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미래회의 2008’ 참관기 *-

‘세계미래회의2008’참관기

“2018년에신문기자,2020년엔방송인이소멸할것”(빌게이츠)

지구온난화를소재로한재난영화‘투모로우’의한장면.

지난7월26~28일미국워싱턴D.C에서개최된2008년세계미래회의(WorldFutureSociety)에는50여개국에서2000여명의미래전문가들이참석,120여개분과에서400여명이미래를예측했다.한국에서는지난해30여명이참가한데이어올해도이영탁前(전)국무조정실장,안광기건설기술평가원부원장,문기영기획재정부경제정책국미래전략과사무관,황지호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기술예측센터장,김원택홍익대교수와필자등미래예측전문가20여명이참석했다.

유엔미래포럼(제롬글렌회장)은지난13년간2500명의세계각국전문가들이지구촌의여러가지문제를매년점검해<유엔미래보고서>(StateoftheFuture)를내고있다.유엔미래포럼은올해<유엔미래보고서>에서미래사회는결과적으로더살기좋아진다는결론을도출했다.올보고서에나타난미래사회는새로운국면으로진입하고있었다.

휴대전화,인터넷,국제교역,통역기계,초음속항공기등이출현해세상은이동성이강화되고점차좁아지고있다.기술과사회는진화하며인간수명은길어지고문맹률과영아사망률은낮아지고전쟁이나국제분쟁도줄어들었다.2015년이되면빈곤율을절반정도줄일수있고아프리카를제외한다른지역에서는빈곤퇴치가가능해진다.

2015년이되면과학·교육·경제분야는눈부시게발전한다.의료기술발전으로유전적질병은퇴치가가능해지고개인별의료진단을통해각자체질에맞는약이투여되고장기이식이가능해진다.아프리카산골에도인터넷이들어가는등인터넷활용이보편화하면서종래의국가나사회기관이조절하던개인들이스스로자신의의사결정을하게된다.이에따라국가·국적·언어가통합되는현상이나타날것이다.

미래사회는국가개념보다는개인의가치관과관심도가사람들을뭉쳐주는‘소셜네트워크(socialnetwork)’시대에돌입한다.종래에존재하지않았던‘사회적인권력’이새로운형태의시민을만들어낸다.정치행위나과정,특히국가지도자의정책결정이나행정의행태를송두리째바꾸어버린다.이런현상은이미인터넷강국이나민주주의국가에서나타나고있다.

기후변화의위험성

물·식량·에너지부족,기후변화문제는미래로갈수록심각해질것이다.사막화현상과자연재해로移住(이주)가늘어나고있다.테러,부패,국제적조직범죄는발전하는미래사회의걸림돌이된다.식량가격이두배로올라이미37개국이식량부족국가로전락했다.食費(식비)가2013년까지지속적으로오를것이며2013년에는지금의50%,30년후에는두배에달할전망이다.

현재하루2달러이하로생활하는인구가30억명에달한다.이런상황에다식량과물부족이겹치면서미래사회에선다양한전쟁과갈등이일어난다.지구온난화는생각보다빨리와남아프리카공화국은2030년에옥수수작물재배량이30%감소할것이며,2025년에는30억명이심각한물부족현상을겪게된다.

기후변화는인류의미래를어둡게할것이다.우선빙하가녹는속도가가속화할것으로보인다.빙하는이미지난2년간과거에비해두배나더많이녹았다.기후변화로局地戰(국지전),인종말살,테러가증가한다.각국정부는에너지확보및이산화탄소배출량을줄이기위해원자력발전소건설에나서고있지만대안이되기어려울것이다.

현재각국정부는原電(원전)을350基(기)더건설하는사업을벌여現存(현존)하는438개와함께788개로늘어날전망이다.그러나이는이산화탄소를줄이는데필요한원전규모인2000여기에는턱없이부족한수준이다.또원자력발전소한기를건설하는데대당50억~150억달러가소요되고2000여기를만드는데도15년이나걸린다는점도문제다.특히2050년이되면이산화탄소를줄이기위해사실상8000개의원자력발전소가필요하게된다.지구촌에매장된우라늄양도충분치않고테러분자들의공격에의한원전사고의위험성도있다.

