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 文化를 韓國에 제압당한 中國

[張源宰칼럼]역사와文化를韓國에제압당한中國

‘文字’를주제로한베이징올림픽개막식의한장면.문화혁명으로문화와전통을잃어버린것은중국인들에게는커다란콤플렉스다.

베이징올림을개최하기위해중국인들은100년을기다리고7년을준비하여훌륭한세계인들의잔치을성공적으로치루었다.중국은이번대회에서사상최초로종합우승을차지했다.대회기간내내한국과중국의네티즌은인터넷이라는戰場(전장)에서첨예하게부딪쳤다.한국선수단이출전하는경기장에선중국관중들이노골적으로상대팀을응원했다.

이제까지의통계를놓고보자면,중국관중들이가장적대감을드러냈던상대는일본이다.이번올림픽을기점으로그대상이대한민국으로바뀌었다.심지어한국과일본이맞대결을펼치는대목에서도중국관중들은일본을응원했다.야구준결승도예외가아니었다.도대체왜?

이미스터리를이해하기위해서는올림픽대회가가지는속성을먼저이해해야한다.올림픽은쇼윈도이다.올림픽을개최한다는사실자체는개최국이선진국에진입했다는증표가될수없다.하지만,선진국진입의가능성이충분하다는것을보여주는‘홍보창구’로이보다더빼어난수단은없다.

중국이잃어버린역사의고리

모든나라의꿈은과거에도훌륭했고,현재도훌륭하며,미래에도훌륭한국가가되는것이다.과거가부실한나라는역사를再(재)창조한다.신화를만들기도하고,객관적사실을최대한주관적으로해석해‘과거의영광’을드높이려애쓴다.미래를낙관적으로전망하는일은누구나할수있다.문제는현재다.현재는거짓말을할수없기때문이다.중국정부가처한딜레마의출발점이여기다.

2008년현재세계인들이共有(공유)하고있는중국의이미지는‘새롭게떠오르는신흥공업국’이지만,한편으론‘짝퉁제조국’‘人權(인권)의死角(사각)지대’같은부정적이미지도갖고있다.올림픽은중국이선진국으로나아가는첫번째도약대였다.문제는,이러한도약과정에서대한민국이라는나라와중국이구조적으로부딪칠여지가많다는점이다.

古代(고대)와中世(중세)에중국이세계최일류국가였다는사실에는의심의여지가없다.전문가들은唐(당)의경우전세계GNP의50%이상을생산했을것으로추정한다.明(명)나라환관鄭和(정화)는2만명의인원을태운대함대를이끌고1405년부터1433년까지7차례원정에나서동남아는물론아프리카에이르는항로를개척했다.

유럽인들이최고의탐험으로손꼽는콜럼버스의7차항해는정화의탐험이있은지60여년후의사건이었다.콜럼버스가가장많은인원을거느리고나섰던항해가‘1000인의대원정’이다.다소거칠게비유하자면,고대와중세의중국은유럽대륙에비해10배정도의인원과물자를손쉽게동원할수있었다는이야기다.적어도,즉각적이며실질적인이득을기대하기어려운모험사업에그정도규모의투자를감행할여력이충분한사회였다는뜻이다.

중국이이번대회에서민족적자존심의고양을위해,그리고미래중국의가능성을선양하기위해선택한키워드는‘찬란한歷史(역사)’다.세계적인영화감독장이머우가연출한개막식은夏(하)나라·殷(은)나라로부터현대에이르는중국역사를압축해서보여준스펙터클이라는평가를받았다.

역사를창조적으로계승한누군가가존재하지않으면,역사는역사적광휘를제한적으로만발휘한다.고대중국은세계최고의문명국가였다.현대중국은발전가능성이풍부한나라다.하지만중국은고대중국과현대중국사이의역사적계승에관한한중요한연결고리하나를잃어버렸다.문화혁명때문이다.

문화혁명은‘역사와전통으로부터의단절을통한새로운人間型(인간형)의창출’을모토로내걸며과격하게전개되었다.그래서중국에는‘중국’이없다.중국이간직하고싶은,혹은간직하고있다고믿고싶은‘문화와전통’은중국이아니라한국에있다.

한국은중국의살아있는모델

현대의중국이가장아파하는부분이바로이점이다.중국에서는문명의인습은물론,장점까지가거의다形骸化(형해화)했다.孔子(공자)에대한공식제사인釋奠大祭(석전대제)도원형을보전하지못했다.이행사에관한한,우리나라성균관이유일한계승자다.중국에서는사라진正字體漢字(정자체한자)도한국에서는여전히현역으로쓰인다.

