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봉산 보문능선에서 오봉까지 *-

도봉산보문능선에서오봉까지

산행일시/2009,06,14.일요일09:30.
만남장소/도봉동포돌이광장.
산행회원/아우게님,Cool님,방이사자님,해암님,흑곰님,저녁노을님,현이님,안나님,수기님,

하늘님,소나무.서희님참석.
산행코스/보문능선->우이암암능코스->우이암정상->전망대->우이능선삼거리->

오봉허리길->오봉샘-오봉정상->비가내려다시오봉샘으로(비를맞으며

중식)->무수골로하산->도봉동뒤풀이.

도봉산산행만남의장소인포돌이광장에도착하니,흑곰님,해암님,저녁노을님,쿨님,아우게님,하늘님과오랜만에참석해주신안나님과반갑게인사를나누고있으니,현이님과수기님,방이사자님이도착을하였다.현이님과방이사자님이몇개월만에함께해주셔서무척반가웠다.오늘도봉산산행은이렇게오랜만에만난님들과함께하게되어더즐거운산행이될것으로예상을하며기분좋게출발을하였다.

도봉산산행은역시도봉산행전철에서부터등산객으로만원이었다.언제나휴일이면도봉산은서울시민의안식처로곽광을받는산이어서등산객들이끝임없이밀려온다.우리는도봉산지킴터를지나며좌측으로다리를건너보문능선을향해올라갔다.오늘은날씨가아침부터안개가자욱하게내려앉아정상부위를가리고있으나,산행하기는좋은날씨같았다.능원사와도봉사를지나올라가는길은숲이우거져상큼한공기는맑고신선하였다.

보문능선길은도봉사를지나고도한참을더올라가야아스팔트길이산길로이어진다.도봉산산행에보문능선을선호하여산행하는것은이길이도봉산산행길가운데가장편안하게오를수있는흙길이고,경사가완만한편이며,오르면서우측으로도봉산정상부를우러러보면서산행하는즐거움이배어있기때문이다.그러나오늘은바람이흔적도없는날씨탓인지빠른걸음도아닌데전신에서땀이줄줄흐른다.

땀을닦으며쉬면서물도마시고간식도나누어먹으며휴식을취하는것도산행의기본이므로휴식을반복하면서오르게된다.오늘은드리님이함께하지못하여산행이너무조용한것같다고하며한마디씩하였다.함께모여서잠시쉬는시간은대화가분위기를이끌어간다.우리가살아가는삶도자연의변화만큼이나다양한생활을하다보니산행에동참하지못하는일도있으며,오랜만에만나는정은서로에게더많은신뢰를이어가게한다.

이길도도봉산의다른길에비하여편안한길이라하였지만,오름길은가파른길도있고,가끔바위를돌아가는길도이어진다.오늘아침에방영하는고영미씨의히말라야마칼루봉등정영상을보았는데,8463m의마칼루봉을오르는그길은길이아니고하얀눈이덮인하늘길같았다.아무나갈수없는길이었고,바람과폭풍,그리고눈사태등으로자연이허락하지않으면오를수없는그길을가는대원들의발길은처절하였다.

8000m이상에서는지상공기의30%밖에존재하지않는다는그곳을오르며고산병에허덕이면서삶과죽음의사이길을가는여성산악인고영미씨의히말라야14좌중5월1일에마칼루봉을정복하고,이어서5월18일칸첸중카(8603m)을연속등반에10개의정상을성공하여앞으로4개의봉을향하여14좌를완등한다는소식을전하여주었다.그영상을보면서저렇게힘든산행을하는그진정한의미는무엇일까.

그런데정상을오른후하산시에헬기를이용하여하산하는것을보면서저것은좀안이한산행이아닌가하는생각을해보았다.정상을올라가는것도어렵지만,하산하기는더어려움을감내해야하는고산등반인데,요즘은산행도저렇게편리하게하는구나하는느낌을받았다.산행은정상을오를수있다는자기확인이아닌가한다.한발한발걸으면서땀과수고의결과로정상에서서산하를바라보는그마음속에그려지는세상은그곳에서보지않고는꿈도꾸지못한다.