5년후면여름에남·북극에서얼음이사라질수있다.바다속빙하는지난해한해동안에만22%가녹았다.곧북극으로배가다닐수있게되는것이다.이는종래과학자들이2030년이나2050년에가서야일어날것이라고추정한현상이었다.미국중국인도등에서앞으로4년간850개이상의화력발전소를더짓게되는데,이발전소가20년간운영되면지구온난화가가속화할것이다.

대안으로태양열이용방안이개발중이다.2050년에는유럽전기의25%가북아프리카의태양열발전소에서생산돼수송가능하다.앞으로5년동안아프리카지도자들이약100억달러규모의태양광발전소에투자한다.재생및대체에너지도개발되고있다.2년후중국자동차의절반은하이브리드로생산한다.

그러나여전히각국지도자들은기후변화의실체를제대로이해하지못하고있다는평가가나왔다.이에따라국제적인전략네트워크를통해집단지성을활용하는‘리얼타임델파이’등국제적인협력이절실하다.실제유엔등에서글로벌전략네트워크를만드는데나서고있다.


세계미래회의각국지부대표들.앞줄가운데가필자.

나노기술의등장

2015년이되면나노기술(nanotechnology)이조금씩산업현장을바꾸게될것이다.하지만나노가제조업분야에서생산공정의주류가되는시기는2020년쯤이될것으로전문가들은내다보고있다.그때가되면산업혁명을능가하는‘제2의산업혁명(thenextindustrialrevolutions)’이일어날것이란전망이다.

나노기술은국방분야에서가장먼저활용될전망이다.미국정부는국방분야에매년10억달러(10조원)를퍼붓고있다.다만2009년에바뀔정권은부시정권에신물을내는국민들의변화욕구에의해이라크전쟁에퍼붓던돈을대체에너지개발로넘기게될것이란전망이우세하다.차기미국정부는테러와의전쟁보다는중동으로부터의에너지독립을더욱중요시하게될가능성이높다.

테러집단이핵무기를소지할가능성도우려로제기됐다.테러집단이10년후핵무기를소지할가능성은75%나되는것으로예측됐다.국제범죄집단과테러집단이지난2004~2007년까지테러에핵물질을이용한경우가이미150건에달한다고국제원자력기구(IAEA)가발표한바있다.국제범죄는극성을부려한해에국제범죄집단의예산이2조달러에달한다.

미래학자들은일반적으로2015년이지구촌위기의해가될것이라고진단하고있다.2015년은▲선진국이인구감소로힘이빠지면서아시아로권력이넘어오는시기▲선진국의低出産(저출산)高齡化(고령화)가급속히진행되는시기▲나노생산공정이도입되지만미완의기술이라문제가많은시기▲‘웹3.0’‘웹4.0’등다양한3D가실생활에들어오고가상현실공간에서사는사람들이많아지는시기▲똑똑한군중이국제기구나연방정부의힘을무서워하지않고각자하고싶은대로군중행동을하며,이들을다룰리더십은전무한시기라고본다.이런상황은사회통합을어렵게하고,이는정부의조정능력저하로이어질것이다.권력은수시로바뀌면서무정부상태가올수도있다.

텔어스연구소가낸<위대한전환>(GreatTransition)이라는미래예측보고서도2015년에지구촌에대위기가올것이라고전망하고있다.1990년대부터일어난정보통신산업붐이끝나고,이를대체할산업은제대로된성장동력이되지못하기때문이라는것이다.IT혁명과통신산업의붐은기적같은것이었지만지금까지지속된자본주의경제성장은한계에도달했다.
美항공우주국(NASA)이촬영한위성사진.지구온난화로북극해의빙하가급속히녹아없어지고있음을보여준다.

2015년선진국의저출산고령화가본격적으로다가오면서팽창일로를걷던경제가주춤거리고고령화로인한복지예산소요가급증한다.인구감소로여성,장애인,고령인구가본격적으로생산노동력으로흡수되면서사회구조도변할것이다.이들의생산활동참여를위한예산투입도증가될것이다.

