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스라엘 – 하마스 피의 역사 *-

이스라엘-하마스피의역사

어떻게시작됐나어디로갈것인가

이스라엘에는두개의섬이있다.팔레스타인주민들의자치지구인요르단강서안과가자지구가‘육지의섬’이다.이중가자지구가이스라엘과팔레스타인무장단체하마스의전쟁터로변하면서국제사회에서가장뜨거운지역이되고있다.가자지구는너비6~8㎞,길이40㎞,면적360㎢밖에안되는작은지역이지만무려150만여명이살고있다.인구밀도는3840명으로,세계최고인방글라데시(900명)에비해서도훨씬높다.이런작은땅덩어리를놓고이스라엘과하마스가전쟁을벌이고있는이유는무엇때문일까.

▲이스라엘탱크가하마스기지를포격하고있다.photoAP
비극의씨앗

1948년이스라엘건국이발단,아랍국가와4차례전쟁
이스라엘,팔레스타인국가로인정않고영토확장열중


이스라엘과팔레스타인의분쟁을알려면우선가깝게는60여년전으로돌아가야한다.유엔총회는1947년11월29일2만6320㎢에달하는팔레스타인영토의56%를유대인에게할당하고44%를아랍민족에게배분하는팔레스타인분할안을가결했다(결의181호).유대인들은3000여년간의디아스포라(diaspora·離散)를끝내고1948년5월14일이스라엘을건국했다.유대인들은그토록바라던국가를세웠지만,팔레스타인주민들은삶의터전을잃게됐다.특히이집트,요르단,시리아,레바논등아랍국가들은이스라엘을국가로인정하는것을거부하고전쟁에돌입했다.

이에따라이스라엘이건국하자마자팔레스타인지역은제1차중동전쟁(1948년5월16일~1949년2월24일)의무대가됐고,이후1974년까지4차례나전쟁이발발했다.이처럼전쟁이상존하는이유는이스라엘이건국당시민족적으로유대민족으로만이뤄진국가,영토상으로성서에기록된팔레스타인영토의100%회복을목표로내세웠기때문이다.

특히이스라엘은시오니즘에따라팔레스타인을독립국가로분리하는것보다팔레스타인사람들을내쫓고영토를확장하는데심혈을기울였다.이른바‘입식(入殖)정책’으로이스라엘과팔레스타인은서로공존할수없는적이됐고,아직까지중동평화협정을체결하지못하는근본원인이되고있다.

샤론총리의결단

전쟁으로점령했던가자지구서2005년철수
땅양보하고유대국가유지하기위한전략

하지만이스라엘이팔레스타인의영토를모두차지한다고해도,이지역에사는모든팔레스타인주민들을추방하지않는한이스라엘은유대민족만의국가는될수없다.이런점을인식했던아리엘샤론당시총리는2005년가자지구에서유대인정착촌을철수한다는전략적결단을내렸다.가자지구와요르단강서안은1967년‘6일전쟁’이라고불리는제3차중동전쟁에서이스라엘이승리하면서점령한지역이다.

유대인정착촌건설에앞장서왔던샤론이추진한전략은땅을양보하고이스라엘을유대국가로유지한다는것이었다.요르단강부터지중해까지‘이스라엘영토’에살고있는유대인인구는현재520만명이다.또요르단강서안과가자지구에거주하고있는팔레스타인인구는350만명이다.

만약팔레스타인국가가세워지지않는다면이들은무국적자이거나아니면이스라엘국민으로살수밖에없다.특히2025년이면팔레스타인주민전체인구는유대인보다훨씬많아질것으로추정된다.이들이모두법률적으로이스라엘국민이된다면이스라엘은더이상유대국가가될수없다.샤론의전략은어느정도땅을양보하는대신평화도얻고국가정체성도유지한것이었다.

하마스의등장

온건파인압바스제치고2006년총선서압승
압바스정권과평화협상추진해온샤론에도전

그런데샤론의도박에예상치못했던‘변수’가발생했다.바로팔레스타인무장단체인하마스가팔레스타인자치정부의정권을잡은것이다.하마스는2006년2월실시된총선에서압승을거뒀다.하마스는의회인입법위원회(PLC)전체의석132석가운데76석을확보,43석을얻은집권파타당에승리하면서팔레스타인의집권당이됐다.

하마스가당시총선에서승리한이유는팔레스타인주민들이집권파타당의부정부패와무능에등을돌렸기때문이다.파타당은1994년자치정부출범이후줄곧권력을장악해왔다.특히야세르아라파트자치정부수반은팔레스타인주민들에게‘국부(國父)’와같은인물이었다.2004년11월아라파트사망이후후계자인마흐무드압바스는2005년1월자치정부수반선거에서무난히당선되기도했었다.

그럼에도불구하고팔레스타인주민들이하마스를선택한것은자신들의고단한삶을진정으로대변할세력을원했기때문이었다.또다른중요한이유는팔레스타인주민들이이스라엘을믿지않았기때문이었다.팔레스타인주민들은샤론의전략을요르단강서안과동예루살렘을이스라엘땅으로고착시키려는의도로간주했다.

