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재식의 사진여행] 한강 아리수 이야기 *-

때론유유자적하게,때론격렬하게담아라

남한강아라리…가수리~영월덕포까지아름다운산수펼쳐져

코스모스가지기도전에무서리가내렸다.푸른빛을잃지않으려고안간힘쓰는나뭇잎과햇빛은점점더멀어질뿐.온기가점차사라진다는것은참허전한일이아닐수없다.그러나지난날의화려했던모습을떠나면서계절은다시또새로운시작을알린다.

두터운구름사이로한줄기빛을기다리는동안남한강의새들이서쪽하늘로날아올랐다.카메라의초점이그곳에멎는다.붉은기운이남아있는허공에실루엣이되어주길바라며셔터버튼을눌렀다.일상의풍경들은특별한모습이아니어서오히려정겹다.햇빛을삼킨구름과날아가는새들이그렇다.만일하늘에새들이없다면심심한빈하늘이되고말것이다.이럴때의별것없는풍경이란종종역발상의실마리를제공한다.진부함에빠지지않고새로운시각을갈구하는것이사진가의고민이며,또한사진찍는재미가아닐까한다.

▲황금빛이삭위로떠오른남한강의정겨운나무들./크고넓은품을지닌남한강풍경.

새가사라지니남한강의물빛은희미해졌다.할일없이숲을걸어다니는사람들이있는듯.터벅터벅발자국소리가들려온다.귀가솔깃해진다.그러나바람소리에다름아니다.어느새길은하늘에닿아있고듬성듬성자라난풀섶넘어몽환의세상이나타났다.잊고지낸기억들이불현듯떠오른다.저녁하늘에꼬리올리는연기가적막한풍경을일깨우고어스름이짙어가도자리를털고일어나지못한다.바짝말라가는10월의남한강은허허롭기그지없는데,그길에서자라난잡초는참기운차다.잡초무성한남한강이바로세상에서제일낮은현장이다.

어린시절의한강은마치바다와같았다.마포에는새우젓배가드나들었고,인적드문강건너세상은호기심과상상력의원천이었다.정비되지않은불규칙한강의자연스러움을알게된것은어른이되고한참을지나서였다.민족의삶과애환을고스란히품어온한강.서울사람들은누구나한강에관한추억을간직하고있다.산이신성을차지하며지내오는동안강은삶을이끌어왔으며내리사랑처럼아래로만흘렀다.

▲마지막가는빛을쬐고있는고추잠자리./무성한숲을이루고있는남한강.
민족의삶과애환고스란히품어

우리민족이한강에기대어살기시작한때는기원전5,000년이전의석기시대를꼽는다.하지만불과100년전의역사만해도감당키어려울만큼다사다난하다.한강에서멱감고물놀이하던과거도그안에작은부분을차지하고있다.한강은‘한가람’에서비롯되었다.‘한’은크고넓다는뜻이며,‘가람’은강의옛말이다.크다는뜻을지닌우리말엔아리라는말이있다.고구려시절엔한강을아리수라했으며,광개토대왕비에도그렇게적고있다.

남한강은백두대간상의오대산,태백산,함백산,대덕산등지에그수원을대고있다.인적드문산골소년이도시로가면서성장하는과정처럼남한강도그같이흘러우리곁에존재한다.대덕산검룡소의샘과오대산우통수가발원을이루어흐르던물은정선에이를때까지오대천,옥동천,지장천등정겨운이름을지닌다.

그러다가아우라지에이르러강의모습을갖추기시작한다.여기서부터동강이란이름을얻게되고아라리가락처럼굽이굽이흘러영월에이른다.정선에서서울의광나루와마포나루에이르는남한강물길은충주댐과팔댕댐이들어서기전,원목을실어나르던떼꾼들의삶의길이었다.그시절의강가에는어디든나루터와주막이있었다.

새벽안개부터노을까지풍경도다양

정선아우라지를떠난떼꾼들은가수리에서점재나루,나리소,소동,제장나루,소사,연포,가정나루,절매,문희,황새여울,진탄나루,문산나루,어라연,만지등의동강을떠내려가며영월의덕포에이를때까지위험을무릅쓰고아름다운산수에취하기도했다.그때삿대질에흥얼거리던타령이바로아라리였다.

