뮌히요호산장~콩코르디아빙원~북서릉~정상왕복
베르너알프스의깊숙한곳에위치한핀스터라르호른(Finsteraarhorn·4,273m)은이산군의최고봉이다.북서쪽에서바라보면거대한쐐기모양으로우뚝솟은이봉우리는4,000m급주요봉우리중에서15위봉우리로서,같은산군에위치한융프라우나아이거못지않은위엄을갖추고있다.특히정상에서바라보는주변봉우리들의파노라마가장관이다.
바로이베르너산군의최고봉을오르기위해뮌히요호산장(MonchsjochHut·3,657m)을일찌감치출발했다.동행한이는임덕용선배와후배나현숙이다.한낮의열기에빙하위의눈이젖어있다.다행히우리에게는설피가있었다.하지만설피를신었는데도발걸음이무겁기는매한가지다.잠시급경사설사면을걸어내린후부터는드넓은눈밭이다.
한동안그로스피셔호른과힌터피셔호른방향으로걸으며빙하왼편가장자리로접어든다.
빙하중앙과오른편아래쪽으로크레바스지대가형성되어있기때문이다.빙하오른편에솟은트루베르그(Trugberg·3,933m)북동사면에서연신눈사태가발생한다.그만큼한낮의열기가정점에달해있었다.
이제우리는피셔호른을뒤로하고그로스그룬호른(Gross-Grunhorn·4,044m)을왼쪽에두고걷는다.모두4,000m가넘는봉우리들로서우리가오를대상들이다.하지만우선목표는핀스터라르호른이다.이제빙하는남서쪽으로방향을튼다.융프라우쪽에서곧바로내려오는알레치빙하와만나형성된거대한빙하의평원,콩코르디아플라츠(Konkordia-Platz)가발아래로내려다보인다.빙하왼쪽으로끼고내려가는데도크레바스들이산재해있다.이제부터안자일렌을하며걷는다.차츰경사가심해져더는설피를신고걸을수없다.양손에설피를들고급경사의설사면을걸어내리니마침내콩코르디아빙원이다.크기와모양새가파리의콩코드광장(PlacedelaConcorde)을닮았다며이름붙은곳이다.뮌히요호산장을출발한지2시간반걸렸다.800m표고차를걸어내린셈이다.
2,800m고지라빙하위로여러물줄기들이흘러내렸다.사막에서만난오아시스마냥반갑게시원한빙하물을들이키며한숨돌린다.그리고보온병에까지차디찬냉수를가득채운다.이제부터계속되는오르막길에대비하기위해서다.다시배낭을짊어진다.빙하좌측의모레인지대를따라가니저멀리언덕위에콩코르디아산장(KonkordiaHut·2,850m)이보인다.까마득한벼랑위에새둥지처럼위치한산장은잠시나마가볼엄두가나지않는다.빙하바닥에서적어도100m위에있기때문이다.
1877년그곳에산장을지을때만해도산장바로아래몇미터까지빙하가흘렀다고하니지구온난화로인해빙하가녹긴꽤나녹은셈이다.산장앞,게양대높이펄럭이는붉은십자가의스위스국기로보아산장지기가상주하는모양이다.이미6월말에접어들었기에모든산장이문을여는시기였다.물론뮌히요호산장에서알아본바에의하면우리가묵을핀스터라르호른산장은며칠후에나문을연다고했다.
이제본격적인오르막이다.질펀한눈밭군데군데가마치눈의늪처럼푹푹빠진다.곧돌밭이라설피를신지않았더니발목이상빠진다.방수가잘된다는등산화라도차디찬빙하물에젖어버렸다.반면임선배는돌길을아랑곳하지않은채계속해서설피를신고오른다.배낭을벗어설피끈을묶는것만도고역이기때문이다.두번더번거로운절차를마치고서야돌밭길을벗어난다.이제부터본격적인눈밭이다.설피를단단히조여신고그룬호른고개(Grunhornlucke·3,286m)로향한다.드넓은사면에는우리뿐이다.
사방에펼쳐진풍경은선경이나다름없다.그룬호른고개위로뭉게구름이두둥실떠다니고뒤따르는이들뒤로는콩코르디아플라츠와그너머의알레치호른이한눈에보인다.오랜만에맛보는한적한즐거움이다.하지만표고차500m의고갯길은힘겹기만하다.한낮의열기에잔뜩녹은설사면은설피를신었는데도발을잘못디디면뒤로밀리곤한다.따가운햇살아래서한발두발위로만발걸음을옮긴다.이윽고고갯마루다.우리의목표인핀스터라르호른이드디어보인다.살짝고개만내밀더니넓은눈밭을지나내리막에접어들자웅장한산세가한눈에건너다보인다.비록9년전에오른봉우리지만이고개에서보니기가질리고만다.
이제한동안완경사설사면을걸어내린다.피셔빙하에내려서기위해서다.빙하건너편언덕에위치해있는산장이자그마하게보인다.힘이솟지만고갯마루에서생각했던것보다빙하가꽤나넓다.한동안경사진설사면을횡단한다.설피가자꾸밀려발걸음이불편하다.이윽고피셔빙하바닥에내려서서산장으로향한다.작은모레인지대를지나쿨와르를따라오른다.약100m위에서바위언덕으로돌아오르니마침내산장이다.7시간걸렸다.
산장은아직문을열지않은상태라통나무로지은작은윈터룸만열려있다.독일산악인둘이먼저와있다.그들은그림셀고개(GrimselPass)에서출발해이틀걸려이곳에도착했다고한다.산장앞나무바닥에서오후의따뜻한햇살을즐기는그들옆에주저앉는다.우리도신발을벗어양말이며옷가지를말리며쉰다.산장주변돌밭사이의풀밭여기저기에야생화들이만발해있다.해가기울자빙하를타고내려오는바람이찼지만융프라우요호보다고도가낮은곳이라훈풍처럼느껴진다.호젓한산장에서맞이하는알프스의오후를즐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