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트곡몇곡없는인기가수,독특한창법의소유자,한국CM송의선구자라는평가를받고있는가요계의수염도사김도향(金道鄕·63).요즘한창뜨고있는개그계의만능달인김병만과비교하면그는‘대중을휘어잡는달인’쯤되지않을까싶다.
70년데뷔,80년‘바보처럼살았군요’발표후뜸하다가94년듀엣앨범‘향수’를발표하고,2005년엔그의싱글2집앨범‘브레스(Breath)’를발표했으니말이다.내년이면햇수로가요계데뷔40년인데도그의싱글앨범은2집뿐이다.그런데그는“가요계데뷔이후한번도음악에손놓은적없었다”고했다.
어디서뭘했는지,대중들의신비감을자아내지않을수없다.혹시이신비감이그가대중의사랑을받게만드는전략일지모른다는생각에,그가데뷔하기전부터의이력과데뷔이후의생활에대해서쭉살펴보았다.
그는경기고를나왔다.당시경기고는전국의수재들이모여경쟁하던시절이었다.당연히부모님이그에거는기대도높았지만그의관심은다른곳에있었다.하지만부모님의뜻은거역할수없는일.부모님이원하는학교에원서를냈다.기대도안했지만예상했던대로낙방했다.중학교때부터꿈은영화감독이었다.바로서라벌예대연극영화과를선택했다.
영화감독김도향,그는그꿈을향해서달렸다.그러나영화감독은그에게호락호락하지않았다.군제대후충무로에입성정도가아니고그냥들어갔다.조감독수업을받으며빗자루드는것까지마다않고열심히했지만월급은커녕차비도없었다.도대체생활이안됐다.생활고를견디기힘들어나이트클럽,야간무대가수오디션을보니전부오라고했다.무대에설배짱은두둑했다.이른바‘끼’는스스로생각해도넘쳤다.
영화감독이되기위한중간단계로생각하고열심히노래부르며돈을모았다.가수가그의평생직업이되리라곤꿈에조차생각못했고,또한안했다.
“한마디로충격이었죠.엉뚱한놈이나와소리를버럭버럭질러대니사람들이깜짝놀라는것같았어요.그전까지의노래는옥구슬같은달콤한목소리에,감정을한층올리는분위기가주류였죠.벽오동이란노래가주는엄청난볼륨을대중들이처음접했고,이들에게폭발적으로다가간거죠.”
눈을뜬다음날그는유명가수가돼있었다.정말하루아침에세상이바뀐것이다.모든매체가그를내버려두지않았다.방송스케줄이휴식취할틈조차없이짜여졌다.그렇게그는졸지에가수가됐다.그것도노래한곡으로가요계를휩쓴초대형가수,김도향이었다.그의꿈,영화감독김도향은더멀어져갔다.
그는듀엣투코리안스로‘젊었다’,‘언덕에올라’등을발표하면서70년대중반까지활동했다.그의지론은‘재미있으면서하고싶은것한다’다.70년대중반그는광고음악,즉CM송에관심을갖게된다.75년광고회사를차려본격CM송을제작하기시작했다.중장년층귀에익은‘줄줄이사탕’,‘써니텐’,‘오예스’등이그의손에서만들어져가요이상으로사람들의입에오르내렸다.10여년남짓만든CM송이3,000여곡에달한다.
광고음악하는와중에도대중가요적영감을받으면곡을만들어세상에선보이곤했다.80년‘바보처럼살았군요’가그때만든곡이다.이노래를히트시켜다시한번가요시장을흔들었다.그리곤조용히광고음악으로복귀했다.
그는어느날문득
그의눈에태교음악,명상음악이들어왔다.100억되는엄청난돈을투자해서정성을다해제작했다.호평을받았지만그에게남은건엄청난빚뿐이었다.광고음악해서번수십억다날리고빚만고스란히수십억이나안겨줬다.좋은아이들이좋은음악을듣고세상에태어나게한다는생각밖에없었다.어차피돈벌생각은없었지만그래도부담이됐다.그빚이아직남아있는상태다.그에게삶에대한화두의일부가미래의세대들에게좋은세상을만들어준다는책임감으로돌아왔고,그책임감은그의인생에부채만지운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