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각산 위문 ~ 대동문 *-

삼각산위문~대동문

1월18일일요일은무척포근한겨울날씨였다.우이동입구버스종점에서청산님을만나기로하고출발을하였다.먼저도착하여기다릴겸해서블랙야크에들어가서등산화를구경하였다.등산화뒷축이다달아서창갈이를해야할정도여서캠프라인온라인에들어가보았드니본사가부산에있어A/S는부산으로보내야하며A/S요금도2500원에서3만원으로인상이되었다고하였다.그런데문제는1주일에서10일정도걸린다는이야기였다.

그래서청산님을기다리는동안에블랙야크에들어가등산화가격을알아보았드니,가격표에는17만으로되어있는데,할인된가격으로10만원정도주어야될것같았다.주인에게이야길하였드니여기에맡기면부산에보내서A/S을받을수있게대행을하여준다고하였다.창밖을보니청산님이도착해기다리고있어서들어오라는신호를보내고함께몇가지소품을구입한후이것저것둘러보고나왔다.

오늘은당장산행을해야하므로몇일후에다시와서등산화를새로구입을하고A/S를맡기기로하였다.올라가다가코롱스포츠2층에올라가서전에구입한물건이싸이즈가적다며교환을해야한다기에같이올라갔다.한쪽에는중고매장이있었는데,싼것도있고,생각외로중고가격이라면서비싼것도있었다.2층창밖으로사람이있어바라보았드니벽과벽사이에빙벽을만들어놓고그곳에서빙벽타기연습을하고있었다.

이렇게양쪽아웃도어에서구경을하면서시간을보내다보니10시50분에나와산행을시작하였다.산악회회원들과함께산행을하면이런시간을가질수가없는데,둘이산행을하다보니정해진시간도없고바쁠것도없어서여유를부릴수있어서좋았다.우리는올라가면서어느코스로오를가를의논하였다.청산님이눈길에힘드니진달래능선으로오르자고하였다.내가지난주에그곳으로올랐으니이번에는백운대로오르자고하였다.

소귀천입구반대편에지킴터가있는곳으로산길을올라갔다.이길은눈이그렇게쌓여있진안았다.겨울산행이라옷을여러겹껴입어서그런지조금오르막을올라가니전신에땀이솟아올랐다.얼마쯤오르다가겉옷을하나벗어서배낭에매어달고다시올라갔다.도선사입구까지아스팔트길이지루하여이길을선호하지만이길도도선사주차장이있는곳에이를때까지는그렇게급경사는아니지만,계속하여오르막길을걸어야한다.

청산님과지난이야기와추억어린산행이야기를나누며오르는산행은힘들이지않고진행하는윤활재가되어주기도한다.우리는중간에서과일을나누어먹으며쉬기도하였다.도선사주차장에서오르는길과만나곳에이르니등산객은조금많아졌다.일요일인데오늘은우리가아웃도어에서시간을보내는동안많이올라가서그런지이렇게포근하게좋은날씨에의외로적은편이었다.우리는하루고개가바라보이는곳쉼터에서한번더쉬었다.

하루재갈딱고개를오르자면잠시쉬었다가가는것이산행의요령이기도하다.청산님은보온병의뜨거운물에감초한조각을넣었다며감초향이은건하게우러나는물을한컵받아마셨다.그어느차보다도맛과향이좋았으며,입안에오래도록머물러주는여운이좋았다.우리는다시갈딱고개를올라갔다.고개를넘어서니인수봉에는흰눈이그대로쌓여있고정상부에는안개가드리워져있어오늘은암벽타는산악인들의모습은보이지않았다.

하루재를넘어서니길은그대로얼음이얼어빙판길이었다.조심스럽게발을옮겨놓으며서서히진행하는수밖에없었다.산악구조대건물이있는곳까지내려가는길은더미끄러웠다.이런날바람이나쌩쌩불고고추같이추웠으면더많은고생을하였을텐데,인수봉을올려다보는조망대가있는곳에서바라보는인수봉은언제나그우람한암봉을우러러보게된다.오늘그래도날씨가포근하여다행이었다.길은올라갈수록더미끄러워발놓을곳을신경을써며올라갔다.

