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의 산 [36] *-

*서울의산총설

1.서울산의지세(地勢)

-서울의산분포도-

우리국토는7할이산악으로이루어졌다.서울은전체약605㎢가운데임야가약160㎢로약3할을차지한다.우리의삶과문화,역사는자연곧산과강에관계를갖는다.서울은어느곳에서보아도지평선은없다.하늘과땅이닿은자리에는먼곳이든가까운곳이든반드시산능선이하늘과선을긋고있는것이서울의자연풍경이다.조선시대서울진경화(眞景畵)를그린겸재(謙齋)정선(鄭敾)의산수화는모두산과더불어이루어졌고,그안에삶을영위하는인간의모습을조화시키고있다.서울지역으로뻗어나온산줄기의흐름을이중환(李重煥)은『택리지(擇里志)』에서다음과같이서술하고있다.

●함경도안변부(安邊府)철령(鐵嶺)에서나온한맥이남쪽으로500∼600리를달리다가양주(楊州)에와서는자잘한산으로되었다가,다시동쪽으로비스듬하게돌아들면서갑자기솟아나서도봉산(道峰山)의만장봉(萬丈峰)이되었으며,여기에서서남방을향해가면서조금끊어진듯하다가다시우뚝솟아삼각산백운봉(白雲峰)이되었다.여기에서다시남쪽으로내려가서만경봉(萬景峰)이되었는데,여기에서한가지는서남쪽으로뻗어갔고,또한가지는남쪽으로뻗어서백악산(白岳山)이되었다.형세(形勢)가‘하늘을꿰뚫는목성(木星)의형국(形局)으로궁성(宮城)의주산이다’라고한다.

동·남·북쪽은모두큰강이둘렀고,서쪽으로바다의조수(潮水)와통한다.여러곳물이모두모이는그사이에백악산이서리어얽혀서,온나라산수(山水)의정기(精氣)가모인곳이라일컫는다.그래서백악산(白岳山/北岳山)아래명당중에명당인곳에조선의역사를펼치게되어경복궁을이루었으며,창덕궁과창경궁,덕수궁과경희궁을세우고,현재청와대도백악산아래명당자리에놓여있다.그러나그명당이조선의운명을처참하게하였고,현재청와대를지배한대통령들의면면을살펴보아도성공한대통령은없으며,오늘아침뉴스에노무현대통령의봉화산추락사란소식이슬픔을전해주고있다.

-서울의산,내사산과외사산-

●충주서쪽이경기도의죽산·여주의경계이다.죽산칠장산(七長山)이경기도와호남의경계에우뚝솟았고,그산에서나온맥이서남쪽으로가다가수유(水踰)고개에서크게끊어져서평지로된다음,다시솟아나서용인(龍仁)의부아산(負兒山)·석성산(石城山)·광교산(光敎山)이되었다.수원광교산의서북편이관악산(冠岳山)이고,바로서쪽은수리산(修理山)인데맥이서해(西海)에서끝난다.우리나라의땅을동서로갈라놓는백두대간(白頭大幹)은백두산에서시작되어동쪽해안선을따라남쪽으로흐른다.

태백산부근에이르러서는서쪽으로뻗어남쪽내륙의지리산까지이르는거대한산줄기이다.백두대간은우리나라지형의척추를이루고있다.이백두대간은장백정간(長白正幹)과함께청북정맥(淸北正脈)·청남정맥(淸南正脈)·해서정맥(海西正脈)·임진북예성남정맥(臨津北禮成南正脈)·한북정맥(漢北正脈)·한남정맥(漢南正脈)·한남금북정맥(漢南錦北正脈)·금북정맥(錦北正脈)·금남정맥(錦南正脈)·금남호남정맥(錦南湖南正脈)·호남정맥(湖南正脈)·낙동정맥(洛東正脈)·낙남정맥(洛南正脈)등13개정맥을이루고있다.

서울의주요산줄기는크게한강(漢江)을중심으로북쪽지역과남쪽지역으로나누어볼수있다.북쪽지역은함경도안변의동남쪽105리에있는백두대간의분수령에서뻗어나온임진북예성남정맥을따라남서방향으로진행하여안협(安峽)동북10리에있는백운산(白雲山)에서갈려나온한북정맥으로이어져있다.남쪽지역은상주(尙州)서쪽70리에있는백두대간의속리산(俗離山)에서갈려나온한남금북정맥을따라북서방향으로진행하여경기도안성칠현산(七賢山)에서갈려나온한남정맥으로이어져있다.(신경준의『산경표』)다시서울지역을에워싸고있다.