단양꽃거리,제천청풍,충주목계·달천,여주이포,양평,양수리,팔당,광나루,뚝섬,서빙고,노량진,마포까지보름에걸친여정을끝내면돌아가는길엔또다시주막을거쳐야했다.술판을벌이며부르던소리역시정선아리랑이었다.그당시어라연만지나루에서구성진가락으로떼꾼들을울고울렸던주모전산옥이야기는이제하나의전설이되어간다.

"눈물로사귄정은오래가지만
금전으로사귄정은잠시잠깐이네
돈쓰던사람이돈떨어지니
구시월막바지에서리맞은국화라
놀다가세요자다가세요
그믐달초승달이뜨도록놀다가세요
황새여울된꼬까리에떼를띄워놓았네
만지산에전산옥이야술상차려놓게나
오늘갈지내일갈지뜬구름만흘러도
팔당주막들병장수야술판벌여놓아라."

강이넓어지면마을이커지고사람들도많아진다.영월의강폭은계방산에서흐르는평창강과태기산으로부터흘러내리는주천강이합류하면서넓은폭을지니게된다.여기서부터동강과대별되는서강으로불린다.단양·충주땅을거쳐여주에이르면다시섬강이란물줄기하나를더받아들인다.섬강은태기산이서쪽으로흘려보낸물과한강기맥상의봉복산의물줄기가합쳐진아름다운강이다.

모든물을규합하며낮은곳을따라흐르던남한강은양평을지나두물머리양수리에이르러야그제서기나긴천리여정을접는다.그리고금강산에서부터흘러온북한강과상봉하여한강이란이름을얻게된다.

풍경이란사진가의시각에따라달라지는것이려니해도이쯤되면한강을보는시선이참복잡해진다.도시에가까워지면서모래가아름다웠던미사리부터놓인다리이름을다외우기도힘들다.스스로형태를갖지못하고담겨지는곳에따라모습을갖는게강인데.개울에서폭포가되고강이되며종래에는바다에도달하는자유로운모습이참많은생각을일깨운다.날이어두워더이상분간이어려워졌고,남한강의흐름을좇던시선을접는다.강을보는사진가의시각도흐르는물을닮아가면좋겠다.편안하고유유자적하며,때론역동적이면서도격렬한모습처럼한강은흐른다.

▲하늘을장식하는잎떨어진나무./두터운구름사이로빛을발하는하늘.


남한강의촬영요소들

백두대간의대덕산과오대산으로부터흘러내리는남한강은길이도길고유역도넓다.천리가넘는남한강을소재로사진찍는것은어찌보면무의미하기까지하다.그러나강가의풍경들은의외로다양한모습을보여준다.남한강은정선영월지역에서동강의이름으로흐르고서강의이름으로도존재하며,여러물줄기와합류하는과정을통해새로운풍경을낳는다.동강하나만하더라도많은작업이이루어져왔고,지금도계속사진가들을불러들이고있다.

남한강을찍는다는것은지리적풍경또는남한강유역의풍물이될수도있다.남한강의촬영대상이자연스러운풍경이라면지리적한계를염두에두어야한다.이미수도권에가까워진한강은인공적인분위기를배제하기힘들다.자연스런모습은여주근방이종점에가깝다.물론사람에따라한계선은다르다.

강의풍경을찍기위해서는새벽안개끼는이른아침을선택하거나노을지는저녁무렵의광선을선택하는것이좋다.강의풍경이란딱짚어말하기어렵기때문에쓰이는렌즈의종류역시제한이없다.광각렌즈에서200mm이상의망원렌즈가맑은날엔유효할것이다.

남한강가는길

남한강은강원도,충청북도,경기도에걸쳐있다.이곳은정선과영월의동강가는길이기도하고,섬강이흐르는여주와양평에이르는길이기도하다.서울에서는양평,여주,충주,단양,영월에이르는37번국도와36번국도를이용하여간다.내륙고속도로와중앙고속도로가북에서남으로부분적으로연결되긴하지만,영월에서평창은31번국도,평창에서정선에이르는길은42번국도를타고가는것이일반적이다.영월에서는59번국도로신동을거쳐동강을관통하여정선으로갈수도있다.남한강의원류가되는오대산은영동고속도로가진부까지연결되며대덕산은영월에서사북~고한으로이어지는38번국도를이용하여간다.

-글:사진/손재식사진가/월간산[469호]2008.11월호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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