개발도상국의인구폭발로인한식량부족,수산업붕괴,물부족이여러곳에서심각하게진행되면서국지전이발발할가능성이높아진다.자원비용도지속적으로오르게될것이다.종이나포장재등森林(삼림)제품가격이급상승하고,亂(난)개발로환경오염은심각해진다.

이런문제들이심화되면서사회가동요하고곳곳에서과격데모가일어날것이다.인도뉴델리에서는수백만명의수산업자들이데모를하게되며이라크에서는물부족으로대대적인소요사태가일어난다.다국적글로벌기업의지배에항의하는데모대가출현하고빈곤,빈부격차,환경오염이심화되면서사회불안이극대화된다.

모든불만이위기수준에달하지만글로벌리더로서국제질서를유지할만한힘을가진국가는존재하지않게된다.미국이빚더미에앉게되면서힘이빠지고중국은여전히리더십을인정받지못한다.국제경찰이사라지고국제리더십에블랙홀이생긴다.비효율적으로변해버린화폐나금융시장또한글로벌시장의힘을위축시킬것이다.

글로벌질서나물질만능주의에대한X세대들의반항도거세질것이다.2015년이되면X세대들이최대인구를가진세대로뭉쳐새로운글로벌질서를만들고개혁하려들것이다.이들은인터넷환경을기반으로인터넷댓글을달고1인시위나촛불집회같은똑똑한군중시위(smartmobs)운동에동참한다.

‘남자의미래,미래남자의역할(TheFutureofMen,navigatingtheFutureThroughNewRoles)’이라는제목으로발제를한에이미오버그킴벌리社(사)수석연구원과조블란드킴벌리이사는남자의역할이소멸중에있다고주장했다.

금요일오후5시에집을나가주말을스포츠로즐기던남자들,술을마시며토요일하루를보내던남자들이이혼을당하거나스포츠도더이상즐기지못하는경우가많아질것이다.미국의전통적인남성상은육체적으로건장하여여성을보호하는역할이었다.또남자는집안에빵을가져다주는사람,즉돈을벌어오는역할을하며제임스본드의강력한섹스심벌로대표되는공격자또는지배자의역할이었다.

하지만경제활동구조가달라지면서남성의역할도달라지기시작했다.더이상남성만돈을벌어오는시대가지난것이다.농경시대에는남성의筋力(근력),민첩함,사냥솜씨,싸움기술이팀리더의역할을가능하게했다.산업화시대나정보화시대에서도남성은엔지니어나군인,정치인,지식인,경영인,리더로서의역할을가졌다.

그러나서비스산업시대에는여성이경쟁력을가진다.서비스경제에서는접촉(touch),지식(knowledge),발명과창의성(innovation&creativity)이중요하며육체적인힘을필요로하는일거리들은사라지고있다.현재가장많은일자리를창출하는분야가금융,호텔요식업,교육,간호사,점원등이다.여성이남성보다주변환경에더민감하고인지능력과감수성을갖고손쉽게변화에적응하는장점을가진반면,서비스경제에여성처럼감성적이고정교하게적응하지못한남자는미래사회에부적응하고불편한상황에처하게된다.

빌게이츠마이크로소프트사회장등은인터넷의출현으로똑똑한개인이각자記者(기자)가되어2018년에신문기자,2020년에는방송인이소멸할것이라고말했다.1인블로거,1인방송국,1인신문사로개인이언론인역할을할수있기때문이다.토마스프레이다빈치연구소장도인터넷의등장으로신문·방송의소멸이다가오고있다고했다.기술적으로레이쿠즈와일이발명한음성인식기기로뉴스는사람들이움직이면서듣는형태로바뀐다는것이다.

신문·방송의소멸?
가판대에진열되어있는각종잡지와신문.이번미래회의에서전문가들은기존의신문,방송의미래는없다고결론지었다.