서울시의산지면적비율은현재27%이다.수치상으로는서울의산지면적비율이그리적지않은것같지만서울시의자연녹지도를살펴보면등급6인조림지와등급7인2차림(자연림중20년생이하의숲)의분포는거의서울시외곽에위치하고있다.서울시청에서부터반경5km내의산지면적비율은5%,10km내는15%정도로도심에는녹지가매우적은것이다.서울도심지역은대기오염과산성비에의해저항성이약한수종들즉소나무·독일가문비나무·전나무등이멸종되어가고있다.창덕궁후원의산속에들어가면대기오염에약한산벚나무의고사목을쉽게발견할수있다.

내성이강한졸참나무의고사목까지볼수가있으며,남산에서는산성토양에서나자라는벌등골나물이남사면에빽빽히자라고있다.이외에도서울도심의땅에서는지렁이와땅강아지등을찾아볼수가없고,분해자인미생물도그수가줄어들어쌓인낙엽이잘분해가되지않고있다.또한야생조류의종수도매년줄어가고있는실정이다.이를그대로방치할경우서울도심지역산의미래모습은산성토양에강한아카시나무숲이나키가낮은관목림으로변할것이다.앞으로는자연환경의보호가인간생활의가장중요한문제가되는시점에왔으므로,그에맞는새로운정책수립과그실천이요구되고있다

2.서울의산역사와의미

서울의산은서울지역의공간과시간을함축한역사의현장이요,서울시민의존재를규정해주는테두리이기도하다.백두대간과한북정맥을잇는기슭의서울의산도시대에따라그모습을달리하였다.서울의산은북한산비봉(碑峰)의진흥왕순수비(眞興王巡狩碑)가보여주듯이고대에는삼국의쟁패지(爭覇地)였고,고려때에는북한산장군봉과관악산이대몽항쟁의전쟁터가되기도하였다.조선시대에는북한산을진산(鎭山)으로,북악을주산(主山)으로도읍지를정하여,인왕산·목멱산·낙산을잇는성곽이건축되기도하였다.

『경국대전(經國大典)』에는“外方定禁山禁伐木放火(외방정금산금벌목방화)”라는귀절이있어한성(漢城)외곽의특정지역에분포하는훌륭한산림을왕실전용으로이용하기위하여일반주민의수목벌채및개간을위한방화를금지하였음을알수있다.대부분의산지는일제강점으로현대적토지소유제도가정착되기전까지무주공산(無主空山)이라하여누구나목재및땔감을벌채하고,버섯과약초등의임산물을채취하고,수렵을할수있었다.사찰을축조하고선조의묘소를조성하기위하여부분적으로산지를훼손하였지만소규모로분산되었기때문에울창한산림이유지되어다양한동식물이서식하였다.

그러나임진왜란을겪고근대에제2차세계대전중에병참기지(兵站基地)가된이후로서울의산야는황폐해졌고,6·25전쟁으로헐벗고척박한모습으로바뀌었다.그런데급속한경제성장은인구의도시집중을불러일으켰고,그결과무계획적인주택지가많이조성되었다.그런중에산도크게환경훼손을입었다.특히서울의도시화는농촌인구의도시집중현상으로나타났다.곳곳에토막촌이들어서무허가정착지를형성하였다.광복이전홍제동·돈암동·아현동의구릉지대가여기에해당된다.광복후해외동포귀환과북에서남하한월남민으로인구가급성장하였다.

이들은남산산허리를타고중간능선까지올라가면서정착하여해방촌으로불리워진주거지를이루었다.1960년4·19혁명을전후한무정부상태아래무허가건물의증가는녹지대를침범하기시작하였다.인왕산·남산·돈암동뒷산·서대문형무소뒷산·홍제동화장장근처등광범위한녹지대는물론,심지어장충단·삼청동등의공원지대도이들판자촌으로인해무참히파괴되었다.한편1960년대후반,1970년대초부터는일부구릉지대,공원및개발제한녹지대등을중심으로고급주거지가형성되기시작하면서산에대한새로운형태의침범이두드러지게되었다.

