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의 산 [6] *- 2. 북악산 숙정문과 창의문 (3)    서울성곽의 4대문과 4소문

2.북악산숙정문과창의문(3)

서울성곽의4대문과4소문

조선의태조는1395년9월도성축조도감을설치하고정도전에게명하여성터를측정하게하였다.정도전은한양을둘러싸고있는네개의산,남산과북악산,인왕산과낙산에올라실측하여이를연결하는5만9천5백척의성터를결정하였으며,그해가을서울성곽을개축하고4대문과4소문을완성하였다.
4대문은유교의덕목인인(仁)의(義)예(禮)지(智)신(信)의5상(五常)을
방향에따라서아래와같이명칭하였다.
東의동대문인興仁之門(仁):동쪽의낮은낙산의비포를위해지(之)를넣음
西의서대문인敦義門(義) 南의남대문인崇禮門(禮):숭례문은현판을세워남쪽의화기가궁궐쪽으로 번지는것을차단키위해서임. 北은북대문인肅正門(智):지(智)자가아닌정(正)자를쓴것은북쪽은음기가 많아닫아두고홍지문(弘智門)으로대신했다. 中央엔普信閣(信)을4대문복판에세웠다. 4대문사이에는4소문을만들었다. 동북의동소문(홍화문/혜화문) 서남의서소문(소의문/소덕문) 서북의북소문(창의문/자하문) 동남의남소문(광희문) <한양도성의4대문과4소문의위치>

숭례문(崇禮門)

숭례문은옛한양도성의남대문이며정문이기도했다.(국보제1호) 숭례문(崇禮門)은한양도성의남대문이다.
‘예(禮)’는남쪽에해당되므로문의이름에’예(禮)’자가붙었다. 현재남아있는우리나라성문건물로서는가장규모가크다.
숭례문의현판은태종의큰아들양녕대군의글씨로도유명하다.
물론세종의셋째아들이자조선의명필로이름을떨쳤던안평대군의글씨라는주장도있다. 숭례문의현판은다른대문들과는달리세로로서있는것이특징이다.
이렇게만든이유에는다음과같은이야기가전해온다.
숭례문의이름에들어있는’예(禮)’는오행중에서’화(火)’에해당되는데,
서울의남쪽관악산(서울의외사산(外四山)중남산에해당된다.)의모습이불꽃모양이아닌가?
거기에가까이있는목멱산(남산의옛이름)에는불에잘타는나무(木)이들어있으니….
이에관악산의화기(火氣)를막기위해서글씨를세로로길게늘어뜨려성문밑을막고누르면
화기가들어오지못할것이란믿음때문이었다고한다. 얼마전방화로인해우리국민들을가슴아프게했던일이있어
이래저래불과는특별한인연이있는대문이아닌가생각된다. 임진왜란때엔이현판을잃어버린일도있었다.

몇년뒤인광해군시대어느날밤,

지금의서울청파동한도랑에서서광이비치기에파보았더니

숭례문현판이있었다는이야기도전한다. 숭례문이국보1호가된것에대해서여러가지이야기가많았다.
‘훈민정음’과같은자랑스런문화재가있음에도성문을국보1호로지정한이유때문이었다.어떤이들은우리나라의국보가처음지정된것이일제때인데,일제가과거임진왜란때고니시군이한양에처음입성한것이숭례문이었기때문에이것을1호로지정했다는설도있으나,옛한양의대문중에서도남대문인숭례문이정문이었기때문일것이라는설이더힘을얻고있다. 석축의양측에는원래성벽이연결되어있었으나1908년일본의황태자가조선을방문할때,성문의아래쪽을지나치기싫다고하여,길을내기위하여헐어내없어졌다.

숭례문은2008년불행하게도화재로소실되었다.현재재건축을계획하고건축자재를준비중이다.

조선시대후기1900년대모습

개화기숭례문모습(당시에는숭례문과성벽이연결돼어있었다.)