심지어윌리엄크로스만박사는2050년문자의소멸을예측했다.인간은서로연결되어상시접속이가능해지면서점점바빠지고이동시간이많아지면서한곳에서무엇을오랫동안할수없어진다.이런환경으로키보드가사라지고모든명령은음성으로하게되면서아이들은글을써보지않고도지식을얻게되어결국문자의소멸로간다는주장이다.

로사알레그리아상파울루가톨릭대교수는‘언론의변신’을강조했다.그는브라질국가광고위원회,언론윤리위원회,미디어변화위원회위원,시민언론연대대표를맡고있다.로사교수의주장은언론은더이상과거의현상을취재해是非(시비)를캐고누군가를야단치는기사로부터긍정형·미래형기사를쓰는데주력해야하며일반국민이원하는미래사회변화에관한예측기사로방향을전환해야한다는것이다.

1970년대말신문사편집국내에정치부를없앤영국등서구에서는정치기사가소멸중이라고밝히고있다.정치기사를국민이외면하기때문에정치기사를게재할수록독자를잃는다는것이다.미래사회의언론은오히려국민개개인에게글을쓰도록문호를개방하고다양한국민의견을수렴하는등국민과소통하는언론으로거듭나야한다고주장한다.

정치기사를완전배제하고긍정형·미래형기사,예를들어미래에뜨는산업과직종,교육의변화,첨단기술이바꾸는사회상등에대해다룸으로써크게성공한경우가윤리시장미디어(EthicalMarketsMedia)社(사)다.신문을과거형이아닌미래형으로쓰자는운동을벌이고있는헤이젤헨더슨윤리시장미디어사대표는독자가필요로하는미래의진로와전공,일자리선택,미래의부자가되는浮上(부상)산업을찾아주는기사를주로다룬다.신문을보지않고살던사람들도이처럼미래사회에꼭필요한정보를알려주면정보확보를위해다시신문으로돌아온다는것이다.

윤리시장미디어사는미디어가윤리적인시장정보를독자에게알리고녹색투자,사회적책임투자,녹색사업,녹색에너지,윤리적기업뉴스,환경친화적기술,좋은기업의사회적책임과지속적인발전보고서,뉴스레터및비디오를콘텐츠로제공한다.언론이돈만벌거나국정운영을비판만할것이아니라,스스로녹색투자를하거나윤리경영을하고긍정적인미래에대해보도하는운동에나서성공하고있다.

감성적이고말초적인감각을가진X세대들은모든정보에서부정형보다긍정형을원한다고한다.미래세대는‘부정적인것에대해부정적’이므로읽어서기분나쁜기사들만있는뉴스보다읽어서기분좋은글들을찾아읽는다는것이다.

세계미래회의의‘25년후의미래사회’에대한예측에서가장많이다뤄진주제가기후변화에관한것이었다.지구는25년후여러곳에서다양한種(종)의종말징후를보이게된다.생물종의종말은인류탄생이후보다1000배나빠른속도로소멸중이라고세계자원연구소는발표했다.

기후변화와대체에너지개발이최대이슈

기후변화는엄청난재앙으로다가올수있다.스캇보그슨前(전)미국해양경찰청차장은남·북극빙하가급속히녹고있다고<포린어페어즈>2008년3~4월호에서밝히고있다.2007년여름까지남·북극빙하가100만평방마일이녹았다.50년전의빙하절반이녹아버린셈이다.남·북극에선박이드나들수있게되면서각국은자연자원매장량을탐색하려할것이다.

3차세계대전은핵전쟁이아니라북극의領海(영해)다툼에서올수있다는예측도있다.이미海路(해로)를확보하려는각국의쟁탈전이벌어지고있다.북극에이미국기를꽂은러시아가달려들었다.노르웨이도북극의자원에대한주도권을이미선언했고캐나다나덴마크도자국의소유권을주장하려는준비를하고있다.미국은북극위원회(theArticCouncil)를개최하여북극의영토전쟁을저지하려하면서캐나다와공동전선을펴고있다.