산비탈을중심으로중산층주택지개발도활발해지기시작하였다.남산의외인주택군이나하야트호텔,한남동한강변언덕,서빙고동,성북동,평창동에는고급주택들이많이들어선것이그예이다.반면1960·1970년대부터산림녹화·애림녹화의구호아래서울의산과더불어전국토의산을푸른산으로되살리려는노력도꾸준히전개되어왔고,상당한성과도거두었다.그러나앞으로도산의녹화사업에대한계속적인노력이필요하다.오늘날공기·물·토양의오염에따른환경생태보전에정성어린관심을가져야하겠다.

따라서우리민족사의현장으로서산이지니고있는수많은가치를어떻게활용할것인가에더욱깊은관심을갖지않을수없게되었다.우리는산이가지는시간적·공간적가치를살피고,현재의상황은어떠한가를구체적으로인식하여미래보존적인가치를창출하여야할것이다.산이우리에게주는기능적가치와문화적의미는여러각도에서생각해볼수있다.산이라는공간성(空間性)은자연그자체로위치와지형,지질,토양을제공하며,산세와기후·식생에따라우리경제생활에직접적인영향을미친다.

또한역사적시간성속에서의산은우리의삶의터전,생산의터전,죽음의터전으로서곧역사의현장이었다.따라서각마을의진산을배경으로배산임수(背山臨水)의지형을찾아마을이형성됨에따라산은생활의터전이되었다.더욱이산은원시공동체사회(原始共同體社會)이래임산자원의생산기지로인간의노동대상이되어식량을제공해주었다.수렵(狩獵)·채집(採集)경제와식량생산경제의터전이되었고,땔감과목재를제공해주므로써인간의정착문화생활을이룩하게하였다.또험준한산세는외세(外勢)의침략을막아주는관방(關防)기능을함으로써생활공동체를형성하는데울타리기능을하였다.

한성의풍수지리도산은이외에수많은공익적기능을갖는다.먼저산은삼림을이루어자연재해를방지하거나경감하여국토보존기능을갖는다.또산은수자원을함양하고수질을깨끗하게한다.그리고산소공급과대기정화의역할,야생동식물의서식터전마련을통한생태계보전기능을갖는다.또한산림은시민들에게스포츠·레크리에이션,산악활동의등산장소로,산림욕과산책의장소로양호한보건·휴양공간이되어준다.또한자연학습장으로서의기능은물론,많은문화재와역사유적,빼어난자연경관등을포함하여교육문화적가치를지닌다.

이러한기능적가치를바탕으로,산이우리에게주는문화적의미를찾아보면제일먼저산의종교적구원성(救援性)을생각할수있다.산은자연신앙의대상으로인간세상의가장높은곳이다.하늘과인간을잇는매개적기능을제공함으로써산악숭배사상이생기게되었다.우리한민족의발생과건국이산에서비롯되었음은단군의고조선건국신화이래역대왕조의건국설화에서나타난다.천신(天神)이산꼭대기에강림하여산신이되는우리민족의전통적인관념체제로서산신관(山神觀)이정착되었다.고려때는4악신(四嶽神)으로지리산·삼각산·송악산·비백산(鼻白山)을삼고제사지냈다.

이때부터서울의진산인북한산이신산(神山)으로주목되었음을알수있다.조선조에와서오악(五岳)을동악에금강산,서악에묘향산,북악에백두산,남악에지리산,중악에삼각산으로삼았다.또한오진(五鎭)을설치해서오대산을동진,속리산을남진,백악산을중진,구월산을서진,장백산을북진으로삼아산제(山祭)를지내고국가의안녕을기원하였다.또한조선초태조2년(1393)에이조(吏曹)에서명산에신을받들어제사를지내기로하여송악의성황(城隍)을호국공(護國公)으로삼고,이령(利寧)·안변(安邊)·완산(完山)의성황을계국백(啓國伯)으로삼았으며,삼각산·백악·암이(暗異)·무등산·금성·계룡산·치악산등을호국백(護國伯)또는호국신(護國神)으로삼았다.