구한말숭례문의모습
100년전숭례문안쪽난장의모습 동대문;흥인지문((興仁之門)

흥인지문은서울성곽동쪽문으로,조선태조7년(1398)에완성하였다가단종원년(1453)에고쳐지었고,고종6년(1869)에새로지은것이지금에이르렀다.

석축중앙에는홍예문을두고,그위에정면5칸,측면2칸의중층(重層)문루를세웠으며,

지붕은숭례문과마찬가지로우진각으로되어있다.공포또한다포양식이나,그형태가가늘고약하며지나치게장식한부분이많아조선후기의특징을잘나타내주고있다.

또한도성의8개성문가운데유일하게옹성을갖추었는데,

바깥쪽으로는성문을보호하고튼튼히지키기위하여반원모양으로옹성(甕城)을쌓았다.

이는낙산의지세가낮아방어에취약하기때문이기도하다.
숭례문과비교해보면건물의규모나형태는비슷하나,숭례문에없는옹성을갖추고있는점이
특징이며,세부기법이연약하고장식위주로되어전형적인조선후기양식의건축물임을알수
있다.보물제1호이다.

동대문만유일하게흥인지문이라하여之자가첨가되어4자가된것은,옛부터동쪽이낮아 왜구의침입을많이받으므로동쪽의기운을높이는뜻에서산맥을뜻하는之자를첨가하였다. 네쇼날그래픽1910년11호에소개된동대문안쪽의모습
서대문;돈의문(敦義門) 1915년철거당하기전의돈의문모습… 서울신문로2가에있던조선시대서울의4대문중하나.경희궁터에서독립문쪽으로넘어가는고갯길에있었던것으로추정되는데,1915년일제가도시계획에따른도로확장을이유로철거해지금은흔적조차없다.
100년전의돈의문모습 ◇의(義)는서방에속한다.오행에따라돈의문(敦義門)을서쪽에세웠으나1915년일인들이강제로철거해버렸다. 돈의문성벽 돈의문밖모습 북대문;숙정문(肅靖門) 도성의북대문인숙정문,음기가강한북쪽에있다고해서항상닫아두었다고전한다.

숙정문도많은사연을가진문이었다.태조4년(1395)에처음건립되었으나,

태종13년(1413)에최양선이주장한’백악산동령과서령은경복궁의양팔에해당하므로

여기에문을내어서는안되다’는의견에따라,창의문(자하문)과함께폐쇄하고

길에소나무를심어사람들의통행을금하였다고한다.

원래이문은높은산중턱에있어길이매우험하며문을나서면북한산이앞을가로막아
동쪽으로성북동골짜기로내려와동소문(혜화문)밖경원가도로나오는길이외에는다른길이없어서울에들어오는데에는동소문(혜화문)을거치는것이더욱빠르고편리하므로이용하는사람이거의없었다.그러므로이문을폐쇄하여도아무런지장이없어서영구히닫아두었다.

다만가뭄이심할때에이문을열고숭례문을닫는풍속이있었다.
이것은북은음이고,남은양인까닭에가뭄때양을억제하고음을돋우는음양오행사상에서나온것이다. 또한숙정문을열어놓으면장안의여자가음란해지므로항상문을닫았다는속설도전하는데,그것은숙정문이여자의방위인북쪽에있기때문이다.(북쪽은음의기운이강한곳이다.) 숙정문은다른대문들과는규모면에있어그크기가현저히작다.
항상닫혀있어사용하지않았기때문에숙정문을대신하여창의문을북문이라고부르기도했다고한다.1976년대통령의명으로북악산일대의성곽을복원할때함께복원되었다. 북대문으로서의기능을상실한모습…
1976년복원된숙정문입구 숙정문(혹은숙청문)은사적제10호인서울성곽중지금까지일반에공개되지않았던북대문으로청와대뒤쪽북악산동쪽산마루의성북구성북동계곡끄트머리에위치해있다.

1968년1·21사태이후군사시설보호구역으로지정돼일반인의발길이차단되었다가

2006년4월에개방되었다.

숙정문안쪽

숙정문은경복궁의주산인백악산의동쪽마루턱에위치하고있는도성의북문으로

삼청터널위에자리하고있다.숙정문은처음에는숙청문(肅淸門)이었는데,

숙정문(肅靖門)으로개칭되어중종(中宗)이후의

실록에는모두숙정문으로기록되고있다.