<유엔미래보고서2008>은빙하가5~32년내에다녹아내릴것이라예측했다.지구역사상2005년이가장더운해였고2007년은2005년보다더더워신기록을세웠다.지구온난화는이제돌아올수없는다리를건넌셈이다.탄소배출을줄여도에너지를사용하는인류의존재만으로지구는더워지고있다.

그러므로태양열에너지를개발하고물을가장많이소모하는축산농가를줄이는한편,동물단백질은공장에서생산하고地熱(지열)발전등대체에너지개발에나서야할것이다.가장중요한것은인류가함께기후변화에대응한최고에너지기술을개발하고빨리보급하는것이다.

유엔미래포럼글렌회장은지난3월27일국가미래전략기구설치권고및유엔기후변화상황실설치를제안하는기자회견에서정부간인트라넷설치에함께노력하지않으면해결이불가능한기후변화,물·에너지부족,빈부격차,국제범죄테러,질병오염등을최우선과제로다루자고주장했다.기후변화상황실에서新(신)에너지개발기술을가장먼저집단지성으로포착해이를低(저)개발국가등에제공하여획기적으로이산화탄소배출을줄이자는것이다.

선진국의온실가스배출로제3국이입게될기후재앙과피해는선진국의국가부채보다많은1800조원이라고한다.1991년부터지금까지제3국의환경재앙으로글로벌환경기구들이쏟아넣은돈이7400조원이다.여기다援助(원조)가2만8000조원이다.월드뱅크가5500조원을조성하고,일본이1만조원을5년간조성했다.아시아개발은행은1200조원을조성했지만유엔예측으로는2030년까지기후변화로인한재난비용이2만8000조원에서6만7000조원이들것이라고한다.이런분담금은각국에서갹출될것이므로한국의분담금도엄청나게늘어날전망이다.

유엔미래포럼은대책으로▲탄소배출세및탄소거래권도입▲환경보존과리사이클링활용▲밀림보호▲기업에너지효율성강화▲화석연료의존에서탈피해대체에너지로정책변화▲에너지효율성제고에각국GDP의5%강제투입▲호흡권▲국제여행세금▲지구촌활동세도입▲매년1500조~2000조원의금융거래에1%세금부과▲매년자동차연비1마일씩강제로높이는방안을주장했다.과학자들이우주에태양커튼을만들어지구로오는태양열을줄이는방안,이산화탄소를흡수하는철분을바다에뿌리는기술개발도제기됐다.

버팔로주립대학제임스캠벨교수는지난1930년부터미국대선예측이시작된이래대선캠페인에서“이제는변해야한다”는모델이먹혀들고미래의지도자는인물,정책,이슈선택이아닌현정부중간평가로선택된다고보았다.장기집권이면무조건새로운인물을원하고정보공유화로똑똑해진개인은지도자를경원시하고금방관심이변해늘새로운사람을원하게된다고보았다.대선은결국현정부의반대정당이나현정부와상관없는사람이될수있다는예측이다.

집단지성의등장

‘집단지성’의등장도화두가됐다.이말은1841년찰스메케이가가장먼저쓴말로,‘놀라운군중망상혹은군중의광기’(ExtraordinaryPopularDelusionsandtheMadnessofCrowds·Mackay1841)로정의되었다.군중심리로어떤현상이옳지않아도믿게되고그방향으로쏠리게되는현상을집단지성이라고정의하기도한다.

그이후에프리딕션마켓(predictionmarket)에등장한집단지성을통해일반인들은집단지성의파워를알게되었다.제임스수로워치는그의저서<군중의지혜>(TheWisdomofCrowds)에서한사람의지혜보다여러사람의지혜가더똑똑한결론을가지고온다고주장했다.요즘기업들은제품의결함률이나소비자의반응을예측하기위해‘군중소싱(crowdsourcing)’이라는개념을도입했다.