중요제단으로서울북악에백악신사(白嶽神祠),남산에목멱신사(木覓神祠)등을설치하여대사·중사·소사의제사를올리게하였다.즉산은우리민족의고대신앙으로서뿐만아니고국가의한행사로도숭앙의대상이었다.한편마을을품에안는산을일컬어진산이라하여,산신과동일시하고,동제(洞祭)의주신(主神)으로삼았다.진산에제사지내던실례로종로구평창동북한산기슭에보현산신각(普賢山神閣)이있다.이러한산신각은서울을둘러싼인근산간마다어김없이존재하였다.둘째,산은우리에게심신수양의장이되어왔다.

신라화랑도는정신수양과심신단련의방법으로명산대천의승지를찾아이르지않는곳이없을정도로유람하였다.이렇듯이시대에벌써우리조상은산이주는정신적인면과육체적인면을인식하여정신수양이나신체단련의터전으로산천을가까이하였던것이다.따라서전통사회에서의산은학문의산실이었으며,사상의고향이기도하였다.정도전은북한산아래에서,유희경은도봉계곡에서,김시습은북한산중흥사에서,신위는관악산자하골에서,강세황은낙산계곡에서,이행은남산청학동에서,성혼은북악기슭청송당에서,이안눌은남산먹절골계곡에서저마다심신을단련하고학문을연마하였다.

산은물과균형을이루며존재하니,인간은산을즐기는속에서자신의어진덕을쌓아갈수있고,물을좋아하는가운데지혜를확장해갈수있어말하자면지덕(知德)을함양하는환경의이상향으로간주하였다.따라서서울과인근의선비들은자신이학문을강론하고인격을수양하는생활의터를신중하게골라서울여기저기에있는「우이구곡(牛耳九曲)」「남산팔경(南山八景)」과같이팔경(八景)과구곡(九曲)이있는무릉계를찾았고,「자하동천(紫霞洞天)」·「중흥동문(重興洞門)」·「도봉동문(道峯洞門)」·「벽운동천(碧雲洞天)」·「삼청동문(三淸洞門)」·「백석동천(白石洞天)」·「복호동천(伏虎洞天)」·「청린동천(靑麟洞天)」·「도화동천(桃花洞天)」등의아득한산수간을찾았던것이다.

셋째,인간의심성(心性)을포용하는산의아늑한형상은우리의삶의질을높이는현장이되어많은창작활동의대상이되었다.산은문학·미술·음악등모든예술분야의가장넓은소재의대상이었다.조선조18C에는우리나라의실제로존재하는산수의모습을묘사하는진경산수화(眞景山水畵)가발달하여정선(鄭敾)의「인왕제색도(仁王霽色圖)」등이그대표를이룬다.또선비들은명산을유람하며다수의시문(詩文)과시화(詩畵)를남기고있다.오늘날우리현대인들도산천을예술적인심미의대상으로삼고있다.수많은작가·화가·서예가들이대자연을예술의이상으로삼고현실과조화를구현시키고자하고있음은옛날과다름이없다.

또음악인들도산을찾아수련하고은둔하기도하였다.조선헌종때대금의명인정고대(鄭苦大)는매일같이인왕산에올라가서‘도드리’라는악곡을수없이반복하는수련을거쳐신기(神技)에가까우리만큼대금의달인으로서성장하였다.또산을소재로한국인의정서를표현한음악이등장하기도한다.이러한음악중에서현재널리불려지고있는노래들은주로민속악계통의민요와선소리분야이다.선소리분야로는‘앞산타령’·’뒷산타령’·’잦은산타령’등지난날서울지방의소리패들이야외에서흥겹게어울리며노래하였던것들이다.

또놀이공간으로서의산은시회(詩會)나계회(契會)의무대가되었고,그과정에서흔히기악(妓樂)과같은음악이수반되었다.일찍이안평대군은창의문넘어인왕산기슭무계동(武溪洞)에무계정사(武溪精舍)를지어놓고여러인재들과함께시와그림·거문고를즐겼다.세조때성간(成侃)은세검정계곡조지서(造紙署)근처에서술과기녀들의노래를곁들여시회를벌였다.가객으로이름을날리던박효관(朴孝寬)·안민영(安玟英)등은경복궁서쪽인왕산기슭에우대(友臺)라는누대(樓臺)에서동료가객들과어울려풍류에전념하기도하였다.그리고평민시인천수경(千壽慶)은옥인동계곡송석원(松石園)에서시회를즐겼다.

-참고자료/서울의산/서울시사편찬위원회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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