정상에올라본다는것은세상의넓이와깊이그리고먼곳을바라볼수있는안목이그곳에서이루어지기때문이다.보문능선은오늘도길이비좁게등산객으로끝없이선을이어서오르고또오르고있다.이렇게등산객들이폭발적으로늘어가는이유는스스로고행길을걸으며삶의행복보다는진정한삶의의미를찾아가는길이아닌가한다.우리의선인들이남긴명언중에건강이삶의지름길이라는것을의식하면서휴일을더값지게건전하게보내려는인간의노력이발걸음을옮긴다.

보문능선의하이라이트는우이암정상을오르는암벽길이다.그암벽길앞에서대부분은우측으로우회길을걷는다.몇번을우리도우회길로돌아서갔다.오늘은현이님이암벽길을한번올라보자고하여넷이서올라갔다.그렇게어려운길은아니지만벽을오르는90도에가까운암벽을타고오르는10여미터는스릴이느껴지고그곳을오른후얻어지는쾌감은등산에서만이감동하게되는등산의효과가아닌가한다.

우이암정상에서내려오다계단길전망대에서오봉을바라보면가장가까이서1봉에서5봉까지전부를볼수있다.다른곳에서는암벽중간부위에붙어있는4봉은확인이잘안된다.우리가암벽을오르면서지체를하여서앞서간우리팀이헬기장에서우리를기다리고있었다.함께도봉산주능선을향해오르다가삼거리에서오봉을향해좌측길로들어섰다.주능선길을오르는것보다돌아가는오봉길이조금더진행하기가좋은길이기도하다.

오봉샘에서잠시쉬었다가오봉을향해오르는깔닥고개길같은오름길을올라갔다.능선에올라서면다시오봉이눈앞에다가선다.우리는여기서단체사진을찍었다.그런데사진을살펴보니저녁노을님은앞서가는바람에사진에빠졌다.이렇게산행은정다운님들이함께모여같은취미를가지고같은길을걸으며,경관이아름다운산을배경으로기념사진을찍으면서추억을만들고집에돌아가서다시확인해보는시간은산행만큼이나즐거운시간을만들어준다.

오봉정상에올라가도봉산정상봉을돌아보아도안개구름에가려선명하지가않고,건너편상장능선의아름다운능선은역시다시가고싶은마음이그곳으로향한다.삼각산세봉우리도운무에쌓여있다.오봉중에우리가갈수있는곳은2봉까지이다.일반등산객들도이곳까지는무난히갈수있다.우리는점심식사할자리가마땅치않아내려가다가적당한곳에자리를잡자고하면서하산을시작하였다.잔뜩흐려있던하늘에선빗방울이떨어지기시작하였다.

비를맞으며오봉샘쪽으로내려갔다.내려갈수록빗방울은자자지고굵어지는것같다.배낭카버를쒸우고우비를입고내려가다가오봉샘에서멈추었다.비가와서점심을먹지못하고떡과과일을먹으며하산후에점심식사를하자는분도있고,점심을가져왔으니이곳에서먹고가자는분들도있어서우산을받고앉기도하고일부는서서간단하게식사를하였다.어차피산행을하다보면비를만나는것은흔한일이니그렇게점심을때웠다.

날씨는조금씩훤해지는것을보니비는오래오지않을것같았다.빗줄기가다소약해진것같아다시짐을챙겨서하산을하였다.능선에올라서니비는그치고있었다.우리는무수골로한적한길을걸으며내려갔다.등산객이많이다니지않는길이어서종용하였다.중간쯤에한번쉬면서아직도남은과일을나누어먹으며비옷을챙겨가지고서서히내려갔다.그래도개울가에이르니사람들이모여있기도하였다.

개울에는물이많지가않았다.비는자주내렸지만,큰비가한번도오지않아그래도깨끗한곳에자리를잡고물속에발을담구고땀을식혀서하산을진행하였다.우리는무수골로하산하는정코스가아닌옆쪽계곡으로하산을하였다.도봉동에도착하여식당에들어가뒤풀이를시작하였다.시원한막걸리와감자탕을시켜서먹으며오랜만에만난동료들을만나서그어느때보다오랜시간많은대화를나누었다.

나중에서희님이와서그동안발을수술하여오래도록산행을못한사연을들으며서로가만나지못한이야기와궁금했던대화를주고받으며,서로의믿음의정을쌓고또쌓았다.오랜만에산행에함께해주신방이사자님,현이님,안나님,산행에는참여치않았지만뒤풀이에와주신서희님무척반가웠습니다.그리고끝까지산행을같이해주신님들비를맞으며산행을진행하였으나무사히산행해주셔서감사합니다.