집단지성은이제정치·사회·문화등여러분야에서이용하고있다.특히국민전체를상대하는국가가의사결정을할때종래의의회나간접대의민주주의가아닌,新(신)직접민주주의,전자민주주의가2012년에보편화된다.이때가되면대통령이나총리한사람이의사결정을할수있는것이아니라일반시민이나전문가들의다양한의견수렴을통해야한다.그러지않고서는정부정책이한발자국도나아가지못하는현상이일어난다.그러므로국민들의의견을수렴하여국민들의의견종합통합이라는수단으로,즉반대하는국민이소수가되도록의견을통합하는수단으로리얼타임델파이를이용하게된다.

달톤은한시골장터에서군중들이정확하게멀리서본황소의무게를알아맞히는현상을보고집단지성이라는이야기를했고,지미웰즈회장이만든‘위키피디아’도집단지성의대표적예로꼽힌다.위키피디아는오픈소스로,이는누구나다위키피디아에들어가자신의지식을올리고그것이수많은사람들의여과장치를통해완전하게정제되는과정을말한다.전문가나지식인들이쓰는브리태니커와일반인들이쓰는위키백과사전이결국시간이지나면90%이상의내용이같아진다는결과를가지고있다.

이집단지성을순식간에델파이로처리하여전세계최고전문가들의의견을종합하는집단지성처리기술이바로리얼타임델파이다.델파이기법은원래미국국방부의국방연구원인랜드연구소에서1960년초에개발했고테드고든유엔미래포럼고문도참여했다.

특히질문에대한다양한연구결과를링크시켜놓아자신이전문가가아니더라도링크된내용을읽고스스로판단이가능하다.이런라운드리스델파이는세계최고전문가들의대답을이끌어내고통합시키는최고의수단이다.복잡한의사결정단계가완전히사라지며특히국제기구가가장중요한아젠다를결정할때,또는다국적기업의全(전)세계임원들이다음제품을결정할때,한국가에서특정이슈에대한의견수렴을할때,정부의아젠다를결정할때리얼타임델파이는필수프로그램이될것이다.

현재리얼타임델파이로모든의사결정,즉직원들의의사결정이나임원들간의의사결정을하는기업이수백개가되며,특히미국방성산하고등연구기획국(DARPA)에서도사용중이다.성공적인사례로포드자동차에서신종모델을결정할때사용한예가있고유엔미래포럼등NGO국제기구에서각국대표의의견이분분하거나문화의차이가독특하고서로갈등으로해결점을찾지못하는이슈에대해리얼타임델파이를통해관련자들이의견의일치를보고있다.

스마트맙(smartmobs)이사회혁명주도

한국은세계인들이바라보고있는신기록을계속깨고있다.이제얼마나빠른시간내에집단군중이모여촛불시위가진행되며,몇명의지도자가마이크를들고이들을선동하며,이들의선동이결국얼마나성공하는지등의연구가필요하다.즉군중관리사양성이필요하다.이미외국에서는스콧샌더스,인디애나주퍼듀대학의소린마테이교수등이이런문제에대해집중연구중이다.

위키피디아에서는똑똑한군중운동(smartmobs)을‘차세대사회혁명’이라고정의했다.시장경제에무선전화,웹이합류하면서인간의삶과생각을바꾸는기술발전이만든사회혁명이라고본다.

미래에는국가의힘이점점약화될것이다.올해다보스포럼에서발표된미래보고서<퓨처매핑2030>은기업과국가권력의비중이현재는14.3%대69.3%지만2030년이되면역전하여기업의힘이85.7%,국가권력은30.7%로감소한다고보았다.개인의권력은현재16.8%이지만2030년에는83.2%,온라인네트워크그룹의힘은현재18.1%에서81.9%로,NGO의힘은39.4%에서60.6%로바뀐다는것이다.결국2030년에는국가의힘이기업,개인,NGO보다낮은30.7%로빠지기때문에정부는공무원절반을국민설득,국민통합부서에배치한다고한다.

정부의미래는무정부

글렌유엔미래포럼회장이40년전에만든미래공식은권력이동이농경시대는종교,산업시대는국민국가,정보화시대는기업,이미다가온후기정보화시대는개인으로이동하는것이었다.그는후기정보화시대에선똑똑한개인을설득하지못하면국정운영이불가능해진다고보았다.국가를믿지않고스스로댓글을달고,1인시위,1인매체가된국민들이블로그,이메일,문자메시지로무장해국가의힘을뺀다는것이다.