예의와범절,인간관계와관혼상제에도현대의대한민국은동양적인에센스를간직하고있는것처럼보인다.그러면서도비약적인경제개발을이룩해세계10위권의산업국가를건설했다.인구와면적으로는상대가되지않지만,대한민국은중국이가장가지고싶은것과이루고싶은일을한몸에구현한‘살아있는모델’인것이다.

텔레비전드라마<대장금>은중국적시각으로보기에중국적요소를엄청나게활용한작품이다.서양식궁중예법이나요리법과비교하면,서양풍습과중국문명사이의거리보다는<대장금>과중국문화사이의거리가훨씬더가깝다는뜻이다.그러면서도이야기는치열한자기개발끝에찾아오는성공,음모와암투같은현대적敍事(서사)를동양사상적으로표현하고있다.

어쩌면<대장금>은중국사회가이시간현재가장갈망하는드라마의모델인지도모른다.이런名品(명품)의제조국가가대한민국이라는것,그리고이드라마를통해대한민국이중국으로부터적지않은방영료를받아간다는사실은언제든타오를수있는문화적뇌관이다.여기에더하여古代史(고대사)를두고피차가주장하는疆域(강역)이겹친다는사정도있다.

어느나라어느민족이든고대사가객관적사실에기초하여성립한경우는그다지많지않다.뚜렷한증거가많지않기때문이다.영토문제는현대민족국가에서도민감하고첨예한사안이다.물러설여지가없는문제라는뜻이다.고대사를현대사의직접적연장선상에서파악하는독자들이많고,그충돌의기저에강역문제가자리하기에중국내嫌韓氣流(혐한기류)는一過性(일과성)폭풍으로끝나지않을지도모른다.

스포츠는그런면에서또다른문제를불러일으킨다.스포츠는상징적이다.지금현재는一流(일류)가아니지만,앞으로는얼마든지일류가될수있다는가능성을보여주는실험실이다.기록과성적은거짓말을하지않는다.스포츠세계에서성적을내려면정직하게노력하고실력을키우는외에달리할수있는방법이없다.올림픽종목중중국이가장석권하고싶은종목가운데하나가양궁이다.

양궁은그형태와기능이상당히변하기는했지만,‘고대전쟁의첨단장비’인활을주요장비로사용하는종목이다.20년넘도록세계정상에머무는한국양궁의경이적성적도부러움의대상이지만,‘古代戰士(고대전사)의DNA가살아숨쉬는증거’라는보도내용이신경을거스를터이다.양궁의성적을기반으로,대한민국은찬란한과거사를현재적으로되살릴수있는황금의열쇠를하나제조했다.

중국입장에서보자면,찬연한중국문명을되살리는작은길목하나가막혀버렸다고볼수도있는것이다.게다가축구.전세계최고의스포츠인축구에서중국대표팀은수십년간단한번도한국을이겨보지못했다.恐韓症(공한증)이라는단어는이제현실적울림을넘어중국인들의잠재의식에까지침투한조어가되었다.중국은올림픽개막식D데이로8월8일8시라는상징적날짜와시간을골랐다.

경기하기에가장적합한가을날씨를제쳐두고,‘發(발)’자와발음이같은‘8’자가세개가겹치는시간을택한것이다.개막식행사도인류의보편적이상을보여주기보다는중국문명의우수성을드러내는톤으로시종일관했다.중국문명에호의적인사람들은이러한요소들을‘중국이세계에전하는자신감과고마움의표현’이라고생각하지만,그렇지않은사람들은‘철저한자기중심적(self-centered)진행’이라고볼수도있다.

韓中인터넷舌戰

앞서말한대로,모든사건은양면적이다.한국과중국의젊은세대들이올림픽기간내내인터넷을매개로펼친舌戰(설전)은그래서걱정스럽다.인터넷의특징은‘즉시반응’이다.장시간을두고熟考(숙고)하며이성적·논리적으로판단하기보다는,감정적·격정적으로대응하는행태가주류를이룬다.

감정적반응은또다른감정적대응을부르고臨界點(임계점)을넘어가며엉뚱한곳에서폭발을일으킨다.여기에고대사와민족주의,앞에서언급한여러사정들이얽히면,한국과중국사이의관계는‘상당한시간과비용을들여수리를해야만하는’단계로凋落(조락)할지도모른다.중국올림픽의빛나는성공을축하하면서도어딘지모르게서늘한느낌이드는것은이러한까닭이다.●

-글/張源宰숭실大문예창작학과교수·축구칼럼니스트/월간조선에서-

張源宰경기영어마을사무총장
⊙1967년출생.
⊙고려대국문과졸업.영국런던대비교연극학박사.
⊙숭실대문예창작학과교수,대한축구협회기술분과위원역임.
⊙저서:<속을알면더재미있는축구이야기><유럽축구에길을묻다>
<우리는왜축구에열광하는가><무대와스크린>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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