*현재탐방은인터넷에서예약접수후신원확인절차를거쳐관람하는순으로진행되고있다.삼청터널을지나숙정문입구에서숙정문을거쳐촛대바위까지오르게되면북악산의 아름다운자연경관과서울의전경을한눈에볼수있다.*예약문의02-747-2152~3

홍지문((弘智門)

한북문의원래이름은홍지문(弘智門)인데,대동여지도엔한북문으로표기돼있다. 수문아래흐르는물은세검천…병풍처럼두르고있는것이비봉능선이다.
인왕산뒷편끝자락에있는탕춘대성의성문이다.홍지문문루와오른쪽의오간수문은1921년허물어져있었는데,1976년부터복원공사를시작하여과거원형을찾아볼수있다. 홍지문정면 숙종4년1715년지금의세검정길가홍제천위(상명대학교앞쪽)에세운수문인한북문(漢北門)을숙종이친필로홍지문(弘智門)이라고이름을써붙여서

홍지문이새로생기게되어북대문의역할을하게되었다.

본래북대문인숙정문은석문만있던것을1976년북악산일대의성곽을복원하면서 문루를짓고숙정문肅靖門)’이란편액을달아오늘에이르고있다.

홍제천에세워져있는오간대수문 1715년(숙종41)에서울의도성과북한산성의방어시설을보완하기위해홍지문(弘智門),
오간수문(五間水門),탕춘대성(蕩春臺城)을건립하였다. 복원된탕춘대성 이성의명칭을탕춘대성이라한것은현재세검정이있는동쪽으로약100여m가되는산봉우리에연산군의놀이터였던탕춘대가있었으므로그이름을딴것이다.

또한,도성의서쪽에있다하여서성이라하였으며,겹성으로도불려졌다.

탕춘대성능선길은완만하며쉽게오를수있는오솔길로등산을겸한역사탐방로가된다.

탕춘대성에오르려면세검정상명대학교와구기터널·홍은동에서시작하면성관에쉽게접근할수있다.

*지하철3호선경복궁역3번출구-상명대방면시내버스이용-상명대학교앞에서하차 서소문;소의문[昭義門]

한양도성의서소문이었던소의문,지금은찾아볼수없다. 지금의서소문동큰길에있었던것으로추측하고있으며,
광희문(光熙門)과함께시신을성밖으로운반하던통로로사용되었고,
궁궐에서죄를지은사람들이이문을통해도성밖으로쫓겨났다고한다. 1914년일제의도시계획에의해부근의성곽과함께완전히철거되었고
지금은사진을통해서만그모습을대강알수있을뿐이다. 북소문;창의문(彰義門)

▲<조선고적도보>에수록된창의문전면이다. 창의문(彰義門)은한양도성의북소문이다.
고양군,양주군방면으로통하는문이었으며,’자하문(紫霞門)’이라고도불렸다고한다.
1416년(
태종16)풍수지리설을주장하는자들이이곳의통행이왕조에불리하다하여 폐문(閉門)한채일반의통행이금지되었다가1506(중종1)에다시열어놓았다. 1623인조반정(仁祖反正)때는능양군(陵陽君:인조)을비롯한의군(義軍)들이이문을부수고궁안에들어가반정에성공한유서깊은곳이기도하다.

창의문(彰義門)은한양도성(都城)4소문중하나인서북문으로백악(=북악)과인왕산이 만나는잿마루에있다.문을내려가홍제원(지금홍제동)쪽으로가면옛의주대로와통한다.의주대로는옛6대로또는8대로중중국에이르는길이라가장중요했다.

