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산의매력문필봉
오늘(11/23)은산행약속도없이혼자서유유히뒷산의매력에이끌려문필봉을다녀왔다.누가이름을붙였는지,산봉우리이름을문필봉(文筆峰)이라했을까?문필봉봉우리에올라서서삼각산도봉산을조망해보면조금은이해가가리라믿는다.삼각산의세봉우리정상이한눈에들어오고,삼각산의그암벽정상의수려하며아름다운경관이눈길을사로잡고마음까지설레게하는매력을발산하니말이다.칼바위봉바로앞에있는문필봉은봉우리높이가낮아그높이도지도상에기록되어있지않는다.그러나칼바위와마주하고있는문필봉은화계사쪽에서오르는산행코스에서만나는첫번째봉우리이다.
삼각산을누비고다닌등산객들도문필봉하면잘모른다.칼바위는모르는사람이없을정도로유명하지만,칼바위능선에자리잡은문필봉은생소한이름이다.오늘은관악산을가려고하였는데,혼자서멀리까지가려니발걸음이자연스럽게화계사쪽으로이끌었다.화계사일주문을지나등산로를따라오르면계곡길은낙엽이지천으로쌓여있다.앙상한참나무들의모습은그무성하던잎새를낙엽으로떨구고겨울을맞이하고있었다.지난주는1주일내내영하의날씨로겨울의따금한맛을보여주드니오늘은봄날씨처럼포근하고바람한점없이따스하기만하다.
-삼각산화계사일주문-
"화계사는대한불교조계사직할교구본사인조계사의말사이다.1523년(중종17년)에신월선사(信月禪師)가창건하고,1618년(광해군19년)에화재로전소된것을이듬해도월대사(道月大師)가흥덕대원군(興德大院君/선조의아버지)의사주(施主)를받아중건하였으며.1866년(고종3년)용선(龍船)과범운(梵雲)이흥선대원군의시주로중수하였다.경내에당우(堂宇)로는초기건물인대웅전(大雄殿)외에명부전(冥府殿),삼성각(三聖閣),천불오백성전(千佛五百聖殿),범종각(梵鐘閣),학서루(鶴棲樓)등과근래에지은대적광전(大寂光殿)이있다.대적광전은1991년에주지정수스님에의하여조성된건물로1층은공양간(供養間),2층은요사(寮舍),3층은대적광전법당(法堂),4층은국제선원선방(國際禪院禪房)으로사용한다.법당안에는석가모니,비로자나,노사나,삼존불을본존으로하고관음,대세지,보현,문수보살을협시로모셨다."
"흥선대원군(興宣大院君)과관련된일화로외척안동김씨의세도정치가극심할때,왕손(王孫)이보신책(保身策)으로파락호(破落戶)행세를하던어느여름날,이시응(李昰應/興宣大院君)은페의파립(弊衣破笠)의남루한옷차림으로화계사를찾았다.그런데절앞느티나무아래에서웬동자승(童子僧)이꿀물이든사발을내밀어기이하게여긴대원군은그연유를물었고,동자승은그일을시킨만인(萬印)스님에게안내하였다.만나서차차심금을터놓게되었는데,만인스님은흥선대원군의야심을꿰뚫어보고있는지라,대원군은안동김씨의세도로부터왕권을되찾을수있는방법을가르쳐달라고매달리게되었다.만인스님은인연의도리는어쩔수없는것이라탄식하고,자신이불가(佛家)의중죄인(重罪人)이되어업보(業報)를면할수없을것이나,시운(時運)이라하며그방법을일러주었다."
-대적광전과화계사느티나무-
"충청도덕산(德山)가야산(伽倻山)의가야사(伽倻寺)금탑(金塔)자리가제왕지지(帝王之地)이니남연군(南延君)묘소를그리로이장하면제왕이될귀한왕손을얻을것이라고가르쳐주었다.대원군이가야사를찾아가그곳주지를매수하여가야사에불을지르게하여탑을허물고형제들을설득하여그곳으로남연군의묘를이장해갔다.그후에대원군의아들고종(高宗)이탄생하였으니,스님의말이꼭들어맞는셈이다.대원군은만인대사가대권(大權)을잡은뒤만인을죽여야왕통(王統)이길게유지되리라는말에천주교도(天主敎徒)만명을죽이는천주교박해를일으켰으나‘만인(萬印)자신을죽이라’는말을‘만인(萬人)을죽이라’는말로잘못해석하여왕통을삼대(三代)밖에잇지못하였다는전설이전해진다고한다."-崔完秀著名刹巡禮③화계사편에서인용하였음.-
오늘은산행하기에너무좋은날이다.산길을오르다보면길에큼직큼직한가랑잎이길을덮고있는가하면또얼마를지나면이번에는그보다조금작은상수리나무의낙엽과소나무의솔잎들의낙엽이길을메우고있다.지난주강추위와함께찾아온차거운바람이단풍이물던나무잎들을모두남김없이낙엽으로만들어놓아산길의시야가좋아졌지만,나무잎이없는나무들의모습은앙상한나목이되어혹한의겨울을준비하고있어조금은쓸쓸하고황량한느낌을전해주고있다.나무와나무잎들의만나고헤어지는한해의삶으로마무리되어가는그들의변화에우리는너무익숙해있는것같다.