때문에이스라엘에대한강경투쟁으로정통성을유지해온하마스를선택한것이다.하마스의집권은샤론의전략에걸림돌이될수밖에없었다.샤론의전략은온건파인압바스수반과파타당과의평화협상을통해국익을담보하려던의도였기때문이었다.

두개의팔레스타인

하마스,압바스몰아내고가자지구완전점령
이스라엘은요르단강서안의압바스정부만인정

하마스가집권하게되자이스라엘정부는팔레스타인자치정부를붕괴시키기위해초강경정책을구사했다.미국도하마스와일체의대화를거부하는등이스라엘정부를적극지원했다.압바스수반이이끄는파타당도하마스의자치정부구성에협력조차하지않았다.

하마스는지도자인이스마일하니야를총리로하는독자정부를출범시켰다.이후양측은서로유혈충돌을벌이면서사사건건대립하다가갈등을가까스로수습하고2007년3월공동내각을구성했다.하지만양측은치안통제권문제를놓고다시충돌했다.하니야총리는팔레스타인보안군에대한완전한통제권을자신에게넘길것을요구했지만,압바스수반은이를거부했다.

이런가운데하마스가자신들의지지기반이강력한가자지구에서파타당이통제하던보안시설을강제로장악하면서100여명이사망하는유혈사태가벌어졌다.압바스수반은이를빌미로같은해6월공동내각을해산하고비상내각을구성했다.하마스는이를불법적조치라며불복하고가자지구를완전점령했다.결국팔레스타인은가자지구와요르단강서안에각각두개의정부가세워지게됐다.

이스라엘정부는압바스와파타당정권을팔레스타인의합법정부로인정하고,하마스정부가있는가자지구에대한전면적인통제조치를단행했다.국지적인충돌을벌여온양측은지난해6월19일이집트의중재로6개월간의휴전협정을체결했다.

이스라엘도샤론의전략으로국내정치적으로심각한내홍을겪어야했다.샤론은자신의노선을반대했던집권여당인리쿠드당을탈당하고카디마(전진)당을창당하는등유대인정착촌철수를밀어붙였다.그러던샤론은2006년1월갑자기뇌출혈로쓰러져‘식물인간’이됐다.카디마당은같은해3월총선에서가까스로승리,노동당등과연정을구성했다.

선거를승리로이끈샤론의후계자인에후드올메르트부총리가총리가됐다.하지만올메르트총리는뇌물수수혐의등으로기소돼지난해8월총리직과당대표직에서물러나겠다고발표했다.카디마당의후임당대표로선출된치피리브니외무장관은지난해10월새로운연정구성에실패,오는2월10일조기총선을실시키로했다.

전쟁이돌파구

하마스는4월총선승리위한강경모드로
이스라엘집권당은민심돌릴카드로이용

이스라엘이나하마스모두이처럼복잡한국내정치상황을타개하려면돌파구가필요했다.바로전쟁이었다.전쟁의빌미는하마스가제공했다.하마스도오는4월자치정부수반과총선에서승리하기위해더욱강경한모습을보여야했다.

특히여론조사에서압바스수반이하마스의하니야전총리에앞서는것으로나타나자,하마스는가자지구봉쇄문제를해결하는것이주민들의민심을얻을수있다고판단했다.이에따라하마스는지난해12월19일만료된이스라엘과의휴전협정연장을거부하고로켓공격을더욱강화했다.

이스라엘의경우도마찬가지였다.야당인강경우파의리쿠드당에패배할가능성으로전전긍긍하던카디마당과노동당은기다렸다는듯지난해12월27일전쟁이란카드를빼들었다고분석할수있다.카디마당과노동당연정은그동안하마스의공격에강력히대처하지못한다는비판을받아왔다.물론이스라엘이내세운표면적인공격이유는하마스의로켓공격과지하터널을통한무기밀반입을저지한다는것이다.하마스는가자지구를장악한이후이스라엘을향해무려5500여발의로켓탄을발사했다.

이스라엘의목표

하마스무력화시키고지원세력인이란에도경고장
오바마에의지과시,평화협상유리한고지선점도

이스라엘정부는공군의공습으로하마스의로켓진지등주요시설이파괴됐음에도불구하고지난1월3일탱크를앞세우고대규모지상병력을가자지구에투입했다.물론이스라엘의목표가가자지구를재점령하는것은아니다.이스라엘의의도는내친김에하마스를무력화하려는것이다.이는기존에추진해온샤론의전략을보다확실히하겠다는것이다.다시말해하마스를궤멸시켜온건파인압바스수반과파타당의입지를강화한다는것이다.

리브니외무장관이“하마스의가자지구지배는이스라엘의장애물”이라고밝힌것도이런맥락이다.압바스수반과파타당이4월선거에서승리하면자국의이익을최대한보장하는선에서평화협상을마무리하겠다는속셈이다.이스라엘은또핵개발을계속추진하고있는이란에도경고장을보내려는의도도갖고있다.
이슬람시아파인이란은하마스가수니파임에도불구하고그동안물심양면으로지원해왔다.이스라엘이란공동의적에맞서일종의전략적연대를해온것이다.이를간파한이스라엘은최악의경우이란을공격했을때,자국의뒤통수를칠수있는하마스를이번기회에평정하는것이최선의대비책이라는점도고려한것이다.

