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의 산 [22] *-

6.도봉산칼바위봉(7)

-뜀바위봉과칼바위봉-

-칼바위봉의암릉

♣칼바위암릉:신선대안부-칼바위1,2,3,봉

도봉산정상자운봉바로옆의신선봉(대)남쪽칼바위암릉은크게제1봉,제2봉,제3봉으로나눌수있다.세개암봉모두우회로가나있다.신선봉(대)정상남쪽안부로내려서서능선상의도보산행로를따라조금가면’위험하니돌아가라’는팻말이서있으며여기서칼바위제1봉이시작된다.높이약5m,각도70도의급사면으로서,손잡을곳이좋지만초심자는까다롭다.

칼바위제1봉을올라선다음내려갈때는푸석바위가부스러진곳이많으므로실족하지않도록조심한다.경사면이일단각도를죽이는곳에서도보산행로까지는와이어로프가설치돼있다.초심자의탈출로로만들어둔곳이다.이곳이후로도매끄럽고조심스러운경사면이계속된다.제1봉끝부분으로내려가면제1봉에서가장주의해야할곳인뜀바위가나온다.

이뜀바위직전에서오른쪽으로와이어로프를연결한길이탈출로로설치돼있으니자신이없으면이곳으로내려선다.뜀바위는바위면을바라본상태에서발로디뎠던부분의튀어나온바위를잡고몸을내리는것이첫째순서다.그다음절대뛰어내리면안된다.바위턱을잡고왼손으로조금씩이동,지면이가까워진다음살짝내려서는것이요령이다.

이곳에서뛰어내리다가발목골절상을입은사람이부지기수다.특히팔힘이약한아녀자들이손잡이를놓치면종종다친다.초심자는반드시위에서의자일확보가필요하다.칼바위제1봉하강후도보산행로를따라과거매점이섰던공터를지나오르막길로오르면칼바위제2봉이시작된다.시작은길이약10m의슬랩으로서별로어렵지않다.

겨울에이곳에눈이덮이며슬랩등반이어려울경우암릉꾼들은이슬랩왼쪽의치마바위로간다.이곳은위가천장이져서눈이쌓이지않는한편손잡이나발디딤이좋다.제2봉을올라선다음왼쪽으로경사진바위아래를내려서야하는데,속칭기름바위라부르는이곳도뜻밖으로까다롭다.왼쪽으로뛰어내리다가종종발목부상을입는다.

몸을돌려서왼쪽의크랙을잡고조금식내려가다가살짝내려서야한다.이곳이후로제2봉에서가장까다로운곳이나타난다.넓은크랙을따라조심조심내려가서칼날처럼일어선바위모서리를잡고몸을돌려내려선다.일단몸돌리기가끝나면발디딤을큼직하게깎아두었기에별로어렵지않다.제3봉은2봉하강이끝난직후이어진다.

제3봉출발지점으로올라서는데왼발을왼쪽벽에대고왼손은앞의바위모서리를잡아당기는한편오른손은미는자세를취하지않으면오르기가쉽지않은곳이다.정상에이어침니를지나면가로지르는구간이나온다.얼굴바로앞의손잡이를확실히잡고왼발을최대한바깥으로내딛지않으면결코지날수없는곳이다.초심자들이매우애를먹는곳이다.

이곳직후칼바위전체를통틀어가장짜릿하고도위험한곳을만난다.경사면을살금살금내려가서왼쪽으로게걸음친다음모서리의턱진곳을잡고길이약10m의경사면을내려가야하는데,고도감이대단하다.초심자는위에서확보를보아주어야할곳이다.경사면이시작되는지점에폭3-4cm의크랙이있으므로,이곳에프랜드를설치하면된다.

이슬랩구간다음또한군데의까다로운곳이라면마지막의천정바위.위로팔을뻗어한껏밀며두어걸음내려서야한다.여기서팔힘이부쳐그만내리구른사고가여러건있었다.이곳이두려우면우회로로걸어내려간다.

○기차바위암릉:새마을호,무궁화호,통일호,비둘기호

-도봉산기차바위-

기차바위는칼바위이후남하하다가우이암을왼쪽으로보며지난직후만난다.칼바위에비해매우짧지만여러루트가있다.암릉꾼들은새마을호,무궁화호,통일호,비둘기호로난도에따라달리부른다.물론구미대로선택하면된다.새마을호가가장어렵다.첫암부를넘자마자정상능선왼쪽기슭으로내려가면양반다리자세로내려가야하는재미있는침니가기다린다.

양반다리자세로이자세로내려가서넓은바위사이를지난다.그다음,왼쪽사면아래의45도경사진반침니구간이조금까다롭다.왼손으로크랙을잡고슬슬몸을내린다음오른쪽건너편바위로뛰어야한다.이때실족하지않도록침착해야한다.

○할미바위암릉(기차바위남쪽안부-끝바위)

-왼쪽이기차바위,뾰족한할미바위,그옆에오징어바위-

할미바위암릉은암릉직전의안부에서왼쪽으로10m쯤내려간지점에서시작한다.반침니루트로서조금까다롭다.반침니자세로붙어두어스텝오른다음얼굴앞에보이는바위홈을잡고몸을당기며일어서서양발로양쪽벽을디디며오르는것이요령이다.그다음구간은다소쉽다.

양쪽크랙에발을끼우거나아니면요철을디디는한편홀드를당기며레이백등반하듯오른다.그다음지점도까다롭다.모든암릉이그렇듯이할미바위도자유등반방식의하산길이더어렵다.왼손을크랙에잼잉하여끼운뒤버팅기며내려서야하는데체중때문에몸이뒤로젖혀지는듯하여초심자들이애를먹는곳이다.


그다음,균형을잡고돌아야하는곳또한아슬아슬하다.왼쪽아래가낭떠러지이므로초심자는특히주의한다.포대능선쪽에서시작했다고할때할미바위가끝났다면도봉산암릉종주는사실상끝난다고할수있다.이후로끝바위라는경사약80도의크랙이있는데굳이이곳으로하강할필요는없다.이곳은도봉산암릉종주후마지막으로몸을다듬는정도의의미가있는곳이다.

-도봉산의마당바위-

-도봉산의칼바위봉-

-도봉산의오봉이제대로보인다.-

-신선봉정상의등산객-

-도봉산의암릉의위용-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