화계사에서오르는칼바위능선코스는동네사람들이삼각산을오르는등산로여서등산객이많이오르지않는다.겨우한사람아니면,두세사람이나,가족들이오르는곳이어서항상한가하고조용한편이다.삼성암앞에이르면빨래골에서오르는등산객과만나는데,그곳에서오르는등산객도대동소이하다.삼성암옆으로올라가면첫번째능선을만나고,그곳에서계속하여능선으로오르는길도있는데,막아놓았다.그능선길은가파르고바위암벽을타고올라가야하므로조금은벅찬오름길이이어진다.
그래서다시계곡으로향하는돌아가는길을걷게된다.조금오르면약수터가있고아담한운동장이있어배드민턴도치고운동동호인들이항상모여서운동을하는장소가꽤높은곳에자리하고있다.여기서부터는가파른계곡길을올라가면칼바위능선에올라서세된다.능선에올라서면길은편하게전개되어발걸음이한결가벼워진다.문필봉이저만큼솟아있다.10여분오르면문필봉에도착하게된다.문필봉정상에도낙뢰방지용피뢰침이서있다.문필봉정상바위위에올라서서삼각산과도봉산을바라보면한눈에들어온다.
시원한시야가좋고,삼각산의참모습이전개된다.바로앞에칼바위봉이솟아있고,좌측으로보현봉과북한산성693봉이우뚝서있고,여기서시작되는북산산성의석축이하얀선을그리며용암봉까지이어지는높고낮은구불구불한산성의그림이멋을더한다.대동문과동장대의모습은산의이미지를더아름답게수놓은것같다.그리고삼각산의세뿔처럼솟아있는백운대는만경대와겹처져꼭대기태극기가바람에휘날릴때마다눈에들어온다.옆에묵직하게서있는인수봉의위용은어디서보아도삼각산의빼어난장엄미를자랑하고있다.
고개를조금돌리면수락산과불암산이서울의경계를이루고있으며,멀리망우산과용마산,그리고아차산이길게뻗어있는모습도정겹게보여준다.그넘으로천호동이있는강동구가숨어있다.아차산앞을흐르는한강의넓은강폭은서울시민의안식처역할을하고있다.그리고남산과북악산은서울의명산이다.멀리관악산과청계산은운무에가려조망이불가능하다.삼각산넘어파란하늘은운무의사각지대여서조망이멀리까지이어진다.문필봉에서바라보는산하의경관은등산객의마음을한결부드럽게너그럽게삼각산만큼넓게펼쳐주기도한다.
문필봉에서잠시쉬었다가내려가칼바위봉우리를향해올라가는길은암벽의날카로운가파른바위길을힘들게올라갔다.조금오르다보면몸에서땀이솟아오르며산행의진수를느끼게해준다.칼바위봉에서바라보는산하의전망은또다르다.삼각산의모습이더가까이다가서며산성길이더뚜렸하게크로즈업되어온다.첫봉을지나면칼바위최고봉에서한번더쉬었다가칼바위를내려가는마지막봉우리를타고내려가야하는데,바위를잡고돌아서서내려서는발길을조심스럽게놓아야한다.앞서가는사람이발붙이는곳을봐주면조금쉽게내려갈수있다.
이곳이칼바위의클라이막스이며,설레임이가슴을울리게하는코스이다.이곳을내려서서도가파른바위을타고내려가야한다.이곳에서산성길을올라서면산행은콧노래를부르며진행할수있는평탄한길이전개된다.약간씩오름길이있고내려가는길이있지만,그곳에서산행의맛을느끼며진행하는재미또한솔솔하다.지난번에는대동문으로해서하산을하였으므로이번에는대남문쪽으로산행을진행하였다.허리길로대남문까지갔다가산성길로돌아오려고하다가내려가는길이무릎에더무리가가는것같아산성길로올라가서허리길로돌아오기로하고산성길을걸었다.
산성길은곳곳에전망대가있어시내전경의사진과함께설명이되어있어서울시내를조망하면서산행하는재미는일품이다.산성길에서돌아보는칼바위봉은그멋이한층돋보이기도한다.언제나그봉우리에는등산객이지키고있다.산성길의최고봉693봉은종로구와성북구의경계가되며뒷쪽은고양시에속한다.이곳바위위에서혼자서컵라면을하나먹고대남문으로내려가한바퀴돌고허리길로접어들어낭만이서려있는오솔길을걸어서보국문을지나내려가다가칼바위우회도로길로올라서서칼바위사거리를향해진행하였다.이길도중간에암벽길이있어쉽지않은길이지만낙엽을밟으며걸었다.
다시문필봉으로해서화계사로하산을하였다.혼자하는산행이었지만우리집뒷산이이렇게아름다운산이라는것을새삼느끼며문필봉의그멋과문필봉이왜문필봉인가하는것을잠시생각해보았다.옛날선비들이풍류를찾아시를지어서읆고,묵객이산수화를그리며유람하던그시절시인묵객(詩人墨客)이힘들게이곳에올라삼각산의아름다운경치에반하여선비들이시를지어읆기도하고,묵객이산수화를그려마음의평화를누리던봉우리라하여문필봉이라이름하여부르게되지않을까하는생각이문필봉에머물게하였다.
/가을의연인채은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