대안은新(신)직접민주주의로가는국민들의‘똑똑한자아’를설득하는길이다.이를위해서는국민이이런것이나왔으면하고바랄‘適時(적시)정책(Just-in-TimePolicy)’을만드는것이다.적시정책을내놓으려면국민들의의견수렴뿐아니라국민분위기,국민무드를읽으며때를기다리거나,적시발표를위한미래예측전문가들을양성해야한다.

안드레아디마이오는‘정부의미래는무정부’라는글에서,지구촌여러정부가홍보형태를완전히바꾸고있다고밝혔다.그에따르면이미호주,오만,싱가포르,벨기에,캐나다퀘벡과미국오하이오州(주)정부등은대규모포털을통해정부홍보를하고있다.정부가대부분의정보를정부포털에몇시간먼저올려신문·방송의왜곡을피하고국민과의직접소통을시도한다.

그녀는2013년이면현존정부의홍보시스템은70%정도실효성을잃게될것으로내다봤다.특히정부포털사이트는헬스케어,교육,복지서비스등에서소셜네트워크를활용하는민간포털보다방문자수가형편없어지며,정부의역할이축소되고정부와민간의경계가희미해지는상황이일어날것이라고주장했다.서구에서는국가가이미존재하는NGO단체,기업홈페이지등을통해정부정책을국민에게전달하는방법도쓰고있다.

초고속통신망보급률이99.2%로세계최고를자랑하는한국정부의국민소통방법을세계미래학자들은유심히지켜보고있다.특히소통부족으로일어난촛불시위를주시하면서,한국정부가빨리자신들도배울수있는대안을제시해주기를기대하고있다.

미래는촛불시위,즉군중심리전문가가각광받을것이다.군중설득가,군중심리학자,군중행동몰이가,군중이해설득전문가,군중흥분분석가,군중성향분석가,집단지성가,집단행동연구가,집단여론형성가등새로운직업이탄생한다.

이외에도90세가된미래학자조코우츠는미국의헌법을재정비할필요가있다고주장했다.가족구조가완전히변해다문화가정,동성애가정,혼합가정,무자녀가정,1인가구등으로분화되었음에도복지전달체계가가족중심인점,또이들의인권및복지혜택문제는법앞에만인이평등하다는헌법에위배된다고주장했다.그리고교통·통신이발달하기전에만들어진대선후보경선이너무길고비효율적이므로빨리선거제도를바꿔야한다고주장했다.

병원에선수술이없어져

또미래사회변화는법제도,다양한소송등에서실제우리에게다가오고있다고쿠차박사가주장했다.그는앞으로는우리가알지못하는다양한정체성문제로법적소송이증가할것이란예측을내놓았다.특정존재가가상현실이나아바타등으로여럿존재하기때문이라는것이다.미래가상현실세계에선병원에서수술이필요없다고폴티나리어드박사가말했고,소셜테크놀로지사는앞으로군사훈련은가상현실공간에서이뤄지며가상대학,가상여행,가상섹스가2020년에보편화된다고주장했다.

이번세계미래회의에서최고인기세션은미래교육세션이었다.테드칸디자인월즈회장은2020년이되면교육산업이최대부상산업이될것이며,대부분의교육은집단지성으로가상현실에서이루어지고수많은지식들이다양한방법으로인간에게전달되게된다고말했다.●

월간조선2008년10월호


-글/朴英淑세계미래회의·유엔미래포럼한국대표-


⊙1955년구미출생.
⊙경북大사범대불어과졸업.
⊙UniversityofSouthernCalifornia교육학석사,성균관大사회복지학과박사과정수료.
⊙영국대사관공보관(18년)역임.
⊙現호주대사관수석보좌관(9년차),유엔미래포럼한국대표,한국수양부모협회장.
⊙저서<미래예측리포트><유엔미래보고서><전략적사고를위한미래예측>
<당신의성공을위한미래뉴스>등미래예측서6권출간.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