빼놓을수없는것이끊임없는학습이다.특히역사와경전을결합한고전을공부하면서당면과제를풀어가는독특한회의방식인경연을적극활용하였다.매월평균다섯번정도의소위정책세미나를진행했는데언관과재상뿐아니라소장파인집현전학사들도참여하였다.경연에서는경전과역사를발췌한후이와관련된국정사안에대해사람들이격론을벌였다.또한말에서끝나지않고창의적이고합리적인아이디어를함께모아결정을하였다.결정된후에는가장적합한역량을가진사람을선정하여전적으로힘을실어주고실행하도록하였다.
세종의의사결정방식에서배울것이또있다.그것은사안의본질과이슈들을치밀하게다루면서도집단적사고(groupthinking)에빠지지않고합의를이끌어내는것이다.말라깽이송골매재상이라는별명을들었던허조가주로그역할을했는데그는어떤정책이초래할수있는문제점과최악의경우를집요하게파고들었고세종은그런허조에게때로는불만을표시하기도했지만끝까지경청했고,제기된문제점이해결된뒤에야정책을시행했다.
세종이꿈꾸었던국가경영비전은바로‘나라안팎으로평안하고나라의창고가넉넉하며작지만부강한나라로의도약’이었다.이를위한핵심적인정치이념은세종의즉위교서에서밝힌‘어짊을베풀어정치를세우겠다.’이다.온백성들이자발적으로헌신하고약자들이배려되고인재들이나라를위해기꺼이충성하려는그런국가를만들겠다는의미이다.
또한백성들에게문자를주면사회계층간의단절을막을수있다.저자는이것을문자라는권력을백성에게주어백성의수준을한차원높인것이라고주장한다.지식과정보의취득이곧부와권력을결정하는지금의지식정보사회개념을세종은이미인식하고있었다는것이다.이것뿐이아니다.언어의통일을통해국가공동체의식을함양시키고한글이라는문자사용을통해문화적상상력을높여창조적문명국가를이룰수있었다.비전은리더가제시하는것이지만비전달성은혼자서할수없다.구성원의참여,열정,헌신으로만이가능하다.이런면에서사람의마음을얻는것은영향력의결정적요인이다.
저자는세종이가까이는조정신하들의마음을움직이고멀리는백성들의마음을감읍시키는정치를했다고평가한다.재상허적은임종시에“우리임금은간언하면행하시고말하면들어주셨다.”라고말하였다.세종시대에가장감동을받은사람들은바로조선의백성들이다.특히세종은약자들을세심하게배려하는정책을많이시행했다.노인중장수한자는천인을면해주거나봉작을주는등신분고하를막론하고공경했다.병자,고아,심지어는죄수등사회적약자를위해환경을개선하려고다각도의노력을기울였다.남녀분별로치료받지못하는처자를위해여의사를선발해서교육시켰다.노비들에게출산휴가를100일,심지어남편노비에게도한달간의산후휴가를준것은지금보기에도시대를앞선제도이다.
저자는어록을통해세종리더십을10계명으로요약하고있다.
제1계명,밥은백성의하늘이다.국왕이해야할첫번째일은세금을걷는것이아니라굶어죽는백성을구제하는일이라고분명하게말한다.
제2계명,왕을추대한백성에게헌신하라.신뢰를주는법과제도,어짊으로정치를세운다는것을국정의핵심이념으로삼았다.
제3계명,인재를기르고선발하고맡겨라.“내가작은벼슬을제수할적에도반드시마음을기울여서고르는데하물며정승이리오?”라는말속에인재제일의경영을볼수있다.
제4계명,싱크탱크를활용하고회의를잘하라.세종의즉위첫마디는‘의논하자.’였다.
제5계명,억울한재판을없게하라.고문을금지하고증언에의해죄의경중을결정하라는지극히현대적인법률관을가지고있었다.
제6계명,외교로전쟁을막고문명국가를건설하라.세종은명나라와불필요한마찰을줄이고문명을이루는데국력을집중했다.
제7계명,영토는한치도양보할수없다.북방영토경영을통해4군6진을개척하고백두산을우리의영토로만들었다.
제8계명,합리적으로사고하고온힘을기울여실천하라.세종은자연의災異(재이)나祥瑞(상서)를믿기보다는사람이정치를어떻게하느냐가더중요하다는신념을가지고있었다.
제9계명,자기관리를철저히하라.특히술을‘적당히’마신세종은마음과의지를손상시키는일을조심했다.
제10계명,사회적약자를우선적으로배려하라.노비는비록천민이나하늘이낸백성이라는인식을가지고정책을시행했다.
다시금언급하지만‘세종처럼’은우선재미있다.그냥술술읽힌다.그리고세종의리더십에감동이저절로묻어나온다.그럼에도불구하고한가지아쉬움은남는다.세종자신의단점과이를극복하는과정,위기관리방법등이소개되었으면하는것이다.이땅에서단점이없는리더가없고더구나지금은위기가일상인시대여서더욱그렇다.
리뷰/류지성연구위원(삼성경제연구소)
저자/박현모/발행2008/496P/가격₩25,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