계곡길을오르는길은말이길이지그대로바위만앙상한계곡이나다름없다.그런데눈쌓인길을수많은등산객이밟고다녀바위마다맨들맨들한얼음이깔려있다.암벽길철재가박혀있는쇠줄을잡으며오르는길은좁아서내려오는사람들을만나면피해주기도어려운그런길이다.조금만발을잘못디디면그대로미끄러지곤하였다.그러나워낙조심을하면서걸어서그런지넘어져도크게다치지는않고바로일어나그대로걸어가고는하였다.

우리가어렵게백운산장에올라서니12시가다되었다.산장간이벤취에는쉬는사람,식사를하는사람들로복잡하였다.우리도이곳에서점심을먹고가자고하였다.올라가다가눈쌓인곳에서점심먹기가마땅치않은것을고려하였다.자리를잡고앉아서누룽지에더운물을붓고기다리는동안과일을먹으며기다렸다가누룽지와김치로점심을때웠다.옆사람들이국수와오뎅을먹는것을보고는우리도오뎅을더시켜먹고12:45분쯤에일어나다시올라갔다.

위문에도착하니12:50분이지나고있었다.바위에얼음이얼어있어고생하면서백운대를오르는것을생략하고우리는위문을넘어진행하였다.위문넘어에는안개가자욱하여안개바다가끝없이펼쳐진바다처럼,캄캄한밤처럼짙은운무는눈의피로를들어주는것인지,답답함을안겨주는것인지,머리의모든상념들을지워주려는것처럼하나의칼러로세상을덮고있었다.나무계단에헌타아어를잘라서박아놓은길을내려가면서많은것을생각하게하였다.

위문을넘어면경기도고양시에속하고,위문안쪽에는서울시에속하는데,이곳내려가는길은이렇게등산객의편의를위해나무계단을설치하여놓았는데,어째서서울쪽에서올라오는그길고긴암벽의바위길에는아직까지이런계단을설치하지않은이유가무엇인지,그옛날하루수백명수천명이국립공원입장료를꼬박꼬박지불한그많은수입액은어디에사용하였는지심히궁금하다.삼각산하면정상이백운대이므로이길이메인길에속하는데,편의시설은미미하다.

이계단길을다내려와북한산성으로내려가는길과만경대를우회하는길이갈라진다.우리는우회길을걸으며암벽에설치해놓은철제말뚝과쇠줄을잡고오르고내려가는등산객으로지체를하면서걸었다.암벽에설치되어있는쇠말뚝은거리가멀어여자들은오늘같이얼음길에서는고생이더많이할수밖에없었다.우리는겨우앞길만이보이는시야를따라걷고또걸었다.그외에는아무것도보여주지않는안개바다를원망하면서겨우겨우노적봉안부에도착하였다.

그러나쉴만한장소가없어그냥내려갔다.내려가는길은양지바른곳이라그런지눈이없었다.조금은편하게걸을수있어다행이었다.굽이굽이돌아가는길은음지쪽은여지없이눈길얼음길이었다.용암문을지나면서길은다소넓어졌다.북한산대피소에들려잠시쉬어가기로하였다.과일과커피를한잔타마시고다시걸었다.대동문에서더진행하는것이힘들어대동문을지나아카데미하우스쪽으로능선길을따하하산을시작하였다.

이하산길도내려가면서계곡길에이르면빙판길이전개되었다.주의를하면서서서히걸을수밖에없었다.단둘이서산행하는것은그어느때보다많은대화를나눌수있어즐거웠다.누구를칭산도하면서또누구는흉도보면서,둘만이나눌수있는대화는마음속에있는이야기를나눌수있어서서로의믿음과신뢰를확인할수있어서좋은산행이되었다.아카데미하우스를지나고4.19탑을지나내려오다가한곳에들려둘이간단하게요기를하고는수유역에서헤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