실제로수니파의맹주인이집트와사우디아라비아,요르단등이이스라엘의하마스공격에비판의목소리를낮추고있는것도이란의영향력확대를이스라엘이어느정도제어해주기를바라고있기때문이다.또하나주목할점은이스라엘이미국의부시행정부퇴진과오바마행정부출범을고려했다는것이다.

부시행정부는그동안이스라엘정부를적극지지하면서중동평화협상을지원해왔다.하지만오바마행정부는부시행정부와는달리하마스와도대화에나서는등평화협상에서팔레스타인의입장을포용할가능성을배제할수없다.이스라엘은오바마행정부에자국의강력한의지를보여줌으로써앞으로평화협상등에서유리한고지를선점하려는의도라고볼수있다.

전쟁의득실

이스라엘군사력압도적이지만정치적패배가능성
하마스는전쟁에져도이슬람권의지지도높아질듯


그렇다면이스라엘의뜻대로하마스는완전히제거될수있을까.군사력으로볼때이번전쟁은‘골리앗대다윗’의싸움이다.이스라엘은현역16만8000명과실전경험이풍부한예비역40만여명을보유한세계4대군사강국이다.반면하마스의병력은1만5000명정도이고이슬람지하드,팔레스타인인민해방전선(PFLP),인민저항위원회(PRC)등군소무장단체병력5000여명이연대하고있을뿐이다.

때문에골리앗인이스라엘이다윗인하마스에승리하는것은어쩌면당연하다.하마스는이스라엘의봉쇄에따라이슬람세력의지원을받지못한채좁은가자지구에갇힌상태다.2006년헤즈볼라가이스라엘과전쟁을벌였던때와는다르다.헤즈볼라는당시잘훈련된정예부대를보유하고있었을뿐만아니라이란과시리아등으로부터군사·재정적지원을받았다.

하지만이번전쟁의승패를군사력으로만단언할수는없다.하마스는그동안주민들의강력한지지를바탕으로이스라엘에대한투쟁을벌여왔다.하마스의조직과대원들이모두제거된다고해도하마스가부활할것이분명하다.이스라엘도하마스를완전히뿌리뽑는것은불가능하다는것을잘알고있다.이와관련,예루살렘포스트는이스라엘이하마스와해를목표로전면전에나선것은이번기회에가자지구에대한통제권을확보하는것이하마스의존재를인정하는것보다낫다는계산이깔린것으로분석했다.

하마스전문가인칼레드라우브영국케임브리지대학아랍미디어소장은“정치적으로보면하마스는팔레스타인주민뿐만아니라아랍과이슬람사회의지지를더욱받을것”이라고전망했다.실제로하마스가약화된다고하더라도압바스수반과파타당이가자지구를다시장악할만한영향력을행사할수있을지는미지수이다.반면이스라엘과하마스간의‘생존게임’의승자는아무도없고,모두패자라는분석도있다.

|하마스는어떤단체|

1987년反이스라엘무력투쟁주도하며창설
목표는이스라엘멸망…서방은테러단체규정

▲하마스대원이부상한동료를부축해피신하고있다.photo로이터
하마스는두얼굴을가진단체이다.1993년야세르아라파트팔레스타인자치정부수반과이츠하크라빈이스라엘총리가체결한오슬로평화협정을거부하고지금까지이스라엘에대한무력투쟁을계속해왔다.때문에이스라엘과미국등서방국가들은하마스를‘테러단체’로규정해왔다.

하마스는1987년인티파다(이스라엘에대한무력투쟁)운동을주도하면서창설됐다.팔레스타인주민들은이스라엘과의투쟁을이끌강력한지도부를원했지만,팔레스타인해방기구(PLO)는대변자역할을제대로하지못했다.한때테러단체로규정될만큼과격했던PLO는이스라엘의생존권인정과무장투쟁을포기했기때문이다.

이를간파한팔레스타인강경파지도자아흐마드야신은가자지구를중심으로하마스를만들었다.하마스의기본노선(강령)은이스라엘의존재를인정하지않고있으며,이스라엘을완전히몰아내고팔레스타인전역에이슬람국가를세우는것이다.강령은또팔레스타인문제에대한해결책은성전(지하드)밖에없다고규정하고있다.

하마스는정치위원회와군사위원회로구성됐다.하마스의최대조직은군사기구인‘이제딘알카삼여단’이다.하마스는종교적열정이강한젊은이를조직원으로받아들인다.이들은대부분가자지구출신으로이스라엘에대한극단적증오심을갖고있다.하마스는이들이테러공격을감행할경우유가족들에게3000~5000달러의보상금을주며지하드의순교자로추앙한다.하마스는또병원·학교·자선단체등을운영하면서주민들의환심을사왔다.

-글/이장훈국제문제애널리스트-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