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 강 과 문 화 [14] *-

한강철교는알고있다[4]

파괴,복구,파괴그리고복구

후퇴시에는후세의사가들로부터두고두고비난을받을만큼너무나안이하게제대로된대책도수립하지않고한강의교량을서둘러폭파시켰지만,반대로아군의반격이개시되자끓어진한강의다리들은아군의진격을더디게하는장해물이될수밖에없었습니다.서울을수복하여38선이북으로진격을준비하는아군에게한강다리의복구가시급하여졌습니다.

[서울수복직전파괴된한강교량을경계하는미해병1사단병사들]

1950년9월말까지UN군의보급로는상당히한정되어있었습니다.우선경부선철도는단기간복구가힘들정도로파괴되었고경부간국도는지도에길이표기되어는있지만시골의소작로수준에불과하였습니다.이런길을이용하여부산에서38선인근까지수많은보급물품을올리기는상당히힘들었습니다.

[철도의파괴도심각하였고(上)당시국도(下-당시경부가도)도
소작로수준이라보급에많은문제를야기하였습니다]

따라서UN군은인천항에물품을하역하여육로를이용하여보급품을전선으로보내는루트를애용하였는데(관련글참조)한강이북으로가기위해서는당연히한강을도강하여야했습니다.비록부교를설치하였지만용량이부족하였고중량의장비를신속히도하시키는데많은문제가있었습니다.

[부교를이용하여장비와병력을도강시키는모습]

결국서둘러서한강철교를복구하기로하였는데,폭격이나폭파로끓어진기존교량과는별개로임시철교를놓아우선군용으로이용하고자하였습니다.1950년10월19일미제62공병단이가설재를이용하여제작한철교가용산과노량진사이에놓임으로써4개월만에한강을가로질러다시열차가운행할수있게되었습니다.

[대통령도참석한임시철교의개통식모습(1950년10월19일미제62공병단)]

임시철교의개통식은이승만대통령내외가직접참석하였을정도로감격적인행사였고,이제는38선이북으로진격하여적을격멸하고통일을달성하는일만남았다고생각하였습니다.하지만그러한즐거운상상도얼마안가일장춘몽으로바뀌고임시로복구하여놓은철교는물론한강을가로지르던부교들까지파괴하여야했습니다.

[1.4후퇴당시한강에설치된부교의폭파장면]

중공군의대규모참전과이로인한전세의반전때문에1951년1월4일아군은수도서울을다시적에게내주고한강을건너남쪽으로후퇴하여야했습니다.이때다시한번한강에는가설교량들을파괴하는폭발음과섬광이울려퍼집니다.다만6개월전과달랐던것은안전하게아군과피난민이후퇴를완료한상태였습니다.

[결빙된한강을건너피난가는피난민들의모습]

특히우선순위에서밀린피난민의경우도도강을신속히완료할수있었는데,그이유는한강이동결되었기때문이었습니다.평택인근까지밀려났던아군은전열을재정비하여3월14일서울을재탈환하고38선근처까지재진격하였고이후전선은1953년7월휴전때까지현재DMZ을중심으로소강국면에접어들게되었습니다.

[서울재탈환후임시철교부설모습(上-미제53건설공병단)과
미8군사령관도참석한1951월6월12일개통식모습]

서울을재탈환한후인1951년다시한번한강에임시철교가놓이게되는데이임시철교는미제453건설공병단에의해제작되어전쟁이일어난지거의1년만인1951년6월12일밴플리트미8군사령관을비롯한군고위층이참석한가운데개통하여이듬해7월A,B교가가복구되기전까지사용되었습니다.

묵묵히역사를지켜본증인

우리역사에서가장극적이었던지난100년의기간을묵묵히그자리를지키며함께하였던한강철교의역사를살펴본다면1950년은가장잔혹하였던시기였습니다.을축대홍수같은불가항력적인천재나부실공사와같은창피스런인재가아닌철저한고의에의해살려달라는수많은민초들의비명과함께다리가파괴되었기때문입니다.

[1952월7월22일파괴된교량중우선A교만가복구되어개통식을가졌습니다(上)
하늘에서바라다본한강철교의모습으로A교만연결되었음을알수있습니다.]

전쟁기간중대부분군용목적을위하여임시로철교가복구되었다가파괴되었다하면서사용되었지만전선이소강된이후다시일상을위해열차는달려야했고철교도보강되어야했습니다.인도교와더불어폭파되었던한강철교C교의복구를1952년10월에착공하여1957년7월완전복구시켰고,그동안가복구되어임시적으로사용하던A교는사용이중지됩니다.

[1957년7월완전복구된C교의재개통식모습]

이후사용이중지되었던A,B교마저완전히복구되어전쟁이전의상태로한강철교들이본모습을다시찾게된것은공교롭게도일본과관련이많습니다.경제발전과더불어물동량이급격히증대되어재개통된C교만으로교통량을원활히처리하게힘들게되자1966년2월정부는경인선을복선으로확장함과동시에A,B교를복구하기로결정하였습니다.

[최근의한강철교A,B교모습으로경인전철급행선이사용합니다]

이때복구사업에투입된자금이대일청구권제1차차관에의한것이었습니다.다시말해일제의한국지배와관련한배상금조로얻게된피의대가였는데,이돈으로한강철교A,B교의복구를1967년8월착공하여전쟁으로파괴된지19년만인1969년6월경인선의복선개통과함께완전복구시켰다.이후1995년경인선의복복선재확장과함께D교가만들어져오늘날의모습을갖추게되었습니다.

[최근한강철교C,D교의모습으로수도권전철과KTX를비롯한국철이사용합니다]

처음언급한것처럼지난100년은우리민족사에서가장극적인변화를거친격랑의시기였습니다.물론이시기를대표하는다른여러가지기념물이있지만한강철교는파란만장한시기의개막시점이라할수있는1900년에탄생하여아직까지도그자리를묵묵히지키며역사와함께하여왔고,지금도변함없이최일선에서분주하게사용되고있습니다.

[1899년건설중에있던한강철교의모습]

국권침탈기에는우리의의사와는아무런상관없이제국주의침략자의수탈도구와대륙침략의통로로써사용되었고,이데올로기에사로잡힌동족상잔의비극기에는자의에의해이름모를많은이들의피와함께스스로자살의길을가기도하였습니다.철교의목적은탄생때부터지금까지하나였지만이를때때로비극적인수단으로이용한것은사람이었습니다.

[때로는자살하여스스로다리역할을포기하였던적도있었습니다]

철도공사의통계자료를보게되면현재4개의철교를이용하여하루1,300여회의열차가한강을건너다니고있습니다.그만큼우리일상에너무가깝게있다는자료이기도하고아무런감흥없이오늘도쉽게이용하는교통로라는의미이기도합니다.마치지나간어려움을자식들에굳이내색하지않으려는아버지처럼한강철교는묵묵히자리를지키고있습니다.

[지난100년동안한강철교는우리역사를반추하고있습니다
(러일전쟁당시한강철교를건너서울로진군하는일본군)]

사실생명체는유한하고그생명을다하면썩어서없어지지만무생물체는갈고닦고관리만잘하면어느생명체보다길게보존하여오래동안사용할수있습니다.우리는그다리를제대로생각하고있지않지만우리주변에서쉽게접할수있는창조물중현역으로아직도왕성히뛰고있는한강철교는우리의지난역사를묵묵히반추하고있습니다.

-출처/[august의軍史世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