창의문과성곽

겸재(謙齋)정선(鄭敾)의창의문. 종이에엷은채색,29.5×33.0cm,(장동팔경첩)국립중앙박물관소장

동소문;혜화문[惠化門]

동소문(東小門)이라고도한다.도성에는4개의대문과4개의소문(小門)이설치되었는데, 이문은동문과북문사이에세워졌다.처음에는문이름을홍화문(弘化門)이라하였다가 1483(성종4)새로창건한창경궁의동문을홍화(弘化)라고정함에따라혼동을피하기 위하여1511(중종6)혜화문으로고쳤다.
<조선고적도보>에수록된혜화문전경(1904년)

<조선고적도보>에수록된혜화문정면이다.

하였으므로이를헐어버리고홍예(虹霓)만남겨두었는데,일제는혜화동돈암동사이의 전차길을내면서이마저헐어버려그형태도찾을수없도록만들었다. 당시북문(북대문)은일반인의통행이금지되었기때문에이문은양주·포천방면으로 통하는중요한출입구구실을하였다.1975년부터시작되어1980년에완공된서울성곽 일부로1992년에복원하였다. 남소문;광희문[光熙門]

시구문(屍軀門수구문(水口門)이라고도하였으며서소문(西小門)과함께시신(屍身) 내보내던문이다.1396(태조5)도성을축조할때창건되었으며,1422(세종4)개축된 것으로추측된다. 숙종실록(肅宗實錄)》에1711(숙종37)민진후(閔鎭厚)의건의로 금위영(禁衛營)으로하여금개축하게하고,문루(門樓)는목재를구하기가어려우므로후에 개축하기로하였다는기사가있으며,1719년문루를세워서광희문이라는현판을걸었다. 그후1975년도성복원공사의일환으로석문을수리하고문루를재건하였다.

사진:19세기말이사벨라비숍이찍은광희문

보신각(普信閣)

보신각은서울특별시종로구종로2가에있는종각이름이다.
조선시대한양에종을처음건것은1398년(태조7)으로,경기도광주에서주조한종을청운교서쪽종루에걸었다.1413년(태종13)에종루를통운교(종로네거리)로옮기고1458년(세조4)에는새로대종을주조하여달았으나임진왜란으로종루는소실되고종도파괴되었다.

그후1619년(광해군11)에종각을다시짓고종을걸었는데이때세운종각은임진왜란전의2층종루가아니고1층종각이었으며여기에건종은명례동고개에있었던것을옮겨왔다고한다.
이종은본래원각사종으로세조때에주조한것인데1536년(중종31)에남대문안으로옮겨놓았다가1597년(선조30)명례동고개로옮겼던것을광해군때종각을복구하면서이전한것이다.

그후조선후기까지4차례나화재와중건이있다가1895년(고종32)에종각에’보신각’이란현액이걸린이후종도보신각종이라부르게되었다.6·25전쟁으로종각이파손된것을1953년중건하였다가1980년다시2층종루로복원하였다.
종각은도성의문을열고닫기위해치는종을달아두는곳이다.원래의종루는여러번의화재로소실되었다가중건되었다.종각은고종이1895년에‘보신각(普信閣)’이라는현판을사액하여이때부터보신각으로불려졌다. 보신각종33번타종이유..

이는’28계33천’우주관에서유래한것으로새벽이열리는인시(寅時;오전4시경)에

33번타종해4대문을열고,유시(酉時;오후10시경)에는28번타종해성문을닫았다고한다.도성주민들에게시간을알려주는도구였던것이다.

특히파루에타종하는횟수33은도솔천을중심으로하늘이횡으로33천으로벌여져있다는사상에서온것이다.33천에사는사람들은무병장수하기때문에새해를맞는사람들도그들처럼건강하기를기원하는의미에서33번타종했다고한다. 그리고인정에타종하는횟수28은동양에서생각하는하늘의별자리28수(宿)를상징한다고한다. 보신각(1890년대) 보신각안에들어있는보신각종은도성의문을여닫는데쓰였다.

곧새벽4시경에33번의종을쳐서도성의문을열고(파루),저녁10시경에28번의종을쳐서도성의문을닫았다(인정).

현재보신각종은보물제2호로지정되어있다.

-출처/蒼村함지박/blog.chosun.com/doldol25


1684년(숙종10)문루(門樓)를새로지은후한말까지보존되어오다가1928년문루가퇴락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